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상세정보

상세정보

PM 입문 : 프로덕트 기획을 위한 UX적 발상법과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1회 대출)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村井龍生 강모희, 역
서명 / 저자사항
PM 입문 : 프로덕트 기획을 위한 UX적 발상법과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 무라이 타츠오 지음 ; 강모희 옮김
발행사항
서울 :   유엑스리뷰,   2022  
형태사항
160 p. : 삽화 ; 25 cm
원표제
超基本!新商品アイデアの出しかた : 現場ですぐ役立つ
기타표제
원서대등표제: How to use of design thinking & UX for the new product development & value creation
ISBN
9791192143330
000 00000cam c2200205 c 4500
001 000046120088
005 20220706091315
007 ta
008 220630s2022 ulka 000c kor
020 ▼a 9791192143330 ▼g 93320
035 ▼a (KERIS)BIB000016288619
040 ▼a 247009 ▼c 247009 ▼d 211009
041 1 ▼a kor ▼h jpn
082 0 4 ▼a 658.5 ▼2 23
085 ▼a 658.5 ▼2 DDCK
090 ▼a 658.5 ▼b 2022z4
100 1 ▼a 村井龍生
245 1 0 ▼a PM 입문 : ▼b 프로덕트 기획을 위한 UX적 발상법과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 ▼d 무라이 타츠오 지음 ; ▼e 강모희 옮김
246 1 9 ▼a 超基本!新商品アイデアの出しかた : ▼b 現場ですぐ役立つ
246 3 ▼a Chōkihon shinshōhin aidea no dashikata : ▼b genba de sugu yakudatsu
246 1 ▼i 원서대등표제: ▼a How to use of design thinking & UX for the new product development & value creation
260 ▼a 서울 : ▼b 유엑스리뷰, ▼c 2022
300 ▼a 160 p. : ▼b 삽화 ; ▼c 25 cm
700 1 ▼a 강모희, ▼e
900 1 0 ▼a 村井龍生, ▼e
900 1 0 ▼a 무라이 타츠오, ▼e
900 1 0 ▼a Murai, Tatsuo, ▼e
945 ▼a ITMT

소장정보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중앙도서관/제3자료실(4층)/ 청구기호 658.5 2022z4 등록번호 111866512 도서상태 대출중 반납예정일 2022-08-20 예약 예약가능(1명 예약중) R 서비스 M

컨텐츠정보

책소개

프로덕트 기획/개발에 필요한 UX를 이해하고자 하는 직장인이나,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직종에 취업 및 이직을 희망하는 사람들을 위해 집필됐다. 어려운 용어 없이 UX 관점으로 프로덕트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법을 실제 업무 흐름에 맞춰 설명한다. 제안요청서, 정보요청서, 가치 제안 등 실무에 필요한 기초 지식도 담고 있다. 프로덕트 매니저에게는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방법도 알려 준다. 이 책은 모든 PM에게 성공적인 프로덕트 매니지먼트로 향하기 위한 디딤돌이 되어줄 것이다.

프로덕트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모든 사람을 위한 입문서!
디자인 씽킹과 UX 중심의 프로덕트 기획 및 개발부터 커뮤니케이션까지


사람으로 가득 찬 지하철 안, 어떤 사람이 서 있는 채로 짐을 바닥에 내려놓고 있다. 이 사람은 왜 이런 행동을 하는 걸까? 그를 위한 제품을 개발한다면 무엇을 개발하겠는가? 이처럼 사용자를 관찰하고 공감을 시도하는 단계가 모든 프로덕트 기획 및 개발의 시작이다. 사용자에 대한 관심이 아이디어 도출과 제품 개발로 이어지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UX적 발상법의 과정이다. 모든 분야의 프로덕트 개발에서 UX의 중요성이 커지면서 이에 대한 교육이나 연수가 많아지고 있다. 그러나, 방법론을 배우는 것보다 UX적 발상법 과정을 체화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UX를 처음 접하는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관련 종사자들은 이에 어려움을 겪는다.
[PM 입문]은 프로덕트 기획/개발에 필요한 UX를 이해하고자 하는 직장인이나,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직종에 취업 및 이직을 희망하는 사람들을 위해 집필됐다. 어려운 용어 없이 UX 관점으로 프로덕트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법을 실제 업무 흐름에 맞춰 설명한다. 제안요청서, 정보요청서, 가치 제안 등 실무에 필요한 기초 지식도 담고 있다. 프로덕트 매니저에게는 커뮤니케이션 능력도 굉장히 중요하기 때문에 사내외 커뮤니케이션 방법도 알려 준다. 이 책은 모든 PM에게 성공적인 프로덕트 매니지먼트로 향하기 위한 디딤돌이 되어줄 것이다.

