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상세정보

상세정보

(자폐 아동 및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를 위한) 우리 아이 언어치료 부모 가이드

(자폐 아동 및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를 위한) 우리 아이 언어치료 부모 가이드 (2회 대출)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Sussman, Fern, 1950- Lewis, Robin Baird, 저 이로미 李魯美, 1971-, 역 조아라, 역 박혜원, 역
서명 / 저자사항
(자폐 아동 및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를 위한) 우리 아이 언어치료 부모 가이드 / 펀 서스먼 지음 ; 로빈 베어드 루이스 그림 ; 이로미, 조아라, 박혜원 옮김
발행사항
파주 :   수오서재,   2017   (2018 2쇄)  
형태사항
x, 424 p. : 천연색삽화 ; 28 cm
총서사항
함께웃는시리즈 ;1
원표제
More than words : a parent's guide to building interaction and language skills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or social communication difficulties
ISBN
9791187498179
서지주기
참고문헌: p. 422-423
000 00000cam c2200205 c 4500
001 000045937429
005 20180329111408
007 ta
008 180328s2017 ggka b 000c kor
020 ▼a 9791187498179 ▼g 13370
035 ▼a (KERIS)BIB000014663775
040 ▼a 247009 ▼c 247009 ▼d 211009
041 1 ▼a kor ▼h eng
082 0 4 ▼a 618.9285882 ▼2 23
085 ▼a 618.9285882 ▼2 DDCK
090 ▼a 618.9285882 ▼b 2017z1
100 1 ▼a Sussman, Fern, ▼d 1950- ▼0 AUTH(211009)63819
245 2 0 ▼a (자폐 아동 및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아이를 위한) 우리 아이 언어치료 부모 가이드 / ▼d 펀 서스먼 지음 ; ▼e 로빈 베어드 루이스 그림 ; ▼e 이로미, ▼e 조아라, ▼e 박혜원 옮김
246 1 9 ▼a More than words : ▼b a parent's guide to building interaction and language skills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or social communication difficulties
260 ▼a 파주 : ▼b 수오서재, ▼c 2017 ▼g (2018 2쇄)
300 ▼a x, 424 p. : ▼b 천연색삽화 ; ▼c 28 cm
440 0 0 ▼a 함께웃는시리즈 ; ▼v 1
504 ▼a 참고문헌: p. 422-423
700 1 ▼a Lewis, Robin Baird, ▼e
700 1 ▼a 이로미 ▼g 李魯美, ▼d 1971-, ▼e▼0 AUTH(211009)25940
700 1 ▼a 조아라, ▼e▼0 AUTH(211009)47214
700 1 ▼a 박혜원, ▼e▼0 AUTH(211009)109576
900 1 0 ▼a 서스먼, 펀, ▼e
900 1 0 ▼a 루이스, 로빈 베어드, ▼e
945 ▼a KLPA

소장정보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중앙도서관/제3자료실(4층)/ 청구기호 618.9285882 2017z1 등록번호 111788656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컨텐츠정보

책소개

자폐 스펙트럼 장애 또는 언어발달에 지체현상을 보이는 아동의 의사소통과 사회성 발달을 돕는 부모 가이드북. 1977년에 설립되어 현재까지 40여 년간 아동의 초기 언어 개발 연구에 매진한 캐나다 하넨 센터(Hanen Centre)의 대표적인 부모 교육 프로그램 “모어 댄 워즈(More Than Words)”의 한국어판이 출간되었다.

수십 년간 축적된 아동의 조기언어발달에 대한 연구와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 가족과의 방대한 임상 경험을 집대성한 이 책은 미국, 캐나다, 영국, 아일랜드, 호주, 싱가포르 등에서 관련 전문가와 부모들에게 교과서로 통하며, 자폐 스펙트럼 장애 진단을 받은 아동의 부모에게 의사가 가장 먼저 권하는 필독서로 알려져 있다.

이 책은 아동의 언어 능력 및 사회성을 발달시킬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은 아동이 가장 편안하게 느끼는 일상이며, 최고의 언어조력자는 아동이 가장 애착을 느끼는 엄마와 아빠라는 점을 강조한다. 그리하여 평범한 일상 속 대화와 활동을 통해 부모가 아이의 의사소통과 사회성 능력을 최대치로 높일 수 있는 매우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을 안내한다.

