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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티브 명상과 뇌과학 : 몸만 잘 써도 뇌는 좋아진다

Material type
단행본
Personal Author
조수희 이영진, 저
Title Statement
액티브 명상과 뇌과학 : 몸만 잘 써도 뇌는 좋아진다 = Active meditation and neuroscience : body as a doorway to meditation / 조수희, 이영진 공저
Publication, Distribution, etc
서울 :   범문에듀케이션,   2015  
Physical Medium
xi, 166 p. : 천연색삽화 ; 23 cm
ISBN
9791185305912
General Note
부록: 액티브 명상 연구소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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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ldings Information

No. Location Call Number Accession No. Availability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No. 1 Location Main Library/Monographs(4F)/ Call Number 612.82 2015z5 Accession No. 111787810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B M

Contents information

Book Introduction

연령에 국한되지 않고 몸을 움직일 수 있는 사람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명상법인 ‘액티브명상법’을 소개하는 책. 책을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뇌과학의 세계를 알아보며, ‘Body To Mind' 와 ‘Mind To Body’의 두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는 ‘액티브명상’을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할 수 있다.

액티브 명상의 특징은 몸을 움직이는 것이다. 명상 중 특별한 노력없이도 힘들이지 않고 몸이 원하는 대로 가장 자연스럽게 움직임을 경험하게 되고 이를 생활습관화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명상법이다. 액티브 명상은 다른 명상과 달리 바른 몸의 움직임을 중요시하는 명상법이다. 명상을 통해, 몸 곳곳에서 일어나는 잘못된 정보가 뇌로 전달되게 하는 부위를 스스로 깨닫게 하고, 이를 바로 잡아 몸움직임이 올바르게 되도록 만들어준다.

결국, 예전에는 몸으로부터의 잘못된 정보 입력으로 제 기능수행에 문제가 있던 뇌가 다시 건강한 뇌로 회복되는 힘을 갖게 된다. 바른 몸을 통해 마음인 뇌가 좋아지는 힘을 얻게 되니 액티브 명상은 ‘Body To Mind’의 요소 또한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다.

근육과 골격의 구조가 균형되어 있으면서 내장과 혈액순환의 기능이 조화롭게 유지되는 사람은 항상 건강하며 병이 나도 금방 스스로 치유된다. 인체의 골격구조와 내장의 기능을 조절하는 사령탑은 바로 ‘뇌’이므로, 뇌가 건강하지 못하면 전신의 구조와 기능이 깨지고 병이 든다. 그런데, 마음만 잘 먹으면 약이 필요없이 스스로 치유되게 하는 힘을 가지고 있는 것이 우리의 몸이다. 몸이 건강하려면 마음인 뇌가 우선 건강해야 한다. 뇌가 건강해지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이상이 생긴 뇌신경 네트워크 회로가 건강한 쪽으로 복원되어야 한다. 뇌의 잘못된 패턴과 시스템을 통째로 바로 잡아주는 것은 약으로는 되지 않으며,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가 바로 명상이다.

건강하고 행복한 뇌를 갖기 위해 명상을 선택한 사람은, 수많은 명상법 중 어떤 것을 해야 좋을지에 대해 궁금해한다. 힐링의 붐이 일어나면서 치유의 목적을 둔 각종 명상법들을 경험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최근, 몸의 움직임을 과학적으로 접목한 새로운 트렌드가 바로 ‘액티브 명상’이다. 이 책에서는 연령에 국한되지 않고 몸을 움직일 수 있는 사람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명상법인 ‘액티브명상법’을 소개한다. 책을 읽으면서, 자연스럽게 뇌과학의 세계를 알아보며, ‘Body To Mind' 와 ‘Mind To Body’의 두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는 ‘액티브명상’을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할 수 있다.

현대인들의 적신호-당신의 뇌는 항상 과로상태이다!

