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상세정보

상세정보

삶의 뿌리 인문학 (1회 대출)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홍다이애나
서명 / 저자사항
삶의 뿌리 인문학 / 다이애나 홍 지음
발행사항
서울 :   유아이북스,   2016  
형태사항
240 p. ; 23 cm
ISBN
9788998156534
일반주기
대한민국 1호 독서 디자이너의 특별한 인문학 강의, 교양이 아닌 삶을 바꿀 공부를 시작하라!  
서지주기
참고문헌 수록
000 00000cam c2200205 c 4500
001 000045902958
005 20170418131642
007 ta
008 170417s2016 ulk b 000c kor
020 ▼a 9788998156534 ▼g 03190
035 ▼a (KERIS)BIB000013987757
040 ▼a 211015 ▼c 211009 ▼d 211009
082 0 4 ▼a 001.3 ▼2 23
085 ▼a 001.3 ▼2 DDCK
090 ▼a 001.3 ▼b 2016z22
100 1 ▼a 홍다이애나
245 1 0 ▼a 삶의 뿌리 인문학 / ▼d 다이애나 홍 지음
260 ▼a 서울 : ▼b 유아이북스, ▼c 2016
300 ▼a 240 p. ; ▼c 23 cm
500 ▼a 대한민국 1호 독서 디자이너의 특별한 인문학 강의, 교양이 아닌 삶을 바꿀 공부를 시작하라!
504 ▼a 참고문헌 수록
945 ▼a KLPA

소장정보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중앙도서관/제2자료실(3층)/ 청구기호 001.3 2016z22 등록번호 111770675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컨텐츠정보

책소개

이 책은 인문학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역사적인 위인과 인문학이라는 신선한 조합을 통해서다. 기업체, 관공서, 대학 등에서 활발한 강연 활동을 펼치고 있는 다이애나 홍 한국독서경영연구원 원장은 언뜻 공통점이 없어 보이는 인물들의 일대기를 인문학이란 실로 엮는다.

덩샤오핑과 사마천, 이나모리 가즈오와 공자, 마윈과 삼장법사, 스티브 잡스와 소크라테스 등이 그 주인공들이다. 이들의 삶에서 발견되는 공통의 뿌리에서 어떻게 하면 행복한 삶이란 열매와 꽃을 맺을 수 있는지를 고민했다. 이러한 탐구에 있어 도구는 인문학일 수밖에 없었다.

시대를 뛰어넘어 인간에 대한 치열한 연구의 과정과 결과가 인문학에 담겨 있기 때문이다. 예부터 역사에 이름을 남긴 위대한 사람 곁에는 언제나 인문학이 있었다. 그들은 고전을 즐겨 읽으며 인문학이라는 튼튼한 뿌리를 삶 속에 내렸다. 그리고 흔들리지 않고 앞으로 나아갔다.

대한민국 1호 독서 디자이너가 전하는 실천하는 인문학
혼돈의 시대를 이길 삶의 뿌리를 내려라


《삶의 뿌리, 인문학》은 인문학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역사적인 위인과 인문학이라는 신선한 조합을 통해서다. 기업체, 관공서, 대학 등에서 활발한 강연 활동을 펼치고 있는 다이애나 홍 한국독서경영연구원 원장은 언뜻 공통점이 없어 보이는 인물들의 일대기를 인문학이란 실로 엮는다.
덩샤오핑과 사마천, 이나모리 가즈오와 공자, 마윈과 삼장법사, 스티브 잡스와 소크라테스 등이 그 주인공들이다. 이들의 삶에서 발견되는 공통의 뿌리에서 어떻게 하면 행복한 삶이란 열매와 꽃을 맺을 수 있는지를 고민했다. 이러한 탐구에 있어 도구는 인문학일 수밖에 없었다. 시대를 뛰어넘어 인간에 대한 치열한 연구의 과정과 결과가 인문학에 담겨 있기 때문이다. 예부터 역사에 이름을 남긴 위대한 사람 곁에는 언제나 인문학이 있었다. 그들은 고전을 즐겨 읽으며 인문학이라는 튼튼한 뿌리를 삶 속에 내렸다. 그리고 흔들리지 않고 앞으로 나아갔다.
이들처럼 꿋꿋이 자신은 물론 주위의 행복을 향해 나아가는 삶을 살고 싶은 사람이라면 꼭 읽어야 할 책이다.

운명을 바꾸는 인문학의 놀라운 힘!

인생에서 갈피를 잡지 못하고 흔들린다면 그 사람에게는 마음의 뿌리가 없다고들 말한다. 끝없는 경제 불황 속 막막한 현실을 살고 있는 우리에게는 흔들릴 때마다 나를 잡아 줄 든든한 뿌리가 필요하다. 흔들리지 않는 신념이 있어야 인생을 통해 무언가를 이룬다. 그 과정 속에 행복감도 맛볼 수 있다. 이렇게 삶의 신념을 세우고 가꾸기 위해 필요한 게 인간에 대한 치열한 고민과 연구가 집약된 인문학일 것이다. 이는 수십 년간 독서를 통한 삶의 변화를 설파해 온 저자가 주목한 부분이기도 하다.

