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상세정보

상세정보

길 위에서 만난 독립운동가 : 이야기가 있는 답사 여행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김학천 황은관, 그림
서명 / 저자사항
길 위에서 만난 독립운동가 : 이야기가 있는 답사 여행 / 김학천 글 ; 황은관 그림
발행사항
구리 :   선율,   2021  
형태사항
286 p. : 천연색삽화 ; 23 cm
ISBN
9791188887132
000 00000nam c2200205 c 4500
001 000046077640
005 20210421154611
007 ta
008 210415s2021 ggka 000c ckor
020 ▼a 9791188887132 ▼g 03910
040 ▼a 211009 ▼c 211009 ▼d 211009
082 0 4 ▼a 951.9030922 ▼2 23
085 ▼a 953.060922 ▼2 DDCK
090 ▼a 953.060922 ▼b 2021
100 1 ▼a 김학천
245 1 0 ▼a 길 위에서 만난 독립운동가 : ▼b 이야기가 있는 답사 여행 / ▼d 김학천 글 ; ▼e 황은관 그림
260 ▼a 구리 : ▼b 선율, ▼c 2021
300 ▼a 286 p. : ▼b 천연색삽화 ; ▼c 23 cm
700 1 ▼a 황은관, ▼e 그림
945 ▼a KLPA

소장정보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중앙도서관/제3자료실(4층)/ 청구기호 953.060922 2021 등록번호 111847466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컨텐츠정보

책소개

무채색 어두운 옷을 입고 비장한 표정의 인물로 기억되는 독립운동가도 한 때는 철부지 어린 아이였고, 미래를 꿈꾸는 청소년 이었고, 뜨거운 사랑을 꿈꿨던 청춘이었다. 그런 독립운동가들이 자신의 청춘을 조국을 위해 내어던진 것은 그래도 되는 당연한 일은 아닌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이 같은 독립운동가의 삶을 지나간 아픈 역사의 한 자락일 뿐이라고 치부해 버려서도 안 되는 것이다.

그 이유는 일본 경찰에게 백수건달이라 조롱받았던 이육사 시인이 그의 시 「청포도」에서 청포를 입고 찾아올 손님에 대한 희망을 잃지 않았기 때문이고, 한 달 남은 대학 졸업식도 포기하고 기모노를 입고 조국으로 귀국한 김마리아의 청춘도 그 때 끝나버린 것이 아니었기 때문이고, 20대의 청년 안창호가 낯선 미국 땅에 건너가 오렌지 하나를 따는 것이 독립운동이라고 외치며 미래를 꿈꿨기 때문이다. 그렇게 이 책은 어두운 무채색의 지나간 이야기가 아닌 현재를 살아가고 내일을 꿈꾸는 청춘 독립운동가의 꿈과 희망을 담아내고 있다.

조국을 위해 자신을 내어던진 뜨거운 청춘들
길 위에 남겨진 그들의 숨결을 느끼다

내일을 꿈꾸는 청춘 독립운동가를 만나다

무채색 어두운 옷을 입고 비장한 표정의 인물로 기억되는 독립운동가도 한 때는 철부지 어린 아이였고, 미래를 꿈꾸는 청소년 이었고, 뜨거운 사랑을 꿈꿨던 청춘이었다. 그런 독립운동가들이 자신의 청춘을 조국을 위해 내어던진 것은 그래도 되는 당연한 일은 아닌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이 같은 독립운동가의 삶을 지나간 아픈 역사의 한 자락일 뿐이라고 치부해 버려서도 안 되는 것이다. 그 이유는 일본 경찰에게 백수건달이라 조롱받았던 이육사 시인이 그의 시 「청포도」에서 청포를 입고 찾아올 손님에 대한 희망을 잃지 않았기 때문이고, 한 달 남은 대학 졸업식도 포기하고 기모노를 입고 조국으로 귀국한 김마리아의 청춘도 그 때 끝나버린 것이 아니었기 때문이고, 20대의 청년 안창호가 낯선 미국 땅에 건너가 오렌지 하나를 따는 것이 독립운동이라고 외치며 미래를 꿈꿨기 때문이다. 그렇게 이 책은 어두운 무채색의 지나간 이야기가 아닌 현재를 살아가고 내일을 꿈꾸는 청춘 독립운동가의 꿈과 희망을 담아내고 있다.

영화처럼 펼쳐지는 드라마틱한 역사 이야기
중학교 역사 교사이며 문화유산해설사 이기도한 저자는 지난 10여년, 교실안과 밖에서 ‘독립운동가의 길’과 ‘민주화 운동의 길’을 소개하고 가르치는 일을 해 왔다. 이 책에는 지난 10년간 저자가 직접 답사하고 안내하고 강의했던 ‘독립운동가의 길’ 중에서 중학생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우리 시대에 꼭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열여섯 분의 독립운동가를 소개하고 있다. 한 사람이 어떤 가치관이 형성되는 지를 보여주는 ‘생가’와 치열하게 살아간 삶의 궤적을 살펴보는 ‘기념관’과 ‘유적지’ 그리고 남들과 다르게 살아갔던 이유가 무엇이었는지 알 수 있는 ‘묘소’를 찾아가 역사적인 의미와 함께 인물의 생애와 삶을 한 눈에 살펴 볼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영화 포스터와 같은 일러스트는 역동적이고 드라마틱한 인물을 한 눈에 만나볼 수 있게 해 준다.

