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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존 카밧진의) 왜 마음챙김 명상인가? : 당신이 어디를 가든 거기에 당신이 있다

Material type
단행본
Personal Author
Kabat-Zinn, Jon 엄성수, 역
Title Statement
(존 카밧진의) 왜 마음챙김 명상인가? : 당신이 어디를 가든 거기에 당신이 있다 / 존 카밧진 지음 ; 엄성수 옮김
Publication, Distribution, etc
서울 :   불광출판사,   2019   (2020 4쇄)  
Physical Medium
350 p. ; 21 cm
Varied Title
Wherever you go, there you are : mindfulness meditation in everyday life
ISBN
9788974796594
Subject Added Entry-Topical Term
Meditation Aware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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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ldings Information

No. Location Call Number Accession No. Availability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No. 1 Location Main Library/Monographs(3F)/ Call Number 155.9042 2019z1 Accession No. 111852972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B M

Contents information

Book Introduction

스트레스나 통증, 질병 같은 당면 문제들이 지배하는 삶을 살고 있는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 모두에게 마음챙김 명상의 핵심과 그 활용법들을 간단히 또 쉽게 설명해준다. 특히 체계적인 프로그램들을 싫어하는 사람들, 이렇게 하라 저렇게 하라 지시받는 걸 싫어하지만 마음챙김 명상에 대한 호기심이 있어 여기저기 흩어진 약간의 힌트와 암시들만 가지고 조각그림 맞추기를 할 수 있는 사람들이 보면 좋을 만한 책이다.

미국에서만 100만 부 이상 팔리는 메가셀러가 되었고 이미 전 세계 20여 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었다. 출간 이래 아마존닷컴의 ‘베스트셀러’ 자리를 한 번도 내준 적이 없고 급기야 10주년 기념판에는 ‘THE NATIONAL BESTSELLER’라는 타이틀이 붙었다.

지금까지 세상에서 가장 많이 팔린 마음챙김 명상 교과서

미국 메사추세츠대학교 메디컬센터에 스트레스감소 클리닉이 생기고 이 책의 저자인 존 카밧진 박사가 소장으로 취임한 게 1979년이다. 마음챙김 명상이 세상에 첫선을 보인 것이다. 꼭 40년 전이다.
마음챙김은 이제 적어도 서양에서는 주류(Mainstream)가 된 것이 확실하다. 미국의 심리 치료사 중 41퍼센트 이상이 치료법 중 마음챙김을 통합해 실시하고 있고,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있는 병원 숫자만 따져도 300여 개를 넘어섰다. 전 세계적으로는 750여 개가 넘는다. 학술지에 기재되는 마음챙김 관련 논문은 매해 1천여 편을 넘어선다.(Christopher K. Germer)
영국과 미국의 초등학교에서는 마음챙김을 정규 과목으로 편성하는 곳이 늘고 있고, 군대, 주요 기업, 프로운동선수는 물론 연예인까지 마음챙김 명상의 대열에 합류하고 있다.
심지어는 ‘산업화’ 논란까지 벌어지고 있다. 미국 내 기업이 앞다투어 ‘마음챙김 명상’을 도입하면서 시장 규모가 10억달러(한화 1조 705억 원)를 넘었다는 ‘우려스러운’ 보도( 2018년 1월 1일자)도 나오고 있다.

이런 마음챙김 명상 열풍에 첫 번째 도화선이 된 것이 바로 이 책 <왜 마음챙김 명상인가?>(원제 wherever you go, There you are)이다. 1993년 세상에 첫 선을 보인 이 책은 전작 『마음챙김 명상과 자기치유』에 이은 저자의 두 번째 책이었다. 전작은 저자의 표현대로 항해도였다. 꼼꼼했다. 스트레스와 질병, 건강과 치유에 대한 많은 정보 외에 명상법에 대한 폭넓은 지침이 실려 있었다. 하지만 이 책은 달랐다. 이 책은 스트레스나 통증, 질병 같은 당면 문제들이 지배하는 삶을 살고 있는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 모두에게 마음챙김 명상의 핵심과 그 활용법들을 간단히 또 쉽게 설명해준다. 특히 체계적인 프로그램들을 싫어하는 사람들, 이렇게 하라 저렇게 하라 지시받는 걸 싫어하지만 마음챙김 명상에 대한 호기심이 있어 여기저기 흩어진 약간의 힌트와 암시들만 가지고 조각그림 맞추기를 할 수 있는 사람들이 보면 좋을 만한 책이다.
이런 연유로 이 책은 판매 면에서 전작을 압도했다. 미국에서만 100만 부 이상 팔리는 메가셀러가 되었고 이미 전 세계 20여 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되었다. 출간 이래 아마존닷컴의 ‘베스트셀러’ 자리를 한 번도 내준 적이 없고 급기야 10주년 기념판에는 ‘THE NATIONAL BESTSELLER’라는 타이틀이 붙었다. ‘지금까지 세상에서 가장 많이 팔린 마음챙김 명상 교과서’라는 수식어를 달 만하다.


