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상세정보

상세정보

2022 대한민국이 열광할 시니어 트렌드 : 에이지 프렌들리 (6회 대출)

자료유형
단행본
단체저자명
고려대학교. 고령사회연구센터, 지음
서명 / 저자사항
2022 대한민국이 열광할 시니어 트렌드 : 에이지 프렌들리 = Senior trend : age friendly / 고려대학교 고령사회연구센터 지음
발행사항
서울 :   비즈니스북스,   2021  
형태사항
347 p. : 삽화, 도표 ; 23 cm
기타표제
새로운 소비권력 5070의 취향과 욕망에서 찾은 비즈니스 인사이트
ISBN
9791162542507
일반주기
부록: 1. 통계로 보는 대한민국 고려상회 현황 분석, 2. 에이지 프렌들리 비즈니스 모델들  
서지주기
참고문헌: p. 343-347
000 00000cam c2200205 c 4500
001 000046101518
005 20211220171017
007 ta
008 211217s2021 ulkad b 000c kor
020 ▼a 9791162542507 ▼g 03320
035 ▼a (KERIS)BIB000015998234
040 ▼a 244009 ▼c 244009 ▼d 211009
082 0 4 ▼a 658.8342 ▼2 23
085 ▼a 658.8342 ▼2 DDCK
090 ▼a 658.8342 ▼b 2021z5
110 ▼a 고려대학교. ▼b 고령사회연구센터, ▼e 지음
245 1 0 ▼a 2022 대한민국이 열광할 시니어 트렌드 : ▼b 에이지 프렌들리 = ▼x Senior trend : age friendly / ▼d 고려대학교 고령사회연구센터 지음
246 1 3 ▼a 새로운 소비권력 5070의 취향과 욕망에서 찾은 비즈니스 인사이트
260 ▼a 서울 : ▼b 비즈니스북스, ▼c 2021
300 ▼a 347 p. : ▼b 삽화, 도표 ; ▼c 23 cm
500 ▼a 부록: 1. 통계로 보는 대한민국 고려상회 현황 분석, 2. 에이지 프렌들리 비즈니스 모델들
504 ▼a 참고문헌: p. 343-347
945 ▼a KLPA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중앙도서관/제3자료실(4층)/ 청구기호 658.8342 2021z5 등록번호 111855901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2 소장처 세종학술정보원/사회과학실/ 청구기호 658.8342 2021z5 등록번호 151359155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M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중앙도서관/제3자료실(4층)/ 청구기호 658.8342 2021z5 등록번호 111855901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세종학술정보원/사회과학실/ 청구기호 658.8342 2021z5 등록번호 151359155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M

컨텐츠정보

책소개

많은 기업들이 약 23억 명에 달하는 MZ세대를 잡기 위해 힘을 쏟고 있다. 그러나 흥미롭게도 MZ세대는 주력 소비자가 아니다. 표면적으로는 미디어, 유행, 트렌드를 이끄는 것처럼 보이지만 역사상 가장 가난한 세대이자 경제적 주도권을 쥐지 못하고 부모에게 의존하는 세대다. 실제 강한 소비력을 갖고 무섭게 성장하는 소비자는 따로 있다. 바로 5070 세대, 즉 시니어 세대이다. 이들은 전세계 부(富)의 절반 이상을 소유하고 있다. 사회 곳곳에서 왕성한 현역으로 활동하며 강력한 구매력을 무기로 시장을 좌지우지하고 있다.

소비시장의 새로운 권력으로 부상한 이들은 금융, 문화, 패션, 라이프스타일, 의식주, 사회구조와 제도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 다시 말해 시니어 세대가 무엇을 원하며 갈망하고 어떤 것을 좋아하고 싫어하며 무엇을 사고 싶어 하고 어떤 것을 버리고 싶어 하는지 등 그들의 취향과 욕망에 관심을 기울이는 기업과 브랜드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는 말이다.

“더 건강하고 부유해진 시니어 세대가 소비재, 서비스, 금융 시장을 뒤흔들 것이다!”라는 〈이코노미스트〉의 예측처럼 향후 10년간 시장의 기회는 시니어 세대에게서 나올 것이다. 그러나 이제껏 이 시장을 제대로 분석하거나 성공한 사례를 정리한 책을 찾기 힘든 상황이다.

