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상세정보

상세정보

국가와 좋은 행정 (3회 대출)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임도빈, 편
서명 / 저자사항
국가와 좋은 행정 / 임도빈 편저
발행사항
서울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2017  
형태사항
xvii, 543 p. : 삽화, 도표 ; 23 cm
ISBN
9788952119650
일반주기
좋은 행정이란 무엇인가?  
서지주기
참고문헌과 색인수록
000 00000cam c2200205 c 4500
001 000045960610
005 20181113102818
007 ta
008 181112s2017 ulkad b AK 001c kor
020 ▼a 9788952119650 ▼g 93350
035 ▼a (KERIS)BIB000014667141
040 ▼a 222003 ▼c 222003 ▼d 211009
082 0 4 ▼a 351 ▼2 23
085 ▼a 351 ▼2 DDCK
090 ▼a 351 ▼b 2017z6
245 0 0 ▼a 국가와 좋은 행정 / ▼d 임도빈 편저
246 1 1 ▼a Public administration and good administration
260 ▼a 서울 : ▼b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c 2017
300 ▼a xvii, 543 p. : ▼b 삽화, 도표 ; ▼c 23 cm
500 ▼a 좋은 행정이란 무엇인가?
504 ▼a 참고문헌과 색인수록
700 1 ▼a 임도빈, ▼e▼0 AUTH(211009)81600
900 1 0 ▼a Im, To-bin, ▼e
945 ▼a KLPA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중앙도서관/제2자료실(3층)/ 청구기호 351 2017z6 등록번호 511037406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2 소장처 중앙도서관/제2자료실(3층)/ 청구기호 351 2017z6 등록번호 511037407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3 소장처 세종학술정보원/사회과학실/ 청구기호 351 2017z6 등록번호 151346927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중앙도서관/제2자료실(3층)/ 청구기호 351 2017z6 등록번호 511037406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2 소장처 중앙도서관/제2자료실(3층)/ 청구기호 351 2017z6 등록번호 511037407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세종학술정보원/사회과학실/ 청구기호 351 2017z6 등록번호 151346927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컨텐츠정보

책소개

좋은 행정이란 무엇이며 어떻게 달성되는가. 이 책은 한국행정학회가 ‘좋은 행정(Good Administration)’을 핵심연구주제로 선정하여 2015년부터 수행한 학술연구 결과물이다. 좋은 행정이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규명하고, 우리나라의 좋은 행정은 어떻게 달성할 수 있는지를 모색하였다.

제1부에서는 우리나라의 행정은 전반적으로 좋은 행정이었지만 일부에서 보인 행정실패의 원인과 유형을 분석하여 보완책을 제시하였다. 제2부에서는 우리나라의 사회복지, 지방조직체제, 재정, 재정성과관리 등 4개의 행정분야에 맞는 ‘좋은 행정’의 의미를 탐색하고 현 상황을 진단하였다. 마지막으로 제3부에서는 한국의 좋은 행정에 시사하는 바가 큰 외국의 사례로서 영국, 오스트리아, 독일, 프랑스, 일본, 중국의 좋은 행정을 분석하였다.

