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상세정보

상세정보

디지털 신세계 메타버스를 선점하라 : 앞으로 인류가 살아갈 가상 세계를 위한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趙國棟, 1968- 易歡歡, 저 徐遠重, 저 정주은, 역 김정이, 감수
서명 / 저자사항
디지털 신세계 메타버스를 선점하라 = Metaverse : 앞으로 인류가 살아갈 가상 세계를 위한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 / 자오궈둥, 이환환, 쉬위엔중 지음 ; 정주은 옮김
발행사항
고양 :   미디어숲,   2021  
형태사항
332 p. : 삽화 ; 23 cm
원표제
元宇宙
ISBN
9791158741365
일반주기
감수: 김정이  
일반주제명
Augmented reality Virtual reality Information technology --Economic aspects Economic development --Technological innovations
000 00000cam c2200205 c 4500
001 000046130294
005 20221012173849
007 ta
008 221012s2021 ggka 000c kor
020 ▼a 9791158741365 ▼g 03320
035 ▼a (KERIS)BIB000016031485
040 ▼a 248019 ▼c 248019 ▼d 211009
041 1 ▼a kor ▼h chi
082 0 4 ▼a 303.4833 ▼2 23
085 ▼a 303.4833 ▼2 DDCK
090 ▼a 303.4833 ▼b 2021z31
100 1 ▼a 趙國棟, ▼d 1968-
245 1 0 ▼a 디지털 신세계 메타버스를 선점하라 = ▼x Metaverse : ▼b 앞으로 인류가 살아갈 가상 세계를 위한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 / ▼d 자오궈둥, ▼e 이환환, ▼e 쉬위엔중 지음 ; ▼e 정주은 옮김
246 1 9 ▼a 元宇宙
246 3 ▼a Yuan yu zhou
260 ▼a 고양 : ▼b 미디어숲, ▼c 2021
300 ▼a 332 p. : ▼b 삽화 ; ▼c 23 cm
500 ▼a 감수: 김정이
650 0 ▼a Augmented reality
650 0 ▼a Virtual reality
650 0 ▼a Information technology ▼x Economic aspects
650 0 ▼a Economic development ▼x Technological innovations
700 1 ▼a 易歡歡, ▼e
700 1 ▼a 徐遠重, ▼e
700 1 ▼a 정주은, ▼e▼0 AUTH(211009)114577
700 1 ▼a 김정이, ▼e 감수
900 1 0 ▼a 자오궈둥, ▼e
900 1 0 ▼a Zhao, Guodong, ▼e
900 1 0 ▼a 易歡歡, ▼e
900 1 0 ▼a 이환환, ▼e
900 1 0 ▼a Yi, Huanhuan, ▼e
900 1 0 ▼a 쉬위엔중, ▼e
900 1 0 ▼a Xu, Yuanzhong, ▼e
945 ▼a ITMT

소장정보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중앙도서관/제2자료실(3층)/ 청구기호 303.4833 2021z31 등록번호 111870072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컨텐츠정보

책소개

현재 뜨겁게 논쟁이 일고 있는 메타버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넘어서 산업 생태계, 관리, 경제학, 기반시설 등 여러 각도에서 생각해 봐야 할 관점을 보여 준다. 저자들은 과거 디지털 경제를 연구하면서 깨달은 바에 과학 기술 분야의 가장 놀랄 만한 변혁을 결합해 향후 발전 방향의 윤곽을 정리했다.

문제는 인류가 앞으로 살아갈 이 디지털 신세계에서는 과거 전통 경제에서 당연하다고 여겨졌던 기본 원칙들이 모두 통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더구나 이 책의 서문을 쓴 이더리움의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은 메타버스의 디지털 자산 규모가 머지않아 현실 세계의 자산 규모를 넘어설 것이라고 예언한다.

메타버스는 단순한 경제가 아니라 ‘사회’이며 더욱이 M세대(메타버스 세대)가 만든 포스트모던 사회다. 메타버스에는 경제 현상은 물론이고 문화 현상과 사회 현상도 있다. 국가, 민족, 지역, 시간의 경계를 초월한 이 사회는 어떤 문명을 만들어낼까? 이 책은 도래할 메타버스 시대를 준비하고 기회를 포착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
당당왕 경제 분야 베스트셀러
각 분야 오피니언리더의 강력 추천
★★★★★

“메타버스, 스마트폰의 2차원 세상을 초월하다!”