이토록 쉽고 유용한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입문서가 있다니!
예비 PM을 포함한 모든 PM을 위한 책!


30년 이상 프로덕트 디자이너로서 제품을 개발하고 디자인해 온 저자는 ‘일하는 방식의 혁명’과 ‘생산성’을 모두 요구하는 현시대에서 UX적 발상의 필요성을 외친다. 저자는 UX 디자인 연수에서 다루는 방법론적인 디자인 씽킹이나 UX에서 벗어나, UX를 제품 개발에 유연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 씽킹 과정에 따른 제품과 서비스 개발의 흐름’을 예시를 통해 이해하기 쉽게 기술하였다. 이를 읽는 독자는 본인이 어떤 제품을 개발한다고 상상하면서 쉽고 재미있게 제품/서비스 개발의 세계에 자연스럽게 빠져들 것이다.

또한, 프로덕트 기획/개발 업무에서 프로젝트팀, 사내 부서, 최종 사용자 등 여러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은 떼려야 뗄 수 없다. 제품을 기획하고 개발하는 모든 과정에는 여러 사람과의 커뮤니케이션이 수반되는 것이다. 저자는 독자들이 PM 업무에서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사내 커뮤니케이션 요령과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방법도 다루고 있다.

프로덕트 기획 및 개발을 위한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UX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애자일 프로세스, 페르소나 등 UX 방법론에 대해 한 번쯤은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러한 방법론을 배우는 것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사용자 경험’을 고려한 제품 기획 및 개발 과정의 필요성을 느끼고 그 과정을 체화하는 것이다. 전철을 탔을 때 많은 사람 틈에서 무슨 생각을 하는가? 조금만 눈을 돌리면 인파 속에서도 스마트폰을 손에서 놓지 않는 사람들, 백팩을 메고 어쩔 줄 몰라 하는 사람들 등 다양한 사람들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저자는 그러한 ‘관찰의 눈’을 갖추는 것이 아이디어 도출의 시작이라고 말한다. 프로덕트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주변과 세상을 관찰하고 공감한 것을 바탕으로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논의하고, 검증하고, 다시 논의를 하는 과정 자체를 자연스럽게 생각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이 바로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이다. 이 책을 통해서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와 UX가 어떻게 제품/서비스 개발 과정에서 활용될 수 있는지 생생히 목격할 수 있을 것이다.
아이디어 도출을 위한 사내 커뮤니케이션
기획/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단계는 아이디어 도출이라고 할 수 있다. 프로덕트 기획/개발 업무가 시작되면 프로젝트 팀이 만들어진다. 팀 내에서 어떻게 커뮤니케이션을 했는지는 좋은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는지의 여부에 굉장히 큰 영향을 끼친다. 책에서는 사내에서 아이디어 도출을 위해 토론에 참여하거나 이끌 때 주의할 점, 효과적인 소통 방법 등을 전한다. 또한 도출한 아이디어를 사내 심의에서 통과시키는 법, 부서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중요한 것 등 프로젝트팀뿐만 아니라 프로덕트 개발에 필요한 모든 사내 커뮤니케이션을 전반적으로 다루고 있다.

