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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 때문에 마음이 시끄러운 나에게 : 내면의 힘을 탄탄하게 만드는 감정 공부

Material type
단행본
Personal Author
김연희
Title Statement
감정 때문에 마음이 시끄러운 나에게 : 내면의 힘을 탄탄하게 만드는 감정 공부 / 김연희 지음
Publication, Distribution, etc
서울 :   메이트북스 :   원앤원콘텐츠그룹,   2019  
Physical Medium
228 p. ; 22 cm
ISBN
9791160022650
General Note
부록: 감정과 관련한 문제를 치유하기 위한 여러 접근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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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ldings Information

No. Location Call Number Accession No. Availability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No. 1 Location Main Library/Monographs(3F)/ Call Number 152.4 2019z10 Accession No. 111821583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B M

Contents information

Book Introduction

감정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해서 생겨나며, 감정을 효과적으로 잘 처리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뇌과학·진화심리학·정신건강의학·정신분석학적 지식에 바탕을 두고 소개하는 책이다. 또한 감정에 대한 이해를 위해 일상에서 겪을 수 있는 친근한 상담 사례와 사회적 이슈 및 미디어 속 이야기를 예시로 들어 알기 쉽게 설명했다.

이 책은 크게 3단계에 걸쳐 감정을 이해하고, 분석하고, 대처 방법을 살펴본다. 각 단계별로 읽으며 감정을 알아가다 보면 복잡해 보이기만 하던 주변 문제와 상황을 이전보다 선명히 들여다볼 수 있을 것이다. 관찰하는 자아의 힘을 키워 감정을 올바로 마주할 수 있다면, 무심코 지나칠 때는 인지하지 못했던 숨은 생각과 감정이 비로소 드러난다. 시끄러운 감정들 속에서 도망치며 열등감을 키울 것인가, 아니면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자존감을 회복해 나갈 것인가? 내 안의 부정적인 감정을 다시 보는 기회를 이 책을 통해 가져보자.

내 안의 부정적인 감정을 새로이 만나게 해주는 책!
감정이란 무엇이고, 어떻게 해서 생겨나며, 감정을 효과적으로 잘 처리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뇌과학·진화심리학·정신건강의학·정신분석학적 지식에 바탕을 두고 소개하는 책이다. 또한 감정에 대한 이해를 위해 일상에서 겪을 수 있는 친근한 상담 사례와 사회적 이슈 및 미디어 속 이야기를 예시로 들어 알기 쉽게 설명했다. 이 책은 크게 3단계에 걸쳐 감정을 이해하고, 분석하고, 대처 방법을 살펴본다. 각 단계별로 읽으며 감정을 알아가다 보면 복잡해 보이기만 하던 주변 문제와 상황을 이전보다 선명히 들여다볼 수 있을 것이다. 관찰하는 자아의 힘을 키워 감정을 올바로 마주할 수 있다면, 무심코 지나칠 때는 인지하지 못했던 숨은 생각과 감정이 비로소 드러난다. 시끄러운 감정들 속에서 도망치며 열등감을 키울 것인가, 아니면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자존감을 회복해 나갈 것인가? 내 안의 부정적인 감정을 다시 보는 기회를 이 책을 통해 가져보자.
통제가 아닌 이해의 대상으로 감정을 바라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 책은 감정을 효과적으로 조절하고 숨어 있던 자아를 발견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대처법을 제시한다. ‘아, 내 마음이 지금 이렇구나.’ 이렇게 자신의 솔직한 감정을 느끼면서 동시에 그런 자신을 한발 물러서서 바라볼 수 있을 것이다. 각각의 감정을 자세히 이해해보는 과정은 곧 일상생활, 사회생활, 대인관계에서 긍정적인 결과에 닿는 지름길이다. 특히 슬픔, 분노, 불안, 시기심과 질투, 열등감, 외로움 등 많은 부정적인 감정들을 꼼꼼히 들여다보고 분석하는 2부를 읽고 나면 부정적인 감정을 거부가 아닌 받아들여야 하는 자연스럽고도 당연한 대상으로 이해하고 얽매인 감정에서 한결 자유로워질 수 있을 것이다.

자기 감정에 솔직해지고 감정이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이자
외로워도 슬퍼도 울지 않다가 불안감이 폭발한 K양, 어린 시절 욕구가 충족되지 못해 잘못된 관계를 반복하는 C씨, 열등감으로 우울에 빠진 B씨 등 이 책에는 자기 감정을 억누르고 표현하지 못하다가 엉뚱한 때와 장소에서 감정을 폭발시킨 많은 사람들의 사례가 등장한다. 언제까지 스스로의 마음을 이해하지 못해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까지 괴롭힐 것인가? 감정을 감추는 것이 습관이 되고 다른 사람에게 자기 감정을 속이다 보면 결국 자기 자신까지 속이게 된다. 더이상 감정을 잘 표현하지 않고 참기만 하는 외로운 사람이 되지 말자. ‘자기 감정에 솔직해지고 감정이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이자.’ 이 책을 통해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인 저자가 강조하는 말이다. 걸음마 하는 아기가 넘어지고 다치며 배우듯이 감정도 마찬가지다. 처음부터 완벽하게 감정을 느끼려고 조급해하지 않아도 괜찮다.
이 책은 총 3부로 구성된다. 1부 ‘감정에 대해 제대로 알자: 첫걸음 떼기’에서는 감정이란 무엇이고 어디에서 왔는지 알아본다. 감정을 통제의 대상이 아닌 이해의 대상으로 바라볼 때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자유로워질 수 있음을 강조한다. 2부 ‘부정적 감정을 다시 보자: 양파껍질 벗기기’에서는 다양한 사회와 문화적 배경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보편적인 감정의 특성을 자세히 들여다본다. 슬픔, 분노, 불안, 시기심과 질투 등 감정 각각의 존재의 이유와 의미를 이해하다 보면, 자신의 감정을 좀더 소중히 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편견에서 벗어날 수 있다. 3부 ‘감정, 이렇게 대하면 된다: 감정소화법’에서는 감정을 대하는 구체적인 방법들에 대해 알아본다. 1부와 2부에서 감정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면, 3부에서는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하는 방법, 자아의 힘을 기르는 방법 등 구체적인 대처법을 살펴보는 것이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Table of Contents

지은이의 말_자신의 감정이 하는 말에 귀를 기울이자!

1부 감정에 대해 제대로 알자: 첫걸음 떼기

감정이란 무엇이고 어디에서 오는 걸까?
마음과 몸은 한통속으로 상호작용을 한다
마음 건강을 위해 감정을 평생학습하자

2부 부정적 감정을 다시 보자: 양파껍질 벗기기

슬픔, 삶의 깊이를 헤아리고 어른이 되는 과정
분노, 나를 지키기 위한 건강한 자기주장
불안, 피할수록 커지고 마주하면 작아지는 것
시기심과 질투, 상대를 인정하고 나를 넘어서자
열등감, 내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자
외로움, 누군가와 친밀해지고 싶은 마음

3부 감정, 이렇게 대하면 된다: 감정소화법

나를 관찰하는 자아의 힘을 기르자
감정, 솔직하고 건강하게 표현하자
감정은 생각하기 나름, 인지 왜곡에서 벗어나자
마음 건강을 위해 몸 건강을 챙기자
겉으로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다
어려울 때 도움을 청하는 건 약한 게 아니다

부록_감정과 관련한 문제를 치유하기 위한 여러 접근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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