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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면의 과학 : 잠이 먼저 당신을 찾아오도록 만드는 수면 과학의 모든 것 (1회 대출)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Darwall-Smith, Heather 김은지, 역
서명 / 저자사항
수면의 과학 : 잠이 먼저 당신을 찾아오도록 만드는 수면 과학의 모든 것 / 헤더 다월-스미스 지음 ; 김은지 옮김
발행사항
서울 :   시그마북스,   2022  
형태사항
224 p. : 천연색삽화, 도표 ; 23 cm
원표제
The science of sleep : stop chasing a good night's sleep and let it find you
ISBN
9791191307832
일반주기
색인수록  
일반주제명
Slee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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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장정보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중앙도서관/제3자료실(4층)/ 청구기호 612.821 2022 등록번호 111858749 도서상태 대출중 반납예정일 2022-08-22 예약 예약가능(1명 예약중) R 서비스 M

컨텐츠정보

책소개

어두운 밤, 어딘가로 달아난 잠을 붙잡고 싶은 당신을 위한 잠의 책. ‘잠을 잔다’라는 본능은 인간이 잠을 자도록 프로그램 되어 있기 때문에 당연한 현상이다. 밤에 잠을 잘 못 잤을 때, 피곤할 때, 견딜 수 없는 스트레스를 받을 때 인간은 잠을 찾고, 자고 싶어 한다. 수면 전문가인 저자가 이 책에서 전하는 메시지는 간단하다. 인간은 잠을 자도록 되어 있으며, 제대로 자야 한다는 것이다.

수면에 장애를 겪는 수많은 환자를 다뤘던 저자는, 수면의 질을 높이기 위해 환자들에게 권했던 혹은 처방했던 다양한 방법과 전략을 이 책에서 상세하게 풀어놓는다. 또 잠을 자려는 인간의 본능을 방해하는 사회학적, 생리학적, 신경학적, 심리적 요인들을 조사하고 대응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이 책을 통해 하룻밤에 하나씩 수면 습관을 이해하고 실천하면, 아침이 상쾌할 것이다.

매일 밤 꿀잠 자기 프로젝트,
질 좋은 수면을 위한 과학의 모든 것!


깊은 밤, 잠이 오지 않으면 말 그대로 ‘환장’할 것 같은 기분에 휩싸인다. 만약 내일 중요한 시험을 앞두고 있다면 더 그렇다. 피곤한 몸이 휴식을 취하는 ‘잠’이 당장 해결해야 할 과제가 되는 것이다. 제대로 못 자면 어딘가로 사라진 ‘잠’의 멱살이라도 잡고 싶어진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달아난 잠은 누군가의 음모로 그렇게 된 게 아니다. 바로 ‘내 몸’이 잠들지 못하는 것이다. 잠을 자야 할 내가, 인간이라면 당연히 할 수 있는 잠자는 행위를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수면의 과학』은 잠, 즉 ‘수면’이라는 주제를 더욱 정확하게 이해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길잡이다. 그래서 우선 수면을 둘러싼 오해와 헛소문과 말도 안 되는 속설들을 걸러낼 것이다. 수면에 대한 잘못된 지식은 결국 무시무시한 ‘불면’의 늪으로 빠뜨리기 때문이다. 또한 수면의 과학적 원리와 제대로 잠을 자기 위해 필요한 지식을 이해하기 쉬운 그림으로 제시한다. 잠이 무엇보다 소중한 사람들을 위해 수면 루틴과 수면 위생법, 수면 일기 같은 자잘한 팁도 챙겨준다.
인간은 잠을 자도록 프로그램 되어 있다. 하지만 ‘제대로 자야 한다’ 같은 강박도 수면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 저자도 온전하게 제대로 잠을 자는 사람은 없으며, 그래도 괜찮다고 말한다. 중요한 것은 내 수면 패턴을 이해하고 조절하는 것이다. 『수면의 과학』은 바로 그러한 것을 도울 수 있도록 구성된 수면 지침서이다. 이 책으로 건강과 웰빙에서 중요한 요소인 ‘잠’과 친해지자.

내 소중한 잠은 어디로 달아났을까?
‘잠의 책’으로 꿀잠을 자자!