행정학의 역사는 좋은 행정이란 무엇인지, 좋은 행정은 어떻게 달성하는지를 끊임없이 모색하는 도전의 역사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나 ‘좋은 행정’의 모습을 제시한 기존 이론들은 보편타당한 이론을 제시하는 것에 전념한 나머지 고유성을 고려하는 것에서는 실패하고 마는 한계가 있다. 현실은 이론에서 가정하는 것보다 복잡하고 다양하며 동적이다.
이 책은 이전까지 다소 추상적이고 감정적인 차원에 머물러 있던 ‘좋은 행정’에 관한 논의를 좀 더 분석적이고 고차원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린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보편타당한 ‘좋은 행정’이 아닌, 우리나라의 고유한 시대적·문화적·조직적 특수성을 고려한 ‘좋은 행정’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제1부는 이 책의 서론 격으로, 행정의 방향성과 판단기준이 되는 행정가치는 국가의 주인인 국민으로부터 비롯됨을 설명한다. 더 구체적으로 현재 우리 국민이 인식하는 좋은 국가행정을 살펴본다. 국민은 국가행정을 ‘좋은 것’으로 인식하는지, 나아가 좋은 행정을 위해서 정부가 수행해야 하는 기능은 무엇인지 등에 관한 국민의 인식을 분석하고 그 함의를 도출하였다.
제2부에서는 국민이 좋은 행정이라고 인식하는 가치인 형평성의 관점에서 사회복지 분야와 지방균형발전 및 분권화를 위한 지방행정조직 분야(특히 특별지방행정기관의 지방이전문제)에서의 좋은 행정을 살펴본다. 아울러 좋은 행정이란 한정된 예산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적재적소에 배분하여 효과적으로 정책목적을 달성하도록 하는 관리과정을 반드시 수반한다는 점에서 이러한 행정의 효과성과 직결되는 재정행정 영역에서 좋은 행정에 대해 살펴본다. 특히 가장 핵심적 정책이라 할 수 있는 재정사업 성과관리제도를 통해 효율성과 효과성 측면에서 어떻게 좋은 행정을 담보할 수 있는지 고찰한다.
제3부에서는 국제적 시각에서 외국의 ‘좋은 행정’에 대해 살펴보고 있는데, 기존의 다른 책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다양한 나라의 행정사례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있는 점은 이 책의 큰 장점이라 하겠다.
분석 국가는 영국, 오스트리아, 독일, 프랑스 등 4개의 유럽 선진국, 그리고 이웃 국가인 일본과 중국 등 2개의 동아시아 국가들로 총 6개국이다. 유럽 4개국은 전통적으로 유럽에서도 찬란한 국부를 일궈온 서유럽 강대국으로 분류된다. 하지만 그 이면에는 서로 다른 역사적 흐름 및 문화가 자리하고 있고 국가권력구조, 정부관료제의 역할과 기능 측면에서도 상이한 모습을 보여준다. 또한 일본과 중국은 같은 문화권이면서도 권력구조와 거버넌스 및 생산양식 측면에서 확연한 차이를 보인다. 각 나라의 ‘좋은 행정’은 서로 다른 지리적 ‘공간’이라는 제약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적 발전 정도에 따라 서로 다른 ‘시간’ 속에서 상이한 모습을 띤다. 해외 사례와의 비교를 통해 자칫 ‘좋은 행정’ 논의의 결말로 흐를 수 있는 ‘좋은 것이 좋은 것이다’ 식의 결말을 깨고 지금 우리 이곳(Here-Now-Us)의 ‘좋은 행정’에 대한 개념의 정교화를 꾀하고 있다.

이렇듯 이 책에서 다루는 좋은 행정에 대한 논의는 좋은 정부, 좋은 관료, 좋은 행정학과도 맞닿아 있다. 즉, 좋은 행정에 대한 논의가 있어야 좋은 정부의 역할이 무엇인지, 좋은 관료의 역할이 무엇인지, 좋은 행정학의 역할은 무엇인지에 대해 알 수 있는바, 이 책에서 제시하는 ‘좋은 행정’의 모습은 정부관계자, (준)공공부문 관계자, 그리고 행정학계의 일원에게 실질적이고 유용한 지침이 될 것이다.


필자 소개


임도빈
프랑스의 파리정치대학(I.E.P de Paris)에서 사회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수로 재직 중이며 서울대학교 정부경쟁력연구센터의 센터장을 맡고 있다. 주된 관심분야는 조직론이다. Public Administration Review, Journal of Public Administration and Theory, International Public Management Journal, American Review of Public Administration 등 SSCI 저널에 많은 논문을 발표하여 국제적으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2015년 한국행정학회장을 역임하였으며, 『한국지방조직론』, 『개발협력시대의 비교행정』, 『한국행정조직론』, 『행정학』 등 40여 권의 저서를 출간하였다.

박재완
미국 하버드대학교에서 정책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현재 성균관대학교 행정학과와 국정전문대학원 부교수로 재직 중이다. 재무행정, 행정개혁, 유인설계 등이 관심분야이며, 주요 논문으로는 “DYMIMIC 모형을 활용한 각국 부패수준의 추이 분석”, “OECD 회원국의 지하경제규모 추정”, “Building Good Governance”, “지방자치단체 표준정원모형의 대안”, “현업공무원의 부패의사결정모형”, “적정세무조사제도” 등이 있다.

