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커뮤니티 > 공지사항

공지사항

[학술정보] 올바른 전자자원 활용 안내

작성자
학술정보큐레이션부
작성일
2021-03-24 17:38
조회
11430

도서관은 다양한 전자자원(전자저널, WebDB, e-Book 등)의 구독/서비스를 통해 구성원의 연구/학습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특정 플랫폼에서의 대량 다운로드, 권호 전체 다운로드 등 부정 이용으로 인한 IP Block 사례가 빈발하고 있습니다.

이용로그를 분석해 보면, 순수 학술 목적의 활용으로 보기 어려운 비정상적인 이용이 대부분입니다. (매크로, 로봇 사용 의심)


본교에서 구독하고 있는 전자자원은 학술적인 목적으로 활용하도록 계약이 체결되어 있으며, 상업적 목적의 활용 등 부정 이용 시에는 구독기관은 물론 사용자에게 민,형사상 책임을 물을 수도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부정 이용에 따른 IP Block으로 선량한 사용자들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는 점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Proxy IP Block에 따른 교외접속서비스 전체 이용 불가)


이에 전자자원 이용 시 상기의 내용을 참고하시어 아래의 기준에 따라 올바르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 1일 50건 이내 (동일 플랫폼 내 30건)의 원문 열람/다운로드 권장

 - 짧은 시간 동안 동일 volume, issue 내의 연속된 원문(전권) 열람/다운로드 불가

 - 특별한 사정으로 인해 부득이하게 IP Block, 경고 조치 등을 받을 경우, 즉시 도서관 담당자에게 상황 및 경위 전달


<> 전자자원 담당자 : 학술정보큐레이션부 이현재 차장 (02-3290-4222, present@korea.ac.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