2021년 여름에 독특한 이벤트가 열렸다. 바로 ‘대한민국꿀잠프로젝트’라는 수면산업 박람회다. 이는 단순히 재미있는 박람회 하나가 열린 게 아니라, 수면 혹은 잠과 관련된 산업 규모가 박람회를 열 정도로 커진 것이다. 여기에 발맞춰 ‘슬리포노믹스(Sleeponomics)’라는 신조어도 생겼다.
현대 사회에서 불면증 환자는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거기다 최근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환자도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어쩌면 꿀잠에 들지 못해서 ‘기절베개’ ‘꿀잠베개’ ‘대한민국꿀잠프로젝트’ 같은 단어가 생긴 것일 수도 있다. 하지만 잠을 자는 행위는 인간이 생존하기 위해 필수적인 행위이다. 여러 생물학적 기능들이 잠을 잘 때만 작동하기도 한다. 꼭 생물학적 기능이 아니라도 잠을 자는 행위는 기분을 좋게 만든다. 이런 수면의 중요성을 이해하고 더욱 잘 자는 방법을 터득한다면, ‘밤에 잘 잘 수 있을까?’ 같은 걱정을 덜고 맘 편히 잠자리에 들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크게 두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첫 번째 ‘수면의 기초’에서는 수면의 필요성, 수면 과학의 역사와 최신 연구 동향, 그리고 신체의 수면 메커니즘을 알려준다. 두 번째 ‘슬기로운 수면 생활’은 아기부터 노인까지 각각의 연령대가 처한 수면 관련 고민과 그 해결책을 제시한다. 규칙적인 수면을 위한 육체적·정신적 요령도 알려준다. 또한 종합비타민, 카페인, 알코올, 수면 관련 약품 등 잠 때문에 고민인 사람들이 한 번쯤은 경험했을 다양한 수단들을 되짚어 본다.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헤더 다월-스미스(지은이)

자격을 갖춘 전문 심리치료사가 되기 위해 디자인 관련 경력을 그만두고, 상담 및 심리치료와 불면증 인지행동치료 훈련 학위증을 취득했다. 현재 영국 옥스퍼드대학교에서 수면과학 석사 학위를 이수 중에 있다. 저자는 웰빙의 비결은 숙면에 있다고 믿는다. 런던 수면센터에서 수면 심리치료사로 일하며 실력을 인정 받은 저자는 옥스퍼드 지역에서 심리치료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으며 인터넷으로도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김은지(옮긴이)

미국에서 고등학교 졸업 후 워싱턴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 기획 및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모두를 언제나》 《나는 생각보다 용감하다》《레고 어드벤처 북》 《닥터수스 과학탐험대》 《비즈니스 모델의 절대강자》 《내 안의 소음을 줄여라》 등 다수가 있다.

정보제공 : Aladin

목차

시작하며

수면의 기초

수면에 관한 가장 단순한 사실
수면은 무엇이고 왜 필요할까?
수면 과학의 역사
우리에게 필요한 수면량
좋은 수면의 메커니즘
신체의 일주기리듬
수면/기상 주기
호르몬과 수면
수면의 단계
꿈
좋은 잠과 나쁜 잠
좋은 수면 습관 들이기
수면 일기


