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etail View

Detail View

프로젝트 수업을 말하다 : 듀이, 킬패트릭 그리고 진보교육 (Loan 1 times)

Material type
단행본
Personal Author
Knoll, Michael 윤미원, 역
Title Statement
프로젝트 수업을 말하다 : 듀이, 킬패트릭 그리고 진보교육 / 미하엘 크놀 지음 ; 윤미원 옮김
Publication, Distribution, etc
서울 :   지식프레임,   2019  
Physical Medium
444 p. : 삽화 ; 22 cm
Varied Title
Dewey, Kilpatrick und "progressive" Erziehung : Kritische Studien zur Projektpädagogik
기타표제
혁신과 진보를 위한 실험과 시도의 역사
ISBN
9788994655772
General Note
색인수록  
부록: 미국의 프로젝트 방식 연대기  
주제명(개인명)
Kilpatrick, William Heard,   1871-1965  
Dewey, John,   1859-1952  
000 00000cam c2200205 c 4500
001 000046080905
005 20210525170445
007 ta
008 210524s2019 ulka 001c kor
020 ▼a 9788994655772 ▼g 03370
035 ▼a (KERIS)BIB000015401759
040 ▼a 211023 ▼c 211023 ▼d 211009
041 1 ▼a kor ▼h ger
082 0 4 ▼a 371.36 ▼2 23
085 ▼a 371.36 ▼2 DDCK
090 ▼a 371.36 ▼b 2019z3
100 1 ▼a Knoll, Michael
245 1 0 ▼a 프로젝트 수업을 말하다 : ▼b 듀이, 킬패트릭 그리고 진보교육 / ▼d 미하엘 크놀 지음 ; ▼e 윤미원 옮김
246 0 3 ▼a 혁신과 진보를 위한 실험과 시도의 역사
246 0 3 ▼a 프로젝트는 학교와 수업에서 어떤 목적을 이루고자 하는가?
246 1 9 ▼a Dewey, Kilpatrick und "progressive" Erziehung : ▼b Kritische Studien zur Projektpädagogik
260 ▼a 서울 : ▼b 지식프레임, ▼c 2019
300 ▼a 444 p. : ▼b 삽화 ; ▼c 22 cm
500 ▼a 색인수록
500 ▼a 부록: 미국의 프로젝트 방식 연대기
600 1 0 ▼a Kilpatrick, William Heard, ▼d 1871-1965
600 1 0 ▼a Dewey, John, ▼d 1859-1952
700 1 ▼a 윤미원, ▼e▼0 AUTH(211009)19518
900 1 0 ▼a 크놀, 미하엘, ▼e
945 ▼a KLPA

Holdings Information

No. Location Call Number Accession No. Availability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No. 1 Location Main Library/Monographs(3F)/ Call Number 371.36 2019z3 Accession No. 111849012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B M

Contents information

Book Introduction

교육은 인류의 탄생 이래 늘 최대의 관심사였다. 진보적인 방식이든 전통을 고수하는 방식이든, 교육은 늘 학생들을 사회적 책임성과 독립성 있는 개체로 성장시키기 위해 노력을 경주했다. ‘프로젝트 수업’은 근대 교육 혁신운동에서 교육학자들이 혁신과 새로움, 진보를 위해 노력한 결과를 상징한다.

프로젝트는 존 듀이와 윌리엄 킬패트릭을 위시한 미국의 진보 교육학자들이 완성했다고 알려져 있으나, 저자는 이것의 역사를 16세기 로마의 건축학교로 추적해 올라간다. 프로젝트는 건축학교의 설계도 만들기 대회에서 시작되어 파리의 그랑프리 축제로 이어졌고, 18세기 후반 근대 교육기관의 등장과 함께 독일과 스위스에, 이후에는 미국의 MIT 대학으로 전파되었다.

