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etail View

Detail View

그리고, 행복한 작가가 되었습니다 : 여섯 작가에게 보내는 러브레터

Material type
단행본
Personal Author
박혜선
Title Statement
그리고, 행복한 작가가 되었습니다 : 여섯 작가에게 보내는 러브레터 / 박혜선 지음
Publication, Distribution, etc
서울 :   걸음,   2021  
Physical Medium
268 p. : 천연색삽화 ; 20 cm
ISBN
9791196912482
Subject Added Entry-Topical Term
한국 현대 수필
비통제주제어
한국현대수필, 한국에세이, 행복, 작가, 러브레터,,
000 00000cam c2200205 c 4500
001 000046069602
005 20210408093357
007 ta
008 210223s2021 ulka 000ce kor
020 ▼a 9791196912482 ▼g 03810
035 ▼a (KERIS)BIB000015800365
040 ▼a 247009 ▼c 247009 ▼d 211009
082 0 4 ▼a 895.745 ▼2 23
085 ▼a 897.47 ▼2 DDCK
090 ▼a 897.47 ▼b 박혜선 그
100 1 ▼a 박혜선
245 1 0 ▼a 그리고, 행복한 작가가 되었습니다 : ▼b 여섯 작가에게 보내는 러브레터 / ▼d 박혜선 지음
260 ▼a 서울 : ▼b 걸음, ▼c 2021
300 ▼a 268 p. : ▼b 천연색삽화 ; ▼c 20 cm
650 8 ▼a 한국 현대 수필
653 ▼a 한국현대수필 ▼a 한국에세이 ▼a 행복 ▼a 작가 ▼a 러브레터

Holdings Information

No. Location Call Number Accession No. Availability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No. 1 Location Sejong Academic Information Center/Humanities 2/ Call Number 897.47 박혜선 그 Accession No. 151353711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C

Contents information

Book Introduction

동화작가 이금이, 문영숙, 동시인 이묘신, 정진아, 한상순, 송명원 시인의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작가이면서, 어머니이고, 간호사이며, 시골 선생님인 그들은 아주 대단한 능력을 타고 난 것이 아니라, 글을 사랑하고 사람을 사랑했으며 여행을 좋아했던 평범한 우리 이웃들이다. 그저 쓰는 것이 좋았던 사람들이다.

작가 박혜선은 서문에서 밝혔듯이 멈추지 않고 꾸준히 글을 쓰는 작가의 이야기를 통해 무언가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것이 아니다. 그들 작가들의 문학세계를 들여다보는 것도 아니다. 그렇다고 삶의 모범으로 그들을 소개하는 것도 아니다. 글을 사랑하고 쓰는 것이 좋은 평범한 사람들이 주어진 삶을 살아가면서 작가가 되어 가는 과정 또한 여타의 사람들이 자신의 일을 갖게 되는 과정이랑 별반 다르지 않다.

우리는 유명인사나 스포츠스타, 과학자, 정치인들의 어린 시절이나 꿈에 대해서는 궁금해 한다. 그래서 다큐멘터리나 위인전 등을 보기도 한다. 그런데 그렇지 못한 사람들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한다. 특히 동시나 동화를 쓰는 사람에 대해서는 궁금하지만 알려진 바는 없다.
『그리고 행복한 작가가 되었습니다』는 어떤 의미에서는 그런 궁금증을 다소나마 해소해주는 책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고 위인전이나 영웅전, 다큐멘터리의 위대한 등장인물을 조명한 것은 아니다.
동시든 동화든 모두 사람들의 사는 이야기를 하고 있다. 독자 대상이 어린이라는 특수성을 포함하고 있다는 것 외에 차이점은 없다. 어떻게 작가가 되었습니까? 묻는 사람들이 많다. 작가라고 하면 아주 특별한 능력이 있다고 생각한다. 사실 작가들에게 똑같은 질문을 하면 대부분 심드렁한 반응을 보일게 뻔하다. 대답하기 아주 곤란한, 쉽지도 어렵지도 않은 질문일 뿐 아니라, 작가들 스스로도 대단한 능력을 타고 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기 때문이다.
『그리고 행복한 작가가 되었습니다』는 동화작가 이금이, 문영숙, 동시인 이묘신, 정진아, 한상순, 송명원 시인의 이야기를 풀어내고 있다. 작가이면서, 어머니이고, 간호사이며, 시골 선생님인 그들은 아주 대단한 능력을 타고 난 것이 아니라, 글을 사랑하고 사람을 사랑했으며 여행을 좋아했던 평범한 우리 이웃들이다. 그저 쓰는 것이 좋았던 사람들이다.

