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etail View

Detail View

(내 몸 안의 잠의 원리) 수면의학 : 수면의 메커니즘과 수면장애를 이해하는 흥미로운 탐험! / 개정판

(내 몸 안의 잠의 원리) 수면의학 : 수면의 메커니즘과 수면장애를 이해하는 흥미로운 탐험! / 개정판

Material type
단행본
Personal Author
内田直, 1956- 황소연, 역
Title Statement
(내 몸 안의 잠의 원리) 수면의학 : 수면의 메커니즘과 수면장애를 이해하는 흥미로운 탐험! / 우치다 스나오 지음 ; 황소연 옮김
판사항
개정판
Publication, Distribution, etc
서울 :   전나무숲,   2021  
Physical Medium
229 p. : 삽화 ; 25 cm
Series Statement
흥미로운 인체 탐험 ;06
Varied Title
好きになる睡眠医学 : 眠りのしくみと睡眠障害 (第2版)
ISBN
9791188544707 9791188544318 (세트)
Bibliography, Etc. Note
참고문헌(p. 229)과 색인수록
000 00000cam c2200205 c 4500
001 000046086684
005 20210721124441
007 ta
008 210719s2021 ulka b 001c kor
020 ▼a 9791188544707 ▼g 44470
020 1 ▼a 9791188544318 (세트)
035 ▼a (KERIS)BIB000015875389
040 ▼a 211048 ▼c 211048 ▼d 211009
041 1 ▼a kor ▼h jpn
082 0 4 ▼a 616.8498 ▼2 23
085 ▼a 616.8498 ▼2 DDCK
090 ▼a 616.8498 ▼b 2021z1
100 1 ▼a 内田直, ▼d 1956- ▼0 AUTH(211009)28120
245 2 0 ▼a (내 몸 안의 잠의 원리) 수면의학 : ▼b 수면의 메커니즘과 수면장애를 이해하는 흥미로운 탐험! / ▼d 우치다 스나오 지음 ; ▼e 황소연 옮김
246 1 9 ▼a 好きになる睡眠医学 : ▼b 眠りのしくみと睡眠障害 ▼g (第2版)
246 3 ▼a Suki ni naru suimin igaku : ▼b nemuri no shikumi to suimin shogai
250 ▼a 개정판
260 ▼a 서울 : ▼b 전나무숲, ▼c 2021
300 ▼a 229 p. : ▼b 삽화 ; ▼c 25 cm
490 1 0 ▼a 흥미로운 인체 탐험 ; ▼v 06
504 ▼a 참고문헌(p. 229)과 색인수록
700 1 ▼a 황소연, ▼e▼0 AUTH(211009)62244
830 0 ▼a 흥미로운 인체 탐험 ; ▼v 06
900 1 0 ▼a 우치다 스나오, ▼e
900 1 0 ▼a Uchida, Sunao, ▼e
945 ▼a KLPA

Holdings Information

No. Location Call Number Accession No. Availability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No. 1 Location Main Library/Monographs(4F)/ Call Number 616.8498 2021z1 Accession No. 111851302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B M

Contents information

Book Introduction

의학 전공자부터 일반 독자까지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수면의학 입문서다. 수면 클리닉에서 이루어지는 임상 관련 지식을 ‘수면 질환’ 위주로 소개하였다. 수면 질환을 공부하면서 수면의학 지식을 두루 익힐 수 있도록 다채롭게 구성하였다.

수면 연구의 역사, 수면의 구조와 리듬, 연령에 따른 수면의 변화 등 수면 관련 기초 지식을 쉽고 재미나게 설명하였다. 또한 수면장애 국제분류(ICSD-2)에 따른 수면장애의 진단기준을 상세히 실었다. 수면의 메커니즘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수면장애의 종류와 원인, 증상, 치료와 예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면서 수면 검사 및 진단, 수면제의 종류와 안전한 사용법 등 실제 수면 클리닉에서 쓰이는 의학 정보도 수록하였다.

수면의 메커니즘과
다양한 수면장애를 이해하는
가장 흥미로운 탐험!


● 의학 전공자부터 일반 독자까지 누구나 이해하기 쉬운 수면의학 입문서다.

● 수면 클리닉에서 이루어지는 임상 관련 지식을 ‘수면 질환’ 위주로 소개하였다. 수면 질환을 공부하면서 수면의학 지식을 두루 익힐 수 있도록 다채롭게 구성하였다.

