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etail View

Detail View

젠더 모자이크 : 뇌는 남녀로 나눌 수 없다

Material type
단행본
Personal Author
Joel, Daphna, 1967- Vikhanski, Luba, 저 김혜림, 역
Title Statement
젠더 모자이크 : 뇌는 남녀로 나눌 수 없다 / 다프나 조엘, 루바 비칸스키 지음; 김혜림 옮김
Publication, Distribution, etc
서울 :   한빛비즈,   2021  
Physical Medium
263 p., 도판 [4]장 : 천연색삽화 ; 21 cm
Varied Title
Gender mosaic : beyond the myth of the male and female brain
ISBN
9791157844951
Subject Added Entry-Topical Term
Sex differences (Psychology) --Popular works Brain --Sex differences
000 00000cam c2200205 c 4500
001 000046076978
005 20210415110224
007 ta
008 210409s2021 ulkaf 000c kor
020 ▼a 9791157844951 ▼g 03300
035 ▼a (KERIS)BIB000015831315
040 ▼a 244009 ▼c 244009 ▼d 211009
041 1 ▼a kor ▼h eng
082 0 4 ▼a 155.33 ▼2 23
085 ▼a 155.33 ▼2 DDCK
090 ▼a 155.33 ▼b 2021
100 1 ▼a Joel, Daphna, ▼d 1967-
245 1 0 ▼a 젠더 모자이크 : ▼b 뇌는 남녀로 나눌 수 없다 / ▼d 다프나 조엘, ▼e 루바 비칸스키 지음; ▼e 김혜림 옮김
246 1 9 ▼a Gender mosaic : ▼b beyond the myth of the male and female brain
260 ▼a 서울 : ▼b 한빛비즈, ▼c 2021
300 ▼a 263 p., 도판 [4]장 : ▼b 천연색삽화 ; ▼c 21 cm
650 0 ▼a Sex differences (Psychology) ▼v Popular works
650 0 ▼a Brain ▼x Sex differences
700 1 ▼a Vikhanski, Luba, ▼e
700 1 ▼a 김혜림, ▼e
900 1 0 ▼a 조엘, 다프나, ▼e
900 1 0 ▼a 비칸스키, 루바, ▼e
945 ▼a KLPA

Holdings Information

No. Location Call Number Accession No. Availability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No. 1 Location Main Library/Monographs(3F)/ Call Number 155.33 2021 Accession No. 111847045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B M

Contents information

Book Introduction

“여자는 감성적이어서 의사소통과 공감 능력이 뛰어나며, 남자는 공격적이고 체계적이며 공학 능력이 발달해 있다” “그래서 학교 선생님의 상당수는 여자이고, 엔지니어 직종에는 남자가 많다” “또 남자는 여자에 비해 멀티태스킹이 안 되고, 여자는 남자에 비해 공간 인지 능력이 낮다” 등등 흔히 남녀는 서로 다르다고들 한다. 그리고 그 근거를 ‘뇌’에 둔다. 남녀의 뇌 구조가 근본적으로 달라서 능력과 사고방식이 다를 수밖에 없다고.

존 그레이의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가 세계적 베스트셀러가 된 이유다. 이 책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많은 사람들은 남녀의 뇌가 다르기 때문에 인지적·정서적 능력부터 흥미, 선호도, 행동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영역에서 남성과 여성이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믿는다. 과연 그러할까? 남녀의 뇌는 정말로 다를까?

이스라엘 텔아비브대학교의 심리학자이자 신경과학자인 다프나 조엘 교수는 “남성의 뇌는 이렇고 여성의 뇌는 저렇다”라는 세간의 믿음이 틀렸음을 과학적으로 입증한다. 여자와 남자는 똑같은 지구 출신의 존재일 뿐이라고 힘주어 말한다. 대부분의 사람은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남녀의 사고 구조 특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으며, 우리의 두뇌는 모두 ‘여성적’ 그리고 ‘남성적’ 특징이 혼합된 조각보, 즉 모자이크와 같다는 사실을 뇌 영상 연구를 통해 밝힌 것이다. 그가 제시한 ‘모자이크 뇌’라는 개념은 학계는 물론이고 세계 유수의 언론에 보도되어 큰 반향을 일으켰으며, 이 과학적 연구가 사회학적으로 채색되어 《젠더 모자이크》라는 이름으로 출간되었다.