이덕로
미국 플로리다주립대학교의 Askew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and Policy에서 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현재 세종대학교 행정학과에서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관심분야는 행정개혁, 조직관리, 국방정책 등이며, 논문으로는 “한국행정학 대외관계분야 60년 연구의 성과와 과제”, “정부부패에 대한 인식에 관한 논고”, “근로빈곤층 정책에 대한 중요도-성취도 평가” 등이 있다.

송기형
아주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현재 아주대학교 등에서 강의하고 있다. 주요 관심분야는 국제정치경제, 평화이론 등이며, 논문으로는 “자본주의, 민주주의 및 국가의 과거·현재·미래”, “한국의 상속과세의 정치경제” 등이 있다.

홍영식
연세대학교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취득하고, 한국국방연구원 연구원, LGCNS 컨설턴트, 현대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을 거쳐, 현재는 세종대학교 국정관리연구소에서 ICT융합센터장으로 근무 중이다. 주요 관심분야는 4차산업혁명, 수자원관리, 거버넌스 등이다. 최근에는 평창올림픽 ICT 제품 서비스 수출방안 연구, 기후변화와 수자원 적응기술 개발 등을 연구하고 있다.

송근원
서울대학교 문리대와 행정대학원을 졸업하고 육군제3사관학교 교수를 거쳐, 1979년 3월부터 현재까지 경성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며, 1987년 5월 미국 웨스트버지니아대학에서 정책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요 관심분야는 복지정책, 선거 어젠더, 연구방법론 등이다. 저서로는 『회귀분석과 아리마시계열분석』, 『사회복지정책학』, 『소득 분배 구조에 관한 연구 I, II, III』(공저), 『사회복지정책론』(공저), 『선거정치론』, 『대통령과 국가정책』(공저), Agenda Dynamics in U.S. Social Policy Initiation 등이 있다. 논문으로는 “분배정책의 정치적 관점”, “정책평가 기준들의 관계에 관한 연구”, “복지예산과 국방예산의 관계”, “사회 복지 전담 공무원 제도 과연 필요한 것인가?”, “지역 보건서비스의 산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어린 백성들’이 16대 대통령 선거에 미친 영향”, “정책분석 및 평가와 실증주의: 절반의 실패?”, “선거어젠더 이슈가 후보의 가시성에 미친 영향” 등이 있다.

정성호
연세대학교에서 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현재 한국재정정보원 연구위원으로 재직 중이다. 주요 관심분야는 공공재정(지방재정), 정부회계와 재정통계이다. 최근에는 “Does the size of local government debt affect the level of debt of off-budget entities?: The case of local government in Korea”, “A new COFOG for South Korea”, “Effects of Service Characteristics on Interlocal Cooperation in U.S. Cities: A Pooled Regression Analysis” 등과 정부재정통계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저서로 『STATA 더 친해지기』 등이 있다.

조선일
서울대학교에서 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현재 순천대학교 행정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관심분야는 조직, 인사, 관료제 등이며 최근 저서로는 『인사행정론』(공저), 『대한민국 정부를 바꿔라』(공저), 『실패한 정책들』(공저) 등이 있다.

민기
미국 켄터키대학교에서 행정학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국회사무처와 국무조정실 산업진흥관(국장) 근무를 거쳐, 현재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관심분야는 지방재정, 지방자치, 지역정책 등이다. 주요 논문으로는 “지방자치단체의 예산 재의(再議)요구권의 쟁점 및 개선 방안”, “공직수행 역량 제고를 위한 공무원 시험과목 개선 방안” 등이 있고, 저서로는 『현대지방재정론』(공저) 등이 있다.

최영출
영국 뉴캐슬대학교 대학원에서 정책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현재 충북대학교 행정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사회과학대학 학장 및 행정대학원장을 맡고 있다. 주된 관심사는 정책분석평가, 지역정책, 교육정책 등이다. 『영국의 지역정책』, 『지방, 학교가 변하고 있다』, 『지방, 학교가 희망이다』 등의 저서를 출간한 바 있다.

