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etail View

Detail View

TED 프레젠테이션 : 세계가 감동하는 TED, 12가지 비밀 / 사례 개정판 [실은 2판]

TED 프레젠테이션 : 세계가 감동하는 TED, 12가지 비밀 / 사례 개정판 [실은 2판] (Loan 1 times)

Material type
단행본
Personal Author
Donovan, Jereme 윤지현, 해제 김지향, 역
Title Statement
TED 프레젠테이션 : 세계가 감동하는 TED, 12가지 비밀 / 제레미 도노반 지음 ; 윤지현 해제 ; 김지향 옮김
판사항
사례 개정판 [실은 2판]
Publication, Distribution, etc
서울 :   인사이트앤뷰,   2020  
Physical Medium
238 p. ; 21 cm
Varied Title
How to deliver a TED talk
ISBN
9791185785400
General Note
TED는 '기술·엔터테인먼트·디자인(technology·entertainment·design)'의 약어임  
000 00000cam c2200205 c 4500
001 000046048910
005 20201012115324
007 ta
008 200923s2020 ulk 000c kor
020 ▼a 9791185785400 ▼g 13320
035 ▼a (KERIS)BIB000015627952
040 ▼a 247023 ▼c 247023 ▼d 211009
041 1 ▼a kor ▼h eng
082 0 4 ▼a 658.452 ▼2 23
085 ▼a 658.452 ▼2 DDCK
090 ▼a 658.452 ▼b 2020z5
100 1 ▼a Donovan, Jereme
245 1 0 ▼a TED 프레젠테이션 : ▼b 세계가 감동하는 TED, 12가지 비밀 / ▼d 제레미 도노반 지음 ; ▼e 윤지현 해제 ; ▼e 김지향 옮김
246 1 9 ▼a How to deliver a TED talk
250 ▼a 사례 개정판 [실은 2판]
260 ▼a 서울 : ▼b 인사이트앤뷰, ▼c 2020
300 ▼a 238 p. ; ▼c 21 cm
500 ▼a TED는 '기술·엔터테인먼트·디자인(technology·entertainment·design)'의 약어임
546 ▼a 영어로 된 원저작을 한국어로 번역
700 1 ▼a 윤지현, ▼e 해제
700 1 ▼a 김지향, ▼e
900 1 0 ▼a 도노반, 제레미, ▼e

Holdings Information

No. Location Call Number Accession No. Availability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No. 1 Location Sejong Academic Information Center/Social Science/ Call Number 658.452 2020z5 Accession No. 151351184 Availability In loan Due Date 2021-09-27 Make a Reservation Available for Reserve R Service

Contents information

Book Introduction

TED는 기술(Technology).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디자인(Design) 분야를 주제로 프레젠테이션을 개최하는 미국의 비영리 재단이다. 프레젠테이션의 목적은 '가치 있는 아이디어를 널리 확산시키는 것'이다. TED가 추진하는 프로그램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두 가지는 세계 최고 수준의 콘퍼런스와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공개하는 프레젠테이션 영상 서비스다. 특히 TED의 영상 서비스는 전 세계 언어로 번역되어 인터넷은 물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도 서비스된다.

TED 프레젠테이션을 즐겨보는 독자라면 누구나 TED를 처음 접했을 때의 흥분과 설렘을 생생하게 기억할 것이다. ‘18분 안에 다른 사람들을 감동시키는 프레젠테이션!’ TED의 미션은 이처럼 가치 있는 아이디어를 세상 곳곳에 퍼뜨려 많은 사람과 공유하는 것이다. TED의 미션만큼이나 TED의 연사들 또한 한 번도 우리를 실망시키지 않았다.

켄 로빈슨, 질 볼트 테일러, 빌 게이츠, 엘리자베스 길버트, 마이클 샌델, 제인 구달을 비롯한 수천 명의 연사는 강렬한 콘텐츠, 멋지고도 감동적인 프레젠테이션으로 전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리고 지금도 전 세계 수억 명의 사람을 감동시키고 있다.

“TED는 어떻게 세계를 감동시키고 있나?”