마음챙김을 일상으로 안내하는 ‘교과서’

이 책이 대중의 사랑을 받았던 이유는 일상이 마음챙김이고, 마음챙김이 일상일 수 있다는 원리를 전문용어 하나 없이 말랑말랑하게 풀어 썼기 때문이다.
노자나 장자 같은 고전은 물론 사상가 소로우, 시인 월트 휘트먼, 릴케, 철학자 랄프 왈도 에머슨 등의 짤막한 글들을 인용해 그들이 가봤던 ‘어떤 길’, 그들이 실천했던 ‘어떤 것’이 지금 우리가 가려고 하는 있는 마음챙김과 다르지 않음을 보이며 독자를 설득하는 방식은 무척 친숙하다. 또한 저자 스스로 느꼈던 일상의 일들을 풀어 쓰면서 각각의 소제목 밑에 이어지는 ‘시도’는 독자 스스로 일상에서 실천할 수 있는 마음챙김 매뉴얼이 되기도 한다.
그러면 우리가 가려고 하는 마음챙김은 무엇일까?
마음챙김이란 특정한 방식으로 주의를 집중한다는 뜻이다. 그러니까 개인적 판단을 개입시키지 않고 자의적으로 현재의 순간에 집중하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집중하다 보면 더 큰 알아차림과 명석함을 얻게 되고 매 순간의 현실을 보다 잘 받아들일 수 있게 되며, 그 결과 우리의 삶이 순간 속에서만 펼쳐진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매 순간순간 제대로 집중하지 못할 경우, 우리는 우리의 삶에서 가장 소중한 것들을 놓치게 될 뿐 아니라, 우리의 성장 가능성과 변화 가능성이 얼마나 무궁무진한지도 깨닫지 못하게 된다.
그렇다면 이런 마음챙김을 실천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무엇일까?
마음챙김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지만 우선 호흡에 주목한다. 우리는 하루에 약 2만 번의 숨을 쉰다. 하지만 그 2만 번이 반복되는 동안 당신은 단 하나의 숨이라도 주목해 본 적이 있던가? 호흡을 관찰하는 것은 우리 자신을 현재 순간에 묶어두고 마음이 방황할 때 되돌아가게 이끌어줄 닻줄과 같다. 호흡을 인식함으로써, 우리가 지금 여기에 존재한다는 걸 상기하게 되고, 그래서 무슨 일이든 이미 일어나고 있는 일을 제대로 인식하게 된다. 어렵지 않다. 호흡은 항상 우리의 코 바로 밑에 있다.
이밖에도 이 책은 우리가 앉거나 서거나 걷거나 뛰거나 일상 속에서 어떻게 집중하고 관찰해야 하는가를 친절히 설명해 준다. 산이나 호수의 이미지를 떠올리게도 하고 또 육아나 설거지처럼 자신이 각자 처한 위치에서 반드시 해야 할 일과 함께 할 수 있는 마음챙김에 대해 이야기한다.


읽고. 느끼고, 실천하는 순서로 구성

이 책은 다른 자료나 도움 없이 혼자 힘으로 명상 수행을 할 수 있는 지침이 담겨 있다.
본문은 읽으며 ‘아하’ 하는 순간을 느끼면 되고 본문 말미에 있는 ‘시도’는 일상 속에서 아주 간단히 실천할 수 있는 마음챙김 프로그램으로 누구나 가볍게 실천할 수 있다.
우선 1부에서는 개인적으로 마음챙김을 새로 시작하거나 더 강화해야 하는 근거와 배경에 대해 살펴본다. 독자들은 다양한 방법들로 자신의 삶 속에 마음챙김을 도입하는 실험을 하게 될 것이다.
2부에서는 격식을 갖춘 명상 수행의 기본적인 측면들을 살펴본다. 격식을 갖춘 명상 수행이란 일정 기간 동안 의도적으로 모든 활동을 중단하고 특정 방법들로 마음챙김 및 집중 능력을 배양한다는 의미이다.
3부에서는 마음챙김의 다양한 활용법과 관점들에 대해 살펴본다.
1, 2, 3부의 일부 장들의 끝부분에는 격식을 갖추거나 갖추지 않은 마음챙김 수행의 여러 측면들을 자신의 삶 속에 통합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제안들이 나온다.
마음챙김 명상에 본격적으로 들어가기 전에 도대체 ‘왜 마음챙김 명상인가?’라는 의문을 갖는 사람들에게 맞춤한 책이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Author Introduction

