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etail View

Detail View

마케터의 사칙연산 : 마케팅을 밥벌이로 하는 이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전략의 기본기 (Loan 1 times)

Material type
단행본
Personal Author
전민우
Title Statement
마케터의 사칙연산 : 마케팅을 밥벌이로 하는 이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전략의 기본기 / 전민우 지음
Publication, Distribution, etc
부천 :   피톤치드,   2020  
Physical Medium
234 p. : 삽화 ; 19 cm
ISBN
9791186692554
Subject Added Entry-Topical Term
마케팅전략[마케팅戰略]
000 00000cam c2200205 c 4500
001 000046068274
005 20210226143623
007 ta
008 210215s2020 ggka 000c kor
020 ▼a 9791186692554 ▼g 03320
035 ▼a (KERIS)BIB000015700217
040 ▼a 222001 ▼c 222001 ▼d 211009
082 0 4 ▼a 658.8 ▼2 23
085 ▼a 658.8 ▼2 DDCK
090 ▼a 658.8 ▼b 2020z18
100 1 ▼a 전민우
245 1 0 ▼a 마케터의 사칙연산 : ▼b 마케팅을 밥벌이로 하는 이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전략의 기본기 / ▼d 전민우 지음
260 ▼a 부천 : ▼b 피톤치드, ▼c 2020
300 ▼a 234 p. : ▼b 삽화 ; ▼c 19 cm
650 8 ▼a 마케팅전략[마케팅戰略]

Holdings Information

No. Location Call Number Accession No. Availability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No. 1 Location Sejong Academic Information Center/Social Science/ Call Number 658.8 2020z18 Accession No. 151353148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C

Contents information

Book Introduction

‘모든 마케팅 상황에 척척 들어맞는 만능 공식이 존재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런 고민을 마케터라면 누구나 한 번쯤 해보았을 것이다. 이 고민에 대해 저자는 엄연히 마케터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사칙연산이 존재한다고 말한다.

수년간 현대자동차, SK텔레콤, 풀무원 등 국내 대기업들의 마케팅 전략과 전환율 프로젝트 실험을 담당해온 저자는 더하고 빼고 곱하고 나누는 단순한 도식을 통해 복잡한 온/오프라인 마케팅 전략의 얼개를 흥미진진하게 풀어낸다.

저자는 마케터들에게 이 시대가 종래의 ‘반사적 사고(reflexive thinking)’를 넘어 ‘반성적 사고(reflective thinking)’를 요구한다고 말한다. 『마케터의 사칙연산』은 관성에 의한 ‘반사적’ 사고방식을 극복하고 가장 기본으로 돌아가 마케팅 과정에서 더하고 빼고 곱하고 나눌 수 있는 부분들을 풍부한 사례와 함께 제시한다.

맥아리 없는 내 기획서가 단번에 확 바뀔 수 있는 마케팅의 정석
―마케터라면 반드시 알아야 할 마케팅 기획의 기본기를 귀띔해주는 책
―현장에서 검증된 이론만이 마케터에게 의미 있고 기업들에게 환영받는다
―마케팅 전략에 먹구름이 낀 이 시대의 모든 마케터들에게 권하는 마케팅 실전 솔루션


‘모든 마케팅 상황에 척척 들어맞는 만능 공식이 존재한다면 얼마나 좋을까?’ 이런 고민을 마케터라면 누구나 한 번쯤 해보았을 것이다. 이 고민에 대해 저자는 엄연히 마케터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사칙연산이 존재한다고 말한다. 수년간 현대자동차, SK텔레콤, 풀무원 등 국내 대기업들의 마케팅 전략과 전환율 프로젝트 실험을 담당해온 저자는 더하고 빼고 곱하고 나누는 단순한 도식을 통해 복잡한 온/오프라인 마케팅 전략의 얼개를 흥미진진하게 풀어낸다.

저자는 마케터들에게 이 시대가 종래의 ‘반사적 사고(reflexive thinking)’를 넘어 ‘반성적 사고(reflective thinking)’를 요구한다고 말한다. 『마케터의 사칙연산』은 관성에 의한 ‘반사적’ 사고방식을 극복하고 가장 기본으로 돌아가 마케팅 과정에서 더하고 빼고 곱하고 나눌 수 있는 부분들을 풍부한 사례와 함께 제시한다. 이 책은 데이터 분석에 뛰어든 마케터나 기획자가 구매로까지 이어지는 여정에서 차별화된 역량을 키워갈 수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반성적으로’ 궁리하고 있다. 오컴의 면도기로 밀어내기, 레드팀 불러내기, 지렛대 이용하기, 고객 세그먼트 더하기, 매뉴얼 공유하기 등 실제 현장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상황들을 소개하고 마케터가 가장 흔히 빠질 수 있는 함정들을 언급한다.

