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상세정보

상세정보

시간 제어 : 뇌 과학과 시간 감각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Wittmann, Marc 강민경, 역
서명 / 저자사항
시간 제어 : 뇌 과학과 시간 감각 / 마르크 비트만 지음 ; 강민경 옮김
발행사항
[서울] :   일므디,   2022  
형태사항
204 p. : 삽화 ; 21 cm
원표제
Gefühlte Zeit : kleine Psychologie des Zeitempfindens
ISBN
9791197706868
일반주제명
Time perception Time --Psychological aspects
000 00000nam c2200205 c 4500
001 000046133379
005 20221108153253
007 ta
008 221107s2022 ulka 000a kor
020 ▼a 9791197706868 ▼g 03180
040 ▼a 211009 ▼c 211009 ▼d 211009
041 1 ▼a kor ▼h ger
082 0 4 ▼a 153.753 ▼2 23
085 ▼a 153.753 ▼2 DDCK
090 ▼a 153.753 ▼b 2022z1
100 1 ▼a Wittmann, Marc
245 1 0 ▼a 시간 제어 : ▼b 뇌 과학과 시간 감각 / ▼d 마르크 비트만 지음 ; ▼e 강민경 옮김
246 1 9 ▼a Gefühlte Zeit : ▼b kleine Psychologie des Zeitempfindens
260 ▼a [서울] : ▼b 일므디, ▼c 2022
300 ▼a 204 p. : ▼b 삽화 ; ▼c 21 cm
650 0 ▼a Time perception
650 0 ▼a Time ▼x Psychological aspects
700 1 ▼a 강민경, ▼e▼0 AUTH(211009)41135
900 1 0 ▼a 비트만, 마르크, ▼e
945 ▼a ITMT

소장정보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중앙도서관/제2자료실(3층)/ 청구기호 153.753 2022z1 등록번호 111871044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컨텐츠정보

책소개

이제까지 우리가 알고 있던 객관적인 시간이라는 환상을 부순다. 그리고 우리가 주관적으로 느끼는 시간에 대해 다룬다. 이 책은 우리가 주관적으로 느끼는 시간 감각은 어떻게 생겼으며, 우리는 이를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대해 알려 준다. 더 나아가 가끔은 너무 지루하다고 느끼고, 가끔은 시간이 없어 허덕이게 되는 우리가 시간을 어떻게 사용해야 더 행복해지고 성공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지도 알려 준다.

이 책은 시간 감각에 관한 책이다. 시간의 흐름을 느끼는 우리의 주관적인 감각과 기간에 대한 감각을 다룬다. 인간이 생각하기 시작한 이후로 시간이라는 현상은 수수께끼였다. 주관적인 시간이란 무엇인가? 시간 감각은 어떻게 생기는가? 이 책은 질문을 던지기만 하지 않는다. 오히려 우리의 시간 감각이 어떻게 성립되는지, 그것이 찰나의 순간 만들어지는 것인지 아니면 평생에 걸쳐 만들어지는 것인지를 알려 주는 책이다.

왜 항상 시간이 부족할까?
뇌 과학이 알려 주는 시간 감각의 비밀!

시간은 절대적이다. 누구에게나 똑같이 시간이 흐른다. 그러나 이 말은 틀렸다. 시간은 한편으로 상대적이다. 어떨 때는 시간이 너무 빠르게 흐른다고 느끼고 어떨 때는 시간이 너무 느리게 흐른다고 느낀다. 이는 사람마다 차이가 있기도 하다. 어떤 사람은 시간을 더 많이 느끼고 어떤 사람은 시간의 흐름을 덜 느끼기도 한다. 이러한 까닭은 무엇일까.
시간은 똑같이 흘러도 상황에 따라, 사람에 따라 느끼는 시간은 다르다. 우리가 느끼는 시간은 감각된 시간이다! 뇌 과학에 따르면 우리 뇌가 감각하는 시간은 상황에 따라, 사람에 따라 차이가 있다. 그럼 이러한 시간 감각은 어떻게 만들어질까? 뇌에서 시간을 감각하는 부분은 어디일까? 그리고 시간 감각은 어떻게 작용할까?
시간을 잘 관리하고 싶다면 시간 감각에 대해 알아야 한다. 《시간 제어 ― 뇌 과학과 시간 감각》에서는 이제까지 우리가 알고 있던 객관적인 시간이라는 환상을 부순다. 그리고 우리가 주관적으로 느끼는 시간에 대해 다룬다. 이 책은 우리가 주관적으로 느끼는 시간 감각은 어떻게 생겼으며, 우리는 이를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대해 알려 준다. 더 나아가 가끔은 너무 지루하다고 느끼고, 가끔은 시간이 없어 허덕이게 되는 우리가 시간을 어떻게 사용해야 더 행복해지고 성공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지도 알려 준다.

