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상세정보

상세정보

(교육쟁점으로 풀어쓴) 교육학개론

(교육쟁점으로 풀어쓴) 교육학개론 (6회 대출)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황규호, 黃圭浩, 1958-, 저 한유경, 韓裕京, 1958-, 저 김안나, 金安拏, 1964-, 저 서경혜, 徐炅惠, 1968-, 저 김남희, 저 오인수, 吳仁秀, 1971-, 저 정제영, 鄭濟永, 저 이선복, 李宣馥, 저 조경원, 趙京媛, 1954-, 저 김경희, 저
서명 / 저자사항
(교육쟁점으로 풀어쓴) 교육학개론 = Introduction to education / 황규호 [외]지음
발행사항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2020  
형태사항
407 p. ; 23 cm
ISBN
9791158903794
일반주기
공저자: 한유경, 김안나, 서경혜, 김남희, 오인수, 정제영, 이선복, 조경원, 김경희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수록
000 00000cam c2200205 c 4500
001 000046041141
005 20200813115548
007 ta
008 200812s2020 ulk b AR 001c kor
020 ▼a 9791158903794 ▼g 93370
035 ▼a (KERIS)BIB000015641010
040 ▼a 211048 ▼c 211048 ▼d 211009
082 0 4 ▼a 370 ▼2 23
085 ▼a 370 ▼2 DDCK
090 ▼a 370 ▼b 2020z1
245 2 0 ▼a (교육쟁점으로 풀어쓴) 교육학개론 = ▼x Introduction to education / ▼d 황규호 [외]지음
260 ▼a 서울 : ▼b 이화여자대학교출판문화원, ▼c 2020
300 ▼a 407 p. ; ▼c 23 cm
500 ▼a 공저자: 한유경, 김안나, 서경혜, 김남희, 오인수, 정제영, 이선복, 조경원, 김경희
504 ▼a 참고문헌과 색인수록
700 1 ▼a 황규호, ▼g 黃圭浩, ▼d 1958-, ▼e
700 1 ▼a 한유경, ▼g 韓裕京, ▼d 1958-, ▼e
700 1 ▼a 김안나, ▼g 金安拏, ▼d 1964-, ▼e
700 1 ▼a 서경혜, ▼g 徐炅惠, ▼d 1968-, ▼e
700 1 ▼a 김남희, ▼e
700 1 ▼a 오인수, ▼g 吳仁秀, ▼d 1971-, ▼e
700 1 ▼a 정제영, ▼g 鄭濟永, ▼e
700 1 ▼a 이선복, ▼g 李宣馥, ▼e
700 1 ▼a 조경원, ▼g 趙京媛, ▼d 1954-, ▼e
700 1 ▼a 김경희, ▼e
945 ▼a KLPA

소장정보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중앙도서관/제2자료실(3층)/ 청구기호 370 2020z1 등록번호 111831970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2 소장처 중앙도서관/제2자료실(3층)/ 청구기호 370 2020z1 등록번호 111843472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컨텐츠정보

책소개

교육학 탐구의 근간이 되는 열두 가지 교육쟁점을 고찰하고, 그 해법을 탐색하며, 이를 통해 생생한 교육학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 최신 교육학 개론서이다. 교육학의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는 보편적이고도 항구적인 쟁점들과 현대 사회에서 새롭게 대두된 쟁점들, 그리고 이를 통해 선별된 다양한 질문들을 다룬다.

각 분야의 전문가이자 교육학자로 구성된 저자들이 제시하는 이 열두 가지 물음을 접한 후 그에 대한 과거와 현재의 여러 대답, 그리고 그것을 뒷받침하는 다양한 이론적 근거를 살펴볼 수 있다. 또한 이를 통해 교육학자들이 오랜 시간 고민해온 교육문제들을 탐구하고 해결하는 데에 직접 함께 참여해봄으로써 교육의 본질이 무엇인지 깨닫고, 교육문제에 관심을 가지며, 기존 교육지식의 기반 위에서 스스로 새로운 통찰과 해법을 제시해볼 수 있을 것이다.

