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etail View

Detail View

기분의 발견 : 오늘부터 가볍게 시작하는 일상 우울 대처법 (Loan 3 times)

Material type
단행본
Personal Author
ほっしー 정지영, 역
Title Statement
기분의 발견 : 오늘부터 가볍게 시작하는 일상 우울 대처법 / 홋시 지음 ; 정지영 옮김
Publication, Distribution, etc
서울 :   블랙피쉬 :   백도씨,   2019  
Physical Medium
205 p., 접지 [1]장 ; 21 cm
Varied Title
うつを治す努力をしてきたので、效果と難易度でマッピングしてみた
ISBN
9788968332241
Bibliography, Etc. Note
참고문헌: p. 202-205
000 00000cam c2200205 c 4500
001 000046006681
005 20191127152104
007 ta
008 191119s2019 ulk b 000c kor
020 ▼a 9788968332241 ▼g 03180
035 ▼a (KERIS)BIB000015391344
040 ▼a 247009 ▼c 247009 ▼d 211009
041 1 ▼a kor ▼h jpn
082 0 4 ▼a 616.8527 ▼2 23
085 ▼a 616.8527 ▼2 DDCK
090 ▼a 616.8527 ▼b 2019
100 0 ▼a ほっしー ▼0 AUTH(211009)67457
245 1 0 ▼a 기분의 발견 : ▼b 오늘부터 가볍게 시작하는 일상 우울 대처법 / ▼d 홋시 지음 ; ▼e 정지영 옮김
246 1 9 ▼a うつを治す努力をしてきたので、效果と難易度でマッピングしてみた
246 3 ▼a Utsu o naosu doryoku o shite kita node、kōka to nan'ido de mappingu shite mita
260 ▼a 서울 : ▼b 블랙피쉬 : ▼b 백도씨, ▼c 2019
300 ▼a 205 p., 접지 [1]장 ; ▼c 21 cm
504 ▼a 참고문헌: p. 202-205
700 1 ▼a 정지영, ▼e▼0 AUTH(211009)68736
900 0 0 ▼a 홋시, ▼e
900 0 0 ▼a Hosshī, ▼e
945 ▼a KLPA

Holdings Information

No. Location Call Number Accession No. Availability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No. 1 Location Main Library/Monographs(4F)/ Call Number 616.8527 2019 Accession No. 111818768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B M

Contents information

Book Introduction

수년간 마음의 병을 앓아온 저자가, 우울한 감정을 정리하고 기분 좋아지기 위해 직접 시도해본 33가지 방법을 담은 책이다. 병원에서 처방해준 약을 먹거나 현실에서 도피해 잠을 자는 것만으로는 자신의 우울 증상이 나아질 수 없다는 생각에, 무엇이 효과적이고 그렇지 않은지 하나하나 직접 체험했다.

그리고 이렇게 해본 방법을 그날그날의 효과와 난이도에 따라 한눈에 볼 수 있게 도표화했다. 이 쉽고 가벼운 '기분 발견법'은 트위터에 올리자마자 2만 4천 번 이상 리트윗되고, 4만 개 이상의 '좋아요'를 받으며 많은 사람들에게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자기만의 졸음스위치가 되어준 '허브티'부터 끔찍한 공포의 기억이지만 결국 극복해낸 '여행', 자존감 향상에 도움이 되었던 '인지개선', 친구를 만난다는 마음으로 지속했던 '상담'까지. 차근차근 무기력을 딛고 일어서는 저자의 생생한 우울 극복기를 따라가다 보면, 나도 몰랐던 내 기분을 하나씩 발견해나가는 즐거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기분 좋아지는 일에, 정답이 있나? 그냥 해보는 수밖에!"
어제도 우울했는데 오늘도 기분 꿀꿀한 당신을 위한
세상에서 가장 쉬운 기분 전환법!