저자는 ‘프로젝트’ 개념이 변천한 과정을 통사적으로 훑으면서 시대별, 학자별, 나라별 특징과 차이점을 일목요연하게 펼쳐놓는다. 여러 문헌과 논문 말고도 일기와 신문기사, 보고서 등 많은 자료를 참조한 덕에 학자들 사이에 벌어졌던 치열한 논쟁들은 물론이고 번역과 해석의 오류로 인해 다른 나라에 잘못 전파된 사례까지 프로젝트 수업과 방식을 둘러싸고 벌어진 전 영역의 문제를 폭넓은 시야로 살펴볼 수 있다. 그간 ‘프로젝트’에 대해 잘못 알고 있었던 사실과 미처 몰랐던 사실, 프로젝트 수업을 둘러싼 오해와 진실을 알 수 있는 매우 귀중한 저작이다.

프로젝트 수업의 기원부터 오늘날의 논쟁까지
미국과 유럽의 프로젝트 역사와 진보 교육의 발자취


교육은 인류의 탄생 이래 늘 최대의 관심사였다. 진보적인 방식이든 전통을 고수하는 방식이든, 교육은 늘 학생들을 사회적 책임성과 독립성 있는 개체로 성장시키기 위해 노력을 경주했다. ‘프로젝트 수업’은 근대 교육 혁신운동에서 교육학자들이 혁신과 새로움, 진보를 위해 노력한 결과를 상징한다.
프로젝트는 존 듀이와 윌리엄 킬패트릭을 위시한 미국의 진보 교육학자들이 완성했다고 알려져 있으나, 저자는 이것의 역사를 16세기 로마의 건축학교로 추적해 올라간다. 프로젝트는 건축학교의 설계도 만들기 대회에서 시작되어 파리의 그랑프리 축제로 이어졌고, 18세기 후반 근대 교육기관의 등장과 함께 독일과 스위스에, 이후에는 미국의 MIT 대학으로 전파되었다. 저자는 ‘프로젝트’ 개념이 변천한 과정을 통사적으로 훑으면서 시대별, 학자별, 나라별 특징과 차이점을 일목요연하게 펼쳐놓는다. 여러 문헌과 논문 말고도 일기와 신문기사, 보고서 등 많은 자료를 참조한 덕에 학자들 사이에 벌어졌던 치열한 논쟁들은 물론이고 번역과 해석의 오류로 인해 다른 나라에 잘못 전파된 사례까지 프로젝트 수업과 방식을 둘러싸고 벌어진 전 영역의 문제를 폭넓은 시야로 살펴볼 수 있다. 그간 ‘프로젝트’에 대해 잘못 알고 있었던 사실과 미처 몰랐던 사실, 프로젝트 수업을 둘러싼 오해와 진실을 알 수 있는 매우 귀중한 저작이다.


프로젝트의 역사를 추적하고 오류를 밝히다
저자는 16세기 로마의 건축학교로 거슬러 올라가 유럽 직업교육학교와 수공예학교에서 시작된 프로젝트의 역사를 복원한다. 저자는 이를 ‘잊혀진 프로젝트의 역사’라고 부른다.
프로젝트는 16세기 파리와 로마의 예술 및 건축 아카데미에서 도입된 뒤, 200년 후에는 미국으로 전파되었다. 그런데 아이러니하게도, 미국의 존 듀이와 윌리엄 킬패트릭이 진보 교육의 이념으로 삼은 뒤 다시 유럽에 전파되었다. 프로젝트 수업 방식이 미국에서 발전한 것은 민주주의 덕분이지만, 저자는 미국식 이념이 독일로 전해질 때 오류가 많았음을 지적한다. 그리고 독일 학자들이 오독한 미국식 프로젝트 이론을 바로잡는 데 많은 지면을 할애한다. 독일 진보 교육을 이끈 학자들의 학문적 성취와 오류가 미국 진보 교육학자들의 이론과 맞물려 비교 및 소개되고 있어 프로젝트 수업의 역사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교육학 통사라 할 만하다.