▣ 책 소개

열두 가지 교육쟁점을 중심으로
생생한 교육학 지식을 안내하는 최신 교육학 개론서


교육학은 교육현상을 탐구하는 학문이며, 교육학을 공부한다는 것은 교육현상의 탐구 방법을 공부하는 것이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교육학 교육은 탐구 방법보다는 탐구 결과를 습득하는 데에 더욱 주목해왔다. 다시 말해 선대의 학자들이 이미 축적해놓은 교육학 지식들을 있는 그대로 가르치고 배우며, 그렇게 형성된 기존의 지식을 기반으로 교육현실을 이해하고 교육문제를 해결하는 데에 초점을 두고 교육이 이루어져온 것이다. 하지만 지식이 형성된 맥락과 이유, 형성 방법, 발전 과정 등에 대한 탐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은 채 습득한 교육학 지식은 의미를 찾을 수 없는 죽은 지식에 지나지 않게 된다. 이제는 과거와 현재의 교육현상에 관심을 가지고, 전문적인 교육학 지식을 활용하여 그것을 탐구하는 데에 직접 참여하며, 궁극적으로는 자신만의 교육적 안목을 형성해나갈 수 있도록 안내하는 살아 있는 교육학 공부가 필요하다.
이 책은 교육학 탐구의 근간이 되는 열두 가지 교육쟁점을 고찰하고, 그 해법을 탐색하며, 이를 통해 생생한 교육학 지식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 최신 교육학 개론서이다. 교육학의 다양한 영역을 아우르는 보편적이고도 항구적인 쟁점들과 현대 사회에서 새롭게 대두된 쟁점들, 그리고 이를 통해 선별된 다양한 질문들을 다룬다. 이 책에서 제기하는 질문들은 다음과 같다.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 “좋은 수업이란 무엇인가?”, “무엇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학교에서 어떻게 효과적으로 상담할 것인가?”, “학교조직은 어떻게 구성·운영되는가?”, “학교는 위대한 평등장치인가?”, “교직은 전문직인가?”, “교직의 여성화는 우려할 현상인가?”, “인공지능이 학생들을 가르칠 수 있을까?”, “사교육 확대는 학교교육 실패의 증거인가?”, “평생교육은 지금 어디까지 와 있는가?”
이상의 질문들은 교육철학, 교육심리, 교육사회, 교육행정,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상담, 교사교육, 평생교육 등 교육학의 각 하위영역에서 제기될 수 있는 핵심적인 것들이다. 독자들은 각 분야의 전문가이자 교육학자로 구성된 저자들이 제시하는 이 열두 가지 물음을 접한 후 그에 대한 과거와 현재의 여러 대답, 그리고 그것을 뒷받침하는 다양한 이론적 근거를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이를 통해 교육학자들이 오랜 시간 고민해온 교육문제들을 탐구하고 해결하는 데에 직접 함께 참여해봄으로써 교육의 본질이 무엇인지 깨닫고, 교육문제에 관심을 가지며, 기존 교육지식의 기반 위에서 스스로 새로운 통찰과 해법을 제시해볼 수 있을 것이다.

▣ 책 내용

이 책은 총 12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에서는 한 사회의 이상, 그리고 그 사회에서 교육이 실현하려는 가치 있는 상태가 무엇인지에 따라 달라지는 교육의 목적을, 전통 교육사상과 현대 교육개념을 중심으로 논한다. 2장에서는 가치 있는 교육내용이란 무엇이고 그 조건은 무엇인지, 이를 설명하는 다양한 관점들과 그들의 관계에 대해 살펴보고 향후 검토되어야 할 관련 쟁점과 주제들을 확인한다. 3장에서는 좋은 수업의 개념에 대한 다양한 관점과 정의들, 그리고 수업을 바라보는 세 가지 접근법을 살펴보고 좋은 수업을 위한 교사들의 협업적 노력을 사례 중심으로 알아본다. 4장에서는 교육적 정보의 가치와 질을 판단하는 교육평가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평가의 대상과 방법, 질 높은 평가의 조건, 평가결과의 기록·보고·활용 절차와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5장에서는 학교상담의 필요성과 현황, 상담 주체, 정의와 특징, 그리고 학생의 정서·행동 문제에 개입하기 위한 접근 방법으로서 예방적 접근, 상담이론별 접근, 통합적 접근을 짚어본다. 6장에서는 교육행정과 관련하여 학교조직을 구성하는 요소들, 리더의 유형과 다양한 리더십 이론, 학교조직의 구성 및 운영 원리, 학교문화를 바라보는 관점과 학교문화 유형들을 설명하고, 그 발전 방향을 모색한다.
7장에서는 학교가 개인의 사회경제적 지위 배분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과 그 과정에서 능력주의가 작동하는 기제를 이해하고, 사회평등화 장치로서 학교의 가능성과 한계를 알아본다. 8장에서는 교직 전문성과 교사 전문성에 대한 다양한 개념들을 고찰하고,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전통적인 접근을 살펴본 후, 최근의 노력으로서 교사학습공동체 운동을 짚어본다. 9장에서는 교직 여성화에도 불구하고 여성 관리직 비율은 여전히 낮은 이유를 탐색하고, 교직 여성화가 학교 현장에 미칠 부정적 영향에 대한 우려들을 알아보며, 교직 여성화가 보편화되고 있는 현 상황에서의 대안적 리더십을 모색한다. 10장에서는 4차 산업혁명의 도래로 맞춤형 교육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인공지능과 그것을 이용한 지능형 튜터링 시스템이란 무엇인지 알아보고, 그것을 학교교육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지 가능성을 탐구한다. 11장에서는 사교육 문제의 한국적 특수성과 함께, 국제적인 사교육 확산 추이 및 원인을 이해하고, 사교육 제도의 확산에 대한 국가를 넘어선 보편적 교육이론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마지막으로 12장에서는 평생교육이 태동하게 된 사회적·개인적 변화와 교육적 요구에 대해 이해하고, 평생교육의 정의 및 관련 개념을 고찰하며, 평생교육 분야의 주요 이론들을 살펴본 후에, 이를 근거로 한국 평생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쟁점들을 정리한다.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조경원(지은이)