“평범한 사람과 평범한 기업은 자신이 ‘무엇’을 하는지, ‘무엇’을 만드는지를 먼저 얘기하고, 나중에서야 그것을 ‘왜’, ‘어떻게’ 해냈는지를 이야기합니다. 그러나 다른 사람에게 영감을 주는 리더와 놀라운 성과를 올리는 기업은 자신들이 그 일을 ‘왜’ 하는지를 먼저 말합니다. 이들에게 ‘무엇’을 하는지, ‘무엇’을 만드는지는 그리 중요하지 않습니다.”
- 사이먼 시넥(Simon Sinek)의 ‘신념을 전염시켜라’ 중에서

“우리의 운명을 만드는 것은 바로 우리이고…… 이 순간 아버지가 우리에게 이해시키려 한 세 가지 규칙이 기억나는군요. 징징대지 마라, 불평하지 마라, 핑계 대지 마라. 밖에서 무슨 일을 하든지 너의 능력을 최선을 다해 사용하라. 아무도 그 이상은 할 수 없다.”
- 존 우든(John Wooden)의 ‘승리와 성공의 차이’ 중에서

“언택트 시대, 프레젠테이션은 더욱 중요해졌다!”

코로나19로 모든 것이 멈춰섰다. 학교조차 멈춰선 듯하지만, 온라인 세계는 더욱 정밀하게 오프라인을 대체해가며 그 중요성을 키워가고 있다. 오프라인 강의 대부분도 줌(Zoom)과 같은 화상회의 소프트웨어를 활용하는 강의로 변신하고 있다. 그러나 강사와 수강생의 물리적 거리는 심리적 거리를 만들어 강의 효과를 반감시키고 있다. 이는 프레젠테이션 능력에 대한 역설로 작용한다. 잘 준비되고 잘 숙달되지 못한 강의는 살아남을 수 없다는 의미이다.

수강생과의 교감이 대부분 사라진 강의는 강사에게 더욱 높은 자질과 훈련과 준비를 요구한다. 이는 비단 강의에서만이 아니다. 회의, 면접, 상담에서도 프레젠테이션은 모든 것의 운명을 좌우할 강력한 무기가 되었다. 은 프레젠테이션을 해야 하는 모든 이들에게 가장 핵심적인 12가지 메시지를 전한다. 시작부터 수강생을 사로잡는 메시지 개발, 전략의 수립, 스토리의 구성 등 언택트 시대에 청중과 교감하는 프레젠테이션을 익혀라.

“TED, 세상과 소통하고 지혜를 나눈다.”

‘18분 안에 다른 사람들을 감동시키는 프레젠테이션, TED!’
TED는 기술(Technology)?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디자인(Design) 분야를 주제로 프레젠테이션을 개최하는 미국의 비영리 재단이다. 프레젠테이션의 목적은 '가치 있는 아이디어를 널리 확산시키는 것'이다. TED가 추진하는 프로그램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두 가지는 세계 최고 수준의 콘퍼런스와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공개하는 프레젠테이션 영상 서비스다. 특히 TED의 영상 서비스는 전 세계 언어로 번역되어 인터넷은 물론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으로도 서비스된다.

TED 프레젠테이션을 즐겨보는 독자라면 누구나 TED를 처음 접했을 때의 흥분과 설렘을 생생하게 기억할 것이다. ‘18분 안에 다른 사람들을 감동시키는 프레젠테이션!’ TED의 미션은 이처럼 가치 있는 아이디어를 세상 곳곳에 퍼뜨려 많은 사람과 공유하는 것이다. 켄 로빈슨(Ken Robinson), 질 볼트 테일러(Jill Bolte Taylor), 빌 게이츠(Bill Gates), 엘리자베스 길버트(Elizabeth Gilbert), 마이클 샌델(Michael Sandel), 제인 구달(Jane Goodall)을 비롯한 수천 명의 연사는 강렬한 콘텐츠, 멋지고도 감동적인 프레젠테이션으로 전 세계인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그리고 지금도 전 세계 수억 명의 사람을 감동시키고 있다.

“TED의 연사들은 누구이며, 무엇을 말하는가?”

TED 프레젠테이션의 독자는 무대를 빛내는 연사들이 두 가지 유형으로 구분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첫 번째 유형은 대단한 일을 하고 있거나 탁월한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고, 두 번째 유형은 평범하지만, 자신이 경험한 놀랄 만한 스토리를 다른 사람과 공유하는 사람들이다.