전통 경제의 모든 기본 원칙이 무너지는 메타버스 현실 경제학,
준비하는 자만이 살아남는다!

이제 메타버스에 올라탈 준비가 되었는가?


2021년은 메타버스의 원년이다. 상하이재경대학교 류즈양 교수의 말처럼, 메타버스가 우리 눈앞까지 들이닥쳤다. 인류는 본격적으로 디지털 세계에 뛰어들어 새 지평을 열고, 새로운 세계를 창조하기 시작했다. 그야말로 대항해시대에 비견할 만하다. 디지털 세상 속에서 창조하고 생활하고 일하고 즐기며 살아가는 메타버스 시대가 열린 것이다.

이 책은 현재 뜨겁게 논쟁이 일고 있는 메타버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넘어서 산업 생태계, 관리, 경제학, 기반시설 등 여러 각도에서 생각해 봐야 할 관점을 보여 준다. 저자들은 과거 디지털 경제를 연구하면서 깨달은 바에 과학 기술 분야의 가장 놀랄 만한 변혁을 결합해 향후 발전 방향의 윤곽을 정리했다. 문제는 인류가 앞으로 살아갈 이 디지털 신세계에서는 과거 전통 경제에서 당연하다고 여겨졌던 기본 원칙들이 모두 통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더구나 이 책의 서문을 쓴 이더리움의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은 메타버스의 디지털 자산 규모가 머지않아 현실 세계의 자산 규모를 넘어설 것이라고 예언한다.

메타버스는 단순한 경제가 아니라 ‘사회’이며 더욱이 M세대(메타버스 세대)가 만든 포스트모던 사회다. 메타버스에는 경제 현상은 물론이고 문화 현상과 사회 현상도 있다. 국가, 민족, 지역, 시간의 경계를 초월한 이 사회는 어떤 문명을 만들어낼까? 이 책은 도래할 메타버스 시대를 준비하고 기회를 포착하는 데 큰 도움을 줄 것이다.

디지털 경제와 IT 기술이 어우러진
메타버스의 장대한 비전을 보여 준다


30년 전 SF 소설에 등장했던 개념이 이제 현실이 되어 전 세계를 휩쓸고 있다. 메타버스는 ‘초월’이라는 의미의 ‘메타’, 그리고 세계라는 의미의 ‘유니버스’가 합쳐진 말인데, 1992년에 첫 출간된 닐 스티븐슨의 소설 『스노 크래시』에서 처음 등장했다. 여러 해석이 존재하지만 가장 대표적인 설명은 다음과 같다.
“메타버스는 현실 세계에 평행하면서도 독립적인 가상 세계로, 현실 세계를 투영한 온라인 가상 세계이자 점점 진실해지는 디지털 가상 세계다.”
코로나19를 극복하기 위한 비대면 언택트 문화가 인류를 빠른 속도로 메타버스 속 삶의 형태로 몰아넣고 있다. 이대로 가면 머지않아 시공간에 상관없이 정체성을 바꿔 현실과 가상 세계를 오가며 가상의 공간

과 시간의 접점이 만들어낸 메타버스로 들어가게 될 것이다. 그곳에서 학업, 업무, 소셜 네트워킹, 쇼핑,
여행을 즐길 날이 이제 머지 않았다. 문제는 인류가 앞으로 살아갈 이 디지털 신세계에서는 과거 전통 경제에서 당연하다고 여겨졌던 기본 원칙들이 모두 통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더구나 이 책의 서문을 쓴 이더리움의 창시자 비탈릭 부테린은 메타버스의 디지털 자산 규모가 머지않아 현실 세계의 자산 규모를 넘어설 것이라고 예언한다.

앞으로 15년쯤 뒤, 인터넷은 일대 변혁을 겪을 것이다. 인터넷 주요 접속 수단이 PC에서 모바일로 변한 것처럼, 지금은 모바일에서 VR과 AR 기기로 넘어가며 다음 주기의 새로운 인터넷 시대의 서막을 열었다. 이제 인류는 전혀 다른 인터넷 시대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어쩌면 메타버스란 인터넷 진화의 최종판이 아닐까. 이제 마침내 우리 모두에게, 앞으로 인류가 살아갈 디지털 신세계인 메타버스에 올라 탈 준비가 되었는지 스스로 점검해야 할 시간이 다가왔다.

