HOME > Community > FAQ & QnA > FAQ

FAQ & QnA

Total 72
  • A

    참고문헌의 인용방법에 대해 인터넷에서 참조할 수 있는 정보원 링크입니다.

    인용 스타일 명칭을 클릭하면 안내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APA Style (7th Edition)

    • APA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스타일은 사회 과학에서 출처를 인용하는 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MLA Style

    • MLA 스타일은 언어 예술, 문화 연구 및 기타 인문학 분야에서 소스를 인용하는 데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Chicago Style

    • 시카고 스타일 매뉴얼 (CMOS)은 문학, 역사 및 예술 분야의 사람들이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합니다.

     

    IEEE Style

    • IEEE는 모든 공학, 컴퓨터 과학 및 기타 기술 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스타일입니다.

     

     


    Reference URL
    Research Papers
  • A

    JCR(Journal of Citation Report)이란 인용데이터를 기반으로 저널의 통계정보를 제공하는 저널 평가 데이터베이스로,

    저널의 Impact Factor를 이용하여 주제분야별 영향력 있는 저널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JCR은 Science Edition과 Social Science Edition로 나뉘며,

    Science Edition에는 약 9,000여종의 선도적인 과학학술지를,

    Social Science Edition에는 사회과학분야 학술지를 약 3,400여종을 색인 해 놓고 있습니다.

    참고로, A&HCI(인문과학, 예술분야)는 학문주제 특성상 I/F가 발표되지 않습니다. 

     

    JCR은 특정학술지가 얼마나 자주 인용되고 있는지, 어떤 학술지들이 그 특정학술지를 인용하고 있는지, 그 학술지가 출판된 후 얼마나 빨리, 그리고 얼마나 오랫동안 인용되고 있는지, 특정학술지에 인용되는 학술지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해 알 수 있도록 한 것입니다. 

    즉, SCI가 특정논문에 대한 인용상황을 알 수 있는 반면, JCR은 특정학술지의 권위도를 알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안내는 아래의 첨부 자료 및 URL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A

    SCI(Science Citation Index)와 SCIE(Science Citation Index Expanded)는 Clarivate Analytics에서 자체 평가를 통해 선별한 과학기술분야 주요 Journal들에 수록된 논문별 인용색인(참고문헌 리스트) Database로 Web of Science라는 서비스를 통해 웹상에서 제공되고 있습니다. 

     

    2020년 1월 3일부로 마스터 저널 리스트 내 SCI/SCIE가 공식적으로 통합 제공됩니다.

     

    이는 업데이트된 에디토리얼 가이드라인 및 평가 기준에 따라 더이상 SCI(Science Citation Index)와 SCIE(Science Citation Index Expanded) 사이에는 에디토리얼 선정 기준에 차이가 없음을 기반으로 합니다.

    SCIE는 과학(Science)분야를 커버하는 가장 종합적이고 선별된 플래그쉽 컬렉션으로 두 가지 모두 각 카테고리에서 가장 영향력 있고 상위의 저널을 뜻하기 때문에 논문의 질적 측면에서도 차이가 없습니다.

    유일한 차이점은 저장소의 구분이며 SCI는 CD/DVD로 제공된 데이터이지만 SCIE는 온라인으로 제공된 데이터입니다.

     

    웹 오브 사이언스 그룹에서는 2019년 10월, 이용자의 사용 편의성을 높이는 검색 인터페이스 및 각 저널별 자세한 정보와 URL을 추가하여 마스터 저널 리스트 사이트의 개편을 진행하고 선정과정이 동일한 SCI와 SCIE의 구분 삭제 및 SCIE로 통합 제공을 시작했습니다.

     

    • 공식 공지: What's new > Product-release

     

     

    등재된 학술지 리스트는 등재저널리스트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A

    우리 도서관에서는 본교 소속 이용자가 필요로 하는 자료가 본교 도서관에 미소장일 경우 국내외 소장기관에 의뢰하여 자료를 제공하는 상호대차/원문복사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상호대차는 관외대출이 가능한 단행본을 대상으로 택배로 수령하며, 원문복사는 학술지, 학위논문 등의 일부를 복사물 형태로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자료 도착 알림을 받으시면 소속 도서관으로 방문하셔서 자료를 수령하시면 됩니다.