요즘 따라 내 자신이 쓸모없는 인간처럼 느껴진다면? 가라앉은 기분은 나아질 기미가 없고, 무슨 일을 해도 재미가 없고, 삶에는 아무런 의욕도 생기지 않는다면? 어제도 우울했는데 오늘도 꿀꿀하다면? 오늘부터 가볍게 시작하는 일상 우울 대처법, 《기분의 발견》을 만나보자.
《기분의 발견》은 수년간 마음의 병을 앓아온 저자가, 우울한 감정을 정리하고 기분 좋아지기 위해 직접 시도해본 33가지 방법을 담은 책이다. 병원에서 처방해준 약을 먹거나 현실에서 도피해 잠을 자는 것만으로는 자신의 우울 증상이 나아질 수 없다는 생각에, 무엇이 효과적이고 그렇지 않은지 하나하나 직접 체험했다. 그리고 이렇게 해본 방법을 그날그날의 효과와 난이도에 따라 한눈에 볼 수 있게 도표화했다. 이 쉽고 가벼운 '기분 발견법'은 트위터에 올리자마자 2만 4천 번 이상 리트윗되고, 4만 개 이상의 '좋아요'를 받으며 많은 사람들에게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자기만의 졸음스위치가 되어준 '허브티'부터 끔찍한 공포의 기억이지만 결국 극복해낸 '여행', 자존감 향상에 도움이 되었던 '인지개선', 친구를 만난다는 마음으로 지속했던 '상담'까지. 차근차근 무기력을 딛고 일어서는 저자의 생생한 우울 극복기를 따라가다 보면, 나도 몰랐던 내 기분을 하나씩 발견해나가는 즐거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오늘은 이불 밖으로, 내일은 집 밖으로. 우울과 무기력에서 벗어나 한 걸음씩 나아가고 싶은 모든 사람들에게, 세상에서 가장 쉬운 기분 전환법 《기분의 발견》을 건넨다.


손가락 하나도 까딱하기가 힘든데…
'나, 괜찮아질 수 있을까?'
오늘부터 우울한 감정을 정리하고 기분 좋아지는 법!


요즘 따라 내 자신이 쓸모없는 인간처럼 느껴진다면? 가라앉은 기분은 나아질 기미가 없고, 무슨 일을 해도 재미가 없고, 삶에는 아무런 의욕도 생기지 않는다면? 어제도 우울했는데 오늘도 꿀꿀하다면 이 기분, 어떻게 끌어올려야 할까?

평범한 직장인이었던 '홋시(필명)'는 처음 방문한 정신과에서 "3개월간 휴직하세요"라는 말과 함께 우울증 진단을 받았다. 결국,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수년간 집에만 틀어박혀 생활했다. 시간은 흐르고, 다시 사회로 복귀하는 일은 엄두도 내지 못하던 어느 날, 문득 약을 먹거나 잠을 자는 것만으로는 우울 증상이 나아질 수 없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침내 그는, 현실도피를 끝내고 사회를 향해 한 걸음 내딛기로 결심했다.
막상 '우울증엔 이런 게 좋다더라' 싶은 정보가 책이나 인터넷에 많이 있었지만, 본인에게는 어떤 방법이 효과적인지 알 길이 없었다. 그래서 저자는 우울증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일이라면 뭐든 시도해보기로 했고, 직접 해본 방법을 그날그날의 효과와 난이도에 따라 한눈에 볼 수 있게 도표화했다. 이것이 바로 트위터에서 2만 4천 번 이상 리트윗되고, 4만 개 이상의 좋아요를 받으며 사람들의 뜨거운 호응을 얻은 '우울증 매핑(mapping)'이다. 저자는 더 많은 사람들이 이 방법으로 우울증에서 벗어나는 데 도움을 받기를 바라는 마음에, 그간 자신이 해본 33가지 방법을 정리해 이 책 《기분의 발견》에 담았다. 우울과 무기력에서 벗어나 한 걸음씩 나아가고 싶은 사람들이라면 이 책을 읽어보자.


우울하다고 누워만 있을 수는 없다!
오늘은 무기력하지만, 내일은 뭐라도 해보고 싶다면?
"제가 한번 극복해보겠습니다!"


오늘은 한없이 우울하고 무기력하지만 내일은 뭐라도 해내고 싶은 사람들, 그러나 먹는 일조차 달갑지 않아 도대체 무슨 일을 해야 할지 모르겠는 사람들이라면 주목하자. 여기, '세상에서 가장 쉬운 기분 탐색법'이 있다.