스마트폰의 2차원 화면을 초월한
새로운 세상을 준비하라!


현재 뜨겁게 논쟁이 되는 메타버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넘어서 산업 생태계, 관리, 경제학, 기반시설 등 여러 각도에서 생각해 봐야 할 관점이 책 속에 담겨 있다. 메타버스 시대를 맞이한 우리는 존재와 비존재, 육신과 정신, 선과 악, 자아와 우주에 관한 철학적 명제들을 다시 생각해 봐야 하는 과제에 직면했다. 또한 무한과 유한, 질서와 자유, 자치와 법치, 경제와 정치, 윤리와 문명의 경계를 탐구하며 기존의 사고체계에 끊임없는 도전을 받게 되었다.
향후 다가올 새로운 시대에는 블록체인과 AR, 5G, 빅데이터, AI, 3D 엔진 등의 기술을 융합하여 디지털 생산, 디지털 자산, 디지털 시장, 디지털 화폐, 디지털 소비 등의 새로운 모델을 만들어나가는 일이 무엇보다도 중요해질 것이다. 메타버스는 ‘마음’을 꽃피우고 ‘꿈’을 구체화하며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는 명제를 전면적으로 펼치는 무대이다.

이 책은 6개 분야에서 메타버스에 대해 이야기하며 총 7장으로 나뉘어 있다. 1장에서는 메타버스의 여러 특성과 기반 기술에 대해 전반적으로 이야기한다. 2장은 1995년 이후부터 2000년대 출생자가 주축을 이루는 메타버스 이용자에 대해 분석한다. 3장은 가장 앞서서 메타버스를 실현한 게임에 관한 이야기를 다룬다. 4장에서는 메타버스 경제학이 디지털 경제에서 가장 활력 넘치고 전망이 밝다는 사실과 전통 경제와 다른 메타버스 경제의 주요 특징을 설명하면서 전통 경제학을 금과옥조로 여기는 과거의 관점에 분명한 반론을 펼친다. 5장에서는 메타버스 관리 모델에 관해 논한다. 메타버스에 ‘정부’와 비슷한 기구를 만드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며 자치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라는 것이 저자의 주장이다. 6장에서는 ‘초대륙’이라는 이름으로 메타버스의 기반시설에 관해 이야기한다. 이 장은 물리적 측면에서부터 소프트웨어, 데이터, 규칙, 애플리케이션 측면에까지 다양하게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또 산업 ‘초대륙’의 선구적인 응용 모델인 EOP(생태 운영 플랫폼) 개념을 제시한다. 7장에서는 기술이 산업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이야기한다.

각 분야 전문가들의 극찬이 쏟아진 이 책은 세 명의 저자가 각자 날카로운 통찰력으로 포착한 메타버스의 시대를 생생하게 보여 준다. 메타버스의 미래를 한편으로는 가슴 설레면서, 또 한편으로는 치열한 생존경쟁의 두려움 속에서 생생하게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자오궈둥(지은이)

중관춘 빅데이터산업연맹 사무총장, 국가발전 개발위원회 디지털 경제 신인프라 프로젝트팀 리더, 중국 인민대학교 디지털 경제 및 디지털전환연구센터 공동주임, 중국 컴퓨터학회 빅데이터 전문가위원회 위원, 민간 싱크탱크인 판구츠쿠(Pangoal Institution)의 발기인이자 학술위원. 지은 책으로는 『빅데이터 시대의 역사적 기회』, 『산업 인터넷』, 『블록체인 세계』, 『블록체인과 빅데이터: 인공지능 경제를 만들다』, 『데이터 생태론』(가제) 등이 있다.

이환환(지은이)

이구텐샤(易股天下) 대표이사 겸 화젠 사모펀드 CEO. 선완훙웬(申万宏源) 증권연구소의 임원 및 궈진(?金) 증권사 대표이사를 역임했다. 중국 증권업계 과학기술 분석에서 손꼽히는 인물로 중국 금융기술 분야에서 ‘올해의 인물’로 선정된 바 있다.

