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상세정보

상세정보

(스스로 생각하고 답을 찾는 아이로 자라는) 하브루타 독서의 기적 (1회 대출)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김종순
서명 / 저자사항
(스스로 생각하고 답을 찾는 아이로 자라는) 하브루타 독서의 기적 / 김종순 지음
발행사항
서울 :   동양북스,   2021  
형태사항
263 p. : 삽화 ; 22 cm
기타표제
28년 경력의 독서논술샘이 알려주는 아이의 공부저력을 길러주는 결정적 독서법
ISBN
9791157686889
000 00000cam c2200205 c 4500
001 000046075880
005 20210401161919
007 ta
008 210331s2021 ulka 000c kor
020 ▼a 9791157686889 ▼g 13370
035 ▼a (KERIS)BIB000015784973
040 ▼a 244008 ▼c 244008 ▼d 211009
082 0 4 ▼a 028.55 ▼2 23
085 ▼a 028.55 ▼2 DDCK
090 ▼a 028.55 ▼b 2021
100 1 ▼a 김종순
245 2 0 ▼a (스스로 생각하고 답을 찾는 아이로 자라는) 하브루타 독서의 기적 / ▼d 김종순 지음
246 0 3 ▼a 28년 경력의 독서논술샘이 알려주는 아이의 공부저력을 길러주는 결정적 독서법
246 0 3 ▼a 초등 독서습관이 아이의 평생을 결정한다!
260 ▼a 서울 : ▼b 동양북스, ▼c 2021
300 ▼a 263 p. : ▼b 삽화 ; ▼c 22 cm
945 ▼a KLPA

소장정보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중앙도서관/제2자료실(3층)/ 청구기호 028.55 2021 등록번호 111846629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컨텐츠정보

책소개

한글만 알면 누구나 책을 읽을 것 같지만, 한글을 떼고도 책 읽기를 힘들어하는 아이들이 의외로 많다.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배운 적이 없어서다. 영어나 수학은 배우기 전에 파닉스니 사칙연산이니 기본 원리부터 먼저 익히는데, 책 읽기는 특별한 가르침 없이 그저 읽으라고, 그것도 많이 읽으라고만 강요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독서 훈련이 안 된 아이들은 책을 읽어도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하브루타 독서의 기적』은 28년간 초등에서 대입까지 독서논술 전 분야를 가르쳐 온 독서논술 선생님인 저자가 책을 읽고 깊게 생각하는 ‘하브루타 독서법’의 원리와 방법을 소개하는 책이다. 저자는 초등 시기를 독서 습관 형성의 골든타임이라고 지칭한다. 중학생만 되어도 독서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이 현저히 줄어들기 때문에 유아기부터 초등 저학년, 초등 3~4학년, 그리고 초등 고학년 시기에 걸쳐 어떻게 책을 읽고 생각의 힘을 키우느냐에 따라 아이의 공부저력은 큰 차이를 보이게 된다.

저자는 요즘 아이들의 독서 문제를 진단하고, 하브루타 독서가 왜 필요한지, 독서력을 높이는 방법은 무엇인지를 알려주고, 엄마가 집에서 실천 가능한 하브루타 독서법 실전 가이드를 제시한다. 형제자매 사이가 안 좋을 때, 아이가 친구와 싸웠을 때, 산만한 아이, 왕따 문제, 꿈이 없어 고민인 아이, 만화책만 읽는 아이, 유난히 역사를 어려워하는 경우 등 아이가 커가면서 일상에서 부딪히게 되는 문제들을 잔소리가 아닌 하브루타 독서 대화를 통해 해결하는 방법을 책을 통해 확인해보자. 공부머리를 이기는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비결, 하브루타 독서에 답이 있다.