애초에 ‘남자 뇌, 여자 뇌’는 따로 없다!
‘화성 남자 vs 금성 여자’ 논란에 종지부를 찍은 화제작

한 번쯤은 들어봤을 이야기 하나. 바로 런던 택시 기사에 대한 뇌 실험 사례로, 런던 택시 기사들은 공간 기억을 관장하는 뇌 구역인 ‘해마’가 일반인들에 비해 훨씬 크다는 것이다. 운전사의 경력이 길수록 해마는 더 커져 있었고, 해마의 크기가 커진 만큼 공간 기억이 증가했다. 오랜 시간 동안 런던의 미로 같은 복잡한 거리를 운행하다 보니 이들 택시 운전기사의 뇌는 어려운 공간 경험에 대응하도록 만들어진 것이다. 이것은 뇌의 ‘가소성’을 설명하는 대표적 사례로, 뇌가 우리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지만, 반대로 우리의 행동도 뇌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 책의 저자 다프나 조엘은 이처럼 “우리의 뇌는 고정된 기계가 아니다”라는 사실이 남녀의 두뇌에도 고스란히 적용된다는 것을 발견한다. 10년 전, 젠더심리학 강의를 준비하던 그는 뇌의 한 영역을 남자에서 여자로, 또는 여자에서 남자로 ‘성별’을 바꾸는 데 30분의 스트레스면 충분하다는 연구를 우연히 보게 되었고, 이를 계기로 젠더와 두뇌 연구를 착수하게 된다.
다프나 조엘의 연구진은 성인 1,400명의 두뇌 자기공명영상(MRI) 검사를 분석했고, 그 결과 인간의 뇌는 어느 한쪽 성별의 카테고리에 속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사실상 남녀의 뇌 구조에는 큰 차이가 없다는 것, 즉 애초에 ‘남자 뇌, 여자 뇌’는 따로 없다는 것이다. 덧붙여, 남성적 특성 또는 여성적 특성에 치우친 경우는 극히 드물어서, 차이가 있더라도 ‘남자의 뇌’나 ‘여자의 뇌’로는 구분되지 않는다고 결론을 내린다.
다프나 조엘은 우리 각각의 두뇌는 남성성과 여성성 그리고 기타 여러 특징이 섞인 ‘고유한 모자이크’라면서, 사람이 어떤 면에서는 남성적이고 어떤 면에서는 여성스러운 모습을 보이는 것도 이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젠더 모자이크》는 바로 이 연구를 기초로 집필된 책으로, 뇌에 대한 성 고정관념을 깨고 젠더와 두뇌에 관한 새로운 서사를 제시한다.

“인간의 두뇌는 여자도 남자도 아니다. 단지 여자에게 흔하거나 남자에게 흔한 특징들이 모인 고유한 모자이크일 뿐이다. 그리고 이 모자이크는 만화경 속에서 끊임없이 변하는 색 조각의 형태처럼 일생을 거쳐 변화한다.”

다프나 조엘의 연구가 발표되자, 영국 〈가디언〉은 “이제 남성과 여성이 되는 방법이 다양하다는 사실을 축하할 때”라며 찬사를 보냈고, 〈더 타임스〉는 “만약 남성이 화성에서 왔다면 여성도 화성에서 왔다는 의미”라며 이 연구를 치켜세웠다.
그동안 ‘남자는 화성, 여자는 금성에서 왔다’는 문장의 기저에는 남녀의 뇌가 다르다는 주장이 숨어 있었다. 하지만 그 주장의 끝은 마침표가 아니라 ‘과연 그러한가’라는 물음표였다. 다프나 조엘의 《젠더 모자이크》는 바로 이 물음표를 속 시원하게 풀어주며, 제대로 된 마침표를 찍어준다. 남성과 여성은 결코 ‘화성 남자, 금성 여자’로 구분될 수 없으며, 우리 인간은 모두 지구라는 같은 별에서 왔다는 사실로.

우리의 두뇌를 생식기관처럼 구분하지 말자!
젠더 없는 세상을 제시한 과학 선언문

저자 다프나 조엘은 생식기로 인해 익숙한 구분의 논리를 두뇌에 적용할 수 없다고 단언한다. 인간의 생식기는 평생 동안 고정된 형태를 유지하지만 인간의 뇌는 그렇지 않으며, 두뇌의 특징 또한 생식기와 달리 두 가지 이상의 형태를 띠기 때문이다. 게다가 여성이나 남성으로 분류할 수 없는 간성 생식기도 있지 않은가. 저자는, 차이점보다 공통점이 더 많은 두뇌에 성별 나누기를 고집한다면, 다수의 뇌가 간성으로 분류될 것이라고 지적한다. 남녀의 성차에 기초한 ‘서로 다른 뇌’에 실렸던 무게중심이 이제 ‘하나의 뇌’ 쪽으로 옮겨가고 있는 것이다.
저자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가 젠더 구분 자체를 하지 않는 ‘젠더프리 사회(gender-free society)’를 주장하면서, 우리 사회가 얼마나 성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는지를 한 가지 일화를 통해 지적한다.