보통 자신의 우울증을 고백하고 있는 책들이 단순히 과거의 감정과 현재의 극복을 이야기하고 있다면, 이 책의 저자는 한발 더 나아가 자신의 질병에 적극적으로 맞서는 방법을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풀어낸다. 또한 참신하지만 누구나 쉽게 해볼 수 있는 방식을 활용, 여기에 실제 의학적인 근거와 의사의 해설을 덧붙여 신뢰를 높였다.
책에는 매우 일상적이고 친근한 방식의 치유법들이 소개된다. 저자는 부교감신경을 높이는 '허브티'를 마시며 숙면을 취하게 됐다거나, '일기 쓰기'로 작은 행복을 줍는 훈련을 한다고 말한다. 거기에 함께하는 것만으로 행복하다는 '반려동물'에 대한 애정 가득한 고백까지 읽고 나면, '이 정도면 해볼 만하겠다'는 왠지 모를 용기가 생긴다. 또, 공황 발작을 일으킬 만큼의 끔찍한 공포인 '여행'을 극복했다는 솔직담백한 체험담에서는, '나도 이겨낼 수 있겠다!'는 자신감을 얻는다.

이밖에도 자존감 향상에 도움이 되었던 '인지개선'이나 '타인과 비교하지 않기', 친구를 만난다는 마음으로 지속했던 '상담', 세 단계에 걸쳐 설정했던 '목표 세우기'까지. 저자는 자신이 우울한 마음을 극복하기 위해 해본 일들을 쉬운 일부터 어려운 일에 걸쳐 상세히 소개하고 있다. 차근차근 무기력을 딛고 일어서는 저자의 생생한 우울 극복기를 따라가다 보면, 그동안 나도 몰랐던 내 마음, 내 기분을 하나씩 발견해나갈 수 있다.
일상에서 종종 우울함을 느끼지만, 어떤 방법이 무너진 내 마음을 일으키는 데 효과적인지 잘 모르겠다면? 이 책과 함께 하루에 하나씩, 지금 할 수 있는 일부터 자신의 속도에 맞춰 시작해보자. 분명 자기만의 방법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기분 좋아지는 일에 정답이 있나? 그냥 해보는 수밖에!"
[책 속 부록] '나만의 기분 발견하기'


'이렇게 괴로운 사람은 세상에 나뿐인 것 같아'라고 느끼는 사람들에게 가장 필요한 건, 어쩌면 '나와 같은 마음'을 가진 사람들도 있다는 아주 작은 공감의 힘이 아닐까.
저자는 과거의 자신이 겪었듯, 현재도 우울과 무기력에 빠져 헤어 나오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오늘만 해보자라는 생각으로, 천천히 나아가면 된다'고 이야기한다. 한편 '경험해본 사람만이 아는 세계'가 분명히 있으니, 자신에게 도움이 되었던 방법들을 여러 사람이 함께 나누며 그 안에서 '나만의 방법'을 찾아가길 소망한다.

물론 "우울증에는 어떤 것이 효과적이라고 보증할 수 있는 절대적인 정답이 없다." 따라서 이 책에 나온 33가지 방법이 무조건 도움 된다고는 할 수 없다. 그러나 저자는 우리에게 강력한 메시지를 던진다. "조금만 힘내면 할 수 있는 일부터 우선 시작해보라"고. 비록 효과가 미미한 일일지라도 달성하다 보면 자신감이 붙는다고 말이다.
책에는 '나만의 기분'을 발견해볼 수 있는 매핑(mapping) 페이퍼가 있다. 우울하고 꿀꿀한 기분을 끌어올릴 만한 일이라면 뭐든 시도해보고, 여기에 그날그날의 효과와 난이도를 표시해보자. 이렇게 조금씩, 매일 내 기분을 정성스레 살피다 보면 어느새 홀가분해진 내 마음을 마주할 수 있을 것이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Author Introduction

홋시(지은이)

대학을 졸업하고 IT 기업에 취직했다가 반년 만에 우울증에 걸렸다. 결국, 휴직 후에 퇴사했다. 다시 사회로 나가지 못하고 집에만 틀어박혀 생활하기를 여러 날. 잠을 자거나 약을 먹는 것만으로는 병을 완전히 고칠 수 없다는 생각에, 우울증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일이라면 뭐든 시도해보았다. 그 쉽다는 산책부터 숙면에 좋다는 허브티, 힐링이 아닌 '공포' 그 자체였던 여행까지. 저자는 직접 해본 우울증 치료법들을 효과와 난이도에 따라 매핑(mapping)해 트위터에 올렸다. 반응은 놀랍고, 뜨거웠다. 많은 사람들이 이 '우울증 매핑'을 따라 하며 서로의 방법을 공유했다. 저자는 이 방법이 마음의 병을 앓는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지금도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4년간 앓던 우울증은 이제 거의 다 나았지만, 여전히 밖에 있는 시간보다 집에 있는 시간이 더 많다. 심리학을 좋아하며, 마음을 분석하고 개선하는 작업인 멘탈핵(mentalhack)을 즐긴다. 블로그와 SNS를 운영하며 새로운 시대에, 그에 맞는 새로운 방식으로 일하며 살고 있다. 블로그 hr-diary.com Twitter @HossyMentalHack