생각의 힘을 키우는 독서의 골든타임을 사수하라!
28년 경력의 독서논술샘이 알려주는 아이의 공부저력을 길러주는 결정적 독서법


한글만 알면 누구나 책을 읽을 것 같지만, 한글을 떼고도 책 읽기를 힘들어하는 아이들이 의외로 많습니다.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배운 적이 없어서입니다. 영어나 수학은 배우기 전에 파닉스니 사칙연산이니 기본 원리부터 먼저 익히는데, 책 읽기는 특별한 가르침 없이 그저 읽으라고, 그것도 많이 읽으라고만 강요합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독서 훈련이 안 된 아이들은 책을 읽어도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하브루타 독서의 기적』은 28년간 초등에서 대입까지 독서논술 전 분야를 가르쳐 온 독서논술 선생님인 저자가 책을 읽고 깊게 생각하는 ‘하브루타 독서법’의 원리와 방법을 소개하는 책입니다. 저자는 초등 시기를 독서 습관 형성의 골든타임이라고 지칭합니다. 중학생만 되어도 독서에 할애할 수 있는 시간이 현저히 줄어들기 때문에 유아기부터 초등 저학년, 초등 3~4학년, 그리고 초등 고학년 시기에 걸쳐 어떻게 책을 읽고 생각의 힘을 키우느냐에 따라 아이의 공부저력은 큰 차이를 보이게 됩니다.

저자는 요즘 아이들의 독서 문제를 진단하고, 하브루타 독서가 왜 필요한지, 독서력을 높이는 방법은 무엇인지를 알려주고, 엄마가 집에서 실천 가능한 하브루타 독서법 실전 가이드를 제시합니다. 형제자매 사이가 안 좋을 때, 아이가 친구와 싸웠을 때, 산만한 아이, 왕따 문제, 꿈이 없어 고민인 아이, 만화책만 읽는 아이, 유난히 역사를 어려워하는 경우 등 아이가 커가면서 일상에서 부딪히게 되는 문제들을 잔소리가 아닌 하브루타 독서 대화를 통해 해결하는 방법을 책을 통해 확인하세요. 공부머리를 이기는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비결, 하브루타 독서에 답이 있습니다!

스스로 질문하고 답을 찾는 아이로 자라는 하브루타 독서의 힘!
빨리 가려면 아이를 혼내며 가르치고, 멀리 가려면 아이와 하브루타로 대화하라!

>> 초등 독서 습관이 아이의 평생을 결정한다!


“아이가 책을 좋아하지 않아요.”
“책 읽을 시간이 없어요.”
“아이가 책을 대충 읽어요.”

공교육에서나 사교육에서나 ‘독서’의 중요성은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학교에서는 독서 인증제니 독서 골든벨이니 독서 관련 행사가 빠지지 않고, 집집마다 책장에 책이 넘쳐나는 시대입니다. 하지만 아이가 책 읽기를 좋아하지 않거나 책을 읽고도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고민인 가정이 의외로 많습니다. 게다가 학년이 올라갈수록 책을 읽을 수 있는 시간도 줄어들어 중학교에 가면 차츰 독서와 멀어지는 아이들이 대다수입니다.
그러나 사교육 1번지 대치동에서조차 ‘국어 점수는 집을 팔아도 안 나온다’란 말이 나올 정도로, 국어는 벼락치기가 안 되는 과목입니다. 또한 모든 교과서는 국어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국어 실력은 초등에서 대입까지의 긴 기간에 걸쳐 모든 교과목의 가장 기초가 됩니다. 즐겁게 책을 읽는 아이는 국어는 물론 수학이나 다른 과목도 잘합니다. 따라서 독서의 골든타임인 초등 시기에 올바른 독서 습관 형성을 통해 아이의 문해력과 사고력, 문제 해결력을 높여놓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그렇다면 책을 무작정 읽히면 될까요? 아예 안 읽는 것보다는 낫겠지만 무작정 책을 많이 읽는다고 해서 아이의 문해력과 사고력이 저절로 길러지지는 않습니다. 탈무드에서는 “책을 읽고 깊이 있게 생각하지 않는다면 당나귀가 책을 싣고 길을 걷는 것과 다를 바 없다.“라고 말합니다. 그래서 지혜로운 유태인 부모들은 하브루타 독서를 통해 아이의 질문력과 창의력, 자존감을 길러 줍니다. 책을 읽고 질문하며 깊게 생각하는 하브루타 독서를 통해 아이의 생각의 힘을 길러주세요.