“한번은 한 남성 참가자가 자신을 ‘젠더퀴어(genderqueer)’라고 밝혔는데, 그는 수염을 기르고 귀고리·목걸이 등의 장신구를 착용하고 있었다. 한 여학생이 그에게 왜 그런 외적인 것으로 자기 정체성을 알리느냐고 물었을 때, 나는 같은 질문을 그녀에게 했다. 왜 화장을 하고 딱 붙는 여성적인 옷으로 자신의 젠더 정체성을 광고하고 다니는지. 여학생은 처음에는 놀라는 듯했으나, 곧 깨달았다. 그 남자가 ‘젠더퀴어’ 표시를 하고 다니듯 자신도 매일 아침 ‘여성’이라는 표시를 치장한다는 사실을.”

젠더 이분법은 우리 사회에 너무나 만연해 있다. 어떻게 보면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라는 말은 두뇌의 차이가 아니라 화성과 금성처럼 서로 다른 환경과 사회적 위치의 차이를 가리키는 말인지 모른다. 저자는 젠더 편견을 넘어서기 위해 나 자신부터 돌아보자고 제안하며 다음과 같이 끝맺는다. 이 책이 인간 두뇌의 진실을 밝힌 과학 보고서를 넘어서 사회학적 텍스트로 읽히는 이유다.

“내가 꿈꾸는 세상에는 젠더가 없다. 여성, 남성, 또는 간성의 성기를 가진 인간들이 이 세계가 제공하는 모든 것을 선택할 자유가 있다. 누구는 인형만을, 다른 누구는 공만을 선택할 수도 있겠지만, 많은 사람은 둘 다를 선택할 것이다. 당신이 사랑하고 행동하는 것이 무엇이든, 그것이 인간이 해도 되는 것이라면 당신이 해도 된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Author Introduction

루바 비칸스키(지은이)

25년간 『뉴욕타임스(New York Times)』, 『네이처 메디슨(Nature Medicine)』, 『예루살렘 포스트(Jerusalem Post)』 등에 과학 분야의 기사와 글을 써온 저술가이다. 저서로는 『A Well-Informed Patient's Guide to Breast Surgery(환자의 지식을 넓혀 줄 유방암 수술 가이드)』와 『In Search of the Lost Cord : Solving the Mystery of Spinal Cord Regeneration(잃어버린 척수를 찾아서 : 척수 재생의 미스터리)』가 있다.

다프나 조엘(지은이)

이스라엘 텔아비브대학교 심리학과와 신경과학과 교수로, 뇌의 성차를 연구하는 선도적인 과학자로 정평이 나 있다. 특히 신경 과학자로서의 전문성과 자신의 관심 분야인 젠더 연구를 통합 하여 성별, 뇌, 젠더 분야에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 이러한 연구 의 결과물인 《젠더 모자이크》는 출간 이후 학계는 물론이고 언론의 폭발적인 주목을 받고 있다.

김혜림(옮긴이)

서울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하버드대학교 대학원에서 사회심리학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현재는 출판 기획 및 번역을 하며, 《뇌과학의 비밀》《차별의 벽을 넘어 세상을 바꾼 101명의 여성》《올리버의 재구성》《젠더 모자이크》 등을 우리말로 옮겼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Table of Contents

1부 여자와 남자, 그리고 두뇌

1장 부끄러움과 깨달음
2장 왜곡의 역사
3장 다름은 드러나고, 같음은 감춰지다
4장 본성 vs 양육

2부 인간 모자이크

5장 뇌는 계속 변한다
6장 성별만으로 결정되지 않는다
7장 인간 두뇌 모자이크
8장 보였다가, 안 보였다가
9장 소개팅을 앞두고
10장 성별은 두뇌의 성격을 가르쳐주지 않는다
11장 남성, 여성, 그리고 스트레스
12장 건강 모자이크
13장 마음 모자이크

3부 젠더의 문제

14장 이분법에서 모자이크로
15장 젠더라는 환상
16장 우리는 모두 젠더 이분법에 고통받고 있다

4부 젠더 없는 세상

17장 젠더 신화에 대처하다
18장 다양성과 융합
19장 젠더 없는 교육
20장 젠더에 영향받지 않는 아이
21장 나 자신으로부터의 인식
22장 행동
23장 비전

New Arrivals Books in Related Fields

Steinke, Darcey (2021)
Berk, Laura E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