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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마음 내가 치유한다 : 알기 쉬운 인지행동치료 CBT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Gillihan, Seth J. 신인수, 역 전철우, 역
서명 / 저자사항
내 마음 내가 치유한다 : 알기 쉬운 인지행동치료 CBT / 세스 J. 길리한 지음 ; 신인수, 전철우 옮김
발행사항
서울 :   CIR(씨아이알),   2021  
형태사항
xxi, 303 p. : 삽화, 도표 ; 23cm
원표제
Cognitive behavioral therapy made simple : 10 strategies for managing anxiety, depression, anger, panic, and worry
ISBN
9791156109891
일반주기
CBT의 약어는 Cognitive Behavioral Therapies  
서지주기
참고문헌(p. 281-295) 및 색인수록
일반주제명
인지행동치료(CBT)[認知行動治療] 심리 치료[心理治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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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장정보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세종학술정보원/과학기술실/ 청구기호 616.8914 2021z11 등록번호 151357611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C M

컨텐츠정보

책소개

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al Therapy, CBT)는 강력한 심리 치료기법으로서 감정뿐 아니라 감정과 관련된 행동들에 대해서도 매우 합리적이고 포괄적인 치료 이론이다. 인간의 심리 행동(에고)은 크게 세 가지 축에서 작동을 한다고 보는데, 이 세 가지는 ‘감정’, ‘생각’, ‘행동’이다. 이들은 필연적으로 서로 맞물려서 돌아가는데, 가령 어떤 사람에게 부정적 감정이 우세하게 되면 그에 따라 부정적 사고가 따라오게 된다. 그것은 행동에도 영향을 끼쳐 행동위축이나 자발성의 결여를 야기한다.

이런 악순환의 고리를 자발적 노력의 결과로 바꿀 수 있다는 게 인지행동치료의 핵심 이론이다. 즉 ‘감정, 생각, 행동’이라는 세 가지 축을 서로 순기능의 고리로, 순기능의 피드백으로 바꿔보자는 게 치료의 요체이다. 오랜 기간 동안 현장에서 인지행동치료를 적용해온 세스 길리한 박사는 CBT의 핵심 내용과 최근 흐름을 세련되게 정리하면서도 독자들이 자신의 삶에 손쉽게 적용해볼 수 있도록 친절하게 안내한다.

우울, 불안, 분노, 공황, 스트레스를 극복하는 열 가지 전략

“심리적 문제를 경험했던 사람들, 그리고 우리 모두 누구나 읽어야 할 책.”
― 아론 T. 벡, MD, CBT 창시자, 펜실베니아대학 정신의학과 명예교수


인지행동치료(Cognitive Behavioral Therapy, CBT)는 강력한 심리 치료기법으로서 감정뿐 아니라 감정과 관련된 행동들에 대해서도 매우 합리적이고 포괄적인 치료 이론입니다.
인지행동치료의 개념을 간단히 요약해보면 이렇습니다. 인간의 심리 행동(에고)은 크게 세 가지 축에서 작동을 한다고 보는데, 이 세 가지는 ‘감정’, ‘생각’, ‘행동’입니다. 이들은 필연적으로 서로 맞물려서 돌아갑니다. 가령 어떤 사람에게 부정적 감정이 우세하게 되면, 그에 따라 부정적 사고가 따라오게 됩니다. 그것은 행동에도 영향을 끼쳐 행동위축이나 자발성의 결여를 야기합니다. 이렇게 세 가지 축은 고리처럼 연결되어 돌아가 서로에게 되먹임피드백을 합니다.
이런 악순환의 고리를 자발적 노력의 결과로 바꿀 수 있다는 게 인지행동치료의 핵심 이론입니다. 즉 ‘감정, 생각, 행동’이라는 세 가지 축을 서로 순기능의 고리로, 순기능의 피드백으로 바꿔보자는 게 치료의 요체입니다.

이 책은 아마존 심리 분야의 베스트셀러 중 하나로서 역시 나름 검증된 도서입니다. 오랜 기간 동안 현장에서 인지행동치료를 적용해온 세스 길리한 박사는 CBT의 핵심 내용과 최근 흐름을 세련되게 정리하면서도 독자들이 자신의 삶에 손쉽게 적용해볼 수 있도록 친절하게 안내하고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께서 자신의 심리적 불편감을 주제로 삼아 이 책에서 안내하는 방식으로 적용/실천해본다면 보다 경쾌하고 즐거운 삶을 살아가는 데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겁니다.