미국, 유럽, 일본, 중국 시장에서 포착한 시니어 비즈니스 아이템 100개를 소개하는《2022 대한민국이 열광할 시니어 트렌드》는 ‘대한민국 최초의 시니어 트렌드 분석서’이자 5070의 욕망과 취향을 제대로 읽어 새로운 비즈니스 활로를 모색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전세계 다양한 비즈니스 성공 사례들을 통해 기업, 사회, 개인 모두 시니어 트렌드를 꿰뚫는 통찰과 이 시장을 선점할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이제 ‘에이지 프렌들리’를 모르고선 비즈니스를 논하지 마라!
새로운 소비권력 5070이 만들어갈 시니어 시장을 분석한 책!
“더 건강하고 부유해진 시니어 세대가
소비재, 서비스, 금융 시장을 뒤흔들 것이다!”
-〈이코노미스트〉

주거, 생활, 건강, 일자리, 취미, 인간관계… 결국 에이지 프렌들리 브랜드만이 성공한다!

지금 세상을 움직이는 막강한 신흥 소비권력 5070!
그들에게 잘 팔리는 것들의 비밀을 파헤친 최초의 트렌드 분석서!


많은 기업들이 약 23억 명에 달하는 MZ세대를 잡기 위해 힘을 쏟고 있다. 그러나 흥미롭게도 MZ세대는 주력 소비자가 아니다. 표면적으로는 미디어, 유행, 트렌드를 이끄는 것처럼 보이지만 역사상 가장 가난한 세대이자 경제적 주도권을 쥐지 못하고 부모에게 의존하는 세대다. 실제 강한 소비력을 갖고 무섭게 성장하는 소비자는 따로 있다. 바로 5070 세대, 즉 시니어 세대이다. 이들은 전세계 부(富)의 절반 이상을 소유하고 있다. 사회 곳곳에서 왕성한 현역으로 활동하며 강력한 구매력을 무기로 시장을 좌지우지하고 있다.
소비시장의 새로운 권력으로 부상한 이들은 금융, 문화, 패션, 라이프스타일, 의식주, 사회구조와 제도의 변화를 이끌고 있다. 다시 말해 시니어 세대가 무엇을 원하며 갈망하고 어떤 것을 좋아하고 싫어하며 무엇을 사고 싶어 하고 어떤 것을 버리고 싶어 하는지 등 그들의 취향과 욕망에 관심을 기울이는 기업과 브랜드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는 말이다.
“더 건강하고 부유해진 시니어 세대가 소비재, 서비스, 금융 시장을 뒤흔들 것이다!”라는 〈이코노미스트〉의 예측처럼 향후 10년간 시장의 기회는 시니어 세대에게서 나올 것이다. 그러나 이제껏 이 시장을 제대로 분석하거나 성공한 사례를 정리한 책을 찾기 힘든 상황이다. 미국, 유럽, 일본, 중국 시장에서 포착한 시니어 비즈니스 아이템 100개를 소개하는《2022 대한민국이 열광할 시니어 트렌드》는 ‘대한민국 최초의 시니어 트렌드 분석서’이자 5070의 욕망과 취향을 제대로 읽어 새로운 비즈니스 활로를 모색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책이다. 전세계 다양한 비즈니스 성공 사례들을 통해 기업, 사회, 개인 모두 시니어 트렌드를 꿰뚫는 통찰과 이 시장을 선점할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미국, 유럽, 일본, 중국에서 찾아낸
시니어가 원하는 라이프스타일, 상품, 서비스!


