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상세정보

상세정보

(내 몸 안의 생명원리) 인간생물학 (1회 대출)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吉田邦久, 1940- 황소연, 역
서명 / 저자사항
(내 몸 안의 생명원리) 인간생물학 / 요시다 구니히사 지음 ; 황소연 옮김
발행사항
서울 :   전나무숲,   2015  
형태사항
349 p. : 삽화, 도표 ; 25 cm
총서사항
재미있는 교양 과학 산책
원표제
好きになるヒトの生物学 : 私たちの身近な問題身近な疑問 (改題改訂版)
ISBN
9788997484492
일반주기
원서이전판표제: 好きになる人間生物学 : 私たちの身近な問題身近な疑問  
발생ㆍ진화ㆍ유전ㆍ복제 등 인간을 이해하는 가장 흥미로운 탐험!  
서지주기
참고문헌(p. 342-344)과 색인수록
000 00000cam c2200205 c 4500
001 000045969194
005 20190129134341
007 ta
008 190128s2015 ulkad b 001c kor
020 ▼a 9788997484492 ▼g 43470
035 ▼a (KERIS)BIB000013809334
040 ▼a 211048 ▼c 211048 ▼d 211009
041 1 ▼a kor ▼h jpn
082 0 4 ▼a 612 ▼2 23
085 ▼a 612 ▼2 DDCK
090 ▼a 612 ▼b 2015z4
100 1 ▼a 吉田邦久, ▼d 1940- ▼0 AUTH(211009)112845
245 2 0 ▼a (내 몸 안의 생명원리) 인간생물학 / ▼d 요시다 구니히사 지음 ; ▼e 황소연 옮김
246 1 9 ▼a 好きになるヒトの生物学 : ▼b 私たちの身近な問題身近な疑問 ▼g (改題改訂版)
246 3 ▼a Suki ni naru hito no seibutsugaku : ▼b watakushitachi no mijika na mondai mijika na gimon
260 ▼a 서울 : ▼b 전나무숲, ▼c 2015
300 ▼a 349 p. : ▼b 삽화, 도표 ; ▼c 25 cm
440 0 0 ▼a 재미있는 교양 과학 산책
500 ▼a 원서이전판표제: 好きになる人間生物学 : 私たちの身近な問題身近な疑問
500 ▼a 발생ㆍ진화ㆍ유전ㆍ복제 등 인간을 이해하는 가장 흥미로운 탐험!
504 ▼a 참고문헌(p. 342-344)과 색인수록
700 1 ▼a 황소연, ▼e▼0 AUTH(211009)62244
740 2 ▼a 好きになる人間生物学 : 私たちの身近な問題身近な疑問
900 1 0 ▼a 요시다 구니히사, ▼e
900 1 0 ▼a Yoshida, Kunihisa, ▼e
940 ▼a Suki ni naru ningen seibutsugaku : watakushitachi no mijika na mondai mijika na gimon
945 ▼a KLPA

소장정보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중앙도서관/제3자료실(4층)/ 청구기호 612 2015z4 등록번호 111803787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컨텐츠정보

책소개

일본에서 이미 출간되어 호평을 받은 바 있는《좋아지는 생물학》의 제2탄이다. 《좋아지는 생물학》이 생물학 전체를 폭넓게 담아냈다면, 이 책은 그 시점을 ‘인간’에 국한시켜 풀어냈다. 이 점이 제1탄과의 차이점이자 다른 생물학 교양서와 차별화된 이 책만의 가장 큰 특징이다.

또 다른 특징은 생물 교수와 베어 군이 인간과 인간 생활을 생물학과 관련지어 서로 묻고 대답하는 식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는 점이다. 즉 각 장은 ‘생물 교수와 베어 군의 도입 대화 → 주요 학습 내용 → 생물 교수와 베어 군의 마무리 대화’ 식으로 구성되며, 본문 중간중간에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생물학 이론이나 생물학과 관련된 알쏭달쏭 재미난 이야기 등이 ‘두근두근 호기심 칼럼’ 난에 소개되어 있다.