이 책은 시간 감각에 관한 책이다. 시간의 흐름을 느끼는 우리의 주관적인 감각과 기간에 대한 감각을 다룬다. 인간이 생각하기 시작한 이후로 시간이라는 현상은 수수께끼였다. 주관적인 시간이란 무엇인가? 시간 감각은 어떻게 생기는가? 이 책은 질문을 던지기만 하지 않는다. 오히려 우리의 시간 감각이 어떻게 성립되는지, 그것이 찰나의 순간 만들어지는 것인지 아니면 평생에 걸쳐 만들어지는 것인지를 알려 주는 책이다. 지금까지 과학적으로 주관적인 시간을 새롭게 구성하는 여러 발견을 했다. 우리가 어떻게 시간을 인식하게 되었는지 묻는 케케묵은 질문에 새로우면서도 설득력이 높은 답을 제시하는 심리학적, 신경과학적 지식도 축적되었다.
─ 본문 중에서



출판사 제공 책 소개

누구나 공감하는 예시와 근거 있는 과학적 지식으로
더 재미있고, 더 정확하게!

나이가 들수록 시간이 빨리 간다. 아이가 놀이동산에 가려고 기다리는 열 밤은 아무리 기다려도 오지 않는데, 회사원들의 1년은 눈 깜짝할 새 지나간다. 그런데 왜 그런 것일까? 나이가 들수록 시간의 흐름이 바뀌는 것은 아닐 텐데 말이다. 《시간 제어》는 이러한 부분에 의문을 품는 독자들을 위한 책이다. 이 책은 우리가 실제로 겪는 시간에 대한 인식을 예로 들며 시간에 대한 인식이 뇌와 관련되어 있다는 것을 알려 준다. 우리 각자의 뇌 안에는 생체 시계가 있다는 것이다. 이 책은 이러한 이야기를 알려 주기 위해 여러 가지 흥미로운 실험을 보여 준다. 놀이기구를 타고 높은 곳에서 떨어지면서 시간을 체감하는 실험, 지금 당장 마시멜로 한 개를 먹을지 나중에 두 개를 먹을지 결정 내리게 하는 실험 등 시간에 대한 그동안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우리 안에 있는 생체 시계를 구체화해 준다.


시간에 관한 모든 것을
한 권의 책에 담아내다

《시간 제어》의 저자인 마르크 비트만은 30여 년간 시간과 의식의 관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연구해 온 학자다. 그는 우리가 시간과 떼려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음에도 시간에 대해 잘 알지 못한다고 말한다. 특히 우리가 잘 알지 못하는 부분은 우리가 시간을 어떻게 인식하는지에 관한 부분이다. 이 부분은 개인마다 차이가 크다. 이 책은 뇌 과학과 심리학을 통해 우리의 시간 감각에 대해 알아보는 책이다. 뇌는 시간을 어떻게 감각하는지, 그 감각이 정확한지부터 살피면서, 시간 감각이 어떻게 지루함과 불안함, 초조함을 느끼게 하는지 심리학적인 부분까지 다루는 것이다. 우리가 겪는 불안 증세는 시간 감각과 관련된 경우가 많다. 그러면서 이 책은 이 책이 다루고자 하는 최종적인 질문으로 진행된다. 그것은 한정된 자원인 시간을 더 잘 감각한다면 더 오래 사는 것과 같은 효과가 나지 않을까 하는 부분이다.

모두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자. 지금 현재 내가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을 가로막는 것은 무엇인가? 삶이란 우리가 그것을 올바르게 사용할 방법만 알고 있다면 긴 것이다. 인지심리학 분야에서는 이렇게 표현한다. 변화가 많고 감정적으로 풍족한 삶을 살며 시간을 보내면, 오래 살 수 있다.
─ 본문 중에서


우리가 시간의 흐름을 알아야 하는 이유!
스스로 시간을 제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성인이 되면 대부분 너무 바빠 여러 가지 일을 동시에 하며 시간의 흐름을 체감할 여유도 없이 살아간다. 다람쥐 쳇바퀴 돌듯 같은 삶을 반복하는 경우도 부지기수다. 그러다 보면 일은 효율적으로 처리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고 시간만 날개 돋친 듯 빠르게 지나가며, 한 것도 없이 나이만 먹었다는 생각에 아쉬움이 가득하다. 그렇다면 《시간 제어》를 통해 시간을 올바로 감각하고 그것을 제어하는 법을 알아보자. 바쁜 와중에도 훨씬 더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게 되고, 스스로 시간을 제어해 느리게 흘러가게 할 수 있다.

