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코로나 시대 고대인의 독서

코로나 시대 고대인의 독서

#24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
(The picture of Dorian Gray)
1891년 영국
오스카 와일드(Oscar Wilde)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의 문장들
  “그래요, 그레이 씨, 신들이 당신에게 잘해 준 것이오. 하지만 신들이 당신에게 부여한 것을 그 신들은 당장이라도 뺏어갈 수 있어요. 당신이 진정으로 온전하고 충만한 삶을 살 수 있는 기한은 몇 년밖에 남지 않았어요. 당신의 젊음이 가면 당신의 아름다움도 더불어 사라질 것이고, 그러면 당신은 어느 순간 문득 깨닫게 될 겁니다. 당신에게 남아있는 위업이 하나도 없다는 사실을.
오스카 와일드(Oscar Wilde, 1854-1900)
영국의 소설가, 시인, 극작가. 아일랜드 더블린에서 출생한 뒤 옥스퍼드 대학에서 고전문학을 공부했다. ≪행복한 왕자≫, ≪살로메≫, ≪도리언 그레이의 초상≫ 등 유미주의에 영향을 받은 작품을 다수 집필했다. 1895년 동성애 혐의로 기소되어 교도소에 수감되었고, 이 기간 동안 ≪옥중기≫를 집필하여 2년 후 출판하기도 했다. 1897년 출옥하였으나, 영국으로부터 영구 추방되어 파리에서 머무르다가 사망하였다.
작품소개
어느 화가가 그려준 자신의 초상화를 본 후 스스로의 아름다움에 눈을 뜬 도리언 그레이가 쾌락에 탐닉하기 시작하면서 점차 파멸에 이르는 과정을 그린 소설. 영원한 젊음과 아름다움을 욕망한 도리언 그레이는 캔버스에 그려진 젊음과 아름다움을 그대로 유지하게 되고, 대신 캔버스 속 그림은 실재의 그를 대신하여 늙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그는 늙고 추해진 초상화 속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되고 이를 견디지 못해 초상화를 칼로 찌른다. 그러자 칼에 베인 초상화 속 도리언 그레이는 젊고 아름다운 모습으로 돌아오고, 초상화의 옆에 늙고 추해진 모습의 도리언 그레이가 쓰러져 눕게 된다.
소장자료 바로가기
동서문화사(2012)
열린책들(2013)
위즈덤하우스(2010)
자화상(2020)
지식을만드는지식(2013)
펭귄클래식코리아(2008)
현대문화(2009)
황금가지(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