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etail View

Detail View

조금 다르게 생각했을 뿐인데 : 나만의 잠재된 창의성을 발견하는 법 (Loan 3 times)

Material type
단행본
Personal Author
Kast, Bas 정인회, 역
Title Statement
조금 다르게 생각했을 뿐인데 : 나만의 잠재된 창의성을 발견하는 법 / 바스 카스트 지음 ; 정인회 옮김
Publication, Distribution, etc
서울 :   한국경제신문,   2017  
Physical Medium
274 p. : 삽화 ; 22 cm
Varied Title
Und plotzlich macht es KLICK
ISBN
9788947542302
Bibliography, Etc. Note
참고문헌: p. 262-272
000 00000cam c2200205 c 4500
001 000045912259
005 20170818104051
007 ta
008 170817s2017 ulka 000c kor
020 ▼a 9788947542302 ▼g 03320
035 ▼a (KERIS)BIB000014555059
040 ▼a 223009 ▼c 223009 ▼d 244002
041 1 ▼a kor ▼h ger
082 0 4 ▼a 153.35 ▼2 23
085 ▼a 153.35 ▼2 DDCK
090 ▼a 153.35 ▼b 2017z7
100 1 ▼a Kast, Bas
245 1 0 ▼a 조금 다르게 생각했을 뿐인데 : ▼b 나만의 잠재된 창의성을 발견하는 법 / ▼d 바스 카스트 지음 ; ▼e 정인회 옮김
246 1 9 ▼a Und plotzlich macht es KLICK
260 ▼a 서울 : ▼b 한국경제신문, ▼c 2017
300 ▼a 274 p. : ▼b 삽화 ; ▼c 22 cm
504 ▼a 참고문헌: p. 262-272
700 1 ▼a 정인회, ▼e
900 1 0 ▼a 카스트, 바스, ▼e

Holdings Information

No. Location Call Number Accession No. Availability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No. 1 Location Sejong Academic Information Center/Humanities 1/ Call Number 153.35 2017z7 Accession No. 151335886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C

Contents information

Book Introduction

독일의 저명한 심리학자이자 저널리스트인 저자 바스 카스트는 우리가 궁금해할만한, 하지만 지금까지 쉽게 풀리지 않았던 수수께끼인 ‘창의성’ 문제에 집중한다. 인류에게 가장 중요한 심리학적 주제들을 최신 과학 연구결과와 접목하는 글쓰기를 하는 베스트셀러 저자답게 창의력의 성공 요소들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일상에서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방안을 밝히는 데 주력한다.

이를 밝혀내기 위해 저자는 창의성에 관해 지금까지 주목받았던 연구와 최신 연구의 결과들을 모두 검토.분석한다. 그리고 여러 연구소를 직접 방문해 심리학자들, 뇌 과학자들과 의견을 나누고, 창의적 업무에 종사하는 언어학자, 건축가, 작곡가들과도 접촉한다.

실험실에서 밝혀진 연구 결과가 얼마나 현실에서 실현 가능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직접 연상 훈련과 호흡 기법을 실행해보고, 자신의 뇌에 전극을 연결해 뇌파를 측정해보기도 한다. 그렇게 창의력을 키우는 여러 방법을 체험하고 창의성을 발견하는 테스트를 해보면서 좋은 아이디어는 어떻게 떠오르는지, 그것을 일상에서 어떻게 실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하나씩 파헤쳐나간다.

★ 독일 아마존 ‧ 슈피겔 베스트셀러 ★
창의력은 타고난 재능인가, 노력의 산물인가?
일상에서 창의적 생각을 키우는 놀라운 비결

창의성은 결코 천재들의 전유물이 아니다
조금 다르게 생각했을 뿐인데, 잠자고 있던 창의성이 폭발한다!