프라나브 미스트리(Pranav Mistry), 데이비드 갈로(David Gallo)와 같은 연사들이 첫 번째 유형에 속한다. 해양생물학자인 데이비드 갈로는 해저 심연에 서식하는 수천 종의 신기한 바다 생물을 직접 보여주며 청중을 환상의 바다 세계로 초대했다. MIT 미디어랩의 천재, 프라나브 미스트리는 미래의 물질세계에서 우리가 데이터와 어떻게 상호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하는지를 시연해 보였다. 그가 소개한 식스센스 기술(Sixthsense Technology)은 입을 수 있는 카메라와 프로젝터로 구성되어 있고, 스마트폰과도 연결되어 있어 손바닥에 제어장치를 끼우면 허공뿐 아니라 모든 종류의 공간에서 인터넷을 자유자재로 이용할 수 있다.

탁월한 재능을 가진 사람도 TED 무대에 설 수 있다. 이런 재능을 가진 TED 연사로는 수학 마술을 소개한 아서 벤자민(Arthur Benjamin)과 우쿨렐레(Ukulele)를 가지고 퀸(Queen)의 보헤미안 랩소디를 멋지게 연주해 청중의 넋을 빼놓은 제이크 시마부크로(Jake Shimabukuro)를 꼽을 수 있다. 제이크 시마부크로의 짧은 공연을 보기 전까지, 불과 4개의 줄이 달린 어린이용 기타처럼 생긴 자그마한 악기로 그렇게 멋진 곡을 연주할 수 있으리라고 상상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그렇다면 이들이 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것은 청중들을 감동시키고, 생각을 바꾸고, 행동으로 변화를 만드는 일이다. 이들은 전 세계가 직면한 공통의 문제, 알지 못하는 미지의 세계에 대한 소개, 간과하고 외면하는 세계의 여러 가지 문제, 인류가 추구해야 할 공통의 가치에 대한 우리의 사고에 문제를 제기하는 일이다. 이것이 그렇게 간단한 문제일까? 그리고 18분이라는 시간 동안 변화를 만들 수 있는 일인가? 하지만 실제로 TED는 인류의 머릿속, 아니 가슴속에 엄청난 변화의 물결을 만들어냈다. 이것은 정확하게 말하면 ‘TED 프레젠테이션’이 만들어낸 일이다. 이 책은 바로 이들의 프레젠테이션을 다룬다.

“TED 프레젠테이션은 어떻게 다른가?”

프레젠테이션을 다룬 책은 수도 없이 많다. 심지어는 TED 프레젠테이션을 다룬 책도 있다. 그러나 이 책은 TEDx 조직원이자 토스트마스터스 인터내셔널(ToastMasters International) 위원인 저자 제레미 도노반이 실제 TED 강연의 대부분을 직접 분석하여 다루고 있다. 이 책의 차례를 먼저 보고 한 챕터를 읽어 보라. 18분 안에 청중을 설득하여 행동으로 나서게 해야 하는 TED 연사들의 프레젠테이션처럼 명징하고 깔끔하게 핵심이 파악될 것이다.

프레젠테이션 소재를 찾는 방법, 자신에 대한 소개와 청중을 대하는 방법, 핵심 캐치프레이즈를 정하고 그것을 청중들이 기억하도록 만드는 방법, 심지어는 유머를 어떻게 활용하고, 프레젠테이션 자료를 어떻게 구성해야 하는지도 다룬다. 무엇보다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구조화하고 청중과 함께 호흡해 나가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는 것이 이 책이다.

저자가 다루지 못한 사례 해설과 한국적 특수성에 대해서는 아나운서 윤지현의 친절한 해제가 덧붙여져 좀 더 많은 사례연구가 있어야 하는 분들에게 좋은 지침서가 될 것이다.