현대인들의 생활을 살펴보면, 아침부터 잠들기 전까지 인터넷, 휴대폰, TV등에 과다하게 노출되어 있다는 것이다. 매일매일 쏟아지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하루 종일 우리의 뇌는 항상 과로 상태이다. 더구나, 24시간이 모자랄 정도로 바쁜 생활 속에서 몸과 맘은 늘 지쳐 있으며, 때론 삶이 고달프다고 느껴진다. 뇌가 쉴 틈도 주지 않고, 무리하게 반복적으로 생각하고, 고민하고, 스트레스를 다시 생각으로 해결하려는 현대인들의 생활방식은 필연적으로 뇌의 기능을 나쁘게 한다. 한시도 일을 잊고 살 수 없는 요즘 시대에 피로누적과 스트레스성 질병에 시달리는 것은 당연한 일인지도 모른다. 탈진직전, 붕괴직전까지 아슬아슬하게 버티고 있는 뇌를 건강하게 지켜낼 방법은 없는 것일까?

약으론 뇌기능을 좋아지게 할 수 없다.
몸만 잘써도 뇌기능은 좋아진다!


삶이 고달프다고 느끼는 이유는 바로 우리의 전전두엽이 지쳐있기 때문이다. 그럼 어떻게 전전두엽의 활력을 찾을 수 있을까?
명상법의 중요한 특징은, 바로 생각을 끊어 전전두엽을 쉬게 하고 안정시킴으로써 건강한 뇌를 회복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명상은 눈을 감고 가만히 앉아서 깊은 호흡을 하는 정도로 인식하고 있다. 하지만 생각이 개입되지 않은 자연스러운 몸움직임을 계속하면 전전두엽은 안정되고 충전되며 뇌기능이 좋아질 수 있다. 뇌기능이 좋아지니 몸도 자연스럽게 좋아지는 ‘Mind to Body'의 요소를 갖춘 명상이, 바로 액티브 명상이다.

액티브 명상의 특징은 몸을 움직이는 것이다. 명상 중 특별한 노력없이도 힘들이지 않고 몸이 원하는 대로 가장 자연스럽게 움직임을 경험하게 되고 이를 생활습관화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명상법이다. 액티브 명상은 다른 명상과 달리 바른 몸의 움직임을 중요시하는 명상법이다. 명상을 통해, 몸 곳곳에서 일어나는 잘못된 정보가 뇌로 전달되게 하는 부위를 스스로 깨닫게 하고, 이를 바로 잡아 몸움직임이 올바르게 되도록 만들어준다.
결국, 예전에는 몸으로부터의 잘못된 정보 입력으로 제 기능수행에 문제가 있던 뇌가 다시 건강한 뇌로 회복되는 힘을 갖게 된다. 바른 몸을 통해 마음인 뇌가 좋아지는 힘을 얻게 되니 액티브 명상은 ‘Body To Mind’의 요소 또한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아무것도 하지 말라!
‘지금 이순간’ 잠시 멈춰서서 내몸을 바라보자.


우리 몸은 늘 긴장되어 있다. 완전히 이완되어 잠을 자고 있는 아기처럼 우리의 몸도 이완된 상태로 휴식을 취해야 한다. 액티브 명상의 상태는 아무것도 행하지 않고 쉬는 상태, 이완된 상태이다. 명상 중에 경험하는 내면으로의 깊은 이완, 완전히 이완된 상태를 통해 스스로 휴식하고 충전할 수 있게 해주는 뇌회로를 다시 회복할 수 있다.
액티브 명상법은 움직임이 절정에 이르면 그 움직임은 곧 멈추게 된다는 원리를 바탕으로, 힘들이지 않고 별다른 노력 없이 마음을 깊은 정적인 상태로 안내하여, 고요함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게 한다. 내면의 감정을 자연스러운 신체 동작을 통해 표현함으로써 최적의 뇌기능을 이루도록 하는 최신 명상기법이며, 이러한 경험이 반복되면 새로운 뇌신경 연결회로가 생겨나고 이러한 뇌신경 활동을 통해 일상생활에서도 힘들이지 않고 올바른 몸의 움직임을 사용한 명상적인 삶이 가능하다.