시간 관리는 자기 자신과 자신의 감정을 다루는 아주 현명한 방식이다. 빠른 시간 내에 처리해야만 하는 일을 제대로 관찰하고 인식하면, 어느 순간 산더미처럼 쌓인 일이 아주 작고 쉽게 해결 가능한 분량으로 줄어든다. 우리를 힘들게 하고 우리의 감정을 속이는 착각을 정확히 간파한다면 말이다. 곰곰이 생각해 보자. 어쩌면 당신을 힘들게 하는 것은 업무의 난이도나 양이 아니라 내일 만나야 하는 직장 동료가 아닐까?
─ 본문 중에서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마르크 비트만(지은이)

1966년 출생. 스위스와 독일에서 심리학과 철학을 공부하였으며 1997년에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98년에 독일 의료심리학 협회가 수여하는 페터 야코비 상을 받았다. 시간에 관해 관심을 갖기 시작한 것은 박사 학위를 받기 전부터였다. 2000년부터 2004년까지는 루트비히 막시밀리안 대학교에서 팀을 꾸려 시간과 인지에 관해 연구하였으며, 죽음에 가까워진 환자들의 시간 지각에 관해서도 연구하였다. fMRI를 사용해 환자들의 뇌가 활성화되는 모습을 보며 깊이 있게 연구한 것은 2004년 이후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 정신의학과에 있을 때였다. 그 후, 신경해부학자이자 신경과학자인 버드 크레이그와 함께 버로우 신경질환 연구소에서 연구를 계속했다. 2009년부터는 독일 프라이부르크에 있는 심리학과 정신 건강 연구소에서 시간지각을 연구하고 있다. 저자의 다른 책으로는 《의식의 변화된 상태–시간과 자아를 초월한 경험Altered States of Consciousness: Experiences Out of Time and Self》이 있다.

강민경(옮긴이)

대학에서 독어독문학을 전공하고 졸업 후 독일계 회사를 다니며 글밥 아카데미 출판번역 과정을 수료했다. 독일 어학연수 후 현재 독일어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수레바퀴 아래서』, 『젊은 시인에게 보내는 편지』, 『이해의 공부법』, 『하얀 토끼를 따라가라』, 『시간 제어』, 『자연은 협력한다』, 『피터 틸』 등이 있다.

정보제공 : Aladin

목차

머리말 5

1. 기다림의 미학 · 11
시간은 금인가?
시간의 경계
감각된 시간
시간 문화
근시안적인 태도
2. 뇌에는 박자가 있다 · 37
뇌가 인지하는 현재
뇌의 시간
슬로 모션
3. 3초, 현재를 느끼는 시간 · 57
연습이 장인을 만든다
헤이 주드, 3초의 마법
3초가 넘는 시간을 기억하려면
인생 최고의 순간
호흡한다는 것의 경이로움
4. 왜 시간이 필요할까? · 81
시간의 흐름을 느끼는 법
생체 시계란 무엇인가?
의식의 유동적인 시간대
24시간 주기의 신체 리듬
아침형 인간과 저녁형 인간
5. 나이가 들수록 시간이 빨리 가는 이유 · 109
경험이 많은 삶이 더 길다
마지막이 가까워지면
죽음, 전문가·거부자·연구자
오래 사는 법
오래 사는 진정한 열쇠, 카르페 디엠
6. 자아와 시간 · 131
포괄적인 정서적 순간
심신 문제를 해결하는 법
지루함, 괴로운 시간과 나
시간 제어
7. 시간 감각이 만들어지는 법 · 157
신체 감각과 시간 감각은 어떻게 연결되는가?
신체 리듬, 감각, 시간 감각
몸과 예술

감사의 말 · 176
역자 후기 · 179
주 · 182

관련분야 신착자료

Chestney, Kim (2022)
Nordgren, Loran F (2022)
충남대학교. 심리학과. BK 심리적 통증, 중독, 그리고 자기조절 교육연구단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