     

    자세한 사항은 하단 이용안내(링크)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이용문의

    - 중앙도서관 상호대차 : 02-3290-1494, kulib@korea.ac.kr

    - 중앙도서관 원문복사 :  02-3290-1493, refer@korea.ac.kr

    - 과학도서관 상호대차/원문복사 :  02-3290-4221, scilib@korea.ac.kr

  • A

    도서관에서는 교내 미 소장 학술자료를 국내외 소장기관에 의뢰하여 제공하는 상호대차/원문복사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비용을 지원하오니 이용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비용지원 내용

       1) 교원 : 1인 연간 120건

       2) 대학원 재학생 : 1인 학기당 45건

          [국내 상호대차 15건, 해외 상호대차 15건/ 해외 원문복사 15건]

       3) 학부생 : 국내 상호대차 1인 학기당 5건

          * 학부생은 일부 기관 자료 이용 불가, 해외 신청 불가

     

    2.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상호대차: 연체료, 퀵서비스, 자료 분실/훼손에 따른 변상 비용은 본인 부담

     

    ■ 이용문의

    - 중앙도서관 상호대차 : 02-3290-1494, kulib@korea.ac.kr

    - 중앙도서관 원문복사 : 02-3290-1493, refer@korea.ac.kr

    - 과학도서관 상호대차/원문복사 : 02-3290-4221, scilib@korea.ac.kr

  • A

    * 고려대학교 포털홈페이지(KUPID)에서 정보생활 - 무선랜 이용안내 페이지에 안내된 내용입니다.


     


    title_sub01.gif고려대학교의 무선랜 서비스는 학교구성원에게만 제공되는 서비스로 아래와 같이 이용하실 수 있으며, 별도의 신청절차는 없습니다.


     


    구분 OS종류 매뉴얼 비고
    한글 English
    노트북 Windows OS 매뉴얼(수동) Manual(Classic)  
    매뉴얼(자동) Manual(Auto) 프로파일 자동설정 64bit 프로파일 자동삭제 64bit
    프로파일 자동설정 32bit 프로파일 자동삭제 32bit
    Mac OS 매뉴얼 Manual  
    스마트폰 Android OS 매뉴얼 Manual  
    Apple IOS 매뉴얼 Manual  

     


    title_sub01.gif문의


    전산운영부 담당자 : 02-3290-4194

  • A
    고려대학교 도서관 발전기금에 기부하시면, 고려대학교와 고려대학교 도서관에서

    기부금액에 따른 예우를 해 드리고 있습니다.



    * 고려대학교 발전기금

    무료주차증과 도서관 이용증, 학교수련관 사용 우대와 학교 행사 초청, 학교 행사 초청을

    기부금액에 따라 차등하여 제공해 드립니다.

    * 고려대학교 도서관 발전기금

    고려대학교 도서관에서는 '발전기금 기부자 예우'와 더불어 '도서관 기부자 예우'를 추가로 마련하였습니다.

    기부자 벽에 기록을 남기고, 의자와 책상과 같은 비품에 성함을 기록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스터디룸과 같이 공간에 기부자의 성함을 기록하여 그 뜻을 기리고자 합니다.
  • A
    1905는 고려대학교가 개교한 해입니다.

    1937은 현재 중앙도서관 구관인, 고려대학교 중앙도서관이 건립된 해입니다.



    이 두가지 년도에 의미를 부여하여 고려대학교 도서관에서는

    19개월동안 5만원씩 (총 95만원)을 기부해 주실 1937분을 모십니다.

    1905*1937 프로젝트에 기부해 주신 기부금은 보존도서관 리노베이션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 A
    보존도서관은 지적문화유산 전승을 위한 보존전문도서관 레노베이션 사업입니다.

    고려대학교 중앙도서관 구관은 1937년 민족의 성금으로 건립되어 현재까지 인재양성의 산실이 되었습니다.

    중앙도서관 구관에 보존되어 있는 귀중한 자료를 보다 오래 보존하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려 합니다.

    중앙도서관 구관이 보존전문도서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 A
    기부금 용도를 지정해서 기부할 수 있나요?

    기부자가 후원하고자 하는 대학, 학과가 있는 경우 지원대상 및 기금용도를 지정하실 수 있습니다.

    약정서 상의 ‘학교에 위임’을 선택하시면 학교의 장기발전 계획에 필요한 부분에 최우선적으로 지원합니다.

    도서관에 지원하고 싶으시면 약정서 상의 '기부용도' / '기부사용처'란에

    '보존도서관 발전기금' 또는 '디지털도서관 발전기금' 이라고 적으시면 되겠습니다.
  • A
    기부 후, 기부금 영수증(소득공제용)을 등기 우편으로 전해드립니다.


    영수증을 분실하신 경우는 고려대학교 대외협력부(Tel. 3290-1241~5), 이메일 (develop@korea.ac.kr)과
    중앙도서관(Tel. 3290-1480,1475)로 요청하시면 재발급이 가능합니다.

    또한, 개인기부자일 경우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에서 기부내역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A

    개인의 경우 소득세법에 의해 법정 기부금으로 처리되어 소득범위 내에서 전액 소득공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법인의 경우는 법인세법에 의해 이익 범위 내에서 50%를 손금에 산입하여 공제받으실 수 있습니다.

  • A
    고려대학교의 발전기금은 각 단과대학과 부속기관 담당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합하여 모금사업들을 선정,

    이 중에서 학교의 장기발전계획에 근거하여 선정합니다.