세계는 점점 더 빨리 고령사회가 되고 있다. 한국은 향후 5년 내에 세계에서 가장 빨리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된다. 고령 1인 가구도 폭증하고 있다. 인구구조의 변화는 시장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다. 대형마트가 철수를 시작했고 유아용품 시장은 비명을 지르고 있다. 시장이 변화무쌍하다 보니 기업들은 ‘새로운 시장’을 찾아 연일 분주히 촉각을 곤두세운다. 그런데 많은 기업이 간과하고 있는 ‘유일하게 성장하는 시장’이 있다. 바로 시니어 시장이다. 과거보다 더 건강하고 더 젊게 더 많은 부를 가지고 오래 사는 시니어 세대를 공략하지 못하면 기업의 생존을 장담할 수 없는 현실이다.
우리는 시니어 세대의 욕망과 취향에 대해 얼마나 잘 알고 있을까? 본격 시니어 트렌드 분석서인《2022 대한민국이 열광할 시니어 트렌드》의 핵심 키워드는 ‘에이지 프렌들리’(Age Friendly)! 에이지 프렌들리란 고령자가 원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이며 그들이 원하는 바에 맞춰 전략을 구사하는 기업과 사회의 철학을 말한다. 선진국에서는 ‘에이지 프렌들리 인증제도’까지 도입되고 있다. 고령층이 가기 좋은 레스토랑, 시니어친화적인 도시, 서비스, 상품 등에 인증마크를 붙여준다. 실제 이 인증을 받은 기업이나 소상공인의 매출은 크게 증가했다. 앞으로 에이지 프렌들리 기업이나 브랜드, 도시와 지자체만이 거대해지는 시니어 시장의 수혜를 받을 수 있다. 이제는 고령자를 배제하는 방식으로는 기업과 사회가 절대 성장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책은 우리보다 먼저 고령사회에 진입한 영국, 프랑스, 독일 등 서유럽 국가, 시니어가 살기 좋은 사회를 추구해온 북유럽, 초고령사회를 경험하고 있는 일본, 고령사회를 기민하게 준비하고 있는 중국 등 전세계 다양한 비즈니스 사례를 통해 에이지 프렌들리 기업, 제품, 서비스의 최신 흐름을 한눈에 보여준다. SK텔레콤, SK쉴더스 등 국내 유수의 기업에 시니어 비즈니스 사례 연구를 제공하고 유한킴벌리와 공동 기획으로 고령사회 인식 조사를 수행했으며, GS ITM과 B2B 전직지원 교육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이 책의 저자들이 엄선한 시니어 비즈니스 아이템 100개는 이 시장을 준비 중인 기업, CEO, 예비창업가, 상품기획자들에게 많은 영감을 줄 것이다.

지금 주목해야 할 시장을 뒤흔들 9가지 시니어 트렌드!
전세계 다양한 비즈니스 성공 아이템 100개 수록!


《2022 대한민국이 열광할 시니어 트렌드》는 5070 시니어 세대가 원하는 라이프스타일과 주거환경, 문화생활, 자산 관리와 재테크, 건강과 취미, 삶과 죽음 등에 대해 융합 학문적 시각에서 분석했다. 저자들은 2022년 주목해야 할 시니어 트렌드로 다음 9가지를 꼽는다.

1. 시니어를 위한 인터넷과 모바일. 시니어 인터넷 서비스의 특징과 인기 요인을 분석해 고령자의 접근성을 높여 시장에서 성공한 최신 사례들을 담고 있다.
2. 부자 노인을 겨냥한 금융서비스. 퇴직연금의 화려한 변신, 은행과 보험과 투자회사의 경계가 무너지는 까닭, 세계적 투자은행들의 시니어 공략 전략, 고령자 타깃의 유병자 보험·월지급식 펀드·연금식 보험 등 시니어 대상의 새로운 금융 상품들을 소개한다.
3. 엄청난 규모의 시니어 취미, 운동 시장. 자기관리에 더 많은 돈과 시간을 투자하는 시니어들의 운동 시장과 취미 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전략, 가상현실과 증강현실을 활용한 다양한 산업 아이디어를 제시한다.
4. 급증하는 시니어 1인 가구. 그들의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을 반영한 주택 형태의 변화, 시니어 1인 가구를 공략하기 위한 보안서비스·소형가전·소포장 반조리 식품·노인 도시락 사업 등 새로운 사업 아이템을 선보인다.
5. 영향력 있는 시니어 팬덤. 유튜브와 SNS에서 활약하는 실버 서퍼(silver surfer)가 리드하는 팬덤 시장의 열기와 시니어 팬덤과 협업하기 위한 기업의 전략을 알려준다.
6. 에이징 인 플레이스(aging in place). 시니어를 위한 홈 케어 서비스, 데이케어 서비스의 진화, 텔레프레즌스 로봇·헬퍼 로봇·간병 로봇·로봇 모빌리티, 시니어의 활동과 생활을 도와주는 첨단 서비스의 등장, 가상현실 추억여행·다채로운 여가활동·첨단의상 등으로 더 자유로워지는 미래의 시니어 라이프를 경험한다.
7. 에이징 테크(aging tech). 미국의 첨단 바이오 제약사들의 에이징 테크 현황, 기적의 조합으로 생명연장 현실화하는 독일의 첨단 기술, DNA 분석 서비스·치매 한약 등 한국의 에이징 테크 현주소 등을 통해 120세, 150세 시대를 가능케 하는 첨단기술 시장의 흐름을 정리한다.
8. 웰다잉(well-dying). 엔딩노트·생전 장례식·존엄사 시장이 커지는 이유, 살아 있을 때 유품을 정리하는 생전 정리 시장과 중고품 거래시장, 웰다잉을 위한 서비스·금융상품들을 소개한다.
9. 에이지 프렌들리. 에이지 프렌들리가 비즈니스의 강점이 되는 이유와 앞으로 10년, 에이지 프렌들리의 정착을 위해 사회와 기업이 해야 할 일들을 소개하며 마무리한다.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고려대학교 고령사회연구센터(지은이)