또한 아직 말을 시작하지 못한 아이, 몇 가지 단어를 말할 수 있는 아이, 문장을 구사하는 아이 등 각기 다른 아이의 의사소통 발달 수준을 고려하여 내 아이에게 알맞은 맞춤형 길잡이를 제공한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 및 언어 지체 아동뿐만 아니라 의사소통에 장애를 지닌 성인 환자에게도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하넨 언어치료 프로그램(Hanen's More Than Words) 한국어판 전격 출간!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부모에게 의사가 가장 먼저 권하는 필독서!


《우리 아이 언어치료 부모 가이드》는 아동의 조기 언어 발달 프로그램으로 전 세계적인 명성을 가진 하넨 센터(Hanen Centre)의 대표적인 부모교육 프로그램 “모어 댄 워즈(More Than Words)”의 한국어판이다. 하넨 센터는 캐나다에 위치한 비영리 자선기관으로 1977년에 설립된 이래 언어 능력과 사회성 발달이 필요한 아동과 그들의 양육자, 교육자, 치료사에게 검증된 치료법을 제공하고 훈련하는 데 매진해왔다. 하넨의 지난 40여 년간의 연구 성과를 집대성한 이 책은 미국, 캐나다, 영국, 아일랜드, 호주, 싱가포르 등에서 관련 전문가와 부모들에게 교과서로 불릴 만큼 널리 활용되고 있으며, 자폐 스펙트럼 장애 진단을 받은 아동의 부모에게 의사가 가장 먼저 권하는 필독서로 알려져 있다.

이 책이 도움을 줄 수 있는 아동

- 전반적 발달 장애(Pervasive Developmental Disorder), 자폐증(Autism), 아스퍼거 증후군(Asperger's Syndrome), 과독증(Hyperlexia), 의미 분절 장애 (Semantic-Pragmatic Disorder) 등 자폐 스펙트럼 장애(Autism Spectrum Disorder: ASD)에 속하는 아동.
- 다른 사람에게 집중하거나 눈을 맞추는 데 어려움이 있는 아동, 말이 현격히 늦거나, 말을 이해하지 못하는 등 다른 사람과의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
- 여섯 살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설계되었으나 의사소통에 장애를 지닌 성인 환자에게도 적용 가능.


우리 아이 최고의 언어치료사는 바로 엄마와 아빠!
아이의 언어는 아이가 편안하게 느끼는 가정에서, 사랑하는 부모와 함께할 때 가장 놀랍게 발전한다.


하넨 센터는 일찍이 아동의 언어발달을 최대한 촉진시킬 수 있는 조력자를 아동의 부모라고 강조하며 부모가 아동의 언어를 발달시킬 수 있는 부모 교육 프로그램, 《우리 아이 언어치료 부모 가이드》를 만들었다. 몇십 년 전만해도 언어병리학자들은 아동의 언어치료에서 부모의 개입을 최소한으로 제한했다. 부모는 유리창 너머의 치료실에서 치료사와 아동의 치료를 관람할 뿐이었다. 그러나 1970년대에 이르러 아동의 언어치료에 부모가 참여하기 시작했고, 부모가 치료를 주도적으로 이끌 때 좋은 치료 결과를 낳았다. 특히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은 의사소통의 필요성 자체를 잘 느끼지 못하기 때문에 동기를 유발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아이에게 가장 중요한 사람, 즉 부모와의 의사소통이야말로 가장 적극적인 동기가 된다.
실제로 미국 워싱턴 대학 자폐증 센터에서는 자폐 증상을 보이는 만 두 살 미만 어린이 총 62명을 대상으로 부모가 적극적으로 아동의 언어를 치료하는 하넨의 ‘모어 댄 워즈’ 프로그램과 일반적인 치료 중 한 가지를 받게 하였다. 이 두 가지 치료를 비교, 연구한 결과 부모가 치료법을 배워 참여하는 하넨의 치료 프로그램에서 아이의 언어와 행동이 개선되는 효과를 보였다.
이 책은 아이의 치료에 무력하고 수동적으로 대처할 수밖에 없었던 부모가 스스로 내 아이의 전문적인 언어치료사가 될 수 있게 한다. 값비싼 치료비용이 들거나 제한된 치료 시간이 없다. 《우리 아이 언어치료 부모 가이드》는 밥 먹는 시간, 간식 먹는 시간, 목욕하는 시간, 산책하는 시간 등 평범한 일상 속에서 언제 어디서나 시행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친절하고 상세하게 설명한다. 또한 일러스트를 적극 활용해 이해를 도왔다. 훌륭한 시설을 갖춘 치료실보다 아이가 가장 편안하게 느끼는 가정에서, 낯설고 어려운 치료방법 대신 사랑하는 부모와 함께할 때 아이의 언어는 가장 놀랍게 발전한다.