당신은 스스로를 창의적이라고 생각하는가, 아니면 그 반대인가? 당신은 머리를 써야 하는 일이 생기면 스스로 아이디어를 내는 편인가, 아니면 재능이 뛰어난 누군가에게 그대로 맡겨버리고 마는가? 이 질문에 흔쾌히 ‘나는 창의적이다’라고 말할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대부분 부정적인 답변이 돌아올 만큼, 창의력은 누구에게나 어려운 과제다. 하지만 그렇기에 또 누구에게나 극복해야 할 대상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어떤 사람들은 아이디어와 발상이 풍부한 반면, 어떤 사람들은 그렇지 못하다. 왜 그럴까? 창의성은 선천적으로 타고난 특별한 재능인가, 후천적으로 키울 수 있는 훈련인가? 어떻게 하면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창의력을 키우고 펼칠 수 있을까?
독일의 저명한 심리학자이자 저널리스트인 저자 바스 카스트는 이렇게 우리가 궁금해할만한, 하지만 지금까지 쉽게 풀리지 않았던 수수께끼인 ‘창의성’ 문제에 집중한다. 인류에게 가장 중요한 심리학적 주제들을 최신 과학 연구결과와 접목하는 글쓰기를 하는 베스트셀러 저자답게 창의력의 성공 요소들에 대해 관심을 갖고, 일상에서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는 방안을 밝히는 데 주력한다. 그리고 지금까지 밝혀진 여러 창의력 연구들을 집대성하여, 우리 안에 내재된 창의성을 일상에서 쉽게 발현시킬 수 있는 요소는 무엇이며, 그 전략은 무엇인지 이 책을 통해 명쾌하고 재미있게 풀어낸다.
바스 카스트는 이 책에서 창의력을 ‘몸무게’와 같다고 비유한다. 다른 사람보다 몇 킬로그램 더 나가거나 덜 나가는 사람들은 있지만, 전혀 무게가 없거나 불변하는 사람은 없다는 것. 그러므로 창의성은 선천적인 유전에 의해 좌우되는 것이 아니며, 후천적으로 얼마든지 배우고 키워나갈 수 있다는 것이다. 그것도 지금까지와는 다른 방식으로 아침 식사를 해보거나, 외국 여행 같은 낯선 환경에 스스로를 노출시키는 것 같은 사소한 변화만으로도 말이다. 저자에 따르면, 좋은 아이디어는 결코 소수만이 누리는 독점적인 특권이 아니다. 창의성은 더 이상 천재 예술가나 작가들만의 전유물이 아니다. 그렇다면 소수의 천재가 아닌, 지극히 평범한 우리들은 과연 무엇을 어떻게 바꿔야 창의성을 키울 수 있는 걸까?

베토벤에서 조앤 K. 롤링, 아인슈타인에서 마크 저커버그에 이르기까지…
어떻게 하면 그들처럼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을까?


이를 밝혀내기 위해 저자는 창의성에 관해 지금까지 주목받았던 연구와 최신 연구의 결과들을 모두 검토 ‧ 분석한다. 그리고 여러 연구소를 직접 방문해 심리학자들, 뇌 과학자들과 의견을 나누고, 창의적 업무에 종사하는 언어학자, 건축가, 작곡가들과도 접촉한다. 실험실에서 밝혀진 연구 결과가 얼마나 현실에서 실현 가능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직접 연상 훈련과 호흡 기법을 실행해보고, 자신의 뇌에 전극을 연결해 뇌파를 측정해보기도 한다. 그렇게 창의력을 키우는 여러 방법을 체험하고 창의성을 발견하는 테스트를 해보면서 좋은 아이디어는 어떻게 떠오르는지, 그것을 일상에서 어떻게 실행할 수 있는지에 대한 궁금증을 하나씩 파헤쳐나간다.
여기에 또 한 가지 흥미로운 작업이 더해지는데, 그것은 저자가 그동안 행해진 수많은 창의력 연구들을 제대로 검증하기 위해 실제 창의적인 삶을 살았던 인물들, 이른바 1% 창의력 대가들의 삶을 추적하는 방식으로 그들의 작업 스타일을 비교, 조사했다는 데 있다. 아무리 연구를 통해 창의력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되는 법칙과 전략을 찾았다 해도, 그것을 구현해낸 실제 인물들이 없다면 효과를 증명할 수 없다고 생각한 것이다.
실제로 이 책에서 등장하는 창의력 대가들은 과거와 현재를 넘나든다. 베토벤, 아인슈타인, 파인만, 다윈을 비롯하여 조앤 K. 롤링, 무라카미 하루키, 스티브 잡스, 한스 치머, 마크 저커버그까지, 매우 다양한 분야에서 창의적인 업적으로 두각을 나타낸 인물들이 실제로 어떤 성장 과정을 거쳤고, 어떤 작업 방식을 추구해왔으며, 어떻게 최고의 업적을 쌓았는지를 통해 창의성의 핵심 성공 요소들을 밝혀낸다. 그리고 이것을 토대로 창의력을 키우는 환경과 교육은 무엇인지, 창의력을 높이는 습관과 팀워크의 비결은 무엇인지를 흥미롭게 펼쳐 보인다. 일상 속에서 아주 사소한 생각의 차이만으로도 얼마든지 창의성을 키우고 실현시킬 수 있음을, 그 놀라운 비법들을 일목요연하게 알려준다.