존 카밧진(지은이)

‘현대 마음챙김 명상의 대부’로 불리는 존 카밧진은 미국 매사추세츠대학교 의과대학 명예교수이자 세계적으로 유명한 마음챙김 스트레스 완화(MBSR) 프로그램(1979)의 창시자이다. 1971년 MIT에서 분자생물학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생리학자 엘빈 카밧과 화가인 샐리 카밧 사이에서 세 자녀 중 맏이로 태어난 그는 역사학자 하워드 진과 로슬린 진의 딸 마일라 진과 결혼해 세 명의 자녀를 (지금은 손자손녀들을) 두었다. 40년 이상 마음챙김 수련과 지도, 연구에 매진해 왔으며 매년 세계 각지에서 마음챙김 수련회를 열고 있다. 그를 빼고 오늘날 마음챙김 명상을 이야기할 수 없을 만큼 세계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 『존 카밧진의 처음 만나는 마음챙김 명상』, 『마음챙김 명상과 자기치유』 등 여러 권의 저서가 있다.

엄성수(옮긴이)

경희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한 후 집필 활동을 하고 있으며 다년간 출판사에서 편집자로 근무했다. 번역에이전시 엔터스코리아에서 출판 기획 및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 《상상이 현실이 되는 순간》, 《거의 모든 것의 종말》, 《승리하는 습관》, 《무소의 뿔처럼 당당하게 나아가라》, 《테슬라 모터스》, 《더 이상 가난한 부자로 살지 않겠다》, 《러브 팩추얼리》, 《창조하는 뇌》, 《유전자 클린 혁명》, 《유튜브 컬쳐》, 《노동 없는 미래》 등이 있으며, 저서로는 《초보탈출 독학 영어》, 《친절쟁이 영어 첫걸음》, 《왕초보 영어회화 누워서 말문 트기》, 《기본을 다시 잡아주는 영문법 국민 교과서》 등이 있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Table of Contents

1부. 꽃처럼 피어나는 현재 순간 
마음챙김이란 무엇인가? 
단순하지만 쉽지 않은 
멈춤 
자 지금이다 
당신의 순간들 포착하기 
마음속으로 호흡하기 
수행, 수행, 수행 
수행은 리허설이 아니다 
당신의 방식을 벗어나 수행할 필요는 없다 
깨어 있기 
복잡하게 만들지 않기 
파도를 멈출 순 없어도 파도를 타는 법을 배울 순 있다 
명상은 누구나 할 수 있는가? 
무위를 찬양하며 
무위의 역설 
행위 속의 무위 
무위를 행하기 
인내 
손에서 놓기 
판단하지 않기 
믿음 
너그러움 
강하지만 약할 수도 있어야 한다 
자발적 단순함 
정신 집중 
비전 
명상은 전인적 발달을 가능하게 해준다 
길로서의 수행 
명상: 긍정적인 사고와 혼동하지 말라 
내면으로 들어가기 

2부. 수행의 핵심 
앉아서 하는 명상 
당신의 자리를 잡아라 
품위 
자세 
두 손은 어떻게 하나? 
명상에서 빠져나오기 
얼마 동안 수행해야 하나? 
정해진 길은 없다 
‘내 길은 어디인가?’ 명상 
산 명상 
호수 명상 
걸으면서 하는 명상 
서서 하는 명상 
누워서 하는 명상 
적어도 하루에 한 번은 바닥에 눕기 
수행하지 않는 것도 수행이다 
자애 명상 

3부. 마음챙김 정신으로 
불가에 앉아서 
조화 
이른 아침 
직접적인 접촉 
달리 더 하고 싶은 말이 있나요? 
당신 자신의 권위 
당신이 어디를 가든 거기에 당신이 있다 
위층으로 올라가기 
바비 맥퍼린의 노래를 들으며 스토브 청소하기 
이 행성에서 내가 해야 할 일은? 
유추의 산 
상호연결 
비폭력 - 아힘사 
카르마 
전체성과 유일성 
개별성과 본질 
이건 무엇인가? 
자아 형성 
분노 
고양이 밥그릇 교훈 
수행으로서의 육아 
두 아이의 육아 
길에 깔린 함정들 
마음챙김은 영적인 것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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