고려대학교 글로벌일본연구원 산하 기관으로, 고령국가에 진입한 영국과 미국, 프랑스 등의 선진 사례와 일본, 중국 등 동아시아 트렌드 조사 연구를 통해 고령사회를 마주한 한국의 기업, 정부, 개인에게 대안을 제시하기 위해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SK텔레콤, SK쉴더스 등 국내 유수의 기업에 시니어 비즈니스 사례 연구를 제공하고 유한킴벌리와 공동 기획으로 고령사회 인식 조사를 수행했으며, GS ITM과 B2B 전직지원 교육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특히 기업을 위한 시니어 비즈니스 컨설팅 및 전직지원 교육 프로그램은 신사업 개발 연구 성과에 큰 기여를 함으로써 화제가 되었다. 현재 중국 칭화대학교 고령사회연구센터, 일본 도쿄대학교 고령사회종합연구소와 함께 한․중․일 고령사회연구협의회를 추진 중이며 2022년부터 공동 연구를 본격적으로 시작할 계획이다. 이외 전 세계 주요 도시 및 기업들이 고령사회에 대응해 펼치고 있는 정책과 비즈니스, 기술 산업시장 정보와 인사이트를 나누는 ‘시니어 비즈니스 포럼’을 2022년 개최를 목표로 준비 중이다. 웹페이지 www.agelabkorea.org 이메일 contact@agelabkorea.org 이동우(대표 저자) 고려대학교 고령사회연구센터장. 한림대학교에서 법학을 전공했고‘ 자랑스러운 한리머(Hallymer)상’을 수상했으며,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에서 저널리즘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경제신문 출판국 기업정보팀과 한국일보 백상경제연구원에서 선임연구원을 지냈으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겸임교수를 역임했다. 10분 독서 제작자이자 EBS〈EBR 플러스〉, KBS 라디오 등에서 강연가로 활동 중이다. 송완범 고려대학교 교수 겸 글로벌일본연구원 부원장이자 고령사회연구센터 자문위원장을 맡고 있다. 고려대학교 사학과를 졸업하고 연세대학교에서 일본사로 석사 과정을 수료하고, 일본 도쿄대학교에서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고령사회 진입에 준비되지 않은 한국사회의 현실에 문제의식을 느끼고 학내외 관련 전문가를 섭외해 센터를 창립하는 일에 중심 역할을 했다. 박창동 동 센터 교육본부를 운영하고 있다. 숭실대학교에서 경영학 석사를, 중앙대학교에서 인적자원개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산업은행에서 인사 분야 등에서 40년간 근무했으며 한국금융 연수원과 한국직업방송에서 다수의 강의를 진행했다. 하방용(何妨容) 동 센터 중국인 연구원으로 중국의 고령사회 대응 방안과 시니어 비즈니스 현황을 연구하고 있다. 히로시마대학교에서 박사 과정으로 한겴?장기 요양 보험제도 비교 연구를 수행했다. 송지원 동 센터에서 일본 고령사회 연구를 담당하고 있다. 일본에서 학창 시절을 보낸 후 경희대학교에서 경제학을 전공해 한․일 양국 현황 비교와 교류에 관심이 많다. 최근 주목받는 사회, 문화, 경제 등 경제학 관점에서 다양한 토픽을 탐색해 이해하는 것을 즐긴다. 오오쿠사 미노루(大草稔) 동 센터 일본인 책임연구원이자 사회적기업‘ K2 인터내셔널코리아’의 슈퍼바이저로 고령자․청년 계층의 고립 문제를 연구하고 있다. 일본 소카대학교에서 국제관계학을 공부했으며 한양대학교에서 일본 언어․문화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현재 한국은둔형외톨이지원연대 운영 위원이자 한국 최초로 서울시가 진행하는 은둔 청년 지원사업 총괄책임자를 맡고 있다. 도현규 동 센터 연구/컨설팅 본부를 운영 중이다. 스타트업 액셀러레이터 플라이온(주) 설립자이자 성균관대학교, 경희대학교 등에서 기업가 정신, 벤처 창업 실무, 스타트업 트렌드 등을 강의하고 있다. 영국 맨체스터대학교에서 경영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으며 건국대학교 전문경력창업학과 주임교수로 재직했다. 신근영 동 센터 연구원으로 고령화에 따른 민속문화 변화 과정을 주목하고 개인과 공동체 공통의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고려대학교 역사교육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민속학 박사 학위를 취득했다.