>> ‘하브루타 독서’를 통해 스스로 생각하고 답을 찾는 아이로 키워라!
스스로 생각하려 하지 않고 주어진 일만 수행해서는 살아남기 힘들 만큼 세상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 아이들은 ‘정답’이 없는 미래사회에서 ‘해답’을 찾는 내면의 힘을 길러야 합니다. 주어진 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질문하며 깊이 생각하고 답을 찾아가는 하브루타 독서가 절실한 이유입니다.
하브루타가 일반 독서논술과 다른 점은 ‘질문의 주체가 아이’라는 것입니다. 독서논술은 교사가 질문하고 아이들이 답을 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하브루타는 둘이 짝이 되어 질문하면서 스스로 답을 찾아갑니다. 아이가 질문의 힘을 기르는 공부가 하브루타인 것입니다. 하브루타는 주체가 어른에서 아이로 전환하는 공부입니다. 하브루타 독서수업에서 아이들은 눈치볼 게 없습니다. 생각이 떠오르는 대로 묻고 답하다 보니, 때로는 엉뚱한 것 같은데 질문이 자유롭고 재미있습니다. 틀을 벗어나 마음껏 상상하면서 질문하는 힘을 기르는 것입니다.

>> 실제 초등학생들의 일상 고민을 담은 상황별 하브루타 독서 대화 예시
아이가 커가면서 크고 작은 문제들에 부딪히게 됩니다. 이럴 때 부모는 아이에게 도움을 주고 싶지만 어떤 말을 해 줘야 할지 막막하기도 하고 자칫 잔소리로 비춰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처음에는 좋은 의도로 말을 시작하지만 대화 도중 아이를 혼내며 질책하는 비난으로 변해버리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 경우 막연한 교훈이 담긴 대화보다 아이와 관련된 주제의 책을 읽고 하브루타 독서 대화를 통해 접근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저자는 초등 자녀를 둔 가정의 일상 고민을 사례별로 정리하고, 추천도서와 하브루타 독서 대화 예시를 수록하여 가정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형제자매 사이가 안 좋을 때는 ‘레기 내 동생’, 친구와 갈등이 생긴 아이에게는 ‘화요일의 두꺼비’, 산만한 아이의 마음을 다독일 때는 ‘말풍선 거울’, 왕따나 은따를 겪거나 휘말렸을 때는 ‘양파의 왕따 일기’를 통해, 그리고 꿈이 없어 고민인 아이와는 ‘갈매기의 꿈’을 함께 읽고 하브루타 대화를 나누는 사례들을 제시합니다. 각 사례마다 저자의 독서교실에서 수업하는 초등학생들이 만든 생생한 하브루타 질문과 답변들이 수록되어 있어 실제 우리나라 초등학교 아이들의 생각과 고민을 들여다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주제마다 아이들이 공통적으로 좋아하는 추천도서 목록이 알차게 제시되어 있습니다.

>> 엄마의 말과 아이의 태도가 함께 바뀌는 하브루타 대화
하브루타 대화는 독서 대화는 물론 일상 대화에서도 효과적입니다. 평소 자녀와 대화다운 대화를 하고 있습니까? 혹시 이미 답이 정해진 질문, 일방적인 대화만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요? 아이가 어릴 때는 혼내면서 가르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화내는 대화, 답이 정해진 일방적인 대화가 계속되면 아이들은 커가면서 입을 닫아 버립니다. 이 경우 아이는 살면서 힘든 일이 생겨도 부모에게 도움을 요청하지 못하게 되기에 결정적인 시기에 큰 문제가 됩니다.
그렇다면 자녀와 끝까지 소통하며 신뢰받고 존경받는 부모들의 비밀은 무엇일까요? 해답은 하브루타 대화에 있습니다. 답을 정해놓은 질문, 일방적으로 제시하는 해답이 아니라 자녀의 의견을 물어봐 주세요. 옳고 그름을 부모가 판단하지 않고 경청하며 자신의 감정과 생각을 존중해 주면 아이들은 스스로 생각하고 답을 찾아냅니다. 하브루타 대화를 실천하면 부모와 자녀가 함께 성장하는 가정을 이룰 수 있습니다.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김종순(지은이)