이러한 구성은 자칫 이론 중심의 책들이 풍기는 ‘전문적이고 딱딱해서 일반인은 접근하기 힘든’ 이미지에서 벗어나 누구나 쉽게 생물학, 그중에서도 인간생물학을 접할 수 있게 해준다.

주요 내용 및 특징

● 방대한 생물학 중에서 ‘인간이란 무엇인가’를 생물학적인 관점에서 철저히 해부
● 발생·진화·유전·복제 등 인간의 처음부터 지금까지, 유전자에 새겨진 우리의 이야기
● 독자들의 관심과 눈높이를 고려한 독자 친화적 생물 교과서
● 전체 내용을 12개월(12챕터)로 나누어 각 달에 어울리는 계절 테마와 생물학 테마를 연계시켜 서술
● 각 챕터는 스마트한 곰 ‘베어 군’이 문제 제기를 하고, 그에 맞게 생물 박사가 설명해준 뒤에 생물 박사와 베어 군이 마무리 대화를 나누는 것으로 구성되어 있음
● ‘두근두근 호기심 칼럼’을 통해 인간의 생활과 밀접한 최신 이슈들에 접근
● 다수의 도표와 일러스트 등 누구나 흥미롭게 읽을 수 있는 요소가 한가득

모든 생물 위의 인간,
그러나 성게에 가까운 유전자를 지닌 인간 이야기


길을 가다가 너무나 닮은 사람들을 보면 우리는 자연스럽게 ‘둘이 가족인가 봐’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친구의 자녀를 보며 “누가 봐도 네 자식이네”라고 말한다. ‘유전자의 힘’을 절실히 느끼는 순간이다. 그런데 유전은 어떻게 이루어질까? 무엇이 전해져서 지금의 나를 만든 것일까? 그전에, 사람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그동안 우리는 이 질문에 대한 답을 찾으려면 방대하고 전문용어 투성이인 생물학 책을 뒤져야만 했었다. 그러나 이젠 두껍고 어려운 생물학 책을 뒤지지 않아도 된다. 바로 인간에 초점을 맞춰 쉽고 재미있게 풀어 쓴 《내 몸 안의 생명원리, 인간생물학》(요시다 구니히사 지음, 황소연 옮김)이 출간되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일본에서 이미 출간되어 호평을 받은 바 있는 《좋아지는 생물학》의 제2탄이다. 《좋아지는 생물학》이 생물학 전체를 폭넓게 담아냈다면, 이 책은 그 시점을 ‘인간’에 국한시켜 풀어냈다. 이 점이 제1탄과의 차이점이자 다른 생물학 교양서와 차별화된 이 책만의 가장 큰 특징이다.
또 다른 특징은 생물 교수와 베어 군이 인간과 인간 생활을 생물학과 관련지어 서로 묻고 대답하는 식으로 이야기가 전개된다는 점이다. 즉 각 장은 ‘생물 교수와 베어 군의 도입 대화 → 주요 학습 내용 → 생물 교수와 베어 군의 마무리 대화’ 식으로 구성되며, 본문 중간중간에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생물학 이론이나 생물학과 관련된 알쏭달쏭 재미난 이야기 등이 ‘두근두근 호기심 칼럼’ 난에 소개되어 있다.
이러한 구성은 자칫 이론 중심의 책들이 풍기는 ‘전문적이고 딱딱해서 일반인은 접근하기 힘든’ 이미지에서 벗어나 누구나 쉽게 생물학, 그중에서도 인간생물학을 접할 수 있게 해준다.
이 책을 읽어나가다 보면 ‘인간이란 무엇인가?’를 재미있게 공부해 나가면서 궁극적으로는 생물학적인 사고법을 자연스럽게 익히게 된다.


챕터별 주요 내용

1월 새해인사_ 유전자는 생명의 레시피
유전, 유전자 이야기다. 흔히들 게놈을 인체 ‘설계도’라고 말하지만, 게놈이란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정형화된 설계도라기보다는 요리하는 사람에 따라서 맛이 달라지는 ‘레시피’다. 그래서 게놈도 사람에 따라서 환경에 따라서 개성이 보장된다. 이러한 저자의 주장은 게놈에 대한 색다른 시각을 제공한다.

