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상세정보

상세정보

예술이라는 은하에서 : 우리 시대 예술가들과의 대화 : 김나희 인터뷰집 (4회 대출)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김나희
서명 / 저자사항
예술이라는 은하에서 : 우리 시대 예술가들과의 대화 : 김나희 인터뷰집 / 김나희
발행사항
파주 :   교유서가,   2017  
형태사항
262 p. : 삽화, 초상화 ; 24 cm
ISBN
9788954647199
000 00000cam c2200205 c 4500
001 000045916407
005 20170925093906
007 ta
008 170921s2017 ggkac 000c kor
020 ▼a 9788954647199 ▼g 03600
035 ▼a (KERIS)BIB000014595957
040 ▼a 223009 ▼c 211009 ▼d 211009
082 0 4 ▼a 700.2 ▼2 23
085 ▼a 700.2 ▼2 DDCK
090 ▼a 700.2 ▼b 2017
100 1 ▼a 김나희
245 1 0 ▼a 예술이라는 은하에서 : ▼b 우리 시대 예술가들과의 대화 : ▼b 김나희 인터뷰집 / ▼d 김나희
260 ▼a 파주 : ▼b 교유서가, ▼c 2017
300 ▼a 262 p. : ▼b 삽화, 초상화 ; ▼c 24 cm
945 ▼a KLPA

소장정보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과학도서관/Sci-Info(1층서고)/ 청구기호 700.2 2017 등록번호 121241676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컨텐츠정보

책소개

김나희 인터뷰집. 저자는 파리에 거주하며 그곳을 중심으로 칸, 엑상프로방스, 브뤼헤, 베를린, 루체른, 런던 등 유럽의 여러 도시들을 누비며 정명훈, 박찬욱, 조성진, 마렉 야놉스키, 미셸 슈나이더 등 26인의 인터뷰이들을 만났다. 음악부터 문학, 철학, 영화까지 장르를 넘나드는 인터뷰이들의 면면은 화려하다. 세계가 주목하는 석학, 거장들의 발언은 깊은 울림을 남긴다. 언어와 국적이 다른 이들은 인터뷰어 김나희의 신선하고도 섬세한 질문에 평소 접할 수 없는 귀중한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이 인터뷰집에서는 영화감독이 음악에 대해 솔직하면서도 심도 있는 취향을 드러내고, 사회적 비극을 목도하고 참담한 심정을 토로한다. 작곡가는 창작의 고충을 진솔하게 드러내거나, 좋아하는 철학자와 사진에 대해 말한다. 피아니스트는 2차대전을 겪으며 도전받은 인류애와 구원에 대해 묻고, 도스토옙스키와 베토벤 사이에서 접점을 찾는다. 피아노는 그저 악기일 뿐이라며 피아노 밖의 ‘삶’에 대해 이야기하고, 부상을 딛고 무대 위로 돌아온 연주자들은 어떤 사랑고백보다도 뜨겁고 감동적으로 음악에 대한 헌신과 애정을 털어놓는다. 세계무대를 주름잡는 성악가들은 말 그대로 ‘영혼이 비쳐 나오는 듯’한 그들만의 속내를 들려준다.

나의 언어는 음악이다
예술이라는 우주에 선 우리 시대 예술가 26인과의 대화

나는 나를 ‘음악으로 글을 쓰는 작가’라 여긴다. 내가 하려는 것은 음악이지만
결국 글을 쓰듯 음악으로 의미 있는 문장들을 만들고, 그것으로 소통하고
누군가의 가장 깊은 심연에 가닿고 싶기 때문이다. 나의 언어는 음악이다.
_파스칼 뒤사팽(프랑스 작곡가)


우리 시대 거장들의 말에 경청하다

신간, 김나희 인터뷰집 『예술이라는 은하에서』는 요즘 보기 드문 ‘세심한 경청’의 기록이다. 저자는 파리에 거주하며 그곳을 중심으로 칸, 엑상프로방스, 브뤼헤, 베를린, 루체른, 런던 등 유럽의 여러 도시들을 누비며 정명훈, 박찬욱, 조성진, 마렉 야놉스키, 미셸 슈나이더 등 26인의 인터뷰이들을 만났다. 음악부터 문학, 철학, 영화까지 장르를 넘나드는 인터뷰이들의 면면은 화려하다. 세계가 주목하는 석학, 거장들의 발언은 깊은 울림을 남긴다. 언어와 국적이 다른 이들은 인터뷰어 김나희의 신선하고도 섬세한 질문에 평소 접할 수 없는 귀중한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예술에 대한 헌신과 애정

이 인터뷰집에서는 영화감독이 음악에 대해 솔직하면서도 심도 있는 취향을 드러내고, 사회적 비극을 목도하고 참담한 심정을 토로한다. 작곡가는 창작의 고충을 진솔하게 드러내거나, 좋아하는 철학자와 사진에 대해 말한다. 피아니스트는 2차대전을 겪으며 도전받은 인류애와 구원에 대해 묻고, 도스토옙스키와 베토벤 사이에서 접점을 찾는다. 피아노는 그저 악기일 뿐이라며 피아노 밖의 ‘삶’에 대해 이야기하고, 부상을 딛고 무대 위로 돌아온 연주자들은 어떤 사랑고백보다도 뜨겁고 감동적으로 음악에 대한 헌신과 애정을 털어놓는다. 세계무대를 주름잡는 성악가들은 말 그대로 ‘영혼이 비쳐 나오는 듯’한 그들만의 속내를 오롯이 들려준다.

