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상세정보

상세정보

올해 당신은 소설 쓴다 : 소설 한 편을 완성하는 글쓰기 기본 도구 : 글쓰기 원칙부터 작가의 태도까지 (1회 대출)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Mosley, Walter 이은정, 역
서명 / 저자사항
올해 당신은 소설 쓴다 : 소설 한 편을 완성하는 글쓰기 기본 도구 : 글쓰기 원칙부터 작가의 태도까지 / 월터 모슬리 지음, 이은정 옮김
발행사항
서울 :   더고북스,   2020  
형태사항
175 p. ; 19cm
원표제
This year you write your novel
ISBN
9791196713508
000 00000cam c2200205 c 4500
001 000046048887
005 20201012114703
007 ta
008 200923s2020 ulk 000c kor
020 ▼a 9791196713508 ▼g 03800
035 ▼a (KERIS)BIB000015631612
040 ▼a 244009 ▼c 244009 ▼d 211009
041 1 ▼a kor ▼h eng
082 0 4 ▼a 808.3 ▼2 23
085 ▼a 808.3 ▼2 DDCK
090 ▼a 808.3 ▼b 2020z2
100 1 ▼a Mosley, Walter
245 1 0 ▼a 올해 당신은 소설 쓴다 : ▼b 소설 한 편을 완성하는 글쓰기 기본 도구 : ▼b 글쓰기 원칙부터 작가의 태도까지 / ▼d 월터 모슬리 지음, ▼e 이은정 옮김
246 1 9 ▼a This year you write your novel
260 ▼a 서울 : ▼b 더고북스, ▼c 2020
300 ▼a 175 p. ; ▼c 19cm
546 ▼a 영어로 된 원저작을 한국어로 번역
700 1 ▼a 이은정, ▼e
900 1 0 ▼a 모슬리, 월터, ▼e

소장정보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세종학술정보원/인문자료실2/ 청구기호 808.3 2020z2 등록번호 151351154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C

컨텐츠정보

책소개

미국의 소설가 월터 모슬리의 소설 작법 가이드. ‘1년’이라는 기간 내에 ‘제대로 된 소설’ 한 편을 완성하는 것이다. 아무렇게나 늘어놓은 이야기가 아니라 인물, 스토리, 플롯, 묘사, 비유, 대화 등 소설의 구성요소를 제대로 갖춘 작품을 써내는 원칙과 요령이 담겨 있다.

빌 클린턴 대통령이 가장 좋아하는 소설가이자 미국미스터리작가협회 그랜드 마스터 상, 에드거 상, 오헨리 상 등 주요 문학상을 여럿 수상한 저자가 쓴 충실한 가이드를 따라 ‘나도 소설 한 편’이라는 꿈을 실현해보자.

** 미국미스터리작가협회 그랜드 마스터 상, 오헨리 상, 에드거 상 수상작가가 안내하는 소설 쓰기의 세계
** 34년 동안 하루도 빠뜨리지 않고 매일 3시간씩 글을 써온 소설가가 공개하는 소설 쓰기의 원칙과 요령
** 소설가의 제1원칙은 “매일 쓴다”
** 1년 안에 소설 한 편을 써내기 위해 매진하는 예비작가를 위한 책

소설의 요소부터 작가가 갖춰야 할 일상의 습관까지
소설 한 편을 완성하기 위한 기본 도구들

‘소설 한 편 써보고 싶다’, ‘내가 지어낸 이야기를 소설로 표현하고 싶다’, ‘나도 글 쓰는 작가의 삶을 살고 싶다’……
나이와 성별을 불문하고 사람들은 소설 쓰기에 열광한다. 그것은 언젠가 한번 해보고 싶은 호기심이기도 하고, 살면서 꼭 실현해보고 싶은 소망이기도 하며, 어떤 이에게는 인생을 걸고 해내고 싶은 열망이기도 하다. 소설 쓰기라는 작업을 현실로 이루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미국의 소설가 월터 모슬리는 이런 사람들을 위해 소설 작법 가이드를 썼다. 《올해 당신은 소설 쓴다》라는 제목만큼 목표가 뚜렷하다. ‘1년’이라는 기간 내에 ‘제대로 된 소설’ 한 편을 완성하는 것이다. 이 책에는 아무렇게나 늘어놓은 이야기가 아니라 인물, 스토리, 플롯, 묘사, 비유, 대화 등 소설의 구성요소를 제대로 갖춘 작품을 써내는 원칙과 요령이 담겨 있다.
빌 클린턴 대통령이 가장 좋아하는 소설가이자 미국미스터리작가협회 그랜드 마스터 상, 에드거 상, 오헨리 상 등 주요 문학상을 여럿 수상한 저자가 쓴 충실한 가이드를 따라 ‘나도 소설 한 편’이라는 꿈을 실현해보자.