스티브 잡스는 왜 한 개의 화장실을 고집했나?
일상에서 환경, 교육, 습관, 관계만 조금씩 바꿨을 뿐인데…
내 안의 아이디어가, 창의성 지수가 쑥쑥 올라간다!


우리 뇌가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리기 위해서는 기존의 관습적으로 굳어진 패턴을 벗어나 새로운 경험과 도전을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스키마 위반 현상’이 우리의 유연성을 증진시켜 창의적인 행동을 가능하게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창의성을 키우기 위해서는 우리의 환경, 습관, 인간관계 등과 같은 많은 주변 요소들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가령 스티브 잡스는 왜 픽사 건물을 짓는 데 있어서 직원들의 거센 항의를 감수하면서까지 단 한 개의 화장실만을 고집했을까? 그것은 업무를 하는 데 있어서 의도적으로라도 직원들끼리 마주치는 횟수와 상호 교류가 많아질수록 창의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고려한 전략적 선택이었다. 이는 역으로 생각하면 우리가 사는 주변 환경을 조금만 바꿔도 창의성을 키울 수 있다는 말이 된다. 다시 말해 내 주변에 이런 요소들을 잘 점검해볼 수 있다면, 충분히 일상에서 창의력을 키우기 위한 손쉬운 실천이 가능하다는 얘기다.

• 빨간색과 파란색, 둘 중 어느 색에 노출되었을 때 더 창의성이 높아질까?
• 술을 마셨을 때와 마시지 않았을 때, 어느 때 더 창의성이 높아질까?
• 집중했을 때와 이완했을 때, 어느 때 더 창의성이 높아질까?
• 정보를 알려줬을 때와 알려주지 않았을 때, 어느 쪽이 더 창의성이 높아질까?
• 규칙적으로 일할 때와 즉흥적으로 일할 때, 어느 때에 더 창의성이 높아질까?
• 여성이 많은 집단과 남성이 많은 집단, 어느 쪽이 더 창의성이 높을까?

이러한 질문에 대한 답을 추적해나가는 것으로도 우리는 얼마든지 창의력을 키우는 방법들을 배울 수 있다. 이는 거창하거나 어려운 방법이 결코 아니다. 개인적으로 혹은 팀에서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 일상에서 바로 실천할 수 있는 아주 쉽고, 사소한 전략들이다. 저자는 이런 창의성의 성공 요소들을 잘 활용한다면, 어제보다 오늘, 오늘보다 내일 한 뼘씩 더 창의적 생각을 키울 수 있을 것이라 자신한다. 아울러 그는 창의력을 어떻게 키울지를 알아내는 것 못지않게, 어떤 창의력을 키울지를 찾으려는 노력도 중요하다고 말한다. 창의력을 키우려면 자신만의 강점을 찾아야 한다. 그것을 아직 찾지 못했다면, 포기해서는 안 된다. 우리에게 적합한 자신만의 창의적 둥지를 발견했을 때, 창의성이라는 요소도 자연스럽게 생겨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창의력은 분명 키울 수 있으며, 우리는 점차 창의적인 사람으로 거듭날 수 있다. 평소 스스로를 ‘창의적이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었거나, 창의성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고 개발하고 싶지만 도무지 뭘 어떻게 해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했던 대다수의 사람들에게, 이 책이 그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줄 것이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Author Introduction

바스 카스트(지은이)