아이의 세계를 이해하는 것에서 시작하는 ‘아동중심’ 언어치료!
우리 아이의 의사소통 단계를 고려한 맞춤형 길잡이 제공


《우리 아이 언어치료 부모 가이드》는 철저히 개별적인 아동을 중심으로 설계되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 아동은 자신을 둘러싼 세상을 자신만의 독특한 방법으로 이해하고 습득한다. 특별히 선호하는 감각이 있거나 극도로 피하려 하는 감각이 있으며, 아이마다 정보를 습득하는 방식이 각기 다르다. 그렇기 때문에 저자는 나의 아이가 선호하는 감각과 학습 양식을 먼저 이해하는 것에서 출발해야 언어 발달을 가장 효과적으로 촉진할 수 있다고 말한다. 그리하여 책의 초반에 아이의 감각선호와 학습양식을 파악하면서 철저히 아이의 성향, 취향, 관심사를 중심에 두고 치료가 진행되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한 아이의 의사소통이 어느 단계에 있는지 정확히 파악할 때 적절한 목표를 세울 수 있고 아이가 필요로 하는 도움을 줄 수 있다. 이 책은 아이의 상호작용 능력, 의사소통 방법, 의사소통의 이유, 언어 이해력 정도에 따라 아이의 의사소통을 ‘나만의 방식’, ‘의사 표시’, ‘초기 소통’, ‘서툰 친구’의 네 가지 단계로 나눈다. 12장에 걸쳐 제공되는 치료 방법은 모두 의사소통 발달 단계별로 소개되어 내 아이의 현재 단계에서 기대할 수 있는 목표는 어느 정도인지, 엄마와 아빠는 어떻게 안내하면 되는지, 아이가 나아갈 다음 단계는 무엇인지를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다.
덧붙여 이 책은 노래, 그림책, 장난감, 놀이, 요리 등을 구조화하여 아이가 즐겁게 의사소통과 상호작용의 기본 원리를 배우고 연습할 수 있게 한다. 까꿍놀이, 꼬리잡기, 숨바꼭질 등의 다양한 신체놀이를 하는 방법이 아이의 의사소통 단계별로 설명되어 있으며, 아이와 함께 부를 수 있는 노래를 한국 실정에 맞게 선정하여 우리에게 친숙한 동요 37곡이 실려 있다. 이러한 《우리 아이 언어치료 부모 가이드》의 치료 방법은 언어치료를 고통스러운 ‘치료’시간이 아니라 부모와 함께하는 즐겁고 재미난 ‘놀이’시간이 되게 한다.
이 책의 단계별 안내를 따라가면 처음엔 눈을 맞추는 것조차 어려워하며 혼자 놀던 아이가 점차 원하는 것을 표현하게 되고, 부모와 함께 상호작용하며 노는 즐거움을 알게 되며, 마침내는 말을 포함한 다양한 방법으로 타인과 생각과 감정을 주고받는 것을 즐기는 아이가 될 것이다.

★★★★★독자 추천평★★★★★★

“자폐증 책에 수백 달러를 사용하고 의사의 진단서에 수천 달러를 지출한 후에야 나는 《모어 댄 워즈(More Than Words)》가 최고라는 사실로 돌아왔다. 나의 의사는 진료 대기 순서에 이름을 올리고 의사의 진단서를 기다리라고 말하지만 이제 나에겐 집에서 할 수 있는 수백만 가지의 아이디어가 담긴 이 책이 있다.“_하넨 공식 홈페이지에서 ‘Mom’

“언어치료사로서 나는 이 책을 읽고 또 읽었으며, 여전히 나의 어린 환자들을 위한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마다 다시 읽는다.”_아마존 독자평

“지금까지 읽었던 어떤 책보다도 이 한 권의 책으로 자폐증에 대해 많은 것을 배웠고, 나의 아이를 이해하는 데 지대한 도움을 받았다.”_베로니카 로드리게스(자폐아동 부모)