1년 안에 소설 한 편 써내기
정말 가능할까?

“사람들이 흔히 생각하는 것과 달리, 소설 쓰기는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 말이나 몸짓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사람은 작가라고 할 수 있다. 회사원, 엄마, 상담사, 선생님, 혹은 사람들을 모아놓고 얘기하기 좋아하는 사람은 예비 작가와 다름없다.” (4쪽)

책 읽기를 좋아하고 글쓰기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나도 소설을 한번 써보고 싶다’라는 막연한 ‘로망’을 가져보았을 것이다. 누구에게든 소설을 쓴다는 일은 만만하거나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아련한 꿈을 현실화하지 못하는 이유도 ‘소설 쓰기’라는 목표가 뿜어내는 보이지 않는 부담감 때문일 것이다.
그러나 이 책의 저자 월터 모슬리는 “소설 쓰기는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다”라고 단정한다. 말과 몸짓을 섞어 다른 사람과 의사소통을 하며 사람들 모아놓고 얘기하기 좋아하는 사람은 타고난 이야기꾼이며 이미 소설가라는 것이다. 그런 천부적인 재능을 창의적으로, 체계적으로 글로 표현하기만 하면 된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대로 꾸준히 실천하면 누구든지 초고 상태의 짧은 소설(180~200쪽) 한 편을 완성할 수 있다. 1년이라는 제한된 시간 안에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작가에게 필요한 기본 원칙과 태도를 소개하고, 소설의 요소를 자세히 해설한다. 그런 뒤에 시작, 중간, 끝을 거쳐 퇴고와 수정을 마치고 소설을 완성하는 과정을 모두 연습할 수 있다.
책 속에 나오는 소설 인용문은 해설을 위해 저자가 새로 만들어낸 이야기다. 스토리와 플롯, 인물의 성격 발전, 대화 쓰기 등 주요 부분에서는 저자가 실제로 작품을 쓰는 방식과 요령을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다.
무엇보다 독자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다. 이 작고 짧은 책은 막연한 꿈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작은 출발점이 될 것이다.


작가가 꼭 갖추어야 할 기본 원칙은 무엇일까?
제1원칙은 ‘매일 쓴다’

저자가 안내하는 ‘작가에게 필요한 기본 원칙’은 간단하고도 강력하다.
첫 번째 원칙은 ‘매일 쓴다’다. 소설은 매일 쓰는 것이다. 시간을 정해놓고 자리에 앉아 오직 쓰기에만 집중하라고 저자는 강조한다. 게다가 쓰기로 정한 기간은 1년이다. 매일 쓰지 않고는 시간이 모자랄지도 모른다.
두 번째 원칙은 ‘가리지 않고 거침없이 쓴다’다. 자기 통제, 작가 내부의 검열관, 죄책감처럼 글쓰기를 방해하는 감정 등 제한과 한계를 두지 말고 가슴속에서 뿜어나오는 문장을 그대로 적어야 한다.
세 번째 원칙은 ‘미루지 않고 딴짓하지 않고 뒤를 막아놓고 쓴다’다. 글을 쓰는 데 지장을 주는 모든 것을 치워놓아야 한다. 미루려는 마음, 신경을 흩트리는 장애물을 과감히 떨쳐내야 하고 필요하면 장소를 바꿔서라도 글쓰기에만 집중해야 한다.
마지막 원칙은 ‘항로 유지하기’다. 글쓰기를 통해 도착하려는 목적지를 잘 설정하고 그곳을 향해 흔들림 없이 나아가야 한다.
이 네 가지 원칙이 꼭 예비 작가만을 위한 것일까? 딱 1년만 소설을 쓴다고 해도 소설을 쓰고 있는 사람은 소설가다. 어떤 글을 쓰든 모든 작가가 가슴에 품어야 할 조언일 것이다.


자기만의 소설을 한 편 써냈다는 성취감
그것을 위해 오늘도 쉬지 않고 써라

월터 모슬리는 처음 글을 쓴 이래로 34년간 글을 썼다. 그는 ‘매일 쓴다’는 원칙을 하루도 빠짐없이 실천했으며 지금도 매일 3시간씩 소설을 쓴다. 그 결과 지금까지 50권이 넘는 작품을 발표했다. 미국미스터리작가협회 그랜드 마스터 상, 오헨리 상, 에드거 상 등 저명한 문학상을 여럿 받았다. 이 책에는 그가 평생 소설을 쓰면서 터득한 글쓰기의 요령이 모두 담겨 있다.