안병영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와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을 졸업하고 오스트리아 빈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한국외국어대학교(1972~1975)를 거쳐 연세대학교 행정학과(1975~2007)에서 교수로 재직했고, 한국행정학회장(1991), 한국사회과학연구협의회장(1998~2000)을 역임하였다. 교육부장관(1995.12~1998.8)과 부총리 겸 교육인적자원부 장관(2003.12~2005.1)으로 국정에 참여하였다. 저서로 『현대 공산주의 연구』, 『자유민주주의를 위한 변론』, 『자유와 평등의 변증법』, 『왜 오스트리아 모델인가』를 비롯해, 공저로 『한국정치론』, 『한국의 공공부문』, 『교육복지정책론』 등이 있다.

정창화
독일 슈파이어 국립행정대학(Deutsche Universitat fur Verwaltungswissenschaften Speyer)에서 행정학 석사 및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1998년 독일정부(Heidelberg, Staatskanzlei/Rechnungshof von Rheinland-Pfalz)에서 행정실무연구를 하였다. 현재 한독사회과학회장(KDGS, 2016~2017)을 맡고 있으며, 단국대학교 행정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연구 관심분야는 행정조직론, 유럽행정론, 국가학(정부학) 및 규제행정론 등이며, 특히 입법영향분석(GFA) 및 제도학(조직론) 등에 관심을 갖고 있다. 저서로는 『한국 행정관료의 혁신과 통일 준비』(공저), 『독일의 입법평가지침에 관한 연구』, 『단계별 규제영향분석의 제도화 방안』, 『규제영향분석을 위한 분석기법에 관한 연구』 등이 있다.

윤광재
프랑스 파리2대학교(Universite de Paris II)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고 , 현재 영남대학교 행정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관심분야는 비교행정, 재무행정, 지방자치 등이며, 최근 발표한 논문으로는 “90년대 이후의 성과주의예산의 도입과 운영에 대한 비교연구: 미국의 GPRA, PART와 프랑스의 LOLF를 중심으로”, “우리나라의 부패인식수준과 국가경쟁력 간의 관계에 대한 연구”(공동), “지방자치단체장의 정치적 성향과 세출예산과의 연계성에 대한 연구: 서울시예산을 중심으로”, “프랑스의 부패방지관련 사후적 법조항 및 사전전 예방제도에 대한 연구” 등이 있다. 한국행정연구원 기획팀장, 기획예산처 산하기관 경영평가위원 등으로 활동하였고, 한국가스공사 정보공개위원회 자문위원, 행정자치부 지방규제개혁 평가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김순은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석사를 마치고, 미국 켄트주립대학교에서 정치행정학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한국정책지식센터 소장직과 글로벌행정전공 주임교수를 맡고 있다. 런던정경대학, 와세다 대학, 게이오 대학 등 해외유명대학에서 객원/특임교수로 지낸 바 있다. 주요 관심분야는 도시정책과 지방행정이다. 주요 저서로는 『지방의회의 발전모형』, Theories and Issues of Local Government, 『우리나라 도시 거버넌스의 실태』, 『Q방법론과 사회과학』 등이 있다.

이재호
중국인민대학에서 중국정보산업정책연구에 관한 논문으로 박사학위를 취득하였다. 현재 한국행정연구원 안전통합연구부장으로 재직 중이다. 『한중사회과학연구』, 『한국정책학회보』, 『한국인사행정학회보』 등 국내저명 학술지에 활발한 기고 활동을 펼치고 있다. 주된 관심연구분야는 인사행정, 공공관리, 중국연구 등이다.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임도빈(엮은이)

서울대학교 사회교육과(문학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행정학 석사) 프랑스 파리정치대학(l’Institut d’Etudes Politiques de Paris) 사회학 박사 한국정책학회 학술상 수상 한국행정학회 정산행정학 저술상 수상 서울대학교 학술연구상 수상 2015년 한국행정학회장 프랑스 공공관리학회 학술상 수상 현,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교수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장

정보제공 : Aladin

목차

제1부 좋은 행정이란 

제1장 좋은 행정이란 --임도빈 
1. 들어가며 
2. 미국 행정에서의 좋은 행정의 가치 변화와 다양성 
3. 좋은 행정의 역사·문화적 다면성 
4. 정치철학을 통해 살펴본 좋은 행정의 가치 
1) 서양정치철학 
2) 동양정치철학 
5. 실천적 측면에서의 좋은 행정 
6. 나가며: 좋은 행정의 설명모델인 팽이모델 
7. 이 책의 구성 