어느 한 분야에 관심을 가지면 만족할 만한 답이 나올 때까지 파고드는 탐구형 성격의 소유자이다. 한우리독서지도사 과정을 통해 독서논술 지도를 시작해 해오름중고등독서논술지도자 과정을 거쳐 초등에서 대입까지 독서논술 전 분야를 가르쳤다. 중앙일보 신문활용교육(NIE) 과정, 한겨레문화센터 교과체험학습 지도사 과정 등을 이수하며 효과적인 수업 노하우를 끊임없이 연구하는 한편, PET부모교육, 삼육대학교평생교육원 독서치료과정, 연우심리연구소 교육과정을 통해 아이들의 행동과 심리를 이해하고 도움을 주는 수업이 되도록 노력해 왔다. 우리나라에 하브루타가 막 도입된 2012년 하브루타 교육을 접하고 아이들이 스스로 질문하는 힘을 기르는 하브루타 교육에 매료되어 그동안의 독서논술 교육에 하브루타를 접목한 하브루타 독서논술을 시작했다. 질문하고 깊게 생각하는 하브루타 독서법으로 성장한 아이들이 높은 메타인지 능력을 바탕으로 탁월한 성취를 이뤄내는 것을 지켜보며 초등 시기에 책을 읽고 비판적으로 질문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게 되었다. 현재 서울 동대문구 전농동에서 하브루타 독서교실을 운영하며 초중고 아이들과 공감과 치유의 하브루타 수업을 함께하고 있다. 하브루타부모교육연구소 이사이자 하브루타 독서토론지도사과정 강사, 메타인지교육협회 선임연구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정보제공 : Aladin

목차

1장 : 우리 아이 책 읽기, 이대로 괜찮을까?

01. 하브루타가 뭔가요?
-- 대화의 물꼬를 트는 일상의 하브루타
-- 하브루타 독서, 아이와 함께하는 즐거운 책 수다!
02. 아이를 바라보면 잔소리만 늘어요
-- 책 읽으라는 엄마와 거부하는 아이
-- 책에 대한 감정부터 회복한다
-- 타고난 아이의 성격부터 이해하자
03. 스마트폰 세상에서만 놀려고 하는 아이, 어쩌죠?
-- 유튜브, 게임, 단톡방… 스마트폰에 빠진 팝콘 뇌들
-- 하브루타로 스마트해진 ‘스마트폰 독후활동’
04. 스스로 생각하려고 하지 않아요
-- 누가 아이들을 꼭두각시처럼 살게 했을까?
05. 책 읽는 아이로 키우고 싶은데 마음이 자꾸 흔들려요
-- 엄마도 학부모는 처음이란다
06. 엄마표 독서 교육, 꾸준히 하기가 어려워요
-- 꾸준함을 이길 장사는 없다
-- 거인의 어깨를 빌려라
07. 독서가 중요한 건 아는데 우선순위에서 밀려요
-- 아이의 일상에도 가지치기가 필요하다
08. 아이가 책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아요
-- 전집에 질린 아이들
-- 책 놀이로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자
-- 내 책이 아니야
-- 책값이 아깝지 않은 ‘쫀득한 책 읽기’
09. 아이가 책을 끝까지 못 읽어요
-- 바빠서 책 읽을 시간이 없어요
-- 기분이 좋아야 집중력도 좋아진다
10. 대충 읽는 버릇, 어떻게 잡아줄까요?
-- 스스로 책임지는 자세가 아이를 바꾼다
11. 책을 읽고도 내용을 이해하지 못해요
-- ‘실질적 문맹’을 아시나요
-- 읽기 문제, 원인 진단이 먼저다
12. 아이 할 일을 일일이 챙겨줘야 해요
-- 자기 주도적인 아이는 부모가 만든다
-- 의존하는 아이, 시간의 주인이 되게 하라
13. 편독하는 우리 아이, 놔둬도 될까요?
-- 좋아하는 분야와 싫어하는 분야는 3대1 독서법으로!
14. 속발음, 정말 문제인가요?

