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상세정보

상세정보

디파이와 금융의 미래 (1회 대출)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Harvey, Campbell R. Ramachandran, Ashwin, 저 Santoro, Joey, 저 송교직, 역 안성필, 역 이동엽, 역
서명 / 저자사항
디파이와 금융의 미래 / Campbell R. Harvey, Ashwin Ramachandran, Joey Santoro ; 송교직, 안성필, 이동엽 역
발행사항
파주 :   신영사,   2022  
형태사항
206 p. : 삽화, 도표 ; 24 cm
원표제
DeFi and the future of finance
ISBN
9788955017878
일반주기
색인수록  
일반주제명
Finance Banks and banking, Central Financial institutions Financial services industry
000 00000cam c2200205 c 4500
001 000046119941
005 20220630164442
007 ta
008 220627s2022 ggkad b 001c kor
020 ▼a 9788955017878 ▼g 03320
035 ▼a (KERIS)BIB000016283718
040 ▼a 211044 ▼c 211044 ▼d 211009
041 1 ▼a kor ▼h eng
082 0 0 ▼a 332 ▼2 23
085 ▼a 332 ▼2 DDCK
090 ▼a 332 ▼b 2022
100 1 ▼a Harvey, Campbell R.
245 1 0 ▼a 디파이와 금융의 미래 / ▼d Campbell R. Harvey, ▼e Ashwin Ramachandran, ▼e Joey Santoro ; ▼e 송교직, ▼e 안성필, ▼e 이동엽 역
246 1 9 ▼a DeFi and the future of finance
260 ▼a 파주 : ▼b 신영사, ▼c 2022
300 ▼a 206 p. : ▼b 삽화, 도표 ; ▼c 24 cm
500 ▼a 색인수록
650 0 ▼a Finance
650 0 ▼a Banks and banking, Central
650 0 ▼a Financial institutions
650 0 ▼a Financial services industry
700 1 ▼a Ramachandran, Ashwin, ▼e
700 1 ▼a Santoro, Joey, ▼e
700 1 ▼a 송교직, ▼e
700 1 ▼a 안성필, ▼e
700 1 ▼a 이동엽, ▼e
945 ▼a ITMT

소장정보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중앙도서관/제2자료실(3층)/ 청구기호 332 2022 등록번호 111866385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컨텐츠정보

책소개

금융의 관점에서 디파이에 대해 체계적이고 상세히 쓰인 참고서다. 디파이 및 관련 기술들의 최종 목적지가 어디인지를 명확히 가리키고 있으며, 이러한 혁신이 가져올 미래에 대한 청사진 또한 제시하고 있다. 단순한 서술적인 묘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디파이를 구체적으로 실현시켜 나가는 사례와 로드맵을 보여줌으로써 디파이가 지향하는 금융의 민주화에 독자들이 동참하도록 이끌고 있다.

역사 서문

“미래는 아직 쓰이지 않았다”라는 말은 아마 디파이(DeFi)에 가장 잘 적용될 수 있을 것이다. 재무․금융 분야에서 디파이는 새로운 개척지이자 엄청난 금맥이 발견될 미지의 영역으로 다가왔으며 이는 역자들에게 또한 마찬가지였다.

이러한 디파이에 대한 흥분과 희망이 2022년 5월 테라․루나 사태와 같은 좌절과 실망으로 바뀌기도 하였다. 디파이에 대한 신뢰할 만한 서적이 부재하고 인터넷상으로 떠도는 정보들은 체계적이지 않으며 개발자의 관점에서 기술적인 측면을 강조한 내용들은 디파이에 대한 접근을 가로막는 커다란 장벽으로 작용하고 있다.

무엇보다도 금융의 관점에서 디파이에 대해 체계적이고 상세히 쓰인 참고서가 절실하였다. 재무․금융 분야 세계 최고의 학자인 Campbell Harvey(Duke대학 교수) 등이 저술한 <디파이와 금융의 미래>는 이러한 간절함에 대한 해답으로 다가왔으며 디파이에 대한 이해를 도와줄 권위 있는 입문서이다.

