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상세정보

상세정보

특수교육에서의 교육과정 재구성과 수업 : 교육적 상상력의 시작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한재희
서명 / 저자사항
특수교육에서의 교육과정 재구성과 수업 : 교육적 상상력의 시작 / 한재희 지음
발행사항
서울 :   교육과실천,   2021  
형태사항
277 p. : 천연색삽화 ; 23 cm
ISBN
9791191724066
000 00000nam c2200205 c 4500
001 000046100468
005 20211209165528
007 ta
008 211209s2021 ulka 000c kor
020 ▼a 9791191724066 ▼g 13370
040 ▼a 211009 ▼c 211009 ▼d 211009
082 0 4 ▼a 371.9043 ▼2 23
085 ▼a 371.9043 ▼2 DDCK
090 ▼a 371.9043 ▼b 2021
100 1 ▼a 한재희
245 1 0 ▼a 특수교육에서의 교육과정 재구성과 수업 : ▼b 교육적 상상력의 시작 / ▼d 한재희 지음
260 ▼a 서울 : ▼b 교육과실천, ▼c 2021
300 ▼a 277 p. : ▼b 천연색삽화 ; ▼c 23 cm
945 ▼a KLPA

소장정보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중앙도서관/제2자료실(3층)/ 청구기호 371.9043 2021 등록번호 111855552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컨텐츠정보

책소개

특수교육에서 교육과정 재구성이 왜 중요하며, 그것이 교실에서 어떻게 실현되어야 하는지를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장애 학생도 비장애 학생도 스무 살이면 사회에 첫발을 내딛지만, 둘 사이에 ‘어른이 된다’는 의미는 사뭇 다르다. 비장애인은 자신의 선택에 따라 새로운 경험을 하고 성장해 가지만, 장애인은 선택지가 극히 제한적이다. 이들에게 학교에서 보내는 12년이 소중한 이유가 여기 있다. 수업을 통해 삶의 다양한 모습을 경험하고 미래 삶을 경영할 힘을 길러야 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를 위해 특수교사에게 요구되는 것이 교육과정 재구성이라고 말한다. 다양한 교육과정의 교육 목표와 성취 기준, 내용 체계를 면밀히 살펴 삶의 제재를 눈 밝게 찾아내고, 이를 수업에서 어떻게 삶과 연결할지 고민한다. 지식 전달이 아니라 삶의 지혜를 알려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저자는 맹자의 호연지기를 통해서는 아이들에게 ‘당당하게 말하는 법’을 연습시키고, 과학에서의 귀납법과 연역법을 설명할 때는 주변을 유심히 관찰하고 ‘왜?’라를 질문을 던지는 것이 삶을 얼마나 재미있게 만드는지 알려주기 위해 노력한다. 또 우륵을 통해서는 ’친구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음악‘을 추천하고 그 이유를 소개하게 함으로써 음악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식이다. 수업 내용을 재확인하는 활동지 역시 학생들의 능력에 맞추어 다양한 버전으로 제시한다. 아이들 저마다의 눈높이와 삶이 맞닿는 지점이 같을 수 없기 때문이다.

★★ 특수교실에서의 아이들의 배움과 성장을 담아낸 첫 책!! ★★
교사와 아이들이 함께 배우고 성장하는 특수교실의 풍경
13가지 수업공개를 통한 살아있는 특수교육의 상상력과 도전들,
교사와 아이들의 성장을 고민하는 교사들을 위한 길잡이