2장 : 우리 아이 독서 수업, 왜 해야 할까?
01. 독서의 골든타임을 사수하라
-- 때에 맞는 독서는 금보다 귀하다
-- 골든타임을 지켜내는 독후활동
02. 하브루타 독서로 미래의 인재를 키운다
-- 독서는 창의력을 키우는 융합 교육이다
-- 스스로 질문을 던지는 아이는 강하다
-- 협업하는 아이가 미래의 인재
03. 똑똑함의 기준, 메타인지를 높인다
-- 메타인지를 높이는 낭독과 셀프테스트
04. 간접경험의 희열을 선사한다
05. 하브루타 독서는 태도를 바꾸는 힘이 있다
06. 아이 두뇌에 독서하는 길을 만든다
-- 독서 습관을 만드는 3단계 방법
07. 세상을 바꾼 상상력이 책 안에 있다
-- 아이의 세상은 상상하는 만큼 커진다
08. 원대한 꿈을 꾸게 하라
09. 인간다움, 나다움을 배운다

3장 : 함께 책을 읽으며 성장하는 우리 아이
01. 독서력을 높이는 3가지 기본 원칙
-- 학년보다 독서 수준에 맞는 책을 선택해라
-- 목적을 갖고 질문하며 읽게 해라
-- 책을 곳곳에 깔아둬라
02. 부모가 열어주는 아이의 책 정서
-- 부모표로 책을 읽어줘라
-- 책 읽어주는 엄마와 아이의 읽기 독립
-- 신난다, 책 놀이
-- 그림책 하브루타로 독서의 기초를 쌓는다
03. 1분 말하기의 놀라운 효과
04. 마음의 백만장자로 키우는 비밀
-- 일관성 있는 부모가 돼라
-- 책 읽는 환경부터 만들어라
-- 모든 아이는 무한대다
05. 생각의 힘을 기르는 하브루타 질문 놀이
-- 묻고 또 물으며 키우는 생각의 힘
-- 책을 읽고 질문하는 법을 배운다
06. 책 고르는 안목을 키우는 법
-- 아이와 함께하는 서점 오리엔티어링
-- 초보 독서가들을 위한 조언
-- 책 읽기 고수라면 골고루, 꼼꼼하게!
07. 읽기 능력의 자가 진단법, 낭독
08. 몰입 독서 ‘빡독’을 경험하라
09. 하루 10분 심층 독서의 힘
10. 모둠 지도 VS 개인 지도
-- 모둠 수업, 여럿이 만나서 넓어지고 커지는 기쁨
-- 개인 수업이 필요해

4장 : 아이와 함께하는 기적의 하브루타 독서 실전
01. 하브루타 5단계 독서법
02. 학교생활에 대한 아이 마음 들여다보기 - 「김 배불뚝이의 모험2」
03. 형제자매의 끈끈한 사랑을 일깨운다 - 「레기, 내 동생」
04. 친구와 갈등 해결하는 법을 배운다 - 「화요일의 두꺼비」
05. 산만한 아이의 마음을 다독인다 - 「말풍선 거울」
06. 짧은 이야기에 담긴 큰 뜻을 헤아린다 - 「똘배가 보고 온 달나라」
07. 왕따를 이겨내는 공감 독서 - 「양파의 왕따 일기」
08. 아이의 자존감 회복지수를 높인다 - 「어린이를 위한 자존감 수업」
09. 책 읽는 정도에 따라 질문이 달라진다 - 「나눌 수 있어 행복한 사람 이태석」
10. 선생님, 저는 왜 꿈이 없을까요? - 「갈매기의 꿈」
11. 역사 공부는 지리 공부와 함께! - 「지리를 알면 세계가 보인다」
12. 유난히 역사를 어려워하는 아이라면? - 「그림으로 보는 한국사」
13. 만화책만 보는 아이들, 어떻게 할까요? - 「내일은 실험왕」
14. 스마트 기기에 빠진 아이를 위한 - 「스마트폰이 사라졌어요」
15. 세상 보는 눈을 키워라 - 어린이 신문 읽기
16. 생각과 글쓰기는 바늘과 실이다

관련분야 신착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