2월 밸런타인데이_ ‘인간게놈 해독’으로 알게 된 것들
1월에 등장한 유전자 이야기에서 좀 더 파고들어 ‘인간게놈 지도’ 완성에 따른 허와 실을 조목조목 짚어나간다. 특히 ‘인간게놈 지도’가 완성되기까지의 이야기, 인간게놈의 특징 등을 중점적으로 다룬다.

3월 입학식_ 남과 여, 그 차이를 생각하다
남녀의 차이를 생물학적 입장에서 풀어간다. ‘남자의 바람기는 DNA 탓?’이라는 칼럼 등 일반인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부분도 눈에 띤다.

4월 중간고사_ 인간의 발생과 복제인간
최근 가장 민감하면서도 흥미진진한 내용의 하나인 ‘인간 복제’에 대해 다룬다. 특히 복제양 ‘돌리’ 얘기나, 복제인간 등과 관련해 방대한 지식을 전달한다.

5월 봄 소풍_ 마음을 만드는 뇌
인간의 뇌에 대해 자세히 다룬다. 뇌의 구조와 각 부위의 명칭, 좌뇌와 우뇌의 비교 등이 소개되어 있다. 또한 우리가 느끼는 감정과 마음이 어디에서 오는지를 명쾌히 알려준다.

6월 장마_ 뇌 건강을 생각하다
뇌를 좀 더 깊이 파고들어 뇌의 활동과 관련된 내용을 소개한다. 특히 수면이나 체내시계 등 뇌와 관련해 일반인들에게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는 주제가 칼럼에 소개되어 있다.

7월 방학_ 질병과 건강
감기, 백신 요법, 암, 알레르기 등 인간과 떼려야 뗄 수 없는 관계에 있는 질병에 대해 생물학적인 입장에서 두루두루 소개한다. 특히 ‘의사와 병원에 바라는 것들’이라는 칼럼은 현대 의료에 대한 저자의 따끔한 목소리가 담겨 있다.

8월 팥빙수_ 인간은 무엇을 먹고 살아왔을까?
인간이 현재에 이르기까지 섭취해온 먹을거리에 대해 다룬다. 인체에 필요한 영양소는 물론 현재 이슈가 되고 있는 유전자조작 식품 등과 관련된 내용이 있어 독자들의 먹을거리에 대한 관심을 충족시켜준다.

9월 한가위_ 인체의 균형과 조절 시스템
현대인이라면 누구나 관심을 보이는 다이어트, 즉 식욕과 비만에 얽힌 내용이 생물학적인 입장에서 조망되어 있다.

10월 운동회_ 왜 늙을까, 왜 죽을까?
‘생로병’을 거친 인간이 마지막으로 거치게 되는 관문인 ‘죽음(死)’, 즉 노화와 관련된 얘기를 들려준다. 고령화 추세와 발맞추어 노화가 커다란 주목을 끌고 있는 시점에서 독자들에게 생물학적인 입장에서 정확한 지식을 제공해줄 수 있을 것 같다.

11월 단풍_ 인간은 어디에서 왔을까?
생명의 기원, 인류의 기원에 대해 이야기한다. 원핵생물, 진핵생물 등 생물학적으로 인간의 진화를 깊이 있게 다룬다.

12월 대청소_ 인간이 지구에 저지른 일들
인간이 지구에 어떤 일을 저지르고 있는지, 그 폐해는 무엇인지를 다룬다. 환경오염, 전쟁과 환경 파괴 등 사회적인 문제를 생물학적인 시각에서 풀어나가고 있다.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요시다 구니히사(지은이)

이학박사. 1940년에 일본에서 태어나 도쿄대학교 생물학과를 졸업하고 스루가다이대학교에서 ‘생명과학’, ‘생명 조작의 빛과 그림자’, ‘인간생물학’ 등을 강의했으며 같은 대학에서 현대문화학부장, 대학 부학장 등을 역임했다. 현재 스루가다이대학교 명예교수 및 이사로 활동하고 있다. 오랫동안 고등학교 생물 교과서 집필진으로 맹활약했으며, 일본에서는 생물 교육의 정통한 권위자로 널리 알려져 있다. 비전공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생물학, 일반인의 관점에서 궁금해 하는 생물학을 추구하며 책을 펴내고 있다. 주요 저서로는 《생물, 새롭게 생각하는 문제 100선》 《생물, 생각하는 실험 문제 50선》 《생물 용어집》 《좋아지는 생물학》 등이 있다.