이 책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 CBT와 그 작동방식에 대한 간략한 소개
- 대면 심리상담/심리치료의 구조와 유사하게 구성된 CBT 전략 열 가지
- 우리의 목표를 세우고 이뤄내기 위한 전략들을 창출하는 것을 도와주는 지도 우리의 진전을 추적하고 - 우리가 배운 것을 생각해보도록 도와주는 자기평가

물론 이 책이 모든 분의 모든 심리적 문제를 해결해준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심리적/정신적으로 압도감을 느끼는 문제들에 대해서는 당연히 정신건강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점에 대해서는 본문에서도 여러 차례 강조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다양한 심리건강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과정에서 해당 전문가가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지 스스로 평가해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출판사 서평>

이 책은 CBT에 대해 전혀 들어보지 못한 분들, 현재 치료자와 치료작업을 진행하고 있는 분들 또는 과거에 CBT를 활용하였는데 다시 주기적으로 기억을 되살려볼 수 있는 자료를 원하는 분들을 위하여 계획되었습니다. 당신의 CBT 선행 지식이 어떠하든, 필요할 때마다 이 책을 뒤적여보셨으면 합니다.
우울, 불안, 공황, 분노 또는 걱정이 삶의 질을 갉아먹어갈 때 우리를 도와줄 믿음직한 도구들을 갖는 게 매우 중요합니다. 『내 마음 내가 치유한다(알기 쉬운 인지행동치료CBT)』는 CBT의 가장 핵심적인 전략들을 활용하여 우리가 당면한 어려움을 다루고 평안을 찾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저명한 심리학자이자 베스트셀러의 저자이기도 한 세스 길리한 박사는 『내 마음 내가 치유한다(알기 쉬운 인지행동치료CBT)』에서 다양한 정신건강 문제들을 다루기 위하여 필요할 때 매우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실천방법들을 안내하고 있습니다. 『내 마음 내가 치유한다(알기 쉬운 인지행동치료CBT)』는 우리가 해독해야만 할 전문적인 용어를 사용하지도 않고, 실습지 작성을 필수로 요구하지도 않습니다. 아울러 독자의 편의를 고려한 읽기 쉬운 자원들이 제공됩니다. 길리한 박사는 여러분이 다시 중심을 잡고 평안을 찾을 수 있도록 우리를 지지해줍니다.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세스 J. 길리한(지은이)

면허 있는 심리학자인 세스 길리한 박사는 펜실베이니아 대학의 정신의학과의 임상조교수로 있다. 길리한 박사는 불안 및 우울에 대한 인지행동치료(CBT)의 효과성, CBT가 효과를 내는 방식, 그리고 뇌 영상의 활용을 통하여 정신의학적 건강상태를 연구하는 것에 대하여 40편 이상의 학술지 논문과 관련 저서의 여러 챕터를 저술하였다. 우울, 불안, 공황을 다루기 위한 자기주도의 워크북 『우울과 불안을 떠나보내는 7주간의 인지행동치료(CBT) 여정』(가제), 근간의 저자이고, 자넷싱어(Janet Singer)와 함께 『강박장애 극복하기: 회복으로 가는 여정』(국내 미출간)을 저술하였다. 길리한 박사는 펜실베이니아주 해버포드에서 불안, 우울, 관련 정신건강을 위하여 CBT와 마음챙김에 기반한 개입방법들을 적용하여 임상업무에 종사하고 있다. 필라델피아 외곽에서 아내, 세 명의 아이들과 함께 살고 있다. 누리집 http://sethgillihan.com에서 길리한 박사와 관련한 더 많은 정보와 자료들을 찾아볼 수 있다.

신인수(옮긴이)

심리상담자, 심리코치, 중독전문가, 동기면담(MI) 훈련가. 상담학 박사과정 수료. 한국심리학회, 한국상담심리학회, 한국인지행동치료학회, 한국코칭심리학회 등 정회원. 인지행동치료(CBT), 내면가족체계치료(IFS), 감각운동심리치료(SP) 등 훈련 이수. 『최고의 나를 찾는 심리전략 35: 트라우마와 중독을 넘어 치유와 성장으로!!!』, 『내 안의 치유자를 찾아서: 위기의 시대, 우리의 마음과 지구를 치유할 새로운 마음 모델 IFS』(근간), 『내면가족체계[IFS] 치료모델』, 『동기면담과 인지행동치료의 통합 전략』(근간), 『온라인 상담의 이론과 실제』(근간) 등 공역 integralhnc@hanmail.net

전철우(옮긴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동국대 의학전문대학원 졸업, 동국대 경주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공의 수료, 대한정서인지행동의학회 평생회원, 대한정신약물학회 평생회원,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정회원

정보제공 : Aladin

목차

추천사 1
추천사 2

들어가기

CHAPTER 01 당신을 위한 CBT 시작 안내

CHAPTER 02 목표 설정

CHAPTER 03 행동을 활성화하기

CHAPTER 04 부정적인 생각 패턴을 파악하고 깨뜨리기

CHAPTER 05 자신의 부정적인 핵심 신념을 파악하고 바꾸기

CHAPTER 06 마음챙김 유지하기

CHAPTER 07 계속해서 밀고나가기 : 미루기를 떨치고 나아가기

CHAPTER 08 걱정 / 두려움 / 불안 다루기

CHAPTER 09 평온함 유지하기 : 과도한 분노 다루기

CHAPTER 10 자신에게 친절하기


마무리 : 계속해서 나아가기

자원_한국 편
자원_미국 편
감사의 글
역자 후기
참고문헌
찾아보기


정보제공 : Alad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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