쉬위엔중(지은이)

다산셩(大三生) 그룹 대표이사, ZHIS-MAGS 창업 파트너. 중국의 비즈니스 네트워크 플랫폼 정허다오(正和岛)의 부대표이사를 역임했다. 중국 청년기업가클럽 및 글로벌 인공지능 블록체인 30인 포럼의 발기인이다. 지은 책으로는 『새로운 소요유』, 『삼중만물』(가제) 등이 있다.

정주은(옮긴이)

고려대학교 중문과와 이화여자대학교 통번역대학원 한중과를 졸업했다. 여러 해 동안 철학, 문학, 사학, 육아, 자기계발, 문학 등 다양한 분야의 서적을 번역했다.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기획 및 중국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 《디지털 신세계 메타버스를 선점하라》, 《재미로 읽다가 100점 맞는 색다른 물리학》, 《한 권으로 읽는 인도신화》, 《제왕업_상, 하》, 《정진: 위대한 사람이 되는 법》, 《몸, 예술로 말하다》, 《과학적 사고의 기초를 위한 철학형 사유》 등 다수가 있다.

김정이(감수)

웹, 앱, 게임 등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 측면의 연구에 관심이 많아,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정보디자인 전공 석사, 영상 미디어 전공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성결대학교 공과대학 미디어 소프트웨어 학과에서 조교수로 재직 중이며 웹, 애플리케이션 기획에 관련된 이론과 실무, 인간과 컴퓨터 상호작용에 관한 내용으로 학생들을 지도하고 있다. 앞으로 학생들이 사용자 경험에 최적화된 다양한 웹, 애플리케이션, 게임 등을 개발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최근에는 게임/가상현실 콘텐츠 기획 수업을 통해 학생들과 어떻게 하면 가상현실에서 게임 콘텐츠를 통해 인류와 사회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적 효과를 거둘 수 있을지 고민 중이다.

정보제공 : Aladin

목차

추천사
서문 1 포스트휴먼 사회의 도래
서문 2 메타버스와 블록체인
서문 3 차세대 무선 인터넷, 메타버스
서문 4 메타버스를 알아야 하는 이유

머리말 경제학이 메타버스를 만나면

1장 다차원 가상 세계, 메타버스가 온다
. 로블록스의 창세기
. 무한한 가능성이 펼쳐지는 메타버스
. 문학과 예술 속의 메타버스
. 인터넷의 마지막 진화 형태

2장 메타버스 네이티브, M세대가 사는 법
. 메타버스의 시작을 함께한 M세대
. M세대의 외침, 자아실현
. 서브컬처에 푹 빠진 M세대
. 상상하면 이루어지는 세상

3장 게임, 캄브리아기 대폭발
. 문명은 게임에서 시작되었다
. 게임을 통해 메타버스가 자란다
. 업스트림 산업 발전을 이끄는 게임
. 전통 산업의 디지털화는 메타버스에 답이 있다

4장 메타버스 경제학
. 가장 역동적이고 혁명적인 디지털 경제
. 전통 경제학 가설과 규칙 뒤집기

. 메타버스 경제의 4대 요소
. 메타버스 경제의 4대 특징
. 메타버스 경제에서 중요한 디지털 화폐

5장 자치의 유토피아
. 미국 정부의 ‘부작위’ vs 플랫폼 회사의 ‘Don''t be evil’
. 탈중앙화의 이상이 현실이 되다
. 2가지 관리 방식의 비교
. 악한 본성과 플랫폼의 부작위가 만났을 때
. 최적의 관리 방식을 찾아라

6장 메타버스의 초대륙을 선점하라
. 초대륙의 경계가 디지털 시장의 경계
. 메타버스를 위한 새로운 인프라 건설
. 2개의 초대륙, 훙멍과 이더리움
. 전통 산업의 초대륙, EOP

7장 웜홀, 메타버스 사이를 자유롭게 유영하다
. 휴대전화의 평면 세상을 초월하다
. 단말기의 진보와 산업의 변혁
. 포스트휴먼 사회의 미래
. 메타버스에 올라탈 준비가 되었는가?

맺음말 새로운 세상의 탄생

관련분야 신착자료

한국경제신문. 특별취재단 (2023)
홍성태 (2022)
Smith, David Michael, (Professor of government) (2023)
김지혜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