'액티브명상의 운동효과'
1. 몸이 이완된 상태로 움직이게 되므로, 뇌에 스트레스를 주는 신호가 차단된다.
2. 몸을 움직이는 동안에 뇌성장인자, 신경성장인자, 인슐린 유사성장인자-1이 계속 분비되어 새로운 뇌신경회로 형성이 증가된다.
3. 혈관내피 성장인자, 모세혈관 성장인자가 분비되어 혈관생성이 증가된다.
4. 스트레스 호르몬, 우울 불안의 반대작용을 하는 물질들인 세로토닌, 감마아미노낙산, 심장성 나트륨 이뇨펩타이드들이 분비된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Author Introduction

조수희(지은이)

동작치유 및 액티브명상 전문가 치유무용 보건학 석사 인도 Pune 대학 명상교육학 박사 2002 상명대학 무용학과 졸업 2006~2015 인도 OSHO 국제 명상센터 액티브 명상 지도강사 2008~2015 인도 Pune대학 연구원 2014~2015 액티브명상 연구소장 현재, 차의과학대학 통합의학 대학원 교수로 재직중이며, 매년 국내 유명 명상센터들과 인도 OSHO센터, 유럽, 동남아시아 등 해외에서 명상지도자로 활동 중이다.

이영진(지은이)

신경과 전문의, 가정의학 전문의, 예방의학 박사 통합의학, 만성통증 및 천연물-항암면역요법 전문가 ● 1983 연세의대 졸업 ● 1986~1994 연세의대 교수 ● 1994~2017 차의과학대학 교수 현재, 차의과학대학 통합의학 대학원 교수로 재직중이며, 일주일에 반은 서초동 녹십자 iMED 통합의학센터에서 난치성 척추관절 만성통증 및 암, 면역증진 전문 진료를 하며 나머지 반은 강원도에서 토종약초 및 발효연구소 메디칼 힐링센터를 운영하며 심마니 생활을 하고 있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Table of Contents

저자서문 iii 

CHAPTER 1 | 몸만 잘 써도 뇌기능은 좋아진다 
≫몸만 잘 써도 뇌기능은 좋아진다 
몸을 쓰고 살았던 시대에서 머리를 써야만 하는 시대 
약으로는 뇌기능을 좋아지게 할 수 없다 
몸을 잘쓰도록 감시하는 말초신경 감각센서: C 신경섬유와 뇌 
고장난 C 신경섬유는 생각뇌, 감정뇌를 짜증나게 한다 
온몸에 퍼져있는 C 신경섬유를 정상 작동시키면 뇌기능이 좋아진다 
몸만 잘 써도 뇌는 좋아진다 
몸에 중점을 둔 심리요법들 
액티브 명상이란? 
액티브 명상에 의한 뇌기능 리셋팅의 의미 


CHAPTER 2 | 액티브 명상과 뇌과학 
≫생각뇌(Active Thinking Brain): 전전두엽 
1조개가 넘는 뇌신경세포간의 연결 
입력장치와 출력장치로 구성된 뇌와 신경계 
생각, 판단 및 의사결정, 문제해결뇌가 전전두엽 
전전두엽의 안정이 뇌기능 충전의 첫 단계 
뇌를 충전시키는 Default Mode 신경회로 
뇌충전회로를 가동시키는 방법들과 액티브 명상 
명상은 전전두엽을 안정시키고 뇌신경회로도 변화시킨다. 