아이들의 창의력이 가장 큰 희망이라는 것을 주장한 켄 로빈슨(Ken Robbinson)은 미국의 저명한 의학자였던 조너스 솔크(Jonas Salk)의 말을 결론에 인용하면서 그의 강연에 화룡점정(?龍點睛)을 만들었다. “세상에서 곤충이 사라지면 50년 내 모든 생명체가 전멸하고, 인간이 사라지면 50년 내 모든 생명체가 번성할 것이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Author Introduction

제레미 도노반(지은이)

코넬대학에서 전기공학을 전공했으며, 시카고대학교 경영대학원에서 MBA를 마친 후, 계량경제 및 통계학(Econometrics & Statistics)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글로벌 리서치 전문회사 가트너(Gartner)의 마케팅 담당 부회장을 지낸 그는 차세대 유니콘 기업으로 성장하는 세일즈로프트(SalesLoft)의 마케팅 최고책임자이다. 그는 TEDx의 리더로 활동하고 있으며, 국제 스피치 리더십 비영리단체인 토스트마스터즈 인터내셔널(ToastMasters International)의 위원이기도 하다. 프레젠테이션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가로서 TED 강연을 분석한 본 도서 은 이미 전 세계인의 프레젠테이션 지침서가 되었다.

김지향(옮긴이)

국민대학교 중어중문학과를 졸업했다. 세계적인 테크놀로지 미디어 전문그룹 미 IDG가 발행한 컴퓨터월드지 한국판 '하이테크정보' 기자, (주)엠에이컴 이사로 재직한 바 있다. 2004년 문화 관광 콘텐츠 개발 및 마케팅 홍보 컨설팅 전문기업 (주)퓨어커뮤니케이션즈를 설립, 현재 대표이사로 재직 중이다. IT 전문 번역가로도 활동하고 있다.

윤지현(해제)

제레미 도노반의 12가지 프레젠테이션 아이디어를 독자들이 선명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세계 최고의 TED 프레젠테이션을 선정, 집중 분석해 해제를 썼다. 연세대학교에서 국제학을 전공하고 홍보대사를 지낸 그녀는 삼성그룹 기자단으로 외신 기자 영어 인터뷰를 전담한 특별한 이력이 있다. 뉴욕에서 세계적인 관심 속에 이루어지는 갤럭시 언팩 행사를 생중계하기도 했으며, 영어 스피치 강사와 아나운서로도 활동하고 있다. 현재 파이낸셜뉴스미디어그룹 에프앤이노에듀의 <책 듣는 10분>을 진행하는 그녀는 ‘북캐스트(Bookcast)’를 통해 유튜브에서 만날 수 있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Table of Contents

(프롤로그) 당신의 아이디어를 퍼뜨려라

[Part I] 콘텐츠, 스토리, 스토리의 구성
Rule 01. 깊은 자기 성찰에서 시작하라
(TED Tips) 나만의 주제를 발굴하라
Rule 02. 명쾌한 핵심 메시지를 개발하라
(TED Tips) 캐치프레이즈로 청중을 사로잡아라
Rule 03. 프로필도 메시지에 연결하라
(TED Tips) 나의 첫인상은 소개에서 시작된다
Rule 04. 오프닝이 분위기를 지배한다
(TED Tips) 기억에 남을 오프닝을 준비하라
Rule 05. 스토리의 프레임을 설계하라
(TED Tips) 감성적 스토리에 구성을 더하라
Rule 06. 결론은 청중을 설득할 마지막 기회다
(TED Tips) 클로징에 핵심 메시지를 담아라
Rule 07. 스토리는 청중과의 여행지도이다
(TED Tips) 스토리텔링으로 진실을 전하라

[PART II] 멋진 발표자료, 훌륭한 프레젠테이션
Rule 08. 열정적인 스토리텔러가 되라
(TED Tips) 콘텐츠를 빚는 모든 요소를 점검하라
Rule 09. 스토리에 유머를 녹여라
(TED Tips) 유머로 자신만의 강연코드를 만들라
Rule 10. 표정과 제스처로 스토리를 빛내라
(TED Tips) 몸으로 강연에 빛을 더하라
Rule 11. 발표자료는 간결할수록 좋다
(TED Tips) 자료의 사용은 효과로 결정하라
Rule 12. 연습만이 최고를 만든다
(TED Tips) 연습하고 준비하고 또 연습하라

(에필로그) 실전에 뛰어들라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New Arrivals Books in Related Fields

Robbins, Stephen P.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