● 수면 연구의 역사, 수면의 구조와 리듬, 연령에 따른 수면의 변화 등 수면 관련 기초 지식을 쉽고 재미나게 설명하였다. 또한 수면장애 국제분류(ICSD-2)에 따른 수면장애의 진단기준을 상세히 실었다.

● 수면의 메커니즘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수면장애의 종류와 원인, 증상, 치료와 예방법을 구체적으로 설명하면서 수면 검사 및 진단, 수면제의 종류와 안전한 사용법 등 실제 수면 클리닉에서 쓰이는 의학 정보도 수록하였다.

● 알코올과 수면의 관계, 운동이 수면에 미치는 영향, 시차증 극복법 등 숙면에 도움이 되는 정보와 관련 지식은 별도의 코너를 마련해 자세히 설명하였다.

의학도에게도, 일반인에게도 필요한
수면의학의 기초 지식을 제공하는 책!


지난 10여 년 동안 수면의학은 눈부시게 발전했고, 전문 수면의료센터가 속속 개설되어 임상 현장에서 수면 질환을 폭넓게 다루고 있다. 이에 발맞추어 수면 관련 서적도 잇달아 출간되고 있는데, 전문적인 내용을 소개하면서 일반 독자들이 이해하기 쉬운 입문서는 그리 많지 않은 것 같다.
수면장애는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질환인 만큼 알아보고 공부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그런 점에서 《내 몸 안의 잠의 원리, 수면의학》은 의학을 공부하는 학생이라면 수면의학에 대한 탄탄한 기초 지식을 얻을 수 있을 것이고, 일반인이라면 어느 날 수면에 문제가 생겼을 때 대처할 수 있는 힘이 되어줄 것이다.

생각만 해도 괴로운 수면장애,
누구나 겪을 수 있다


잠은 인간의 생활에 매우 밀접하게 관여하고 있다. 그도 그럴 것이, 우리는 밤에 잠들고 아침에 깨어나는 생활을 반복하면서 하루하루를 이어가기 때문이다.
그런데 밤에 자고 낮에 활동하는 것이 당연하지 않은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교대근무 같은 직업적 특성 때문에 밤에 활동하고 낮에 자야만 하는 사람들이 있는가 하면, 자고 싶은데 잠이 안 와서 괴로운 사람(불면증), 또렷이 깨어 있어야 할 낮시간에 참을 수 없는 졸림을 겪는 사람(과다수면증), 잠드는 시간이 점점 빨라지거나 늦어져서 수면 시간이 불규칙한 사람(하루주기리듬 수면-각성장애), 잠은 자지만 코를 심하게 골거나 이를 갈거나 자다가 벌떡 일어나서 엉뚱한 행동을 하는 등(수면 중의 문제) 수면 중에 벌어진 일들 때문에 자고 일어나도 피곤한 사람들이다.
세상 사람들이 쌔근쌔근 자는 시간에 자고 싶어도 못 자는 것만큼 괴로운 일이 또 있을까? 어떤 상황에서든 힘들이지 않고 제 시간에 잠들 수 있다면 잠자리에 드는 일이 즐거움이자 달콤한 휴식이 될 테지만, 수면장애가 있는 사람들은 마땅히 편안해야 하는 휴식 시간이 매우 괴로운 시간으로 전락하고 만다.
그러나 수면장애는 특정 사람들에게만 일어나는 일이 아니다. 밤에도 환한 조명 아래에서 생활하고 지나친 경쟁으로 스트레스가 만연한 현대사회에서 수면장애는 누구든 어느 날 갑자기 겪을 수 있는 질환이 돼버렸다.