제2장 좋은 행정에서 본 행정현장과 행정학의 과제 --박재완 
1. 서론 
2. ‘좋은 행정’의 요건과 정부실패 
1) ‘좋은 행정’의 요건 
2) 정부실패의 원인 및 유형과 보완책 
3. 행정현장의 추이와 도전 
1) 한국 행정의 변천과 진단 
2) 최근 행정현장의 추이와 도전 
4. 행정학 연구·교육의 수요와 과제 
1) 정치?정책?법제와 행정의 교집합 탐색 
2) 협치의 제도화와 불가역 확약기제 개발 
3) ‘높은 길’로의 이행 경로 모색 
4) 행정현장과 이론의 괴리 축소 및 공공부문 인재의 체계적 양성 
5. 결론 

제3장 좋은 국가행정에 대한 인식 연구 ?이덕로?송기형?홍영식 
1. 서론 
2. 좋은 행정의 가치와 조건 및 특성 
1) 좋은 행정의 가치 
2) 정부의 조건 및 특성 
3. 좋은 국가행정에 관한 국민 인식 분석 
1) 조사설계 및 자료수집 
2) 결과분석 
4. 결론 


제2부 한국의 좋은 행정 


제4장 사회복지 분야의 좋은 행정 --송근원 
1. 서론 
2. 우리나라 복지행정의 현주소 
1) ‘갑질’과 ‘금수저’ 논란으로 보는 사회계층 간의 위화감 
2) 행복하지 않은 한국인 
3. 우리나라 복지행정이 나아가야 할 길 
1) 경제인가? 복지인가? 
2) 좋은 복지행정이 되기 위한 방안 
4. 결론 

제5장 재정 분야의 좋은 행정 ---정성호 
1. 서론 
2. 좋은 행정을 위한 테제(theses) 
1) 좋은 행정의 개념 
2) 제도 극대화의 개념 및 그 변인 
3. 실재적 문제점 
4. 결론: 좋은 행정으로 가기 위한 방향 - 테제 형성 

제6장 재정사업 성과관리와 좋은 행정 --조선일 
1. 서론 
2. 재정사업 성과관리제도와 관리체계 
1) 재정사업 성과관리제도의 소개 
2) 재정사업 성과관리 담당 조직과 인력 
3) 재정사업 성과관리 담당 조직의 기능 
4) 재정사업 성과관리제도의 독립기관: 감사원 및 입법부 
5) 재정사업 성과관리제도의 ‘좋은 관리체계’를 위한 제언 
6) 성과관리기구의 도입에 대한 검토 
3. 좋은 행정을 위한 성과관리제도의 실태 파악 
1) 제도 과잉 
2) 평가의 중복 
3) 예산감액 위주의 환류: 재정사업 성과정보 환류방식 다양화 필요 
4) 인센티브의 미흡 
5) 성과관리 결과의 활용도 
4. 결론 

제7장 지방조직과 좋은 행정: 특별지방행정기관의 이관 실태를 중심으로 --민기 
1. 문제제기 
2. 특별지방행정기관의 존치 및 지방이관의 필요성 고찰 
1) 특별지방행정기관의 존치 필요성 논리 
2) 특별지방행정기관의 지방이관 필요성 고찰 
3. 특별지방행정기관의 지방이관 사례에서 나타난 성과 및 과제 
1) 특별지방행정기관의 제주도 이관 현황 
2) 특별지방행정기관의 제주도 이관 이후 주요 성과 및 과제 
4. 결론 


제3부 국제적 시각에서 본 좋은 행정 


제8장 영국의 국가행정과 좋은 행정: 인본주의적 가치를 실현하는 행정 --최영출 
1. 서론 
2. 영국 국가행정의 체계적 특성 
1) 영국 국가행정의 구조 
2) 영국 행정개혁의 역사 
3. 좋은 행정과 정책 구현 
1) ‘좋은 행정’의 전개과정 
2) ‘좋은 행정’ 프레임워크의 원칙과 특징 
3) 지방분권의 실현과 좋은 행정 
4. 결론 

