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etail View

Detail View

창의력 교실 : 광고를 펼치고 인문학을 읽다 (Loan 4 times)

Material type
단행본
Personal Author
백승곤
Title Statement
창의력 교실 : 광고를 펼치고 인문학을 읽다 / 백승곤 지음
Publication, Distribution, etc
서울 :   상상하라,   2018  
Physical Medium
287 p. : 천연색삽화 ; 22 cm
Series Statement
(알고 보면 쓸모 있는) 광고인문학 이야기 ;1
ISBN
9791195982332
Bibliography, Etc. Note
참고문헌: p. 283-287
000 00000cam c2200205 c 4500
001 000045962006
005 20181120171930
007 ta
008 181120s2018 ulka b 000c kor
020 ▼a 9791195982332 ▼g 04100
035 ▼a (KERIS)BIB000014965819
040 ▼a 244009 ▼c 244009 ▼d 211009
082 0 4 ▼a 659.1 ▼2 23
085 ▼a 659.1 ▼2 DDCK
090 ▼a 659.1 ▼b 2018 ▼c 1
100 1 ▼a 백승곤
245 1 0 ▼a 창의력 교실 : ▼b 광고를 펼치고 인문학을 읽다 / ▼d 백승곤 지음
260 ▼a 서울 : ▼b 상상하라, ▼c 2018
300 ▼a 287 p. : ▼b 천연색삽화 ; ▼c 22 cm
440 1 0 ▼a (알고 보면 쓸모 있는) 광고인문학 이야기 ; ▼v 1
504 ▼a 참고문헌: p. 283-287
945 ▼a KLPA

Holdings Information

No. Location Call Number Accession No. Availability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No. 1 Location Main Library/Monographs(4F)/ Call Number 659.1 2018 1 Accession No. 111799593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B M

Contents information

Book Introduction

청소년 교육은 단순한 암기에서 다양한 활동을 통한 창의력 발현을 지향해야 하는데, 그 방법론으로 떠오르는 것이 광고활용교육(AIE: Advertising In Education)이다. 광고활용교육은 다양한 주제를 섭렵하며 자발적으로 몰입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창의력을 키워주는 놀라운 교육법이다.

광고활용교육에 관심을 가진 교사나 부모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나온 이 책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의 공익광고 교육현장 활용교육 강사로 활동하고 있는 백승곤 씨가 지난 3년 동안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을 가르친 경험을 바탕으로 집필한 책이다.

다양한 주제를 흥미롭게 설명하고 그것과 관련된 세계의 유명 광고들을 살펴보는 놀이 방식이라 지루하지 않고 흥미롭게 따라해 볼 수 있다. 이야기책을 읽듯이 읽다보면 호기심을 느끼게 되고 왜 이렇게 광고를 만들었을까 추리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흡수하게 된다. 나도 한번 광고를 만들어볼까 하고 궁구하다 보면 관찰력과 논리력 그리고 이해력이 높아지는 것을 깨닫게 된다. 한창 호기심이 많고 정신적으로 발달 단계에 있는 청소년에게 이 책보다 더 좋은 선물은 없을 것이다.

이 책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의 <광고 속 창의력 세상>이라는 광고활용교육으로 전국의 청소년을 만나고 있는 백승곤 씨가 지난 3년 동안 학교 현장에서 학생들과 함께 광고활용교육 프로그램을 다듬고 보완한 경험을 바탕으로 집필한 책이다. 환경, 음료, 보험, 예술, 여행, 바퀴 등 다양한 주제를 설명하고 그 주제를 다룬, 여러 나라의 유명한 광고를 살펴본 뒤에 광고기획자가 되어 자신만의 독창적인 광고(세 번째 광고)를 만들어보도록 자극한다. 이 책을 잘 활용하면 부모가 자녀에게, 교사가 학생에게 전문적이지는 않더라도 광고활용교육의 효과를 맛볼 수 있을 것이다.

광고활용교육(AIE: Advertising In Education)은 “흥미롭고 창의적인 광고를 교육에 활용할 수는 없을까?”라는 질문에 답을 구하기 위해 2005년부터 광고학계, 광고업계, 교육계가 머리를 맞대고 개발해온 교육 프로그램이다. 광고활용교육은 다양한 주제를 섭렵하며 자발적으로 몰입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창의력을 키워주는 놀라운 교육법이다.

광고는 경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과 같은 사회과학은 물론 문학, 역사, 문화와 같은 인문학 그리고 영상, 디자인, 글쓰기와 같은 실용학문을 모두 아우른다. 따라서 좋은 광고 한 편을 감상만 해도 과학, 문학, 예술의 세계를 경험하는 흥미로운 지적 활동을 할 수 있다. 또한 상상력과 창의성을 발휘하여 새로운 광고를 디자인해본다면 특정한 주제를 발견, 관찰, 발상하는 몰입을 경험할 수 있다. 광고활용교육은 여기에서 더 나아가 친구들과의 토론과 발표를 통해서 다양한 생각을 공유하고 그중에서 가장 효과적인 아이디어를 찾아내는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사고력까지도 키워줄 수 있다.