글도 그렇다. 쓰고자 달려드는 사람을 내치지 않는다. 쓰는 사람이 떠나지 않으면 평생 직장으로 이만한 게 없다. 퇴직을 강요하지도 않는다. 못 쓴다고 눈치를 주지도 않고 드문드문 쓰는지 마는지 게으름을 피워도 구박하지 않는다. 많이 썼다고 칭찬도 하지 않지만 그렇다고 평생을 끄적거려도 그냥 기다리고 지켜볼 뿐이다. 일할 수 있을 때까지, 일터를 내어주는 땅처럼 쓸 수 있을 때까지, 쓰고 싶을 때까지 업으로 삼으면 그뿐이다.
그러고 보면 시를 쓴다는 것, 글을 쓴다는 건 정년이 없어 참 좋은 직장이다. 가슴이 뛰는 순간까지, 그 일을 즐기며 살 수 있으니 참 괜찮은 일이다. 손가락 움직일 때까지, 아니 마지막 정신이 남아있을 때까지 쓰는 일을 놓지 않으면 되니 참 고마운 벗이다.
- 서문 중에서

작가 박혜선은 서문에서 밝혔듯이 멈추지 않고 꾸준히 글을 쓰는 작가의 이야기를 통해 무언가 강력한 메시지를 전달하려는 것이 아니다. 그들 작가들의 문학세계를 들여다보는 것도 아니다. 그렇다고 삶의 모범으로 그들을 소개하는 것도 아니다. 글을 사랑하고 쓰는 것이 좋은 평범한 사람들이 주어진 삶을 살아가면서 작가가 되어 가는 과정 또한 여타의 사람들이 자신의 일을 갖게 되는 과정이랑 별반 다르지 않다.
특별한 능력을 타고 났기 때문에 작가가 된 것이 아니라, 삶을 사랑하고 사람을 좋아하고, 결국 글을 좋아했기 때문이다. 초등학교 5학년 때 옆집 언니의 연애편지를 대신 써주면서 시의 맛과 의미를 알았던 이묘신 시인이나, 시골 학교에서 선생님으로 아이들과 지내면서 시인이 된 송명원 시인이나, 간호사의 바쁜 일상에서도 자신만의 세계관을 가지려 했던 한상순 시인이나, 여행을 좋아하고 사람을 좋아해서 그 흔적을 남기고 싶은 정진아 시인. 그리고 지독한 가난과 그 속에서 아버지의 부재, 몸이 불편한 어머니, 가장의 무게를 짊어진 오빠 등의 결핍사유 속에서도 배움의 소중함을 알게 되고 그것이 날개가 된 문영숙 작가, 한없이 부지런함으로 손에 땀띠가 날 정도로 글을 쓰는 이금이 작가의 모습은 어쩌면 지금을 열심히 살고 있는 우리 이웃의 누군가를 연상하게 한다.
하지만 그들은 힘들고 어려운 그리고 풀리지 않는 삶의 모습을 꾸준히 글로 써왔으며, 글쓰는 일을 결코 놓지 않았었다.
그래서 그들은 결국 행복한 작가가 되었다. 그런 작가의 모습을 『그리고 행복한 작가가 되었습니다』는 보여주고 있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Author Introduction

박혜선(지은이)

마음속에 찾아온 이야기들을 품었다가 동시로, 동화로 쓰고 있다. 그 일이 얼마나 즐거운지 알려 주고 싶어서 어린이들과 동시 공부를 하고 있다. 1992년 새벗문학상에 동시 「감자꽃」이, 2003년 푸른문학상에 단편동화 「그림자가 사는 집」이 당선되어 등단했다. 동화 『잠자는 숲속의 아이』 『옛날 옛날 우리 엄마가 살았습니다』 『그렇게 안 하고 싶습니다』, 동시집 『백수 삼촌을 부탁해요』 『위풍당당 박한별』 『전봇대는 혼자다』(공저) 등 많은 어린이책을 썼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Table of Contents

문영숙
참 열심히도 살아낸 삶, 참 치열하게도 그려낸 문학
작품 _ 찔레꽃
연보

송명원
느티나무 아래 상추 씻는 풍경
작품 _ 여름 방학 계획 외 2편
연보

이금이
한없이 게으른, 그러나 한없이 부지런한
작품 _ 임시 보호
연보

이묘신
L에게 보내는 러브레터
작품 _ 모퉁이 외 2편
연보

정진아
반전이 주는 재미, 그 끝은 아직 아무도 모른다
작품 _ 양달 외 2편
연보

한상순
나, 동시 안 썼으면 어쩔 뻔 했니
작품 _ 꽃씨의 멀리뛰기 외 2편
연보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New Arrivals Books in Related Fiel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