예술이라는 우주에 선 단독자의 심연

말 하나하나, 문장 하나하나마다 예술이라는 우주에 선 단독자의 고뇌가 담겨 있다. 이 책에서는 예술가들의 본업에 대한 자세, 열린 태도, 애정 어린 시선, 깊고도 끝없는 실존적 사유에서 드러나는 그들의 내면세계를 엿볼 수 있다. 예술에 대한 애정이 남다른 인터뷰어의 노력 덕분이다. 인터뷰어가 그들의 이야기에 귀기울이는 순간, 이전에 그 누구도 포착하지 못한 것들이 언어로 전달된다. 예술가들과의 대화를 따라가다보면 그들의 미세한 표정 변화, 목소리의 떨림, 인터뷰 당시의 고조된 감정까지 고스란히 전해진다.

인터뷰어와 인터뷰이의 내밀한 교감의 순간

음악에 대한 열정과 깊은 이해, 삶에 대한 통찰을 통해 예술가들은 저마다 얼핏 단순해 보이지만 온 시간, 온몸으로 체득한 예술관을 쏟아낸다. 인터뷰이와 인터뷰어의 내밀한 교감에 의해, 비밀이 깃든 예술적 탄생의 순간들이 우리에게 새롭게 전달된다. 모든 예술가들은 자체적으로 빛을 발하는 행성처럼, 스스로의 궤적을 그린다. 그런 행성들을 그저 스쳐가는 장면에만 근거해 섣부르게 인식하고 재단하기에 앞서 찬찬히 들여다보며 그 궤적과 이면까지 읽어내려고 한 이 기록은 예술처럼, 은하처럼 그 다양한 층위로 인해 우리에게 의미 있는 무엇으로 남는다.

지금 이야기 너머, 당신의 또다른 예술적 경험이 시작된다

이 인터뷰집에 실린 예술가들의 목소리를 따라가다보면, 마치 새로운 출발선에 선 것처럼 예술에 대한 호기심과 욕망이 샘솟을 것이다. 이 책을 다 읽기도 전에, 언급된 영화를 찾아서 보거나 음악을 듣게 될 것이며, 철학자나 작가들의 책을 찾아 펼쳐보고픈 생각이 들 것이다. 그들의 목소리를 따라가는 여정을 마친 독자라면, 이제 각자의 예술적 경험은 결코 전과 같지 않을 것이다. 그 어느 때보다 섬세하고 명징하게, 애정 어린 시선을 잃지 않은 채 이 시대의 예술과 마주하게 될 것이다. 지금 이야기 너머, 당신의 또다른 예술적 경험이 시작된다.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김나희(인터뷰어)

파리에서 피아노와 법학을 공부했다. 새롭고 아름다운 것을 접하고 글로 남긴다. 바흐와 말러, 바그너, 피나 바우슈를 위해 지구 어디든 갈 수 있다.

정보제공 : Aladin

목차

들어가며 

1부 고통과 고뇌 사이 
더욱 철저해지기를 꿈꾸며 _박찬욱 
참혹한 비극의 열차, 쇼스타코비치와 만나다 _봉준호 
유일무이한 블랙 다이아몬드 _김지운 
본질을 담아내는 존재, 예술가 _박찬경 
언제나 사랑해야 한다 _알랭 바디우 
나는 언제나 글을 쓴다, 이번 생이 다할 때까지 _신경숙 
고통과 고뇌 사이 _미셸 슈나이더 
극도로 정교하며 언제나 새로운 _진은숙 
흑백의 프리즘과 개방성 _파스칼 뒤사팽 

2부 침묵 너머 음악 
침묵 너머 찬란한 음악 _정명훈 
브뤼헤에서 만난, 완벽과 순수의 음악 _필립 헤레베헤 
이토록 투명하고 명징한, ‘영도(零度)’의 바그너 _마렉 야놉스키 
음악이 삶이 되고 삶이 음악이 되는 순간 _백건우 
피아노는 그저 악기일 뿐 _피에르로랑 에마르 
반드시 음악이어야만, 생은 의미를 갖는다 _플로랑 보파르 
음악이 우리를 구원한다 _프랑크 브랄레 
인간 내면의 가장 깊은 곳까지 _프랑수아프레데릭 기 
그의 세상은 온통 음악뿐 _다닐 트리포노프 

3부 나는 음악을 믿는다 
시간을 견디는 이데아적 아름다움을 찾아서 _장기엔 케라스 
아직 끝나지 않은 모험 _미클로스 페레니 
나는 음악을 믿는다 _이자벨레 파우스트 
더 넓고 깊게, 음악으로 _조수미 
왕관의 무게를 견디는 법 _사무엘 윤 
예술가에게는 고독의 시간이 필요하다 _임선혜 
거대한 음악의 세계에서 배우고 또 배울 것이다 _조성진 
노래로 삶을 살아내는 순간 _막달레나 코제나

관련분야 신착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