이화여대 교육학과 및 동 대학원 석사, 미국 University of illinois(철학박사)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주요 논저로는 '교육학의 이해'(공저), '철학과 교육'(역), '여성교육개론'(공저), '좋은 교육'(공저), '서양교육의 이해'(공저), '한국교육의 이해'(공저), '교육여성학', '롤즈의 정의론에 입각한 교육기회균등의 문제', '유교 여훈서의 교육원리에 대한 철학적 분석', '지식기반사회에서 교육의 방향과 과제', '한국 초중등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방향탐색', 'Improving the Quality of Education through Principal Leadership' 외 다수

한유경(지은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미국 위스콘신대학교 매디슨 캠퍼스에서 교육행정 전공으로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을 역임했으며,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장, 학교폭력예방연구소장 및 교육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김안나(지은이)

이화여자대학교 외국어교육과(영어전공)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로스앤젤레스 캠퍼스에서 교육사회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위원, 대통령 교육문화수석실 정책자문위원 등을 역임했으며,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장 및 교육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서경혜(지은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미국 콜롬비아대학교 사범대학에서 발달심리학 전공으로 석사학위 및 교육과정과 교수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국 위스콘신대학교 교수를 역임했으며,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정제영(지은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교육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교육과학기술부에서 사무관과 서기관으로 근무하였다. 이화여자대학교 호크마교양대학장, 학교폭력연구소 부소장을 역임했으며, 현재 기획처장과 AI융합교육연구지원센터장을 맡고 있다. 정부의 정책중점연구소인 미래교육연구소 소장으로 인공지능 시대의 미래교육정책 설계, 빅데이터를 활용한 교육지원 시스템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주요 저서와 역서로는 『AI교육혁명』(공저, 2021), 『인공지능시대의 미래교육』(공역, 2020), 『교육쟁점으로 풀어쓴 교육학개론』(공저, 2020), 『사회적 약자를 위한 교육정책론』(공저, 2020), 『교육과 행정』(공저, 2020), 『디지털 시대와 4차 산업혁명에 대비한 교육의 시대』(2018) 등이 있다.

오인수(지은이)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2009-현재)로 미국 사우스케롤라이나대학교(University of South Carolina) 사범대학 교육학과 교수(2007-2009)를 역임하였다. 미국 펜실베이니아주립대학교(The Pennsylvania State University)에서 상담자교육(Counselor Education)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으며 아동 및 청소년의 상담과 교육 전문가이다. 학교폭력 및 학생 부적응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여 약 100여 편의 국내외 논문을 발표하였고 학술지인 ??교육과학연구??의 편집장을 맡았으며 이화여자대학교 연구실적 우수교수(2017) 및 강의 우수교수(2011)로 선정된 바 있다. 상담과 교육에 관한 15편의 저서를 집필하였으며 주요 역서로는 아동 · 청소년을 위한 학교상담(2016), 다문화상담(2015, 대한민국학술원 우수학술도서 선정) 등이 있다. 10년간 교사로 재직한 경험과 5년간 청소년을 상담한 경험을 바탕으로 학교폭력을 포함한 학교 현장의 문제를 해결하는 실천적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을 인정받아 2017년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학교폭력 예방 및 근절 부분)을 수상하였다.