이 책은 디파이 및 관련 기술들의 최종 목적지가 어디인지를 명확히 가리키고 있으며, 이러한 혁신이 가져올 미래에 대한 청사진 또한 제시하고 있다. 단순한 서술적인 묘사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디파이를 구체적으로 실현시켜 나가는 사례와 로드맵을 보여줌으로써 디파이가 지향하는 금융의 민주화에 독자들이 동참하도록 이끌고 있다.

탈중앙화 금융으로 가는 길은 멀고도 험한 여정일 것이다. 지금시점에서 적어도 수십 년, 아마 백 년이 더 걸릴 수도 있을 것이며, 그 와중에 수많은 시도와 시행착오를 겪을 것이다. 디파이에서 추구하는 금융의 민주화, 즉 누구든지 금융서비스에 대한 동등한 접근을 가능하게 한다는 것은 금융분야에서 마치 유토피아적인 이상향으로 들리며 공허하기까지 하다. 기존 금융권과 최상위 자산가들에게 과연 디파이가 매력적인 대안이 될 수 있을지는 여전히 의문이다. 암호화폐의 기술적 한계와 정부의 규제 그리고 기존 금융시스템의 견제를 이겨내고 디파이가 주류로 부상하는 것 또한 아직은 요원한 희망일 뿐이다. 이 책은 이러한 한계점과 비판에 대해서도 솔직히 기술하고 있으며, 디파이의 기회와 위기에 관한 균형 잡힌 시각은 이 분야를 처음 접하는 독자들에게 매우 소중한 조언이 될 것이다.

디파이는 혁명이다. 금융 소외자들에 의한, 그들을 위한 아래로부터의 이러한 시도는 분명 많은 도전에 직면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존 금융시스템은 한계를 맞고 있다. 보다 나은 시스템을 설계하고자 하는 우리의 노력과 시도는 계속될 것이며, 결국에는 디파이가 그리는 미래는 현재로 다가올 것이다. 독자 여러분들도 디파이가 설계하는 매혹적인 미래에 동참할 수 있기를 기대해 본다.

서문 (Foreword)

디파이(DeFi)는 “탈중앙화 금융”의 매력적인 약어이지만, 기초부터 구축된 새로운 금융시스템의 진정한 잠재력을 모호하게 만든다. 오늘날 디파이는 이 글을 쓰는 현재 수십억 달러의 자산을 포함하고 있어 전통적인 금융시스템에서 운용되고 있는 수백조 달러의 자산에 비하면 작게 보이지만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그리고 디파이의 성장은 수십 년이 걸리겠지만, 나는 디파이가 결국에는 세계의 주요 금융시스템으로 자리 잡을 것으로 믿는다.

왜 그럴까? 디파이는 진정한 “화폐의 인터넷”이다. 인터넷은 정보를 위한 보편적인 개방형 네트워크의 힘을 보여주었다. 40년이 지나서 인터넷과 유사한 아이디어로서 가치 이전을 위한 개방형 글로벌 네트워크는 명백해 보일 것이며, 이것은 오늘날 잘 드러나는 진실이다.

모든 새로운 기술과 마찬가지로 가상자산과 그 위에 구축된 새로운 탈중앙화 금융시스템은 과거 세계의 아날로그식 금융시스템과는 다를 것이다. 디파이는 허가가 필요 없고, 개방적이며, 글로벌하고, 누구나 만들 수 있고, 투명하기 때문에 전통적인 금융시스템에 비하면 특별하다. 기본적인 금융거래를 위해 중앙화된 금융기관들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다. 디파이에서 여러분은 여러분 자신의 은행이 될 수 있고, 블록체인상의 코드로부터 크레딧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금융기관이 필요하지 않다.