제9장 오스트리아의 국가행정과 좋은 행정: 합의와 상생을 위한 행정 --안병영 
1. 서론 
2. 오스트리아의 역사·문화적 맥락 
1) 합스부르크 제국 
2) 제1공화국(1919~1938) 
3) 제2공화국(1945~) 
3. 오스트리아의 국가행정 모델과 좋은 행정 
1) 합의제 정치와 대연정 
2) 사회적 파트너십 
3) 생태사회적 시장경제 
4) 소결론 
4. 오스트리아 국가행정의 체계적 특성 
1) 헌법의 기본구조 
2) 오스트리아의 행정체계 
3) 비교행정의 관점에서 본 오스트리아 행정의 유형 
5. 오스트리아의 좋은 행정 전통과 변화 
1) 관료국가의 법치주의 전통 
2) 합의제 정치와 사회적 파트너십의 영향 
3) 신공공관리(NPM) 지향의 행정개혁 
6. 결론 

제10장 독일의 국가행정과 좋은 행정: 생존배려와 보장을 책임지는 행정 --정창화 
1. 서론 
2. 독일 국가행정의 체계적 특성 
1) 독일 국가행정의 구조 
2) 독일 행정관료의 개념적 특성 
3. 국가행정이론과 “좋은 행정(Gute Verwaltung)” 
1) 국가행정이론에 근거한 좋은 행정 개요 
2) 사회국가(Sozialer Staat) 원리 
3) 생존배려(Daseinsvorsorge) 행정 
4) 보장국가론(Gew?hrleistungsstaat) 
4. 결론 

제11장 프랑스의 국가행정과 좋은 행정: 국민 삶의 기본가치를 구현하는 행정 --윤광재 
1. 서론 
2. 프랑스 국가행정의 체계적 특성 
1) 프랑스 국가행정의 구조 
2) 국가운영의 기본원칙 및 목표 
3) 프랑스 국가행정의 이론적 특성 
3. 국가와 시장 그리고 좋은 행정(bonne administration) 
1) 국가와 행정 
2) 시장과 행정 
3) 좋은 행정 
4. 좋은 행정과 정책 구현 
1) 근로자와 가족을 위한 일요일 휴식제도 
2) 사회·경제적 약자에 대한 부조제도 
3) 지방분권의 확대를 위한 헌법조항화 실현 
5. 결론 

제12장 일본의 국가행정과 좋은 행정: 시대적 행정이념을 구현하는 행정 --김순은 
1. 서론 
2. 일본 행정의 시대적 구분과 행정의 목표 
1) 1868~1945년 
2) 1945~1990년 
3) 1990년 이후 
3. 시대별 일본의 행정 특징과 평가 
1) 1868년부터 1945년 이전 
2) 1945~1990년 
3) 1990년 이후 
4. 시대적 이념의 구현과 좋은 행정의 실현 
5. 결론 

제13장 중국의 국가행정과 좋은 행정: 경제성장을 위한 자율과 열린 행정 --이재호 
1. 서론 
2. 중국 국가행정의 체계적 특성 
1) 중국 국가행정의 구조: 공산당 중심의 통치체제 
2) 국정운영의 기본원칙 및 목표: 4항 기본원칙 
3) 중국 국가행정의 이론적 특성: 중국식 사회주의 
3. 국가와 시장 그리고 좋은 행정 
1) 국가(Staat)와 행정: 계급통치국가 시녀로서의 행정 
2) 시장과 행정: 사회주의 시장경제 
3) 좋은 행정 
4. 좋은 행정과 정책 구현 
1) 중앙과 지방 정부 간 권한의 조화: 재정권의 재배분 
2) 중국형 시장친화적 기업정책: 시장경쟁 후 사후규제 
3) 경제발전을 위한 행정효율성과 투명한 정부를 위한 전자정부 구축 
5. 결론 

제14장 맺는말: 더 좋은 행정을 위하여 --임도빈 
1. 좋은 행정의 다차원성과 맥락적 특수성 
2. ‘우리의’ 좋은 행정을 위하여 

찾아보기

관련분야 신착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