현재 전문 컨설팅 기업을 이끌고 있는 저자는 그간 구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브런치, 블로그 등 다양한 매체에 끼적거린 기록들 중에서 실제 마케팅 과정에서 검증하고 성과를 확인한 원칙들을 추려 한 권의 책으로 엮었다. 일상에서 루틴과 몰입이 왜 필요한지, 나눔은 일에서 어떠한 증식을 가져오는지를 저자의 경험을 토대로 소개한다. 막 업계에 발을 들여놓은 초보 마케터에서부터, 자신의 퍼포먼스에 자신이 없는 마케터, 프로젝트의 성과를 확인하고 싶은 팀장, 스스로 슬럼프에 빠졌다고 느끼는 담당 마케터, 심지어 업력이 수십 년 된 노장 마케터에 이르기까지 일독을 통해 적잖은 통찰력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사칙연산으로 풀어낸 마케팅 전략의 기본 원칙

―가장 기본이 되기에 가장 많이 놓치는 마케팅 전략의 기본기

부모들이 아이들에게 제일 먼저 가르치는 것이 숫자 계산이다. 아이가 자라 학교 갈 나이가 되면 더하기 빼기를 배우고, 더하기 빼기가 익숙해지면 이어 구구단과 나눗셈도 배운다. 산수를 잘하는 학생은 학교에서 우등생이라 불린다. 성인이 되면 대학에 진학하는 아들에게 부모는 계산기(컴퓨터)를 선물한다. 이처럼 사칙연산(四則演算)은 우리 인생의 가장 초창기부터 함께 해온다. 마케팅에도 사칙연산이 존재한다. 저자는 경제 경영이 복잡한 숫자와 통계를 다루는 학문처럼 보이지만 사실 따지고 보면 더하기 빼기가 기초이자 전부라고 말한다. 언뜻 현란해 보이는 경제 공식들과 다양한 수식이 동원된 경제 지표들도 모두 더하고 빼는 과정으로 수렴될 수 있다. 저자는 마케팅 최전선에서 여러 대기업 전략팀과 함께 숱한 마케팅 프로젝트와 퍼포먼스, 캠페인을 기획하고 추진해오면서 마케터가 반드시 알아야 할 사칙연산의 셈법을 깨닫게 되었다. 마케터의 필수 연산과정과 작업 로드맵은 숫자 뒤에 숨어 있는 사칙연산의 기본기로 확인된다고 말한다.

―결국 중요한 것은 사칙연산의 전환율 확인이다
이 책의 압권은 더하기 빼기 곱하기 나누기라는 단순한 가감승제의 원칙 아래 각기 일곱 가지 마케팅 포인트를 제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저자는 마케터가 가장 먼저 할 작업이 더하기가 아니라 빼기라고 말한다. 업무를 더하고, 기술을 더하고, 인원을 더하려고 하지 말고 불필요한 과정과 쓸데없는 고정관념, 관성적 사고방식을 먼저 버려야 한다. 마케터는 증식과 효율만을 골몰하는 이들이 아니다. 곱하기로 두뇌 풀가동을 실천했다면, 나누기를 통해 일의 결과물을 공유해야 한다. 무분별한 경쟁에 매몰되어 나누기를 주저하는 마케터는 독불장군이 되기 쉽다. 불필요한 곱하기는 협업과 연대, 관계와 소통이 절대적인 마케터의 기획 업무에 독이 된다. 저자는 자칫 딱딱해지기 쉬운 마케팅의 내용들을 직접 겪은 성공과 실패 사례들을 제시하며 쉽게 설명한다.