교실의 진보를 꿈꾼 혁신가들
존 듀이, 윌리엄 킬패트릭, 엘스워스 콜링스, 찰스 리처즈 등의 미국 학자들부터 베르나르 수앵 드 부트마르와 카를 프라이, 다크마어 헨젤 등 독일의 대표적인 진보 교육학자들에 이르기까지 수십 명 학자들의 면면을 알 수 있는 일화를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책에는 논문 완성을 위해 동료에게 등을 돌리거나 박사학위를 위해 논문 주제를 손바닥 뒤집듯 뒤집고 딸의 병명을 이용해 프로젝트 성과를 거짓으로 부풀리는 등 여러 모순된 얼굴의 학자가 등장한다. 학문적 욕망과 인간적 양심이 상충하는 접점에서 고군분투하던 이들 학자의 모습이 풍부한 목격담과 함께 다양한 사례로 소개되어 있어 읽는 재미를 더한다. 실용과 교과서 중심 수업으로 대립했던 윌리엄 해리스와 캘빈 우드워드, 학문적 입장을 바꾼 것을 동료들이 눈치채지 못하게 하려고 필명을 바꾸어 논문을 발표한 윌리엄 킬패트릭, ‘프로젝트 방식의 아버지’라고 알려졌지만 사실은 문제해결방식을 주장했던 존 듀이 등 지금까지 알려져 있지 않았던 흥미로운 사실도 새롭게 알 수 있다.

오늘날 교육학 연구의 현주소에 대한 비평
이 책의 미덕은 단순히 역사적 사실만을 전달하지 않고 오늘날 교육학 연구의 현주소에 대한 비평을 담았다는 데 있다. 캘빈 우드워드는 미국 고등교육의 실패를 ‘삶과 직결된 교육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진단했고, 존 우드헐은 프로젝트야말로 ‘문제에 대처하는 해결 방법’이라고 했다. 이 두 학자의 주장을 보면, 교육 문제는 21세기인 오늘도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진행형임을 알 수 있다. 학생들이 자발적으로 수업에 참여하고 스스로 학습에 동기 부여할 수 있는 역동성은 여전히 많은 교육학자들이 꿈꾸는 교실의 모습이다.
오랫동안 학교에서 교사와 교장으로 재직했던 저자는 이런 교실을 위해 노력하며, 프로젝트가 학교와 수업에서 어떤 목적을 이루고자 하는지에 대한 답변을 찾기 위해 끊임없이 질문하고 모색한다. 프로젝트야말로 여전히, 가장 고차원적인 수업 방식이자 민주주의적 학교 혁신이며 사회 혁신이라고 저자는 믿기 때문이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Author Introduction

미하엘 크놀(지은이)

독일 프라이부르크 대학, 바인가르텐 교육대학에서 공부했으며 킬 대학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교육학자이자 역사학자, 정치학자이다. 슐로스 살렘 고등학교에서 교사로 근무했으며, 킬 대학과 컬럼비아 대학, 스위스 취리히 공대 등에서 연구원을 지냈다. 사우스 캐톨라이나 대학 방문 교수, 로스톡 대학 정교수, 슐로스 슐레 키르히베르크 교장을 역임했다. 주요 저서로 《교육학자로서의 존 듀이. 교육-학교-수업 John Dewey als P?dagoge. Erziehung-Schule-Unterricht》 《프로젝트를 통해 학습하기. 기초와 가이드라인 Aus Projekten lernen. Grundlegung und Anleitungen》 《쿠르트 한: 높이를 맞춘 혁명 Kurt Hahn: Reform mit Augenmaß》 《학교, 어린이 그리고 공동체: 교육자로서의 존 듀이에 대한 비평 School, Child and Community: Critical Studies on John Dewey as Educator》 《관리자로서의 존 듀이: 시카고 실험학교의 부끄러운 결말 John Dewey as Administrator: The Inglorious End of the Laboratory School in Chicago》 《키드부터 듀이까지: 사회적 효율성의 원천과 의미 From Kidd to Dewey: The Origin and Meaning of Social Efficiency》 등이 있다.

윤미원(옮긴이)

충남대학교 독어독문과 졸업 후 독일 프라이브르크 대학에서 경제학, 독문학을 공부했다. 현재 번역 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 기획 및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근본적인 것에 시간을 투자하라』, 『사랑으로 키운 아이』, 『토닥토닥』, 『용기』 등이 있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Table of Contents