세계경제포럼이 발표한 ‘일자리의 미래 보고서’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 역량으로 ‘복합적 문제 해결‘, ‘비판적 사고‘와 함께 ‘창의력’을 꼽는다. ‘창의력’은 우리의 미래를 결정하는 키워드인 것이다. 우리나라의 교육 현장에서도 학생부종합전형, 자유학기제 등 학생 개인의 창의성과 적성에 더욱 주안점을 둔 교육과 지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창의성을 바탕으로 상급학교 진학뿐 아니라 직업선택, 창업, 창직에 대한 교육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이렇게 빠르고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는 교육환경에서 광고의 풍부한 창의적 발상과 문제 해결 능력은 교육적으로 더 폭넓게 활용될 수 있다.

청소년들의 미래는 암기가 아니라 창의력에 달려 있다는 사실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광고인들의 유명한 어록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광고를 펼치면 인문학을 읽을 수 있다!

창의력은 최고의 경쟁력이다! - 데이브 트로트 (카피라이터,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예술이 감각적 창의력이라면 광고는 전략적 창의력이다 - 제프 리차드 (미시간 대학 광고학과장)

“창조적인 사람은 모든 것에 관심이 많습니다. 고대의 역사, 19세기 수학, 현대의 제작기술, 돼지고기 가격의 변화 등 세상의 모든 것을 다 알고 싶어 합니다. 그 까닭은 이런 다양한 지식들이 언제 어떻게 결합해 새로운 아이디어로 발전할지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육 분 뒤일 수도, 여섯 달, 육 년 뒤일 수도 있습니다. 창조적인 사람들은 언젠가는 그런 일이 일어난다는 것을 믿습니다.” - 칼 앨리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Author Introduction

백승곤(지은이)

우주 유일, 세계의 광고를 교재로 놀며 공부하는 〈AIE, 창의력학교〉 교장입니다. 광고는 의약, 여행, 자동차, 음식, 환경 등 그 소재와 주제가 참 다채롭습니다. 또 문학, 경영학, 심리학, 예술 등 여러 학문이 교차하는 지점에 있습니다. 무엇보다 광고의 가장 큰 덕목은 창의성입니다. 광고는 우리 청소년들의 인문 교양과 창의 인성을 키우는 종합 자습서인 셈입니다. 거손, LG애드, 상암커뮤니케이션, ㈜R&White에서 카피라이터,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대표이사로 광고 현장을 지킨 30년 광고장이입니다. 현재 광고 교육 프로그램 〈AIE, 광고로 꿈꾸기〉로 전국의 중ㆍ고등학교, 도서관, 박물관에서 청소년들을 만나며, 〈광고 활용 교육 Advertising In Education〉을 연구ㆍ소개하는 일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plotory@naver.com 현 AIE 창의력학교 교장 www.ad-creduation.co.kr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 공익광고 교육현장 활용교육 강사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 AIE 자유학기제 강사 https://www.facebook.com/adcreducation [저서] 『광고를 펼치고 인문학을 읽다 ? 창의력 교실』 (2019년 세종도서 교양부문 선정, 꿈꾸는 도서관 추천도서, 한국서점조합연합회 도깨비책방 선정도서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Table of Contents

책머리에 (저자 머리말) 
기본을 알면 (추천사) 
생각의 운동장 혹은 두뇌 체조 경기장에서 (추천사) 

1. 나라마다 두통의 속사정은 다르지만 - 아스피린 
고대 이집트에서도 알고 있던 버드나무 껍질의 효능은 한 알의 아스피린에 담겨 가정상비약이 되었지. 아스피린의 역사와 두통의 속사정을 브라질의 광고로 알아볼까? 
[함께 생각해볼까?] 리스테린 

2. 내 여행 가방이 아직 도착하지 않았다고요? - 비자 카드 
식당카드에서 시작한 신용카드는 소비 패턴에 따라 다양한 혜택을 제공해. 카드 혜택을 잘 활용하는 것도 좋은 소비 습관이지. 광고를 통해 신용카드의 경제사를 만나볼까? 
[함께 생각해볼까?] 한세머쿠어 

3. 세계의 여행자가 이방인이 되지 않도록-에어비앤비 
‘사용하지 않는 자산을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이용하자’는 공유 경제를 알고 있니? 남는 방을 공유하는 에어비앤비를 통해 소유 과잉 시대의 새로운 소비에 대해 생각해보자. 
[함께 생각해볼까?] 론리 플래닛 

4. 깨어 있으라, 위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것이다-에레디야 
잠을 깨우고 정신을 맑게 해주는 이슬람의 음료, 커피는 아프리카, 아라비아, 지중해를 돌아 유럽의 근대 계몽사상을 깨워냈어. 향긋한 커피에 녹아 있는 인문학을 만나볼까? 
[함께 생각해볼까?] 네스카페 인스턴트 에스프레소 

5. 빨간 사과의 유혹에도 걱정 마세요-지프 
제2차 세계 대전 연합군의 소형 4륜구동 트럭으로 태어난 지프는 어떻게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스포츠·레저용 자동차가 되었을까? 자동차의 역사를 따라가 보자. 
[함께 생각해볼까?] 프레도 아이스크림 