황소연(옮긴이)

대학에서 일본어를 전공하고 첫 직장이었던 출판사와의 인연 덕분에 20여 년간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10년 전부터는 ‘바른번역 아카데미’에서 출판번역 강의도 맡고 있다. 머리가 아닌 마음으로 글을 옮겨 독자에게 따스한 미소를 선사하는 ‘미소 번역가’가 되기 위해 오늘도 일본어와 우리말 사이에서 행복한 씨름 중이다. 옮긴 책으로 <사이토 다카시의 말로 성공하는 사람의 대화법>, <이럴 땐 도대체 뭐라고 말해야 하나요?>, <고객을 설득하는 대화 기술>, <처세의 신>, <마법의 코칭>, <경영학 수업>, <죽을 때 후회하는 스물다섯 가지>, <요시모토 바나나의 인생을 만들다> 등 100여 권이 있다.

정보제공 : Aladin

목차

1월 새해 인사_ 유전자는 생명의 레시피 
곰의 자식은 반드시 곰이 된다? 
●부모의 특징이 자식에게 전해진다 
DNA의 이중나선 구조와 유전정보의 전달 과정 
●DNA는 단백질의 암호 
게놈은 설계도가 아니다 
●수정란 안의 게놈에서 하나의 생명이 시작된다 ●게놈은 ‘설계도’인가, ‘레시피’인가 ●레시피를 보면서 요리를 상상한다 
■ 두근두근 호기심 칼럼 _ DNA는 어떻게 복제될까? 

2월 밸런타인데이_ ‘인간게놈 해독’으로 알게 된 것들 
게놈을 읽어내다 
●게놈을 해독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A-T-G-C의 순서를 어떻게 알아낼까? ●해독 속도의 눈부신 발전 ●인간게놈 해독의 드라마 
인간의 게놈이 다른 생물의 게놈과 다른 점 
●유전자를 다른 생물과 비교한다 ●게놈은 진화를 말한다 ●정말 쓸모가 없을까? 
유전자는 어떻게 찾아낼까? 
●범인 찾기? ●게놈 해독과 유전자 찾기 
게놈의 0.1% 차이가 개성을 만든다 
●게놈 다형을 의료 현장에서 활용한다 ●유전자 정보의 데이터베이스 구축 
유전자 진단과 유전자 치료 
●질병에 걸리기 쉬운 체질을 분석한다 ●태아용 출생 전 진단 ●유전자 정보를 알았을 때 ●유전자 치료란 어떤 치료? 
■ 두근두근 호기심 칼럼 _ ●DNA 감식은 어떻게 이뤄질까? ●우생정책은 옳았던 걸까? 

3월 입학식_ 남과 여, 그 차이를 생각하다 
다시 태어난다면 남자는 여자가 될 수 있을까? 
● 성염색체의 조합이 남녀를 결정한다 ● 성전환 복제인간 
남자와 여자, 도대체 왜 다를까? 
●남성이 되는 비밀은 Y염색체에 있다 ●단지 유전자만 남녀 차이를 낳는 것은 아니다 ●왜 성이 존재할까? 
DNA는 선호하는 이성이 따로 있다 
●자신의 DNA를 영원히 남기고 싶다 ●수컷과 암컷은 DNA의 전략이 다르다 ●인간도 DNA의 전략에 따라 행동한다? 
SRY유전자가 남자와 여자를 결정한다 
●SRY유전자 → 고환 → 안드로젠 ●안드로젠이 비정상적으로 활동하면? 
남자와 여자는 뇌도 다를까? 
●여자아이의 뇌에서 안드로젠이 활동한다면? ●남과 여, 뇌의 형태적인 차이 
몸의 성, 그리고 마음의 성 
●성염색체와 몸의 성이 일치하지 않을 때 ●마음의 성과 몸의 성이 일치하지 않을 때 
■ 두근두근 호기심 칼럼 _ ●남자의 바람기가 DNA 탓이라고? ●여성의 성주기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 