    이 중, 도서관의 발전기금은 중앙도서관 구관을 레노베이션 하는 보존도서관 건립과

    미래지향적 디지털 도서관인 미래개척학술정보관(가칭)을 신축하는데 사용될 예정입니다.

    참조바랍니다.
  • A
    도서관에서는 2017년 10월 도서관 모바일웹과 시설/좌석 시스템을 통합한  "KLIB"을 사용했으나 2020년 3월 19일 부터 새로운 인트로 디자인을 적용한 시설/좌석 전용앱 "KLIB 2"으로 개편하였습니다. KLIB 2의 이용을 위해서는 앱을 업데이트(또는 삭제후 재설치)해주셔야 합니다.

    구글 플레이 스토어 링크

    애플 앱스토어 링크



     

    *기존 KLIB 앱은 별도 모바일웹 시스템 기반으로 앱내에서 소장자료 위주의 서비스가 제공되었으나 2020년 3월 13일 부터 개편된 반응형 홈페이지를 통해 전자자원을 비롯한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대부분의 서비스를 기존 앱과 모바일웹에 비해 제한없이 이용할 수 있게 되어, 별도 운영하던 앱내 소장자료 관련 기능을 제거하고 반응형 홈페이지에서 통합하여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 A

    모바일 도서관 홈페이지에서도 도서관에서 구독하는 학술지 및 학술DB의 기사 단위 통합검색이 가능합니다.


    먼저 모바일 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을 하고 [K-eArticles(학술논문)] 아이콘을 통해 통합검색 서비스에 접속 및 통합 검색 이용이 가능합니다.


    학교 외부 인터넷망(교외 인터넷)에서 이용할 경우에는 반드시 도서관 홈페이지 로그인이 필요하며,  [K-eArticles(학술논문) 검색페이지에서도 인증 연동을 위해서  [로그인]을 한번 더 클릭해야 합니다.

  • A

    모바일 도서관 홈페이지에서도 전자학술정보 교외접속 서비스가 가능합니다.


    (단, 재학 재직 신분의 이용자만 이용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 로그인을 먼저 한 이후,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접속하고자 하는 전자저널이나 WebDB를 검색하여 검색결과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URL 버턴을 클릭하면


    교외접속 서비스를 통한 사이트 이용이 가능합니다.


     


    교외접속 서비스는 도서관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전자정보 사이트에 국한되며,


    구글, 네이버 등의 포털 검색을 통하거나, 직접 주소 입력을 통해서 전자정보 사이트 접속을 하는 경우는 모바일 교외접속은 지원이 안되며 일반 PC를 통해 이용해야 합니다.


     


    ** 관련 문의 : Tel. 02-3290-2782, eMail : libweb@korea.ac.kr

  • A

    도서관 홈페이지 "나의 공간 > 자료구입 신청·현황 > 자료구입 신청"에서 신청하시고 
    비치처를 '학술정보관(CDL)'로 선택해주시면 됩니다.


    Reference URL
    자료구입 신청
  • A

    신청도서의 취소사유는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1. 도서관에 이미 소장된 경우 
    2. 신청도서가 대학도서관에 적당하지 않은 경우(선정부결) 

    3. 도서를 구할 수 없는 경우(품절, 절판, 비매품 등) 

    4. 도서 정보가 부족해서 도서를 파악할 수 없는 경우 

    5. 신청자요구 

    6. 기타 취소가 불가피한 경우(예산상의 문제 등에 의해)

  • A

    도서관에서는 기증도서를 받고 있습니다. 
    도서는 아래주소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다만, 특정인 만의 소요는 배제하며 학술적 심도가 있는 도서를 위주로 기증을 받고 있음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기증하여 주신 도서는 표제지 뒷면에 기증 표시를 하여 기증자 명과 기증일자를 기입하고 있으며, 

    기증도서는 동일도서인 경우 두 권을 받으며, 

    복본조사를 통하여 복본인 경우는 서고의 수장능력을 고려하여 분관 및 타 도서관으로 보내고 있습니다. 

    아닐 경우 등록 및 정리 후 도서를 서가에 비치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도서관 홈페이지 - 도서관 커뮤니티 - 도서관 기증/기부 - 기증/기부 안내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도서 수증 및 안내: 중앙도서관 학술정보개발부 ☎ 3290-1471 
    서울시 성북구 안암동 5가 1번지 고려대학교 

    중앙도서관 학술정보개발부 (우)136-701

  • A

    연속간행물(저널, 학술지 등)은 계속적으로 구독해야 하고 관련 예산 지원 문제로 
    홈페이지상의 '자료구입신청' 페이지에서 신청받지 않고 있습니다. 

    학과 교수의 승인을 받아 학과장 명의(공문)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홈페이지의 '나의 공간 > 자료구입 신청·현황 > 전자자원 및 계속자료 선정 가이드'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