정보제공 : Aladin

목차

저자의 글_ 새로운 시장, 에이지 프렌들리가 뜬다!

제1장 시니어가 원하는 것은 따로 있다
세상이 상식처럼 여기는 ‘노령담론’의 함정
시니어 비즈니스를 이해하기 위한 3가지 키워드
기업이 시니어 시장에 대처하는 3가지 전략
갈팡질팡 어정쩡한 상태의 기업들
키오스크나 온라인 전용 대신 ‘ 에이지 프렌들리’
모두를 위한 인터넷, ‘노인을 위한 나라’는 있다!
중국 “1년 내에 모든 인터넷 서비스를 바꿔라!”
중국 시니어 인터넷 서비스의 특징과 인기 요인
시니어 SNS 천국 일본, 노인고객을 사로잡은 비결
일본 시니어가 애용하는 앱의 인기 요인
일본의 신종 비즈니스 ‘시니어 적합도’ 진단 서비스
시니어 시장을 준비하는 기업만이 살아남는다!

제2장 부자 노인들은 전혀 새로운 금융서비스를 원한다
부자 노인들을 겨냥한 자산관리 전쟁이 시작됐다!
금융시장을 뒤흔드는 5060세대와 시니어들
미국에서 태동한 ‘시니어들만을 위한 금융서비스’
고령화 심화로 고민이 깊어진 일본의 금융 산업
우리 금융시장의 시니어 관련 상품은 어떤 수준인가?

제3장 나이가 들면서 운동과 취미에 빠져든다
나이가 들어도 몸은 젊게 유지할 수 있다!
나이가 들어서 비로소 다시 걷기 시작했다!
시니어 걷기 시장: 자격증과 일자리 늘어난다
걷기를 권장하며 돈도 벌게 해주는 다양한 상품들
시니어들의 취미 시장, 잠재력 큰 새로운 산업
걷기 좋아하는 시니어를 유혹하는 첨단기술 시장

제4장 혼자도 좋아, 내가 원하는 방식으로 살고 싶다
3인 가족은 옛말, 1인 가구가 폭증한다
나이 들어서는 가급적 혼자 살고 싶다!
은둔하는 노인, 외로운 노인의 등장
따로 또 같이, 시니어 쉐어하우스가 뜬다
주거를 넘어서 제2의 인생 즐기는 터전으로
시니어 1인 가구가 만드는 새로운 비즈니스
시니어가 살고 싶은 곳을 적극적으로 창조하라!

제5장 시니어 팬덤 시대, 영향력 있는 팬이고 싶다
유튜브, 너 딱 내 스타일이야!
시니어 팬덤이 대중시장을 바꿔놓고 있다
시니어 팬덤 시대, 기업과 사회가 나아갈 길

제6장 에이징 인 플레이스, 시설이 아니라 내 집에서 늙고 싶다
시니어들은 어디에서 살고 싶어 하는가?
시니어가 내 집에서 살도록 돕는 첨단 서비스
첨단기술이 만들어갈 시니어를 위한 새로운 세상

제7장 더 젊어지고 오래 사는 시대, 에이징 테크의 미래
자칫하면 120세까지 사는 시대가 되었다
선진국의 에이징 테크: 변화의 진원지 미국
선진국의 에이징 테크: 독일의 수명 연장 연구
선진국의 에이징 테크: 한국의 수명 연장 연구
지금보다 2배 오래 사는 세상에 닥칠 변화들

제8장 웰빙보다 웰다잉, 남들처럼 죽고 싶지 않다
이제 웰빙을 넘어서 웰다잉을 고민할 때
잘 죽기 위해 준비하는 사람들
아름다운 사람은 죽은 다음도 아름답다
잘 사는 것 못지않게 잘 죽는 것을 고민한다

제9장 에이지 프렌들리 시대, 무엇을 할 것인가?
인구 고령화 문제에 대한 국제사회의 공동대응
초고령사회로 가는 우리, 무엇을 시작할 것인가?
고령화에 대처하는 모범사례는 없는가?
고령화에 대처하기 위해 각계에 보내는 제안

감사의 글_ 새로운 사회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부록1_ 통계로 보는 대한민국 고령사회 현황 분석
부록2_ 에이지 프렌들리 비즈니스 모델들
참고문헌

관련분야 신착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