생가터와 기념관 그리고 묘비에서 찾은 독립운동가의 어록
나라를 위해 청춘을 기꺼이 던진 이들이 살아간 드라마틱한 삶의 이야기는 감동적이다. 하지만 그들이 어떤 생각을 하며 살아갔는지를 알고 싶다면 그가 한 말과 쓴 글을 보면 더욱 분명하게 알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에는 독립운동가의 생가 터, 기념관, 묘비 등에 쓰여 있는 어록과 생전에 직접 쓴 글 중에서 우리가 꼭 기억해야 할 문구를 인물의 이야기와 함께 생동감 있게 소개하고 있다. 그래서 지나간 인물을 소개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그들이 자신의 청춘을 아낌없이 내어 던지며 꿈꾸었던 것이 무엇인지를 볼 수 있게 해 준다. 나라를 바로 세우려 했던 독립운동가들의 삶의 궤적을 따라가며 만나게 되는 어록은 대한민국인 이라면 누구나 기억해야할 소중한 유산일 것이다.

함께 걷는 독립운동의 길
2021년 우리는 비대면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비대면 시대 이후 우리는 어떤 삶을 살게 될지 혼란스럽기도 하다. 이 책은 역사 교사이며 문화유산답사 전문가인 저자가 답사 프로그램을 진행하던 그대로를 담아 독립운동가를 만나 볼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그래서 이 책을 읽는 누군가는 혼자 여행을 떠나 길 위에서 독립운동가를 만나볼 수도 있고, 자녀들의 손을 잡고 함께 걷는 독립운동가의 길을 걸을 수도 있다. 그렇게 대한민국을 든든히 세우기 위해 삶을 불태웠던 가장 뜨거웠던 청춘들을 만나보면 혼란스러운 지금의 삶에서 어떤 길을 선택해 걸어가야 할지 답을 찾을 수 있게 되지 않을까?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김학천(지은이)

대학을 졸업하고 우연한 기회에 역사 강의를 하게 되었고 강의를 마치고 대구 역사 유적지 탐방을 인솔해 달라는 부탁을 받았다. 이후 군 입대 전까지 6개월 동안 20여회가 넘는 역사 유적지를 소개하고 강의하는 일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3사관학교에서 훈련을 받고 소위로 임관 해 군복무를 하던 때도 휴가 때 마다 역사 기행과 강의를 이어갔다. 제대 후 한일여자중학교에서 역사 교사로 학생들을 가르치며 보다 전문적으로 역사 유적지를 소개하고 싶어 국내문화유산해설사 과정을 수료했다. 현재 센텀중학교 역사교사로 재직 중이며 중고등 학생들 뿐만 아니라 대학생과 성인들이 참여할 수 있는 독립운동의 길, 민주화운동의 길 탐방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청소년들에게는 역사를 바르게 배울 수 있는 ‘학습의 장’이 될 수 있고, 대학생들은 무엇을 위해 살아갈지 고민하는 ‘도전의 장’이 될 수 있고, 성인들은 살아온 삶을 성찰하는 ‘회복의 장’이 될 수 있는 ‘역사공부’의 디딤돌이 되기를 꿈꾼다.

황은관(그림)

Hexter 황은관 작가는 그래피티 크루 L.A.C Studio에 속해 있는 그래피티, 일러스트레이션 작가이다. 2019년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기념해 광화문 광장과 정부종합청사 외벽에 전시한 독립운동가 그래피티와 일러스트레이션 작업에 참여했고, 그 외에도 독립운동가를 기념 하는 다양한 전시에 참여했다.

정보제공 : Aladin

목차

추천의 글
프롤로그

일생과 바꾼 숭고한 길
죽기까지 동양의 평화를 간절히 원했던 _안중근
_서울 남산 안중근 의사 기념관
민족자존의 길로 독립과 통일운동을 펼친 혁명가 _여운형
_양평 몽양 여운형 생가기념관
국권회복 조국독립 통일한국에 일생을 바친 민족의 지도자 _김 구
_서울 경교장, 효창공원 백범 김구 기념관
죽음을 각오하고 뜨겁게 살았던 비운의 독립운동가 _김원봉
_밀양 의열기념관, 독립운동기념관

신념을 넘은 소통의 길
사람을 귀하게 여기며 새로운 세상을 꿈꾼 _손병희
_서울 강북 봉황각, 종로 천도교중앙대교당
타협이 아닌 소통과 개혁에 앞장선 승려 한용운
_서울 성북동 심우장, 북정마을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한 안동의 유학자 이상룡
_안동 임청각, 경북 독립운동기념관
빠름보다 바름을 실천한 영원한 청년 이상재
_서천 이상재선생 생가 ? 기념관

삶으로 행한 독립의 길
한국인보다 한국을 사랑한 이방인 독립운동가 헐버트
_서울 정동, 양화진외국인선교사묘원
무실역행을 실천한 민족의 스승 안창호
_서울 도산공원 안창호기념관, 서대문형무소
한국의 잔 다르크, 불굴의 항일 독립운동가 김마리아
_서울 종로 김마리아 길, 정신여자고등학교
펜과 글을 넘어 행동으로 저항한 시인 이육사
_대구 264작은문학관, 삼덕교회 대구형무소 터

독립을 넘은 자립의 길
국립현충원에 잠든 유일한 이방인 독립운동가 스코필드
_화성 제암리 3.1운동 순국 유적지
부자의 품격과 역할을 보여준 명문가 경주 최부자집 최준
_경주 교촌 최부자집, 충의당
독립운동의 정신, 기업가 정신으로 이어지다 유일한
_서울 유한양행 기념관, 유한대학교 기념홀
독립을 넘어 민주화에 앞장선 광주의 어머니 조아라
_광주 수피아여중고, 소심당조아라기념관

에필로그

관련분야 신착자료

한국.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 고고연구실 (2020)
한국. 문화재청. 국립문화재연구소. 고고연구실 (2020)
우사연구회 (2020)
우사연구회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