‘삶을 담은 정교한 수업’이 필요하다

이 책은 특수교육에서 교육과정 재구성이 왜 중요하며, 그것이 교실에서 어떻게 실현되어야 하는지를 성공 사례와 실패 사례를 통해 보여준다.
장애 학생도 비장애 학생도 스무 살이면 사회에 첫발을 내딛지만, 둘 사이에 ‘어른이 된다’는 의미는 사뭇 다르다. 비장애인은 자신의 선택에 따라 새로운 경험을 하고 성장해 가지만, 장애인은 선택지가 극히 제한적이다. 이들에게 학교에서 보내는 12년이 소중한 이유가 여기 있다. 수업을 통해 삶의 다양한 모습을 경험하고 미래 삶을 경영할 힘을 길러야 하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를 위해 특수교사에게 요구되는 것이 교육과정 재구성이라고 말한다. 다양한 교육과정의 교육 목표와 성취 기준, 내용 체계를 면밀히 살펴 삶의 제재를 눈 밝게 찾아내고, 이를 수업에서 어떻게 삶과 연결할지 고민한다. 지식 전달이 아니라 삶의 지혜를 알려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저자는 맹자의 호연지기를 통해서는 아이들에게 ‘당당하게 말하는 법’을 연습시키고, 과학에서의 귀납법과 연역법을 설명할 때는 주변을 유심히 관찰하고 ‘왜?’라를 질문을 던지는 것이 삶을 얼마나 재미있게 만드는지 알려주기 위해 노력한다. 또 우륵을 통해서는 ’친구들에게 들려주고 싶은 음악‘을 추천하고 그 이유를 소개하게 함으로써 음악이 인간의 삶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는 식이다. 수업 내용을 재확인하는 활동지 역시 학생들의 능력에 맞추어 다양한 버전으로 제시한다. 아이들 저마다의 눈높이와 삶이 맞닿는 지점이 같을 수 없기 때문이다.
저자는 장애 학생들에게 의미 있는 배움은 교사가 그들의 잠재력을 믿고 그것을 끌어내 줄 때 비로소 일어날 수 있다고 말한다. 삶의 모습을 담은 정교한 재구성이 필요한 이유다.

장애와 비장애가 만나는 재구성을 고민하다

때때로 저자는 교육이 변해야 사회가 변할지, 사회가 변해야 교육이 변할지 자문한다. 장애를 바라보는 그릇된 인식을 교육 현장에서도 심심찮게 발견하기 때문이다. 2021년 현재 전체 특수교육 대상 학생 중 72%가 일반학교에 다닌다. 이는 특수교육 공간이 분리되어 있던 과거와 달리 일상 속에서 특수교육을 만나게 되었음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학교에서부터 장애와 비장애를 ‘구분’하고 ‘다르게’ 바라보는 경계를 허무는 교육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저자는 특수교실의 문을 활짝 열었다. 수업을 개방하고, 공유하고 싶은 배움은 학교 공동체 모두가 볼 수 있게 게시하며, 교실을 카페와 우체국으로 탈바꿈해 누구라도 쉽게 문턱을 넘을 수 있게 했다. 또한 장애를 바라보는 바른 인식을 돕기 위해 다양한 인문학 강좌 열고, 각 과목 특성에 장애를 접목한 재구성 협력 수업을 만들어 나갔다. 학교 안에는 작은 변화들이 일어났다. 선생님들과의 대화에서는 특수교육이 자연스러운 주제가 되었고, 아이들도 특수교사와 특수교실을 한층 편하게 대했다. 한 발 더 나아가 저자는 장애 학생만을 위한 재구성이 아니라 비장애 학생까지 아우르는 재구성이 필요하다고 힘주어 말한다.

실패해도 좋은 교육이 필요하다

이 책은 저자가 공들여 기획한 재구성 사례들을 자세히 소개한다. 성공 사례는 물론이고 실패한 사례도 있다. 저자는 아무리 정교하게 계획한 재구성도 실제 수업에서는 실패할 수 있다고 말한다. 모든 것을 완벽히 담은 재구성만 생각했다면 재구성을 시도조차 못 했을 것이라면서. 말 그대로 저자는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다. 기존 교육과정의 틀과 한계에 갇히지 않고, 의문을 가지고 비틀어 생각하고, 작은 가능성이라도 보이면 재구성에 도전한다. 실패한 재구성에 대한 반성은 보다 정교하고 성공률 높은 재구성의 밑거름이 되었다.
오히려 저자는 실패해도 좋은 교육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역설한다. 실패로 인해 새로운 경험을 얻을 수 있다면, 실패의 경험을 나누고 보다 나은 성공을 꿈꿀 수 있는 동료가 있다면, 실패는 더 이상 실패가 아니기 때문이다. 그리고 더 중요한 것이 있다. 실패해도 다시 도전하는 교사의 모습은 학생들이 미래 삶에서 실패해도 다시 시도할 수 있는 거울이 되기 때문이다.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한재희(지은이)

10년 차 특수교사로, 특수교육에 자부심을 가지고 학교에서 아이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특수교육에는 이미 혁신교육과 미래 교육의 모습이 담겨 있다고 확신하면서, 한편으로는 그 모습들이 특수교육에 녹아들지 못하는 현실을 걱정합니다. 이런 두 마음을 가지고 학교 안팎에서 수많은 일반 교사들과 만나 이야기 나누고 있습니다. 장애 학생과 비장애 학생 모두를 위한 교육의 출발부터 함께하기를 바라며, 오늘도 교실 문을 활짝 열고 아이들과 만나고 있습니다.《선물-조금 다른 아이를 키우는 분들에게 드리는》을 공동 집필하였습니다.