4월 중간고사_ 인간의 발생과 복제인간 
기적의 여정, 수정 
●과연 수정란은 어디에서 탄생했을까? ●자궁관 안에서 난자와 정자의 랑데부 ●수정에서 탄생까지 
호메오유전자가 인간의 형태를 만든다 
●유도와 유도 인자 
복제를 향한 인간의 꿈과 기술 
●분화 이후에 불필요한 유전자는 버려질까? ●분화가 끝난 세포에서 완전한 개체를 다시 만들 수 있을까? ●복제동물을 만드는 방법 ●복제 기술의 문제점 ●기술의 유용성 ●재생·이식 의료와 복제 기술 ●이식 의료에 줄기세포를 이용하다 
■ 두근두근 호기심 칼럼 _ ●임신이 됐는지는 어떻게 알아낼까? ●임신중절은 불법일까, 합법일까? ●인간 복제, 무엇이 문제일까? 

5월 봄 소풍_ 마음을 만드는 뇌 
마음이란? 
●동물도 마음을 가지고 있을까? ●마음과 몸은 떨어질 수 있을까, 없을까? 
마음과 뇌의 작용 
●뇌의 위치와 구분 ●신경세포의 집합체인 뇌 
마음은 어디에서 만들어질까? 
●감정과 둘레계통 ●의지와 관련된 뇌의 부위 ●보고 인식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 
착각하는 뇌 
대뇌겉질의 기능 분담 
●운동영역 ●감각영역 ●연합영역 ●언어중추는 어디에 있을까? ●좌뇌와 우뇌 
■ 두근두근 호기심 칼럼 _ ●인간의 뇌와 다른 동물의 뇌를 비교하면? ●옛날 사람들은 뇌와 마음을 어떻게 생각했을까? ●안면인식장애는 왜 생길까? ●우리는 어떻게 기억을 할까? ●뇌 기능 영상 연구로 밝혀진 것들 

6월 장마_ 뇌 건강을 생각하다 
뇌의 컨디션이 좋을 때와 나쁠 때 
●뇌파로 뇌의 상태를 분석하다 ●수면이란? 
세포마다 생체시계가 있다 
●생체시계는 어디에 있을까? ●멜라토닌과 생체리듬 ●24시간 내내 일만 할 수 있을까? 
뇌 내 물질의 활동 
●다양한 신경전달물질 ●술을 마시면 기분이 좋아지는 이유 ●카페인의 효과 ●담배를 끊기 어려운 진짜 이유 
현대사회에서는 뇌도 지쳐 있다 
●자율신경계와 내분비 계통의 혼란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와 해마 ●차분하게 앉아 있지 못하는 아이들 
■ 두근두근 호기심 칼럼 _ ●인간의 몸에는 4가지 시계가 있다! ●혹시 신경증이나 불안장애가 아닐까? ●통증이란 무엇일까? 

7월 방학_ 질병과 건강 
‘건강’의 참된 의미 
●사회에 따라 건강을 바라보는 시각이 다르다 ●건강의 정의 
병이 생기는 이유 
●사회와 환경까지 아울러 질병의 원인을 생각한다 
전염병의 위협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인류를 위협해온 전염병 ●감염증을 일으키는 병원체의 형태와 특징 
세균, 바이러스와 공생하는 인간 
●우리의 몸은 어떻게 감염과 맞서 싸울까? ●백신 요법 ●알레르기란? 
암은 폭주족 
●암을 이해하기 위한 세 가지 키워드 ●담배가 암을 유발한다 
병은 마음에서 
■ 두근두근 호기심 칼럼 _ ●반드시 건강해야 한다? ●중증 급성호흡기증후군(SARS)은 무엇이며, 어떻게 예방할까? ●메티실린 내성 황색포도알균(MRSA)이 병원에 많다고? ●감기에 걸리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의사와 병원에 바라는 것들 

