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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랑하는 나의 몸에게 : 몸이 나에게 걸어오는 말에 귀 기울이는 방법

Material type
단행본
Personal Author
염두연
Title Statement
사랑하는 나의 몸에게 : 몸이 나에게 걸어오는 말에 귀 기울이는 방법 / 염두연 지음
Publication, Distribution, etc
서울 :   바이북스,   2022  
Physical Medium
277 p. ; 21 cm
ISBN
97911587729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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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ldings Information

No. Location Call Number Accession No. Availability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No. 1 Location Main Library/Monographs(3F)/ Call Number 158.1 2022z54 Accession No. 111867290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B M

Contents information

Book Introduction

몸이 나에게 걸어오는 말에 귀 기울이는 방법. 나봄심리상담연구소 소장인 저자 염두연이 몸이 일상의 시간을 늦추고 이제는 나의 몸과 사랑하게 되길 바라며 《사랑하는 나의 몸에게》를 세상에 내놓는다. 배움과 경험에 호기심과 열정으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강의하고, 연구하고, 나누는 삶을 즐기다가 대형 교통사고를 기점으로 다시 자신을 되돌아보게 되었는데, 몸과 트라우마에 대해 깊은 연구와 치료 체험을 나누고 싶어 이 책을 썼다.

언제나 내 몸이 하는 말을 듣고 귀 기울이며, 거기에 반응해주겠다는 약속을 되새겨야 한다. 나와 내 몸의 신뢰만 있다면 우리는 언제나 다시 건강해질 수 있고, 몸과의 사랑을 지속할 수 있다. 이제 그 길을 함께 걸어보자.

몸이 하는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할 시간
“몸은 언제나 마음이 시키는 대로 따라올 줄 알았던 나의 착각이 무너지며, 겸허해졌다. 몸을 빨리 회복해서 일상으로 돌아가고 싶다는 생각이 무너질 때마다 다시 깨닫곤 했다. 이젠 모든 걸 내려놓고 일상의 속도를 늦추고 몸이 하는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할 시간임을.”
나봄심리상담연구소 소장인 저자 염두연이 몸이 나에게 걸어오는 말에 귀 기울이는 방법을 소개한 《사랑하는 나의 몸에게》를 세상에 내놓는다. 배움과 경험에 호기심과 열정으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강의하고, 연구하고, 나누는 삶을 즐기다가 대형 교통사고를 기점으로 다시 자신을 되돌아보게 되었는데, 몸과 트라우마에 대해 깊은 연구와 치료 체험을 나누고 싶어 이 책을 썼다.
일상의 속도를 늦춘다는 것은 삶의 속도를 늦추는 것이다. 몸의 속도가 곧 내 일상의 속도이기 때문에 몸이 하는 말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일상의 속도를 늦추는 삶이란 단순한 삶이고 그것은 나의 선택에 달려 있다. 이 책을 통해 그 선택을 함께 시도해보자.

몸이 하는 말을 듣는 법
“많은 사람이 ‘내면의 소리를 들어야 한다.’라고 이야기한다. 그런데 몸은 내면의 소리를 보내기 전에 먼저 몸을 통해서 신호를 보낸다. 지금 이 순간에도 우리의 몸은 끊임없이 우리에게 신호를 보내고 있다. 몸의 신호를 잘 듣기 위해서는 몸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지금 이 순간에도 우리의 몸은 끊임없이 우리에게 신호를 보내고 있다. 몸의 신호를 잘 듣기 위해서는 몸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그렇다면 몸이 말을 걸어온다는 걸 어떻게 알 수 있을까? 너무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관심’이다.
몸에 관심을 둔 적이 있었던가? 눈을 감고 우리 몸을 느껴본 적이 있는가? 머리부터 발끝까지 고스란히 관찰하고 들여다본 적이 있는가. 몸에 관심을 기울이기 시작하면 우리의 오감이 열리면서 소리가 들려온다. 여태껏 몸이 다양한 신호를 보내는데도 자각하지 못했다면 이 책을 통해 이제 몸이 하는 말을 듣는 법을 배워보자.

몸을 깨우는 10가지 방법
1. 몸 바라보기 2. 몸의 소리 경청하기
3. 몸 향기 맡기 4. 몸 안아주기
5. 내 몸 이름 불러주기 6. 몸에게 말 걸기
7. 몸 세우기 8. 몸 깨우기
9. 몸 살리기 10. 몸 행복하게 하기
몸을 돌보기 위한 첫 번째가 몸을 있는 그대로 바라봐주기였다면, 다음으로 해야 할 일은 몸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는 일이다. 우리의 발달된 청각을 곤두세우고 몸이 살아 있음으로 내는 소리들에 귀를 기울이면 내 몸이 무슨 말을 하고 있는지, 어떤 메시지를 전하고 싶은지 들리기 시작한다. 이것은 내 몸을 챙기기 위한 매우 중요한 단계다.
내가 이렇게 몸을 돌보면 언젠가 몸이 나를 돌보는 때가 온다. 몸과 소통하는 것은 내 몸이 나와 분리되어 외롭게 방치되지 않도록 하는 일이다. 바쁘다는 이유로 너무 긴 시간 내 몸과 단절한 채 지냈던 시간을 되돌아보며 가슴을 쓸어준다. 이제 몸을 깨우는 10가지 방법으로 내 몸을 지켜보자.

