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정책/규정 > 장서개발정책

정책/규정

1. 목적

    이 장서 개발 정책은 고려대학교의 설립 목적과 고려대학교 도서관(이하 ‘도서관’)의 사명을 이행하기 위한 도서관의 주요 과업으로서 장서의 수집과 보존 및 폐기에 이르는 장서 개발 활동 전반에 대한 원칙을 제시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다.

2. 장서 수집 원칙 및 기준

    도서관은 장서 개발 제반 활동에 있어 도서관의 공공성과 지적 자유에 대한 이념과 원칙을 지지하며, 세부적으로는 아래의 기준에 따른다.

    가. 고려대학교 구성원의 연구 및 교육 과정을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학문적 자료
    나. 이용자의 학문적 발전과 지적 성장을 도모하는 데에 도움이 되는 자료
    다. 인류 문화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모든 형태의 지적 유산에 대한 자료
    라. 고려대학교의 역사와 정체성에 관련된 자료


2.1 수집의 일반 원칙

    가. 각 학문 주제 및 본교의 학과 편제를 고려한 균형 있는 장서의 양적인 구성과 최상의 질적인 수준을 유지한다.
    나. 소장 자료의 선택은 잠재적 가치를 포함한 지식 자원으로서의 학술성과 전문성을 가장 우선하며, 이용자의 요구 및 수요에 대한 측면 역시 적극적으로 수용될 수 있다.
    다. 예산 및 장서 구성의 형평성, 수장 공간 등을 고려하여 우선순위를 두고 수집한다.

2.2 단행본 및 비도서

    가. 구입
      ① 장서 수집 일반 원칙에 따르되 매체와 이용 행태의 변화를 반영하여 선정한다.
      ② 자료의 소장 가치와 이용 빈도, 예산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구입 복본 수를 결정한다.

    나. 수증 및 기증
      ① 자료 기증자의 의사를 존중하며, 최대한 수집한다.
      ② 교내에서 출판되는 자료는 망라적으로 수집한다.
      ③ 도서관에 등록하지 않는 자료는 교내외 기관 및 구성원에게 재기증 또는 공유한다.

2.3 계속자료 및 전자자료

    가. 계속자료는 전문 학술지(Peer Reviewed Journal)를 중점적으로 수집하며, 색인 DB 또는 영향력 평가 및 분석 DB의 데이터를 참고하거나 본교 교수 추천 등으로 선정할 수 있다.
    나. 신규 구독 시 타 기관 소장 여부 및 무료 원문제공서비스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선정한다.
    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동일 자료를 전자와 인쇄 형태로 중복 구독하지 않으며, 구독 조건이 동일할 경우 전자 형태를 우선할 수 있다.

3. 장서보존

    가. 장서 가운데 영구히 보존할 자료는 아래와 같다.
      ① 귀중서
      ② 희구본
      ③ 고서, 고문서, 고지도
      ④ 고려대학교 관련 자료
      ⑤ 기타 관장이 지정한 자료

    나. 보존대상 자료가 훼손된 경우 자료보존사서 혹은 복원 전문가(컨서베이터)의 기술로 복원, 수선한다.
    다. 원본은 최적의 보존환경에 수장하며, 디지털화 등 복제본을 제작하여 이용에 제공한다.


4. 장서평가

    가. 도서관 장서에 대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평가한다.
    나. 장서평가 결과는 자료 장서개발 활동의 근거로 삼는다.

5. 장서점검

    가. 실물 자료와 서지 데이터와의 일치 여부를 정기적으로 확인하여 장서의 이용가치를 향상하도록 한다.
    나. 장서 점검 이후 발견된 오류 및 분실 등의 결과에 대하여 적절한 후속조치를 취한다.

6. 장서폐기

    가. 자료의 분실, 훼손 등이 발견되는 경우 적절한 조치 이후 폐기할 수 있다.
    나. 장서의 유용성 향상, 수장 공간 확보 등을 위하여 불용 자료를 매년 폐기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