한국의 독자들에게
서문

Part1. 잊혀진 프로젝트의 역사
1 프로젝트의 시작 : 유럽 건축학교
2 미국식 프로젝트 : 작업장인가, 학교인가?
3 학교와 삶이 너무 다르다 : 수공 교육의 등장
4 캘빈 우드워드와 프로젝트 모델 : 작업장 강의는 곧 연구실 수업이다
5 반복되는 프로젝트에 반대한다
6 프로젝트 작업은 실질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준다
7 슬뢰이드 교육 : 초등학교에 적용된 최고의 학습 방식
8 찰스 리처즈의 통합 모델 : 수공예는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
9 학생은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교사는 적극적으로 개입한다
10 직업교육의 박차 : 작업의 효율적인 분배가 발전을 가져온다
11 루퍼스 스팀슨의 홈 프로젝트 : 개성을 부여한 농업교육의 혁신
12 자연과학의 기초를 닦다 : 기초과학의 도입
13 우드헐과 문제-프로젝트 : 주입식 학습에 저항하다
14 갈등 : 불합리 대 혁신

Part2. 윌리엄 킬패트릭 : “나는 오류를 범했다.”
1 탐색하고 또 탐색하다
2 자발적 의도가 중요하다 : 생각의 싹이 트는 프로젝트 아이디어
3 킬패트릭이 만난 문제해결방식 : ‘프로젝트’ 개념
4 프랭크 맥머리와의 결별 : 문제해결방식의 배제
5 킬패트릭의 프로젝트 강의 : 학생 스스로 질문한다
6 프로젝트의 재설계 : 의도와 실행이라는 새로운 방향
7 배움은 개인적이고 주관적이어야 한다
8 자연스럽고 강요가 없으며 자유를 통한 학습
9 호러스 맨 학교의 실험 : 교사와 학생은 동일한 권리를 갖는다
10 밀워키의 꿈꾸는 미래 학교 : 킬패트릭의 혁신과 실패
11 대중 속으로 : ‘프로젝트 홍보 클럽’의 설립
12 찰스 맥머리와의 갈등 : “프로젝트의 저작권은 누구에게도 없다.”
13 보이드 보드의 비판 : “프로젝트 수업은 실패했다.”
14 킬패트릭의 자아비판 : “이 용어는 일관성 있는 해석이 불가능하다.”
15 외톨이였던 대가 : 설득에 실패하다

Part3. 존 듀이 : “이것은 정말 바보 같은 방식이다.”
1 새로운 교육 : 지식, 경험, 감동을 통해 배운다
2 듀이의 실험학교가 문제를 다룬 방식
3 프로젝트는 능동적 활동이 아니라 구성적 활동이다
4 시카고 실험학교의 프로젝트를 이루는 세 요소 : ‘학생’, ‘실제’, ‘생산품’
5 듀이의 프로젝트-문제-상황-방식 : 다양한 학과목이 서로 연관성을 갖고 소통해야 한다
6 듀이의 프로젝트하는 방식 : 계획과 사고, 지적인 행동 반응
7 카이저의 헌법 이론 : 방식은 사고하는 내용 그 자체로 존재한다
8 프로젝트 수업에서 자유를 어떻게 볼 것인가?
9 진정한 의도는 자극을 통해 시작된다
10 사회의 혁신과 변화에 기여하는 학교 그리고 프로젝트
11 보수적인 혁신가 : 자유와 우연에 반대한다

Part4. 엘스워스 콜링스 : “티푸스 프로젝트는 꾸며낸 이야기이다.”
1 실용주의적 혁신가 : 부드러운 교육 방식에 찬성하지 않는다
2 티푸스 프로젝트 : 전염병과 관련된 수업을 어떻게 진행할까?
3 베스페이지의 공동체학교의 개설
4 티푸스 프로젝트
5 학문적 경영자 : 공장의 목표는 이미 정해져 있다
6 극적인 전환 : 어린이 중심의 교육학자가 되다
7 정직하지 않은 학자 : 대중을 속이다
8 지나친 욕심과 거짓 그리고 열정적인 카우보이

Part5. 원칙 대 방식
1 베르나르 수앵 드 부트마르 : 평등에 대한 열정
2 카를 프라이와 개인 교육 : 교육으로 나가는 유일한 길은 교육이 성립되는 과정이다
3 다크마어 헨젤 : 프로젝트로 해결한다는 생각은 위험한 환상이다
4 오늘날의 토론

부록│미국의 프로젝트 방식 연대기
색인

New Arrivals Books in Related Fiel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