이 책은 초보 작가나 예비 소설가만을 위한 안내서는 아니다. 처음 글을 쓰는 사람, 쓰고 싶은 이야기는 많은데 아무것도 써지지 않는다는 사람, 시작은 했는데 더 나아가지 않는 사람, 잘 써가다가 중간에 막힌 사람, 거의 끝까지 왔는데 어떻게 마무리해야 할지 감이 안 오는 사람, 소설을 써본 적 있고 몇 편 완성하기도 했지만 한 단계 더 나아가고 싶은 사람 등 어느 단계에 있든 충분히 도움이 될 내용으로 가득하다.

“이 책에서 안내하는 길을 잘 따라오면, 부와 명성을 보장하지는 못해도 당신만의 소설 한 편을 써냈다는 성취감은 맛보게 될 것이다. 그 이후로는 뭐든지 쓸 수 있다.” (6쪽)

정말 1년 안에 그럴듯한 소설 한 편을 써낼 수 있을까? 그것은 이 책을 얼마나 성실히 따라가느냐에 달려 있다. 이 책을 펼쳐든 사람은 분명 책상 앞으로 달려가 자신만의 소설을 쓰기 시작할 것이다.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월터 모슬리(지은이)

미국의 소설가. 1952년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에서 태어났다. 34세부터 글을 쓰기 시작하여 지금까지 매일 글을 쓴다. 대표작 《푸른 드레스를 입은 악마 Devil in a Blue Dress》를 비롯해 ‘이지 롤린스Easy Rawlins’ 미스터리 시리즈로 유명하다. 장편소설, 단편소설, 과학소설, 정치평론, 청소년 소설, 논픽션, 희곡, 각본, 그래픽노블 등 다양한 글을 썼다. 그가 쓴 소설은 영화, TV드라마, 연극 등으로 소개되었고 23개 언어로 번역되었다. 미국미스터리작가협회 그랜드 마스터 상, 에드거 상, 오헨리 상, 애니스필드-울프 상, 그래미상, PEN 아메리카 평생공로상 등을 수상했다. 2013년 뉴욕주 작가 명예의 전당에 헌액되었다. 뉴욕시에 살고, 매일 3시간씩 글을 쓰고, 거의 매년 소설을 출간한다. 공식 웹사이트 waltermosley.com

이은정(옮긴이)

숙명여대 대학원 영어영문학과 박사 졸업. 번역과정에서 작가와의 호흡을 가장 중요시하는 번역자이자 문화번역과 문학번역사에 관심이 많은 번역연구자다. 올바른 번역 풍토 정착을 위해 학자들과 번역학 전공자들이 뜻을 모아 세운 CR번역연구소 연구원으로 오래 활동했다. 공역으로 《레프트 비하인드: 남겨진 사람들》, 《환난의 군대》, 《아마겟돈》 등을 출간했다.

정보제공 : Aladin

목차

머리말 : 올해 소설을 한 편 쓰고 싶다면

1장 작가에게 필요한 기본 원칙

매일 쓴다
가리지 않고 거침없이 쓴다
미루지 않고 딴짓하지 않고 뒤를 막아놓고 쓴다
항로를 유지한다

2장 소설의 요소

서술의 목소리
-1인칭 서술
-3인칭 서술
-전지적 서술자
-서술의 목소리 중 어느 것을 택할 것인가

보여주기와 말하기
-감각
-감정
-소설 속 평범한 일상
-은유와 직유
-보여주기와 말하기에서 중요한 점
인물과 그 인물의 성장
스토리와 플롯
-스토리
-직관 대 구조
-관심 끌기
-플롯
-스토리와 플롯은 한몸이다
소설 쓰기에서 시의 활용

3장 소설 쓰기의 과정

여행의 시작
첫 단어
소설의 중간
자료 조사

4장 퇴고와 교정

첫 번째 초고
두 번째 초고
계속되는 초고 작업
퇴고의 요소
-인물과 스토리와 주제와 플롯을 결합하기
반복
묘사와 압축
대화
밋밋한 표현
음악
퇴고는 언제까지 해야 할까

5장 그 밖에 알아야 할 것들

장르
심미성
글쓰기 워크숍
소설 출판하기
마지막 당부

찾아보기


정보제공 : Aladin

관련분야 신착자료

Fujishin, Randy (2022)
서종훈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