6. 자동차는 국경 넘어 반납하면 됩니다-허츠 
“우리는 No.2입니다”로 전설이 된 에이비스AVIS 광고와 “No.1의 이유를 알려 드리겠습니다”로 고전이 된 허츠Hertz 광고. 이 광고들과 함께 재미있는 마케팅 공부를 해볼까? 
[함께 생각해볼까?] 옴산 로직스 

7. 당신이 생명보험에 가입해야 하는 이유-알리안츠 
고대 로마 병사들의 상호부조로부터 시작된 생명보험 그리고 제 1차 세계대전 후 죽음과 파괴가 만든 참혹한 현실에서 태어난 초현실주의가 만나면 어떤 광고가 될까? 
[함께 생각해볼까?] 세계자연기금 WWF 

8. 시간 없고 돈 없는 사람들의 음식, 패스트푸드-리오 그란데 
미국 산업사회의 숨은 이야기가 겹겹이 들어있는 햄버거. 패스트푸드는 왜 정크푸드라는 비난을 받는 걸까? 세계의 광고를 통해 건강과 생명을 위한 식생활을 생각해 보자. 
[함께 생각해볼까?] PeTA 

9. 너희가 악당들과 싸우는 동안 엄마는 심장이 콩닥콩닥 / 알레만 병원 
미국 최초의 슈퍼 히어로 슈퍼맨, 메트로폴리탄의 억만장자 영웅 배트맨, 최초의 여성 슈퍼 히어로 원더우먼. 이들의 탄생 배경과 활약을 병원 광고를 통해 만나볼까? 
[함께 생각해볼까?] 푸르덴셜 은퇴연금 보험 

10. 랜드마크, 한 도시의 기록-론리 플래닛 
광고는 랜드마크와 같은 간결한 상징과 비유를 좋아해. 독자의 상상력을 자극해서 메시지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도록 하거든. 랜드마크와 함께 여행을 떠나볼까? 
[함께 생각해볼까?] 페덱스 

11. 코앞까지 바짝 당겨보자-라이카 망원경 
길이 60cm의 천체 망원경을 만들어 우주의 진실을 가장 먼저 목격한 최초의 근대 천문학자 갈릴레오. 망원경으로 저 멀리 광고의 세계를 보면 어떤 창의력이 보일까? 
[함께 생각해볼까?] 미라클 플라이트 

12. 자연의 친구들을 위해 플러그를 뽑아주세요-프로페덤 
지구온난화는 극지방은 물론 바다의 생태계까지 심각하게 위협해. 지구온난화의 위험을 경고하는 세계의 광고와 함께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행동을 생각해 보자. 
[함께 생각해볼까?] 세계자연기금 핀란드 본부 

13. 길바닥은 울퉁불퉁 바퀴는 투덜투덜-미쉐린 
인류의 위대한 발명품 바퀴의 발전 속도는 매우 느렸어. 왜냐고? 울퉁불퉁하고 걸핏하면 진흙탕이 되는 길 때문이었어. 세계의 광고 속에서 바퀴의 인문학을 만나볼까? 
[함께 생각해볼까?] 굿이어 타이어 

14. 진주 귀걸이 소녀를 일등석으로 모십니다-웰터퓨러 
중세 유럽 명화 속의 주인공은 왕족, 성직자 등 신분이 높은 사람에서 소탈하고 유쾌한 시민으로 바뀌지. 이 주인공들은 광고 모델로도 자주 등장하는데 어떤 광고들일까? 
[함께 생각해볼까?] 미술관 야간개장 

15. 나는 오케스트라의 어떤 악기일까? - 취리히 실내 오케스트라 
성악, 성부를 보완하기 위해 현악기 중심으로 시작한 기악 합주는 관악기가 발달하면서 오케스트라가 되었지. 광고 속에서 만나는 오케스트라의 역사는 어떨까? 
[함께 생각해볼까?] 다버 소화제 

16. 나무 한 그루를 베면 나무 한 그루를 심습니다-Pefc 
〈이산화탄소의 저장고〉이자 〈산소 발생기〉인 숲에 인류가 얼마나 큰 빚을 지고 있는지 생각해 보았니? 광고를 통해 숲과 생명을 지키는 데 필요한 우리의 행동을 알아보자. 
[함께 생각해볼까?] 프로 내츄라 

17. 온종일 쫓고 쫓기는 두 바퀴-부에노스아이레스 시 
독일의 괴짜 남작이 만든 드라이즈네로부터 시작한 자전거의 역사를 알아볼까? 왜 세계의 모든 도시가 공공 자전거에 큰 관심을 갖고 있는 지도 함께 살펴보자. 
[함께 생각해볼까?] 주바이커 자전거 그룹 

18. 세계의 광고 회사가 만든 세 번째 광고 
광고 이야기가 끝날 때마다 과제처럼 내주는 세 번째 광고를 잘 만들고 있니? 종이 위에 완성할 수 없으면 머릿속에서라도 꼭 만들어 보기로 해. 그러는 동안 ‘창의력’이 쑥쑥 자랄 테니까. 

참고자료 목록

New Arrivals Books in Related Fiel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