고객을 사로잡는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BtoC의 경우 소비자가 고객이며, BtoB의 경우 기업이 고객이 된다. BtoC, BtoB 각각의 경우에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아 프로젝트를 진행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책에서는 각각의 경우를 모두 고려하여 독자가 어느 상황에 있든 고객과 원활한 소통을 하여 프로젝트 착수에 성공할 수 있도록 이끌고 있다. 프로덕트 개발에 착수하기 위한 절차와 더불어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법, 제안요청서, 사전정보요청서 등 필수로 접해야 하는 문서에 대해서도 알 수 있다. 특히 BtoB의 경우, 프로덕트 기획/개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이 제공할 수 있는 가치인 ‘가치 제안’을 파악하는 것이다. 가치 제안의 개념과 이를 파악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하고 있다.

어려운 개념이나 용어는 다 빼고! 꼭 필요한 개념과 내용만 콕콕 짚어내어 담았다. 프로덕트 기획/개발과정에 UX를 도입하고자 하는 사람, 프로덕트 매니저로 일하기 시작했거나, 관련 직무로 취업 또는 이직을 희망하는 사람 등 프로덕트 매니지먼트와 관련된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에서 배우게 될 것
- PM 업무에 꼭 필요한 UX적 사고방식
- 프로덕트 기획을 위한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 성공적으로 프로젝트를 수주/발주하는 법
- 팀원들과 원활하게 소통하는 법
- 프로덕트 기획 및 개선을 위한 고객과의 소통법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무라이 타츠오(지은이)

1989년 히타치 제작소의 디자인 연구소에 입사하여 프로덕트 디자이너로서 공공 제품에서 컨슈머 제품까지 폭넓게 다루었다. 디자인과 더불어 아이디어 도출도 병행하여 다수의 특허를 보유하고 있다. 홍보부서에서 광고 전반 및 TV 광고 제작을 담당하기도 했다. 이후 제안서 작성, 커뮤니케이션 등을 위한 기술과 더불어, 일류 기업에서도 창의적인 업무 방식이 필요하다는 것을 통감하여 아이디어 발상을 위한 요령을 연구하였다. 현재는 히타치 시스템즈로 소속을 변경하여 디지털 마케팅 제작을 지휘하고 있다. 동시에 아이디어 발상 교육과 창의적 인재 육성을 위해 사내 강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매일 열심히 청년들에게 전수할 만한 노하우를 쌓고 있다.

강모희(옮긴이)

연세대학교 신문방송학과 졸업 후, 일본 와세다 대학 국제정보통신연구과 공학석사 학위 취득. 삼성전자, LG유플러스 등, IT 기업에서의 근무를 거쳐, (주)아이티앤베이직을 공동 창업하고 일본 법인 IT&BASIC Japan의 대표로 재직 중. KOTRA 글로벌 지역전문가로서도 활동하며, 정보통신산업진흥원, 한국무역협회 등에서 일본 사업 노하우에 대한 강연을 진행하는 등, 일본 비즈니스 전문가로 다방면에 걸쳐 활약 중이다.

정보제공 : Aladin

목차

머리말

PART 1 프로덕트 개발을 위한 기초

1장 프로덕트 기획을 성공으로 이끄는 마음가짐
2장 사용자의 기대치를 넘어서는 UX 관점
3장 프로덕트 개발을 위한 디자인 씽킹 프로세스
4장 프로덕트 개발을 위해 알아야 하는 것들

PART 2 프로덕트 개발의 흐름

5장 제안요청서의 이해
6장 1단계: 관찰 및 공감
7장 2단계: 문제 정의
8장 3단계: 아이디어 도출
9장 4단계: 프로토타이핑
10장 5단계: 테스트
11장 시장의 피드백과 추가적 개선

PART 3 PM 업무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12장 원활한 사내 커뮤니케이션
13장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14장 가치 제안 파악하는 법

맺음말

관련분야 신착자료

한국경제신문. 특별취재팀 (2022)
김정현 (2021)
곽영식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