이선복(지은이)

[학력] 서강대학교 물리학과(학사) University of Georgia 대학원 물리학과(석사), 통계학과(석사), 교육학과(박사) [경력] 2020년 現 이화여자대학교 조교수 前 University of Houston 조교수 [학술논문] Lee, S. (2019). Logistic regression procedure using penalized maximum likelihood estimation for differential item functioning. Journal of Educational Measurement. Lee, S., Sriutaisuk, S., & Kim, H. J. (2019). Using the tidyverse package in R for simulation studies in SEM.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A Multidisciplinary Journal. Lee, S., Lei, M. K., & Brody, G. H. (2015). Confidence intervals for distinguishing ordinal and disordinal interactions. Psychological Methods, 20, 245-258.

황규호(지은이)

서울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영국 킹스칼리지에서 교육학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국가교육과정 개정 연구에 참여해왔으며,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학장 및 교육연수원장, 영재교육원장이자 교육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김남희(지은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교육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미국 미네소타대학교에서 성인교육 및 인적자원개발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교육개발원 및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연구위원, 미국 노스센트럴대학교 교수를 역임했으며,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김경희(지은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에서 교육평가 전공으로 석사 및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선임연구위원으로 재직 중이다.

정보제공 : Aladin

목차

머리말

1장.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1. 교육목적 탐구의 필요성
2. 전통적 교육사상에 나타난 교육목적
3. 현대 교육개념 논의와 교육목적

2장. 학교에서 무엇을 가르치고 배울 것인가
1. 몇 가지 대답의 검토
2. 관점들의 관계 이해

3장. 좋은 수업이란 무엇인가
1. 좋은 수업의 개념
2. 좋은 수업을 위한 교사들의 협업적 노력
3. 협업수업의 사례
4. 좋은 수업의 과제

4장. 무엇을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1. 교육평가는 무엇인가
2. 무엇을 평가할 것인가
3.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4. 질 높은 평가란 무엇인가
5. 평가 결과의 기록, 보고, 활용은 어떻게 할 것인가

5장. 학교에서 어떻게 효과적으로 상담할 것인가
1. 학교상담의 필요성
2. 학교상담의 현황
3. 학교상담의 정의 및 특징
4. 예방적 접근을 통한 정서·행동 문제의 개입
5. 통합적 접근을 통한 정서·행동 문제의 개입

6장. 학교조직은 어떻게 구성·운영되는가
1. 학교조직의 구성원
2. 학교조직의 리더와 리더십
3. 학교조직의 구성과 운영의 원리
4. 학교조직의 문화
5. 학교조직의 발전 방향

7장. 학교는 ‘위대한 평등장치’인가
1. 현대사회에서 학교교육의 중요성
2. 교육과 사회이동의 관계
3. 교육에 기초한 능력주의 이념의 기원
4. 능력주의를 무산시키는 요인들
5. 학교의 딜레마: 가능성과 한계

8장. 교직은 전문직인가
1. 교직 전문성에 대한 역사적 접근
2. 교사 전문성에 대한 관점
3. 교사 전문성에 대한 재개념화
4. 교사 전문성 개발에 대한 전통적 접근
5. 교사학습공동체 운동

9장. 교직의 여성화는 우려할 현상인가
1. 교직의 여성화 경향
2. 교직의 여성화에 대한 우려

10장. 인공지능이 학생을 가르칠 수 있을까
1. 4차 산업혁명과 학교교육
2. 인공지능이란 무엇인가
3. 지능형 튜터링 시스템의 발달 과정과 개념
4. 지능형 튜터링 시스템의 구조
5. 지능형 튜터링 시스템의 적용 가능성 탐색

11장. 사교육 확대는 학교 실패의 증거인가
1. 사교육의 문제
2. 사교육 수요와 공교육의 질
3. 사교육의 국제 동향
4. 사교육 확대의 원인: 국가 간 차이와 유사성
5. 사교육의 전망과 공교육에 대한 시사점

12장. 평생교육, 어디까지 와 있는가
1. 평생교육의 중요성
2. ‘평생교육’의 등장과 다양한 정의
3. 평생교육 관련 개념
4. 평생교육 관련 이론
5. 한국 평생교육에 대한 질문들: 무엇을 짚어보아야 하는가

찾아보기

관련분야 신착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