정지영(옮긴이)

대진대학교 일본학과를 졸업. 출판사에서 수년간 일본도서 기획 및 번역, 편집 업무를 담당하면서 번역의 매력에 빠졌다. 현재는 엔터스코리아 출판기획 및 일본어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주요 역서로는 『업무를 효율화하는 시간단축 기술』, 『도쿄대 물리학자가 가르쳐주는 생각하는 법』, 『그림으로 디자인하는 생각정리 업무기술』, 『돈 버는 사장과 못 버는 사장의 습관』, 『유능한 상사 무능한 상사』, 『잘 먹고 갑니다』, 『독서실력』, 『기적의 집중력』, 『군더더기 없이 핵심만 담는 쓰기의 기술』 등 이 있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Table of Contents

들어가며
추천의 글

PATR 1
애쓰지 않아도 쉽게 내 기분을 끌어올리는 방법
01. 트위터_ 우울증을 앓아본 사람들의 생생한 이야기가 가득
02. 어둡지 않은 경험담_ 그들만이 아는 세계
03. 잠자기_ 머릿속을 비우는 가장 쉬운 방법
04. 허브티_ 무너진 생활 리듬을 제자리로
05. 반려동물_ 함께한다는 것만으로도 행복하다
06. 유튜브 시청_ 현실도피 중인데 제일 현실적이다?
07. 취미에 몰두_ 즐거울 수 있다면 우선 해본다
08. 심호흡_ 부정적인 공기를 밖으로 내보내자
09. 단것 줄이기_ 내 몸을 돌아보다
10.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_ 기분 좋아지는 게시물들을 찾아서
11. 소비_ 충동구매만 하지 않는다면
12. 게임_ 창작된 세계로 눈을 돌리다
13. 만화책_ 훌훌 읽어 넘기고 배울 것도 많은 매체
14. 애니메이션_ 현실 세계와 완전히 격리될 수도?
15. 텔레비전 시청_ 멍하니 바라보는 것은 별로 좋지 않다


PATR 2
어렵지만 차근차근 내 기분을 끌어올리는 방법
16. 독서_ 집에서도 인생 경험을 쌓을 수 있다
17. 기록을 남긴다_ 나를 객관적으로 볼 수 있다
18. 항우울제_ 치료의 첫걸음은 바로 이것
19. 상담_ 친구를 만난다는 느낌으로 시작해보자
20. 산책_ 가볍게 밖에 나가보자
21. 여행_ 나에게는 공포의 대상이었던 것
22. 친구와 놀기_ 가치관이 맞는 사람을 직접 고르다
23. 인지개선_ 멋대로 추리하지 말자
24. 타인과 비교하지 않기_ 나를 벼랑 끝으로 내몰지 말자
25. 이해자의 존재_ 내가 마음 편히 쉴 수 있는 곳
26. 자기 이해_ 좋아하는 일을 생각해보는 고독의 시간
27. 목표를 세운다_ 현실과 적절히 타협해서
28. 사고를 단순하게_ 쓸데없는 걱정은 이제 그만
29. 평소 만나지 않던 사람 만나기_ 재미있는 여러 세계를 탐방하는 기분으로
30. 돈_ 선택지가 늘어나니까 좋다
31. 식습관 바꾸기_ 맛있는 식사를 포기하긴 힘들어도
32. 근력 운동_ 근육이 붙듯 자신감이 붙는다면
33. 우울증 커뮤니티_ 고립감에서 벗어날 수 있기를

마치며
해설
참고자료

New Arrivals Books in Related Fields

대한심장학회. 여성심장질환연구회 (2020)
대한심장학회. 심인성쇼크연구회 (2021)
대한소화기내시경학회. 캡슐인공지능영상연구회 (2021)
정종영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