수면의 메커니즘

그러면 수면장애는 왜 생길까? 우선 《내 몸 안의 잠의 원리, 수면의학》에서 설명한 정상적인 수면의 메커니즘은 이러하다.
수면은 크게 렘수면(REM sleep)과 논렘수면(Non-REM sleep)으로 구분된다. 렘수면은 수면 중에 눈동자의 빠른 움직임이 나타나는 수면을 말하고, 그 외의 수면을 논렘수면이라고 부른다. 렘수면 단계에서 몸(근육)은 휴식하고 뇌는 비교적 활발히 활동한다. 논렘수면 단계에서는 몸(근육)의 움직임이 미비하고, 뇌는 휴식하는 상태다.
렘수면과 논렘수면은 불규칙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60~120분 주기로 번갈아 나타난다. 대체로 우리가 편안하게 잠들 때 가장 먼저 맞이하는 수면은 논렘수면이다. 논렘수면에서는 수면서파라고 매우 크고(높은 진폭), 느린(낮은 주파수: 1~3Hz) 뇌파가 관찰된다. 이는 뇌의 대뇌겉질(대뇌피질)의 활동이 저하되었음을 뜻하며 깊은 잠에 빠졌음을 나타낸다. 이 수면서파는 수면 전반부에 해당하는 1~2회의 수면 주기에 흔히 나타나며, 수면 후반부인 새벽녘에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수면서파가 빈번하게 출현하는 수면 시기를 ‘서파수면(SWS: Slow Wave Sleep) 단계’라고 부른다. 한편 렘수면은 수면 전반부에는 특히 짧아서 30초 미만이거나 심지어 렘수면이 출현하지 않을 때도 있지만, 수면 후반부에는 렘수면의 길이가 길어져서 30분 정도에 이르기도 한다.
한밤중에 잠이 들면 서파수면은 수면 전반부에 많이 나타나고, 렘수면은 이른 새벽부터 오전 시간대에 빈번하게 나타난다. 만일 해가 뜰 무렵인 새벽 5시에 잠자리에 든다고 가정해보자. 잠을 자기 시작하면 먼저 수면 전반부에 주로 출현하는 서파수면이 등장하려고 할 것이다. 그런데 새벽녘은 렘수면이 빈번하게 출현하는 시각이므로 새벽 5시에 잠들자마자 렘수면도 무대에 오르려고 한다. 이렇게 되면 서파수면과 렘수면이 경쟁을 벌여 서로의 수면을 억제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자연스러운 수면의 흐름을 만들지 못하고 수면 단계에 혼란을 초래하고 만다.
이처럼 수면 리듬과 맞지 않는 수면 습관은 수면장애를 부르는 원인이 된다. 그 외에 음주, 흡연, 과도한 운동도 수면장애의 원인이다. 특히 음주는 졸림을 부르는 효과는 있지만 잠을 푹 자는 것을 방해하고, 낮시간대의 과도한 운동이나 잠자기 직전의 운동은 몸의 피로도를 높여 숙면을 방해한다.
수면장애라고 생각하지만 자연스러운 변화로 받아들여야 하는 수면 문제도 있다. 그것은 노년층의 얕은 잠이다. 나이가 들면서 수면 시간이 짧아지기보다는 아주 작은 소리에도 깨고, 이유 없이 한밤중에 깨어나거나 깊은 잠을 거의 자지 못하는 등 수면의 질이 떨어진다. 이것은 지극히 자연스럽고도 정상적인 변화이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다양한 수면장애, 혹시 나도?
정확한 진단과 적절한 치료가 중요


수면장애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불면증이다. 자고 싶은데 좀처럼 잠이 오지 않아 뒤척이다가 겨우 새벽이 되어서야 잠드는 사람들이 대표적이다. 불면에 시달리는 사람은 머릿속이 온통 잠을 자야 한다는 생각으로 가득하고, 낮에 깨어 있는 동안에도 밤에 어떻게 하면 잠들 수 있을지 고민하게 된다. 결과적으로 ‘낮잠이라도 자서 잠을 보충할까? 아냐! 낮잠을 자면 밤에 더 잠이 안 올지도 몰라!’ 하며 하루 종일 ‘잠’ 생각에 빠져 지낸다.
너무 많이 자는 ‘과다수면증’도 수면장애다. 잠을 많이 자는 것도 문제냐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또렷이 깨어 있어야 할 시간에 잠이 몰려온다면 생활에 불편을 주는 것은 물론이고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특히 고도의 집중력이 필요한 기계 조작이나 운전 도중에 잠이 몰려오면 치명적인 실수를 해서 매우 위험한 상황에 빠질 수 있다. 게다가 낮에는 쏟아지는 졸음에 괴롭고 밤에는 숙면을 취하지 못해서 힘든 경우가 많다.
일정한 시간에 잠들지 못하는, 수면 시간대 문제로 괴로워하는 것도 수면장애다. 극히 일부 사람들을 제외하고 사회라는 테두리 안에서 생활하려면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취침하고 기상하는 것이 쉽지 않다. 영화를 보느라 새벽에 자더라도 등교 시간이나 출근 시간에 맞춰서 일어나야 한다. 하지만 아무리 노력해도 사회생활에 적합한 시간에 일어날 수 없는 경우도 분명히 있다.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려고 밤 10시 즈음 잠자리에 누웠지만 새벽까지 잠들지 못하다가 가까스로 새벽 5시쯤 잠이 들면 아침 일찍 일어나지 못하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이다. 이 밖에도 잠은 쉽게 들지만 ‘수면 중의 문제’로 괴로워하는 사람도 있다.
다양한 수면 문제의 해결책을 모색할 때는 수면에만 한정해서 생각하면 정확한 처방을 내리기가 어렵다. 인간은 수면과 각성을 되풀이하면서 생활하기 때문에 낮 동안의 각성 상태가 밤 시간의 수면에 크게 영향을 끼칠 수밖에 없다. 따라서 자신이 하루를 어떻게 보내는지를 면밀히 살핀 뒤에 수면센터나 수면 클리닉을 찾자.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Author Introduction