슬기로운 수면 생활

삶의 단계마다의 수면
아기에게 수면 훈련을 해야 할까?
피곤한 아기는 어떻게 재워야 할까?
유아를 한 번도 깨지 않고 푹 재우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수면 부족은 아동 발달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우리 아이의 야경증, 고칠 수 있을까?
10대 자녀가 수면 욕구를 충족하는 학교 생활을 하고 있을까?
전자기기 사용시간은 10대 자녀의 수면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칠까?
10대 자녀가 낮에 예고도 없이 졸기 시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시험 기간에 10대 자녀의 수면을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수면과 학습 능력은 서로 관련이 있을까?
임신은 수면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수면 부족은 초보 부모의 건강에 해로울까?
폐경기로 인한 수면 장애는 어떻게 극복해야 좋을까?
나이가 들수록 잠을 설치는 이유는 무엇일까?
몸과 마음
하품은 왜 나올까?
왜 눈을 감고 잘까?
수면 중 이갈이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수면 중 의식은 뚜렷한데 몸을 움직일 수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
잠이 드는 순간 갑자기 떨어지는 듯한 기분이 드는 이유는 무엇일까?
왜 코를 골까?
배우자가 수면 도중 컥컥거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수면 중 체온이 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주변 사람들과 달리 나는 왜 야행성일까?
요가가 수면에 도움이 될까?
숙면하려면 언제 운동하는 것이 좋을까?
수면 부족이 면역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갑상선도 수면 부족의 원인이 될 수 있을까?
수면 부족이 체중에 영향을 미칠까?
오르가슴이 수면에 도움이 될까?
수면이 생리 주기의 영향을 많이 받는 이유는 무엇일까?
수면 부족이 성욕과 생식력에도 영향을 미칠까?
숙면을 위해 만성통증을 완화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자는 동안 자꾸만 움직이는 이유는 무엇일까?
밤에 다리 통증과 움직이고 싶은 충동을 느끼는 이유는 무엇일까?
나에게 가장 잘 맞는 수면 자세는 무엇일까?
미녀는 정말 잠꾸러기일까?
수면제로 수면 부족을 고칠 수 있을까?
멜라토닌 영양제가 수면에 도움이 될까?
기분은 수면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잠잘 생각을 하면 불안해지는 이유는 무엇일까?
프로바이오틱스가 수면에 도움이 될까?
취침 시간이고 피곤한데도, 왜 잠이 오지 않을까?
ASMR은 무엇일까? 수면에 도움이 될까?
소파에서 잠들었다가 침대로 옮겨가는 순간 잠이 달아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왜 밤이 되면 고민이 더 커질까?
다시 잠이 오지 않을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
왜 꿈은 기억나지 않을까?
스트레스가 쌓였을 때, 더 생생한 꿈을 꾸는 이유는 무엇일까?
무서운 꿈은 왜 꾸는 것일까?
자각몽은 학습이 가능할까?
졸거나 자고 있을 때 가장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떠오르는 이유는 무엇일까?
폭주하는 생각을 멈추고 잠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양을 세는 방법이 정말 효과가 있을까?
자꾸만 새벽 3시에 눈이 떠지는데, 다시 잠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불안과 우울감은 수면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불면증 인지행동치료가 수면에 도움이 될까?
최면치료는 수면에 어떤 도움을 줄까?
생활양식
낮잠은 해로울까, 아니면 이로울까?
연속으로 자야 좋은 잠일까? 아니면 분할해서 자도 깊이 잘 수 있을까?
부족한 수면을 만회할 수 있을까?
가끔 생체시계가 고장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
교대 근무는 수면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생체시계를 앞당기거나 늦출 수 있을까?
평소보다 더 많이 잤는데도 정신이 몽롱한 이유는 무엇일까?
고도가 수면을 방해할까?
어떤 음식이나 음료가 수면에 도움이 될까?
카페인은 정말 수면의 가장 큰 적일까?
종합비타민이 수면에 도움이 될까?
알코올은 수면에 좋을까, 아니면 나쁠까?
칸나비디올 제품이 수면에 도움이 될까?
흡연은 수면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자기 전 목욕이 긴장완화와 수면에 도움이 될까?
에센셜 오일이 수면에 효과가 있을까?
야식이 수면에 영향을 미칠까?
휴가 중에 더 잘 자는 이유는 무엇일까?
여러 표준시간대에 맞춰 수면을 조절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수면 환경
침실이 수면을 위한 안식처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왜 겨울이 되면 수면 시간이 길어져야 할까?
보름달이 수면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
블루라이트가 수면에 영향을 미칠까?
어떤 종류의 매트리스와 베개가 가장 좋을까?
중력 이불이 수면에 효과가 있을까?
침대 위치가 수면의 질에 영향을 미칠까?
잘 때 창문은 닫아야 할까, 아니면 열어두어도 괜찮을까?
침실의 적정 온도는 몇 도일까?
잘 때 어떤 옷을 입는 것이 좋을까?
반려동물과 한 침대에서 자도 될까?
잠을 잘 때 무엇을 듣는 것이 좋을까?
수면 트래커가 효과가 있을까? .
잠들기 전 책을 읽으면 수면에 방해될까?
소음이 수면에 미치는 영향이 사람마다 다른 이유는 무엇일까?
어떤 알람 소리가 가장 좋을까?
배우자와 취침 시간을 맞추어야 할까?
수면에 문제가 생겼을 때
만성 수면 부족이 건강을 해칠 수 있을까?
항상 겪는 수면 장애, 도대체 뭐가 문제일까?
수면 부족으로 인해 판단력이 흐려질까?
몸이 원활하게 기능하는 데 필요한 최소 수면 시간은 얼마일까?
마이크로 수면이란?
피곤한 상태에서의 운전은 얼마나 위험할까?
잠이 부족하면 알츠하이머병에 걸릴까?
만성 스트레스는 수면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자다가 말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자다가 걸어 다니는 이유는 무엇일까?
밤에 자꾸만 먹는 이유는
수면 부족이 성생활을 망치고 있을까?
내가 시각 장애인이라서 수면 장애를 겪는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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