내 몸을 돌보고 안아주는 7가지 행복한 습관
1. 호흡 2. 명상
3. 춤 4. 걷기
5. 감정 다스리기 6. 치유 글쓰기
7. 놓아주기
저자는 이제 내 몸과 끝없는 밀당 중이다. 걷기가 좋은 걸 알지만 누워 있고 싶고, 좋은 걸 먹어야 한다는 걸 알면서도 입에만 좋은 음식들이 당기고, 일정이 빡빡해 분명 무리가 된다는 걸 알면서도 욕심을 부리는 나 자신과 나는 날마다 행복한 밀당을 하는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서 전제가 있다. 바로 이 밀당의 전제에 ‘사랑’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사랑하는 나의 몸에게》는 언제나 내 몸이 하는 말을 듣고 귀 기울이며, 거기에 반응해주겠다는 약속을 되새기는 책이다. 나와 내 몸의 신뢰만 있다면 우리는 언제나 다시 건강해질 수 있고, 몸과의 사랑을 지속할 수 있다. 이제 그 길을 함께 걸어보자.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Author Introduction

염두연(지은이)

나봄심리상담연구소 소장 사)한국코치협회인증코치(kac) 홍대마인드줌심리상담센터협력상담사 한국자살예방센터 위기상담전문가 경남 함양군 안의면 시골마을에서 태어났다. 중학교까지 경험했던 아름다운 자연환경과의 상호작용은 인생의 큰 스승이며 정신적인 힘이 되었다. 지식과 학업에 대한 갈증으로 평생 공부하며 Canada Christian College에서 <The Effects of Enneagram Based Group Counseling Program on Metacognitive Formation of Personality>에 대한 논문으로 상담학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오랜 기간 다양한 직업을 바꾸며 다양한 사람들을 만났다. 유치원 선생님, 피아노학원 운영, 학습지교사, 보험영업, 사회복지사, 통합사례관리상담사를 거쳐 현재는 나봄심리상담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으며, 부모교육, 감정과 정서, 셀프리더십코칭(주체적&#12539;독립적 나로 살기)에 대한 외부 강의를 하고 있다. 배움과 경험에 호기심과 열정으로 시간 가는 줄 모르고 강의하고, 연구하고, 나누는 삶을 즐기다가 2019년 대형 교통사고를 기점으로 다시 자신을 되돌아보게 되었다. 지금은 몸과 트라우마에 대해 깊은 연구와 치료 체험을 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인생길에 크고 작은 일상의 트라우마를 안고 살고 있는 것을 보고 트라우마에 대한 좁고 깊은 연구와 나눔 활동을 하고 있다. 저서로는 《글로벌 인성리더십》(2016, 책과나무, 공저), 《리딩아트의 이론과 프로그램의 실제》(2017, 공감플러스, 공저)가 있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Table of Contents

프롤로그_일상의 시간을 늦추고 이제는 나의 몸과 사랑하게 되길

1. 내 몸이 그토록 소중한지 왜 그때는 몰랐을까
: 앞만 보며 달리느라 미처 돌보지 못한 몸에게
사고가 났다, 내 모든 삶은 정지되었다 | 몸은 생각의 속도를 따라 열심히 달린다 | 내 몸은 괜찮지 않다 | 우울감, 무기력감이 내 몸의 문을 열다

2. 몸이 말을 걸어오다
: 다양한 언어로 말을 걸어오는 몸과 소통하기
내가 만든 몸의 무늬는 어떤 모습일까 | 몸이 하는 말을 듣는 법 | 나의 숨소리를 들어본 적이 있는가 | 몸과 잠은 연인관계다

3. 몸과 연결된 마음과 삶에 대하여
: 몸에 새겨진 트라우마와 마주하기
몸은 마음을 알고 있다 | 몸과 함께 사는 가족들 | 트라우마는 몸 안에 삶을 가둔다 | 몸은 삶의 교향곡을 울리는 지휘자다

4. 몸에게 살아가는 법 배우기
: 몸을 깨우는 10가지 방법
몸 바라보기 | 몸의 소리 경청하기 | 몸 향기 맡기 | 몸 안아주기 | 내 몸 이름 불러주기 | 몸에게 말 걸기 | 몸 세우기 | 몸 깨우기 | 몸 살리기 | 몸 행복하게 하기

5. 사랑받기를 기다리는 나의 몸에게
: 내 몸을 돌보고 안아주는 7가지 행복한 습관
행복한 습관 1, 호흡 | 행복한 습관 2, 명상 | 행복한 습관 3, 춤 | 행복한 습관 4, 걷기 |
행복한 습관 5, 감정 다스리기 | 행복한 습관 6, 치유 글쓰기 | 행복한 습관 7, 놓아주기

에필로그_사랑하는 나의 몸에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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