우치다 스나오(지은이)

일본수면학회 수면의료 인증 의사, 일본정신신경학회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일본의사회 인증 산업의사, 일본체육협회 인증 공인스포츠의사. 1956년 일본 도쿄에서 태어나 시가의과대학교 의학부를 졸업하고, 도쿄의과치과대학교에서 의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캘리포니아대학교 데이비스캠퍼스 객원연구원, 도쿄정신의학연구소 수면장애연구부장 등을 거쳐 와세다대학교 스포츠과학학술원 교수를 지냈다. 현재 와세다대학교 명예교수이자 스나오클리닉 원장이다. 일본수면학회, 일본정신신경학회, 일본스포츠정신의학회 등 여러 학회에서 다채로운 활동을 펼치며 대학에서 교육과 연구 활동에 전념하고 있다. 이 외에도 수면의료 최전방에서 외래진료를 두루 담당하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쾌면의 과학》, 《스포츠 카운슬링 입문》, 《쉬운 생리학》 등이 있다. ● 스나오클리닉 홈페이지 http://sunao.clinic/ ● 우치다 스나오의 블로그 http://blog.sunao.clinic/

황소연(옮긴이)

대학에서 일본어를 전공하고 첫 직장이었던 출판사와의 인연 덕분에 20여 년간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10년 전부터는 ‘바른번역 아카데미’에서 출판번역 강의도 맡고 있다. 머리가 아닌 마음으로 글을 옮겨 독자에게 따스한 미소를 선사하는 ‘미소 번역가’가 되기 위해 오늘도 일본어와 우리말 사이에서 행복한 씨름 중이다. 옮긴 책으로 <사이토 다카시의 말로 성공하는 사람의 대화법>, <이럴 땐 도대체 뭐라고 말해야 하나요?>, <고객을 설득하는 대화 기술>, <처세의 신>, <마법의 코칭>, <경영학 수업>, <죽을 때 후회하는 스물다섯 가지>, <요시모토 바나나의 인생을 만들다> 등 100여 권이 있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Table of Contents

머리말_ 쾌적한 수면을 위해 수면의학을 공부하자! 4

제1장. 수면이란? : 잠자는 동안 뇌에서 벌어지는 일들
1.1 수면 연구의 역사
뇌파의 발견과 수면 측정
렘수면의 발견
렘수면이 아닌 수면
1.2 수면의 기초 지식 ① _ 수면의 질
규칙적인 수면 주기 23
서파수면과 렘수면이 나타나는 방식
1.3 수면의 기초 지식 ② _ 수면 리듬
24시간 주기 리듬과 자유진행 리듬
동조화 인자 29
1.4 수면의 기초 지식 ③ _ 연령에 따른 수면의 변화
신생아의 수면 36
연령에 따라 수면의 질이 변화한다
노년기에 얕은 잠을 자는 이유
일찍 일어나는 노인, 늦게 자는 청년

■■ 두근두근 호기심 column : 측정하기 어려운 수면의 깊이 / 지구 속 여행 / 노년층의 수면 / 아침형 인간과 저녁형 인간
■■ 눈부신 발전 note : 자유진행 리듬과 생체시계 / 수면물질
■■ 요모조모 pick up : 생체리듬과 시계 유전자
■■ 한눈에 밑줄 요약

제2장. 수면 클리닉에선 무엇을 하나? : 수면장애 여부를 밝혀줄 다양한 검사들
2.1 수면 클리닉의 역할
2.2 수면 클리닉의 종류
2.3 수면 클리닉에서 시행하는 검사들_수면 측정법
수면다원검사
다중입면잠복기검사
각성유지검사
수면일지
활동기록기
설문지