그러나 이 생태계의 인프라는 거의 건설되지 않았다. 우리는 현상으로서의 디파이에 1퍼센트도 채 안되는 관심을 갖고 있는지도 모른다. 전 세계에 걸쳐 나타나고 있는 개발자들의 생태계가 현재 미래의 금융 빌딩 블록들을 만들어 가고 있다. 가상자산 투자회사인 패러다임(Paradigm)에서 우리는 종종 스스로에게 이렇게 질문한다. “만약 금융의 기본요소에도 주기율표가 있다면, 현재 구축된 것이 무엇이며, 채워야 할 부분이 무엇인가?” 그것이 기업가들에게 주어진 기회이다.

디파이는 인터넷과 마찬가지로 금융서비스를 더 저렴하고, 더 빠르고, 안전하게 할 것이며, 개인화뿐 아니라 그 이상의 것도 해낼 것이다. 유튜브는 누구나 비디오들을 무료로 쉽게 만들고 사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비디오 콘텐츠의 양을 엄청나게 증가시켰다. 마찬가지로 디파이도 누구나 거의 비용을 들이지 않고 무엇이든 만들고 사용할 수 있게 해주고 있는데, 디파이는 금융상품들에 어떤 결과를 가져올 것인가?

그 미래는 아직 쓰이지 않았다. 이 책은 그 미래를 들여다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며, 독자들은 그 미래를 창조할 힘을 가질 것이다.

Fred Ehrsam
패러다임(Paradigm) 공동설립자 겸 매니징 파트너
코인베이스(Coinbase) 공동설립자

서문 (Preface)

탈중앙화 금융(DeFi)은 내 개인적으로 보고 싶었던 사람들이 이더리움을 기반으로 만들어 가는 것들 중 항상 큰 부분을 차지했다. 2013~14년의 특별한 초창기에 블록체인 기술의 다음 단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했던 많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있었던 것처럼, 사용자 발행 자산, 스테이블코인, 예측시장, 탈중앙거래소, 그리고 더 많은 디파이 관련 아이디어들은 항상 내 마음의 중심에 자리 잡고 있었다. 하지만 다른 많은 사람들이 그랬듯이, 알려진 기존 사용 사례들을 목표로 한 제한된 플랫폼을 만드는 대신 이더리움은 범용 프로그래밍 가능성을 선보였다. 즉 이더리움은 디지털 자산을 보유하고 사전에 정의된 대로 전송할 수 있고, 금융과 전혀 관련이 없는 구성요소를 가진 애플리케이션을 작동하게 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계약들을 가능하게 한다.

이더리움 커뮤니티의 사람들은 온체인 스테이블코인, 예측시장, 거래소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에서 거의 즉시 작업을 시작했지만, 생태계가 진정으로 성숙하기 시작한 것은 5년 이상이 지나서였다. 나는 디파이가 새롭고 사용하기 쉬우며 전 세계적으로 접근 가능한 금융시스템을 창조할 것으로 믿는다. 예를 들어, 스테이블코인들과 같은 애플리케이션들은 지금까지 디파이에서 나온 가장 가치 있는 혁신들의 예를 보여준다. 그것들은 전 세계의 누구나가 검열 저항, 자주권, 암호화폐의 즉각적인 글로벌 접근성으로부터 혜택을 받도록 해준다. 또한 스테이블코인들은 달러의 구매력 안정성을 유지해 주거나 또는 달러가 안정성을 잃는다면 사람들이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한 더 나은 작업을 수행하는 다른 자산으로 자금을 신속하게 이동할 수 있게 해준다.

그렇다면 디파이는 왜 중요한가? 금융 검열은 실제로 법에 의해 요구되는 것 이상의 제약과 훨씬 더 많은 어려움을 부담시키기 때문에 소외된 그룹의 사람들에게는 계속되는 문제이다. 이 문제는 우리가 선진국들의 상대적으로 안전한 버블 너머를 바라보기 시작한다면 보다 확실한 사실이다. 디파이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훨씬 쉽게 구축할 수 있게 함으로써 실험 비용을 크게 줄여 주며, 검증 가능한 오픈소스 코드를 이용한 스마트 계약들은 자금을 운영하기 위해 창립 팀을 신뢰해야 하는 장벽을 크게 낮춰준다. 디파이는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이 기존의 이미 존재하고 있는 다른 애플리케이션들과 쉽고 즉시 상호 운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구성 가능성”을 제공한다. 이것들은 전통적인 금융시스템으로부터 엄청나게 발전된 것이며, 나는 이 장점들이 여전히 과소평가되고 있다고 생각한다.