정보제공 : Aladin

목차

추천사
들어가며

1장) 지금 우리에게 특수교육이란 무엇인가?
특수학교, 특수학급, 통합학급은 어떻게 다른가?
지금 우리에게 특수교육이 가지는 의미
특수교육의 정체성에 대한 고민
‘작은 섬’ 같은 특수학급과 그 안에 사는 특수교사
혁신학교에서 특수교사가 할 수 있는 것들
혁신교육을 바라보는 특수교육을 하는 우리
미래 교육을 바라보는 특수교육을 하는 우리
지금이 특수교육의 가장 큰 위기일지 모른다
교육 보편성에 대한 재인식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의 관계 재설정
수업을 중심에 둔 특수학급의 역할 재정의

2장) 특수교육 교육과정 재구성의 필요성
수업을 고민하지 않는 교사
교육과정 재구성과 학생들의 잠재력에 대한 믿음
교사의 교육철학과 프레임워크
교육 보편성에 기반한 교사철학
혁신교육 철학이 특수교사에게 주는 함의
모든 학생들을 위한 교육을 고민한다_공공성
학교의 일상에 민주주의가 녹아 있다_민주성
존중과 배려의 가치를 다시 생각한다_윤리성
함께 고민하고 함께 성장해 나간다_전문성
실험과 상상이 가미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_창의성
학교에서 ‘두 번째’로 중요한 학급을 바라며
우리에게 수업은 무엇일까?
‘어떻게 수업을 할까?’에서 탄생한 이상한 생각
나만의 교과서를 준비하며
수업은 누가 만드는 것일까?
특수교사에게 교육과정은 무엇일까?
교육과정에는 어떤 제재들이 숨어 있을까?

3장) 다양한 시도와 도전, 교육적 상상력의 실행_교육과정 재구성 사례를 중심으로
생각하는 힘을 기른다
재구성에서 뼈대 세우기가 중요한 이유
[수업 사례1] ‘장인교육 프로젝트 시즌1’
‘장인교육 프로젝트 시즌2, 시즌3’
[수업 사례2] 인간의 생生으로 살피는 인문학 이야기_태어난다는 것은 무엇일까?
[수업 사례3] 인간의 노老로 살피는 인문학 이야기_청춘이 들려주는 이야기
‘인물로 보는 한국사 이야기’
[수업 사례4] 신라 역사를 관통하는 느림의 미학_법흥왕
[수업 사례5] 누구나 존경받는 삶을 살 수 있다_김수로왕
[수업 사례6] 음악이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_우륵
스스로 곰곰이 생각해 보기
[수업 사례7] ‘멍 때리는 철학 이야기’
[수업 사례8] 고교 학점제에 관한 고민, 재구성으로 답하다
‘여행으로 배우는 삶의 지혜’
[수업 사례9] ‘고민하는 과학이 들려주는 자서전’

4장) 실패해도 좋은 교육이 필요하다_교육과정 재구성 실패 사례를 중심으로
실패해도 좋은 교육이 필요하다
[수업 사례10] 너나울반 우체국
[수업 사례11] ‘정치, 그까이 꺼 나도 할 수 있다’
[수업 사례12] ‘우리가 모르는 분단의 현실’
[수업 사례13] ‘멍 때리는 철학 이야기 시즌1’

5장)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특수교육
우리는 장애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가?
일상의 경험으로서 특수학급을 만나다
특수교사가 운영하는 창의적 교육과정
수업을 통해 만나는 장애 이해 교육
스승의 날, 특별한 경험을 함께 나누며
모든 학생을 위한 쉼터, 특수학급
‘따뜻함’을 주는 교사를 바라며
교사의 책무와 희생, 해방구로서 연대를 되돌아보며
수업, 특수학급, 특수교육 재정의가 필요한 시간

관련분야 신착자료

권재원 (2022)
주철안 (20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