≫운동뇌(Motor Brain): 전두엽 
전전두엽을 제외한 나머지 전두엽이 운동뇌 
전전두엽이 지치면 몸이 원하는 대로 움직여지지 않는다. 
반복훈련으로 운동뇌에 저장된 정보의 바른 활용 

≫섬세한 운동 조절뇌(Fine Movement Brain): 기저핵 
부드럽고 자연스럽고 끊기지 않는 몸움직임 센터: 기저핵 
액티브 명상의 Ongoing Movement란? 
Ongoing Movement의 추가 운동효과 

≫균형뇌(Balance Brain): 소뇌 
몸동작의 조화와 균형을 조절하는 소뇌 
소뇌의 기능을 좋게 해주는 액티브 명상의 Balance 기법 

≫감각뇌(Sensory Brain): 몸감각뇌, 시각뇌, 청각뇌 
입력 뇌인 감각뇌가 건강해야 출력 뇌인 전전두엽이 건강해진다. 
순간순간 내 몸 곳곳으로부터의 감각을 알아차리는 몸감각피질 
전전두엽을 안정시키는 명상의 마음챙김(Mindfulness) 
전전두엽을 안정시키는 액티브 명상 

≫감정뇌(Emotional Brain): 변연계 
감정적 경험의 기억과 감정적 행동을 조절하는 감정뇌 
과다한 불안과 두려움은 편도핵의 문제 
논리적 판단이 아닌 감정적 판단의 뇌: 안와전두엽 
정신건강에 중요한 감정조절의 뇌: 전대상회피질 
감정조절회로를 안정시켜주는 액티브 명상 

≫Long-term Memory 뱅크: 해마 
“나는 누구인가?”를 알려면 장기기억 저장고인 해마가 작동되어야 
장기기억의 종류들 
액티브 명상으로 기억력이 좋아지는 이유 

≫스트레스 조절뇌(Stress Control Brain): 시상하부 
자율신경센터: 시상하부 
액티브 명상은 안티스트레스 치유법 

≫좌뇌와 우뇌가 균형되어야 건강한 뇌 
명상은 좌우뇌의 연결회로를 강화하여 균형된 뇌를 만든다. 

CHAPTER 3 | 액티브 명상(Active Meditation) 
≫Part I. 액티브 명상의 소개 
자연스러운 몸의 움직임을 통한 심신의 치유: 액티브 명상 
자기 자신의 몸이 원하는 움직임을 허용하기 
움직임 속의 고요한 침묵, 움직이는 명상 

≫Part II. 액티브 명상의 주요항목 
오늘을 사는것(Here and Now, Being Present) 
단순히 앉아서 시작하는 명상은 어렵다(Just sitting won’t help…) 
명상을 하기 위한 새로운 방법의 필요성(New Devices for Meditation) 
긴장을 푸는 두 가지 방법-자각과 이완 
아무것도 하지 말라(Non-Doing) 
힘들이지 않은 노력법 체득(Discovering Effortless Effort) 
호흡의 중요성에 대한 새로운 인식 
새로운 에너지 충전법(Levels of Energy) 
습관에서 벗어나기 
무질서함의 가치(The Value of Chaos) 
긴장과 이완의 조화 
억압과 통제 풀어주기(Resolving Repression and Control) 
카타르시스: 정화효과 Catharsis를 통해 감정 풀기(Emotional Release) 
멈추고 바라봄/주시자(Witnessing whatever is happening inside and out) 
명상의 생활화 
생기있는 삶을 위한 명상 
진정한 삶(True Life and truly alive) 

≫Part III. 액티브 명상의 실제 
액티브 명상: 움직임 테라피와 춤명상의 접목 
1단계: 움직임 테라피(Movement Therapy) 
2단계: 춤 명상(Dance Meditation) 
3단계: 액티브 명상(Active Meditation) 

CHAPTER 4 | 액티브 명상 후 뇌파/뇌기능의 변화 
뇌파란? 
뇌파의 종류와 각 뇌파별 뇌기능 
뇌파/뇌지도를 이용한 뇌기능 진단법 
1~2주 간의 액티브 명상 후 뇌기능의 변화 사례 

부록 액티브 명상 연구소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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