<디파이와 금융의 미래>라는 이 책에서 저자들은 전통적인 금융시스템에 비해 디파이가 제공하는 많은 추가 개선사항들에 대해 논의할 것이다. 또한 저자들은 오늘날의 스테이블코인, 자동시장조성자 등을 포함한 많은 디파이 프로토콜들의 심층적인 작동 메커니즘들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나는 이 책을 이더리움과 디파이 프로토콜에 대해 더 많은 것을 배우기를 원하는 모든 사람에게 추천한다.

Vitalik Buterin
이더리움 공동 창립자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Campbell R. Harvey(지은이)

듀크 대학교의 저명한 금융학 교수이자 전미경제연구소 연구교수이다. 블록체인 분야의 개척자 및 교육자로 활약하고 있다.

Ashwin Ramachandran(지은이)

듀크 대학교를 졸업하였으며, Dragonfly Capital의 GP(General Partner, 무한책임투자자)이다.

Joey Santoro(지은이)

듀크 대학교를 졸업하였으며, Fei Labs의 창립자이다.

송교직(옮긴이)

연세대학교 사회학과 졸업 / Iowa State University, MBA / Louisiana State University, Ph.D. in Finance University of Louisiana 교수(2003~2006) 성균관대 BK21 핀테크 인재양성 교육연구단, 단장(2020~현재) 성균관대 경영대학 교수(2006~현재)

안성필(옮긴이)

부산대학교 경영학과 졸업 / Purdue University, MS in Finance / Purdue University, Ph.D. in Finance Concordia University, Montreal, 교수(2001~2006) National University of Singapore 교수(2006~2009) 서강대학교 경영대학 교수(2009~현재)

이동엽(옮긴이)

서울대학교 전기공학부 졸업 / Columbia University, Ph.D. in Finance 한국재무학회 이사(2020~현재) 한국증권학회지 편집위원(2021~현재) 국민대학교 경영대학원 디지털금융·핀테크MBA 주임교수(2016~2019)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재무금융회계학부 부교수(2015~현재)

정보제공 : Aladin

목차

역자 서문
서문_Foreword
서문_Preface

Ⅰ. 소개
- 중앙집중식 금융시스템의 다섯 가지 문제점
- 중앙집중식 금융의 다섯 가지 문제의 영향

Ⅱ. 현대의 탈중앙화 금융의 기원
- 금융의 간략한 역사
- 핀테크
- 비트코인과 암호화폐
- 이더리움과 디파이

Ⅲ. 디파이 인프라
- 블록체인
- 암호화폐
- 스마트 계약 플랫폼
- 오라클
- 스테이블코인
- 탈중앙화 애플리케이션

Ⅳ. 디파이 기본요소
- 거래
- 대체가능토큰
- 대체불가토큰
- 수탁
- 공급조정
- 인센티브
- 스왑
- 담보대출
- 플래시 론

Ⅴ. 디파이가 해결하는 문제들
- 비효율성
- 제한된 액세스
- 불투명성
- 중앙통제
- 상호 운용성 부족

Ⅵ. 디파이 심층분석
- 신용/대출
- 탈중앙거래소
- 파생상품
- 토큰화

Ⅶ. 위험
- 스마트 계약 위험
- 거버넌스 위험
- 오라클 위험
- 스케일링 위험
- 탈중앙거래소 위험
- 수탁 위험
- 환경 위험
- 규제 위험

Ⅷ. 결론: 패자와 승자

감사의 말
참고문헌
용어사전
주석
색인

관련분야 신착자료

김광석 (2022)
Price, Deborah L.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