8월 팥빙수_ 인간은 무엇을 먹고 살아왔을까? 
인간에게 식욕은 본능적 욕구 
●채식과 인간 ●음식 문화는 어떻게 탄생했을까? ●식생활의 전통이 점점 무너지고 있다 ●왜 편식을 할까? 
인체가 좋아하는 영양소의 종류 
●탄수화물과 지방은 주요 에너지원 ●단백질과 일부 지방은 몸의 구성성분 ●무기질 ●비타민 ●몸에 좋은 먹을거리 ●최고의 건강식품은? 
우리가 찾는 식품은 얼마나 안전할까? 
●식품첨가물 ●광우병 ●유전자변형 농작물과 유전자변형 식품 
■ 두근두근 호기심 칼럼 _ ●나 홀로 식사, 괜찮을까? ●신맛이 강할수록 산성식품일까? ●슬로푸드 운동? ●유전자변형 농작물은 어떻게 만들어지나? ●유전자변형 식품은 안전할까? 

9월 한가위_ 인체의 균형과 조절 시스템 
식욕 조절과 비만 
●식욕중추는 뇌에 있다 ●식욕 조절 시스템 
혈당 조절과 당뇨병 
●혈당값은 항상 일정 수준을 유지한다 ●당뇨병 
체온의 조절과 혈액 정화 
●체온 조절 시스템 ●항상성의 조절계 ●혈액 정화 
산소가 부족하지 않게 
●산소가 적은 것일까, 이산화탄소가 많은 것일까? ●산소와 결합하는 헤모글로빈 ●고지 훈련으로 적혈구 수를 늘린다? 
■ 두근두근 호기심 칼럼 _ ●비만은 무엇을 기준으로 판단할까? ●진심으로 간에 감사를! ●뇌가 손상되면 어떻게 치료할까? 

10월 운동회_ 왜 늙을까, 왜 죽을까? 
인생은 두 번 오지 않는다 
●노화와 죽음의 의미 ●개체의 노화 ●조절계의 노화 
세포도 늙고 죽는다 
●활성산소설 : 세포에 상처가 난다 ●적극적 노화 촉진설 : 세포 노화를 촉진하는 단백질을 만든다 ●텔로미어 가설 ●세포에는 자살 프로그램이 입력되어 있다 
수명을 결정하는 유전자 
■ 두근두근 호기심 칼럼 _ ●콜라겐 제품은 얼마나 효과가 있을까? ●치매는 왜 생길까? ●오래 살수록 좋을까? 

11월 단풍_ 인간은 어디에서 왔을까? 
인간의 뿌리를 찾아가다 
●생명의 기원으로 거슬러 올라가다 
원핵생물에서 진핵생물로 
●생명의 탄생 ●산소의 증가 ●진핵생물의 출현 ●인간은 문어보다 성게에 더 가깝다 ●파충류에서 포유류로 ●영장류의 출현과 진화 ●인간으로 향하는 여정 ●인종이란? 
■ 두근두근 호기심 칼럼 _ ●인간이 가장 고등한 동물일까? ●인간은 유인원과 어떻게 다를까? ●모든 인간은 한 여성에서 시작되었다? ●문명의 탄생과 계승 

12월 대청소_ 인간이 지구에 저지른 일들 
인간의 출현이 생태계를 변화시켰다? 
●생태계의 특징 ●인간이 생태계를 바꾸기 시작했다 ●자급자족 농업에서 근대 농업으로 ●인공 화학물질의 명암 
지구온난화로 지구가 더워지고 있다 
●교토의정서 ●지구온난화 방지를 위한 대책 ●산성비 문제는 여전히 진행 중이다 
생물의 다양성이 상실되고 있다 
●야생 생물의 멸종 ●다양한 생물이 더불어 살아야 한다 
전쟁과 환경 파괴 
●생물화학무기의 사용 ●전쟁과 생물화학무기 ●핵무기 
■ 두근두근 호기심 칼럼 _ ●하늘을 곱게 물들이는 따오기를 다시 만날 수 있을까?

관련분야 신착자료

Barrett, Lisa Feldman (2021)
Slotnick, Scott (2021)
Schoenwolf, Gary (2021)
VanPutte, Cinnamon L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