독일의 저명한 저널리스트이자 심리학자다. 1973년 독일에서 태어났고, 독일 콘스탄츠대학교과 보훔대학교, 미국 MIT대학교에서 심리학과 생물학을 공부했다. , <네이처> 등에서 견습기자 생활을 한 후 2002년부터 2008년까지 <타게스슈피겔>의 과학부 기자로 일했다. 현재는 자유기고가로서 활발한 저술 활동을 하고 있으며, 의학 저널리즘 부문의 ‘바머 상’과 젊은 저널리스트에게 주는 ‘악셀 슈프링어 상’을 수상했다. 그는 사랑, 행복, 직관, 창의력과 같은 인류에게 가장 중요한 심리학적인 주제들을 최신 과학 연구결과를 이용해 집중 조명하는 글쓰기를 한다. 지은 책으로는 《선택의 조건Ich weiss nicht, was ich wollen soll》(2012), 《머릿속의 혁명: 뇌의 미래. 21세기를 위한 사용설명서Revolution im Kopf: Die Zukunft des Gehirns. Gebrauchsanweisungen fur das 21. Jahrhundert》(2003), 《왜 사랑인 줄 몰랐을까Die Liebe und wie sich Leidenschaft erklart》(2004), 《직관력-배는 사고과정에서 어떻게 머리를 돕는가Wie der Bauch dem Kopf beim Denken hilft. Die Kraft der Intuition》(2007) 등이 있다.

정인회(옮긴이)

서울대학교에서 독문학을 전공하고 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받았다. 독일 베를린 자유대학교에서 박사과정을 수료했으며 현재 번역과 연구 활동을 하고 있다. 〈창작과비평〉?〈역사와 경계〉?〈실천문학〉?등의 잡지에 논문을 발표했으며, 옮긴 책으로는?《워밍업 경제학》?《예술은 무엇을 원하는가》《누구나 수학》?《누구나 물리》?《누구나 화학》?등이 있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Table of Contents

목차
서문 _ 좋은 아이디어는 소수만의 특권이 아니다 = 4
1장 새로운 것은 ''''다른'''' 것에서 나온다
 이상한 카페테리아의 앨리스 = 19
 아침 식사로 창의력 키우기 = 28
 카프카와 스키마 위반 현상 = 34
 창의력은 환경에 의해 좌우된다 = 39
 두 개의 언어, 두 개의 사고방식 = 48
 미지의 세계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라 = 55
2장 잠재된 아이디어를 어떻게 깨울 것인가
 명상으로 아이디어 끌어내기 = 65
 보이지 않는 고릴라의 함정 = 73
 보드카, 잠, 파란색의 공통점 = 80
 상상력은 뇌가 오프라인일 때 활성화된다 = 89
 천재들의 작업 습관 법칙 = 100
 알파파와 창의력의 상관관계 = 105
 아이들의 백일몽을 꾸짖어서는 안 되는 이유 = 114
3장 평생 지속되는 호기심을 어떻게 키울 것인가
 어떻게 신을 그릴 것인가 = 123
 친절한 교육은 호기심을 죽인다 = 132
 창의력은 관찰에서 시작된다 = 137
 알려주지 말고 알아내게 하라 = 143
 재능이 아닌 노력을 칭찬하라 = 153
4장 좋은 아이디어는 다양한 인간관계에서 나온다
 아프리카의 초원에는 빌딩이 없다 = 165
 창의적인 팀의 조건, ''''슈퍼 뇌''''를 만드는 힘 = 167
 집단 IQ 지수를 높이려면 = 172
 자기애가 강할수록 팀은 약해진다 = 180
 좋은 브레인스토밍 vs 나쁜 브레인스토밍 = 183
 스티브 잡스의 화장실 원칙 = 188
 사회적 상호작용을 돕는 건물 = 193
 커피 한잔과 맥주 휴식의 가치 = 200
 창의성 지수가 높은 곳으로 이동하라 = 202
5장 나만의 창의적 둥지를 발견하라
 천재는 재능의 결과인가, 훈련의 결과인가 = 209
 누구나 천재지만 아무나 천재가 될 수는 없다 = 213
 창의력을 예측할 수 없는 이유 = 219
 그는 어떻게 창의적 둥지를 찾았나 = 222
 내 가슴의 소리를 듣는 법 = 228
 창의적 결합의 교차점 찾기 = 236
 둥지에서 나는 비로소 내가 된다 = 242
주 = 248
참고문헌 = 262
크레디트 = 273
감사의 말 = 274

New Arrivals Books in Related Fields

Marmion, Jean-François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