―변화 없는 단조로운 기획서를 확 뒤집어 놓으려면 기본으로 돌아가라
본 책은 한 마케터가 5년 동안 꾸준히 반복해온 작은 습관들의 실천기라고 할 수 있다. 아이디어를 어디서 얻는지, 성공하는 기획서는 어떻게 완성되는지, 팀원들과의 소통은 어떻게 이뤄지는지 직접 현장에서 경험하고 깨달은 원칙들을 담고 있다. 그래서 무언가 전략을 더하기에 앞서 불필요한 과정과 업무를 빼는 것에서부터 프로젝트가 출발해야 하는 이유, 마케팅 업무에 하등 도움도 될 것 같지 않은 산책과 명상을 아침의 루틴으로 삼은 이유, 부진한 실적과 형편없는 퍼포먼스로 이르러온 슬럼프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하는 저자의 조언이 훨씬 더 사실감 있게 다가온다. 마케팅의 완성은 정보를 공유하고, 이익을 배분하고, 결과를 나누는 데에 있다는 저자의 신념은 오늘도 그를 움직이는 동력이 되고 있다. 밋밋하고 싱거운 기획서를 확 바꾸고 싶다면 사칙연산의 기본으로 돌아가자(Back to Basic)!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Author Introduction

전민우(지은이)

대한민국 마케팅 리더이자 오피노의 정신적 맹주 기획자이자 마케터로 평생 밥벌어먹고 살고 싶어 하는 야전사령관 그의 이름은 ‘온전하고 빠르게 누군가를 돕는다.’는 뜻이라고 한다. 그래서일까, 그는 어려서부터 누군가를 돕는 데 비범한 보람을 느꼈다고 한다. 공깃돌 놀이하는 친구에게 최적의 무게중심을 찾아 주고, 영어에 낙제한 친구에게 초절정 빈출단어장을 만들어주기도 했다. 이처럼 문제를 안고 씨름하는 사람들을 돕고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흥미와 감동을 느끼다보니 어느새 마케터가 되었다. 2016년, 20여 명의 직원을 둔 마케팅 전문 컨설팅기업 오피노를 설립하고 숨통이 막힌 기업의 기획을 풀어주고 활로가 닫힌 회사의 마케팅 프로젝트를 세워주며 남을 돕는 무한한 즐거움을 이어가고 있다. 지금까지 컨버스, 닥터마틴, SKT, 현대자동차, 시선, 발란, 다노, 티-스테이션, 앤아더스토리즈, 바디샵, LVMH, 로레알, 데싱디바, 젤라또랩, 꾸까, 다다스튜디오, 풀무원 등 국내외 유수 기업들의 마케팅 퍼포먼스를 도왔다. 기업체 강연과 세미나를 진행하며 『프리랜서 시대가 온다』와 『페이스북 퍼포먼스 마케팅』을 공저했다. 현재 이-커머스몰의 디지털 광고 매체를 운영하고, 광고 콘텐츠 기획 및 제작, 그로스해킹 실험을 진두지휘하고 있다. 가르치는 것에서 오는 교학상장의 보람으로 글로벌 코스메틱 브랜드 인하스의 마케터 교육도 담당하고 있다. 이-메일: chris.jeon@opinno.co.kr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Table of Contents

들어가는 글
추천사

1부 빼기
불필요한 시장을 제거하라
최소한의 가설 검증을 위한 전략만 실행하라
구구절절 이야기하지 말라
마케팅 초기에는 비판을 자제하라
실행까지의 기간을 줄여라
고객이 느끼는 고통을 줄여라
고객의 이동 경로를 줄여라

2부 더하기
성공 방정식을 다른 제품(서비스)에 더하라
성공한 고객군과 유사한 고객 세그먼트를 더하라
더 잦은 소통을 통해 신뢰를 더하라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채널을 더하라
시스템으로 모든 일의 진행을 구조화하라
고객의 삶을 더 윤택하게 만드는 혜택을 더하라
일을 함께 할 수 있는 동료를 더하라

3부 곱하기
몰입의 공유를 통해 ‘자신’의 효율을 높여라
시스템을 이용해 업무를 자동화하라
무조건적인 비판을 통해 개선에 속도를 배가하라
매뉴얼로 업무 프로세스 효율을 배가하라
고객 소통에 필요한 콘텐츠 효율을 배가하라
전환 효율성을 높여라
고객 소문으로 효율을 높여라

4부 나누기
인생을 더 길게 보며 ‘지금’ 나누라
자신의 노하우를 나누라
선후배를 도와주라
에너지를 나누라
고객 성공 사례를 나누라
다른 시장의 문제를 해결하라
지구 반대편의 친구를 도와주라

나가는 글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New Arrivals Books in Related Fields

Garrison, Ray H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