■■ 수면실 tea time : 수면 연구로 나를 이끌어준 은사님
■■ 한눈에 밑줄 요약

제3장. 혹시 나도 수면장애? : 다양한 수면장애, 증상부터 치료까지
수면장애의 분류
3.1 불면증
다양한 불면증의 유형
불면증의 치료
• 수면장애 극복 point _ 불면증
3.2 수면 관련 호흡장애 _ 수면무호흡증
수면무호흡증
폐쇄성 수면무호흡증
중추성 수면무호흡증
허파꽈리의 특발성 수면 관련 비폐쇄성 저환기
• 수면장애 극복 point _ 수면 관련 호흡장애(수면무호흡증)
3.3 중추성 과다수면증 _ 기면병, 과다수면증, 수면부족증후군
기면병
반복성 과다수면증
특발성 과다수면증
행동유발성 수면부족증후군
• 수면장애 극복 point _ 중추성 과다수면증(기면병, 과다수면증, 수면부족증후군)
3.4 하루주기리듬 수면-각성장애 _ 수면 시간대의 문제
수면위상 지연형(수면위상 지연장애)
수면위상 전진형(수면위상 전진장애)
불규칙 수면-각성형(불규칙 수면-각성 리듬)
자유진행형(비정렬형)
비행시차형(비행시차장애, 시차증)
교대근무형(교대근무 수면장애)
신체 질환에 따른 하루주기리듬 수면-각성장애
• 수면장애 극복 point _ 하루주기리듬 수면-각성장애(수면 시간대의 문제)
3.5 사건수면 _ 수면 중의 문제
각성장애(논렘수면 관련 사건수면)
렘수면 관련 사건수면
기타 사건수면
• 수면장애 극복 point _ 사건수면(수면 중의 문제)
3.6 수면 관련 운동장애 _ 하지불안증후군, 주기성 사지운동장애, 다리 경련, 이갈이, 율동성 운동장애
하지불안증후군과 주기성 사지운동장애
수면 관련 다리 경련
수면 관련 이갈이
수면 관련 율동성 운동장애
• 수면장애 극복 point _ 수면 관련 운동장애(하지불안증후군, 주기성 사지운동장애, 다리 경련, 이갈이, 율동성 운동장애)

■■ 두근두근 호기심 column : 적정 수면 시간 / 수면 실태 조사 / 고지대 주기성 호흡에 대비한 다양한 서비스 / 기면병 환자들의 모임 / 가위눌림 / 그 아이는 진짜 야경증이었을까?
■■ 눈부신 발전 note : 기면병의 연구 / 멜라토닌 / 위상반응곡선
■■ 요모조모 pick up : 알코올과 수면 / 운동과 수면의 관련성 / 생체리듬에 영향을 끼치는 ‘청색광’ / 외국을 자주 오가는 사람들을 위한 시차증 극복 방법 / 수면과 호르몬
■■ 시선 집중 close up : 건강한 수면을 위한 12가지 지침
■■ 수면실 tea time : 옛이야기, 신화에 등장하는 수면무호흡증 : 픽윅 증후군, 온딘의 저주
■■ 한눈에 밑줄 요약

제4장. 수면제, 무엇을 어떻게 먹어야 할까? : 수면제의 안전한 사용법부터 부작용까지
4.1 수면제 사용법
수면제 복용 여부 판단하기
벤조다이아제핀 계열 약물의 작용 원리
4.2 수면제 처방 시 유념할 것들
불면 증상에 맞는 수면제 선택하기
항불안제, 항히스타민제의 복용
노년층의 수면제 복용
4.3 주요 수면제의 특징
트리아졸람[제품명: 할시온(Halcion)]
졸피뎀[제품명: 스틸녹스(Stilnox)]
에스조피클론[제품명: 루네스타(Lunesta)]
리마자폰[제품명: 리스미(Rhythmy)]
로르메타제팜[제품명: 로라메트(Loramet)]
플루니트라제팜[제품명: 라제팜(Razepam)]
플루라제팜[제품명: 달마돔(Dalmadorm)]
쿠아제팜[제품명: 울란(Ulran)]
에틸 로플라제페이트[제품명: 빅손(Bigson)]
라멜테온[제품명: 로제렘(Rozerem)]
4.4 수면제의 부작용
반동성 불면
수면제의 상호작용
건망증
근육 이완 작용
수면제의 체내 축적

■■ 요모조모 pick up : 수면제의 혈중 농도와 효과
■■ 한눈에 밑줄 요약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New Arrivals Books in Related Fields

대한모발학회 교과서편찬위원회 (2021)
이영실 (2020)
대한배뇨장애요실금학회 (2021)
Amin, Mahul B.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