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나의 공간 > 자료구입 신청·현황 > 자료선정 가이드

자료구입 신청·현황

고려대학교 도서관 자료 선정 가이드

본교 도서관에서는 「고려대학교 도서관 사명」에 의거하여, 도서관에 입수되는 자료를 다음과 같은 원칙과 기준에 의하여 선정한다.

  1. 도서관에서는 자료의 선정에 있어, 고려대학교 구성원의 연구 및 교육 과정을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학문적 자료를 가장 우선으로 한다. 또한 이용자의 학문적 발전과 지적 성장을
    도모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자료와 인류 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모든 형태의 지적 유산에 대한 수집을 위해 노력한다.

  2. 도서관에서 자료의 선정을 위해 고려하는 사항은 다음과 같다.
  3. ① 본교의 연구 및 교육 과정 수행에의 기여 여부
    ② 해당 분야 학문체계에의 기여와 소장 가치 여부
    ③ 이용자의 학문적 발전과 지적 성장에의 기여 여부

  4. 자료의 선정에 있어 그 형태와 장르, 내용, 형식 등에는 원칙적으로 차별을 두지 않으나, 다음과 같은 경우 선정에서 부결, 또는 보류할 수 있다.
  5. ① 학문적, 지적 탐구의 목적에서 벗어난 자료(수험서 등)
    ② 오락적 목적이 두드러지며, 학문적 가치가 희박한 자료
    ③ 만화, 아동물, 무협지, 판타지 소설 등 대학도서관에 소장되기에 적합하지 않은 자료

    ※ 단, 학술적인 가치가 입증되거나, 본교 교육/연구 커리큘럼(강의계획서 등)에 의한 교재나 참고문헌 등은 예외로 할 수 있다.

  6. 이용자의 문화적, 예술적, 정서적 향유에 도움이 되는 자료 역시 선정할 수 있으나 자료 구입 예산 및 장서 구성의 형평성 등을 고려하여 경우에 따라 제한될 수 있다.

  7. ※ 이상의 기준에 의한 선정 배제 및 부결에 대하여, 이용자 및 신청자는 근거자료를 첨부하여 재검토를 의뢰할 수 있다. 근거자료의 예는 다음과 같다.

    – 해당 자료의 학문적 가치 또는 소장 가치를 입증할 수 있는 자료(비평, 논문, 서평 등)의 원문 또는 서지사항
    – 본교 연구/교육과정 관련 근거자료(수강신청 내역서 및 강의계획서 등)
    – 기타 선정 재검토를 위해 참고할 수 있는 자료

  8. 전자자원(e-Journal, Web DB 등) 및 계속자료(학술지, 교양잡지 등)의 선정에 대해서는 별도의 가이드와 기준에 따른다.
    고려대학교 도서관 전자자원 및 계속자료 선정 가이드
  9. 자료구입신청

자료 선정 및 신청 관련 문의

자료유형 담당부서 e-mail 전화번호
단행본 및 비도서 학술정보개발팀 hazel0208@korea.ac.kr 02-3290-1471
전자자원 lib-jg@korea.ac.kr 02-3290-1473
전자책, 계속자료 wjdyejin@korea.ac.kr 02-3290-147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