“내가 읽은 최고의 책이다. 명확하고 간결한 언어로 쓰였으며, 학문적 특수 용어가 없다. 우리의 특별한 아이들을 위한 매우 훌륭한 통찰력을 제공하며 책 속의 모든 팁과 활동들은 이해하기 쉽고 기억하기 쉽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성과를 창출한다는 점이다!”_‘Xtianne’(네티즌 독자평)

“내 아들은 자폐증으로 진단받지 않았지만 이 책의 설명에 딱 들어맞는다. 이 책을 읽기 전에 나는 아이가 어떤 종류의 언어 지체 현상을 가지고 있는지 정확히 알지 못했고, 어떤 미래가 우리 앞에 펼쳐질지 알 수 없었다. 이 책은 전형적으로 나타나는 언어 지체 유형과 그것을 다음 단계로 발전시키는 방법을 명확하게 설명한다. 이 책의 도움과 제안을 통해 내 아들은 이미 새로운 표현을 말하기 시작했다. 지난주에는 전혀 하지 못했던 것들을 말이다!”_에이미(아마존 독자평)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펀 서스먼(지은이)

언어병리학자이자 하넨 센터(The Hanen Centre)의 임상 치료 프로그램 기획자이다. 1977년 설립된 비영리 자선기관인 하넨 센터는 실증적이고 우수한 ‘초기 언어 개입 프로그램’을 개발해 전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고 있다. 아이의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내 언어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는 존재는 부모라고 강조하는 펀 서스먼. 때문에 그녀는 부모 스스로 아이를 교육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에 평생을 헌신했으며, 자폐 스펙트럼 장애 자녀를 둔 가족과 쌓은 방대한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아이 언어치료 부모 가이드(More Than Wordsⓡ)》와 《말할 수 있는 능력(TalkAbility™)》을 집필했다. 같은 이름의 부모 교육 프로그램이 하넨에서 훈련받은 언어치료사들을 통해 전 세계에 제공되고 있다.

조아라(옮긴이)

연세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임상심리 전문가, 정신보건 임상심리사 1급이다. 인제대학교 상계백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로 재직했으며, 현재 같은 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외래교수로 활동하고 있다. 역서로 《리틀 몬스터》, 《불안해서 미치겠다고》, 《100문 100답: 자녀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영성지향 심리치료》가 있다.

이로미(옮긴이)

연세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교육학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 대학교(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대학원에서 교육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경인여자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 브리티시컬럼비아 대학교 교육학과 방문 조교수, 캐나다 사이먼프레이저 대학교(Simon Fraser University) 교육학과 객원 연구원을 거쳐 현재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학과 전임대우 강의교수로 있다. 공저로 《교육학개론》, 《유아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제》가 있고 《우리 아이 언어치료 부모 가이드》를 공역했다.

박혜원(옮긴이)

연세대학교 교육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심리상담으로 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캐나다 브리티시컬럼비아 대학교(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대학원에서 상담심리학 석사 학위를 받았다. 브리티시 컬럼비아(BC) 주의 공인 임상심리전문가로 노스쇼어 가족복지센터와 연우심리상담소에서 성인 및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심리치료와 놀이치료를 하고 있다. 저서로 《내 아이 고집 이기는 대화법》, 《아들 대화법》, 《말 안 듣는 아이들의 숨은 비밀》이 있고, 《우리아이 언어치료 부모 가이드》를 공역했다.

정보제공 : Aladin

목차

감사의 말 
몇 가지 용어에 대한 안내 
이 책을 시작하기 전에 알아야 할 것들 

1 우리 아이의 의사소통에 대해 좀 더 알아볼까요? 
2 엄마 아빠가 이미 알고 있는 것으로부터 목표를 세워봅시다 
3 아이가 관심 보이는 대로 따라가세요 
4 자기 차례 갖기를 연습해보세요 
5 피플게임을 하며 함께 놀아 볼까요? 
6 ‘엄마 말은 이런 뜻이야’ 
7 이렇게 보여줄까요?: 시각 보조물 사용법 
8 매일매일 아이와 함께 R.O.C.K. 
9 노래로 대화하기 
10 책을 활용하기 
11 장난감 사용법 
12 친구 사귀기 

용어 사전 
참고 문헌 
추천 아동 도서

관련분야 신착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