저자 다이애나 홍은 여러 기업체, 관공서, 대학, 단체 등에서 독서티칭을 하는 베테랑 강사이자, 대한민국 1호 독서 디자이너다. 그동안 수많은 강연을 통해 그녀는 많은 이들에게 뚜렷한 삶의 가치관, 즉 삶의 뿌리가 없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저 주어진 삶을 살아가느라 지쳐 자신을 지탱해 줄 든든한 버팀목을 잃어가는 모습이다. 쉽게 상처받고, 괴로워하며, 좌절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것은 여기에 원인이 있다. 《삶의 뿌리, 인문학》은 저자의 이런 현실인식에서 나왔다.

이 책은 각 장마다 이름을 남긴 위대한 인물과 인물에게 영향을 끼친 인문학을 소개한다. 고전이나 위인의 영향을 받은 현대 인물들을 통해 시대를 뛰어넘어 인문학이 누구나에게 멀리 떨어진 분야가 아님을 깨닫게 한다. 이를 통해 평생 익히는 인문학 공부를 강조한다.

책에는 먼저 동양의 인문학하면 떠오르는 [사기(史記)]가 등장한다. 사기를 지은 사마천이 궁형이라는 수모를 겪고도 끝내 130권에 달하는 [사기]를 집필한 과정은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사기는 인문학의 거대한 뿌리가 되어 많은 위인들에 영향을 끼쳤다. 삼상삼하(三上三下), 즉 세 번 숙청이나 실각으로 아래로 내려갔지만 그때마다 불굴의 정신으로 끝내 다시 올라온 덩샤오핑 곁에도 사기가 있었다. 덩샤오핑은 오랜 유배 기간 동안 고전을 읽으며 포기하지 않았다. 그리고 [사기]를 비롯한 고전을 통해 자신의 리더십과 통치술을 완성시켰다.

다음은 빈센트 반 고흐의 이야기다. 귀를 잘라 버릴 만큼 정신적인 고통에 시달리던 고흐. 하지만 고흐의 명작 뒤에는 끊임없는 인문학 독서가 있었다. 고흐는 정규학교를 7, 8년밖에 다니지 못했지만, 종교철학부터 시, 소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독서력을 갖고 있었다. 또, 단순히 책을 읽는 데 그치지 않고 동생 테오에게 편지를 보내며 책을 읽고 난 감상을 전했다. 마치 다이애나 홍 저자가 ‘다이애나 홍의 독서향기’를 통해 책의 유익함을 세상에 전하는 것처럼 말이다. 덧붙여 [생각하는 사람], [지옥의 문]으로 유명한 조각가 로댕 이야기에서는 로댕의 영향을 받아 하루하루 자신의 계획을 실천하고 있는 한 기업체 사장의 이야기를 전한다.

아리스토텔레스를 설명하는 부분에서 저자는 행복의 가치를 강조한다. 그리스어로 ‘eudaimonia’라고 불리는 행복은 아리스토텔레스가 강조했던 인간의 최고선이다. 저자는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과 탁월성을 연관 지어 설명한다. 또한 행복에 관한 책을 저술한 조지 베일런트의 이야기를 통해 삶을 성장시키는 행복에 중요성에 대해서도 언급한다. 베일런트 박사가 말하는 행복의 비밀은 사랑에 있다. 사랑과 같은 긍정적인 감정이야말로 행복을 줌과 더불어 삶을 성장시킨다.

다음은 세계적인 기업을 이끈 인물과 인문학 이야기다.
먼저, 교세라 명예회장인 이나모리 가즈오에 대해 말한다. 이나모리 회장이 논어를 통해 자신의 경영 철학을 세웠다는 것은 유명한 사실이다. 그는 평소 마음의 힘을 강조했는데 이는 논어를 쓴 공자와 일맥상통한다. 자신의 능력을 알아주지 못하는 세상에서 ‘상갓집 개’ 신세로 전락했던 공자였지만, 논어의 첫 장 첫 구절에는 ‘즐겁다’, ‘기뻐하다’, ‘미워하지 않는다’는 말이 등장한다. 긍정의 힘은 공자뿐만 아니라 이나모리 회장을 성장시켰다. 이 책에서는 이나모리 회장이 감명을 받았던 논어의 구절을 소개하고 있다.

구글의 공동 창립자이자 최고경영자인 래리 페이지와 페이스북의 창업자 마크 주커버그를 다룬 장에서는 이들의 성공 스토리를 ‘유대인’이라는 키워드로 분석했다. 독서와 배움, 특히 토론을 강조하는 유대인의 교육 방식은 유대인 특유의 ‘창의성’을 키우는 데 한몫했다. 한국에서는 삼성그룹의 이야기를 전한다. 삼성의 인재경영 방식을 세종의 경우와 비교하였다. 사가독서 등 독서를 중요시하고 다른 어떤 왕보다 많은 경연을 했던 세종은 인재경영에서도 소홀히 하는 것이 없었다. 여기서는 세종의 리더십을 본받아 실천하고 있는 삼성의 인재경영의 예를 들고 있다.

다음은 동서양에서 각각 고전의 영향을 받아 달리 실천한 두 기업인의 이야기다. 먼저 알리바바그룹 회장인 마윈은 즐겨 읽던 무협소설을 경영 방식에 접목했다. 서유기에서 손오공, 저팔계, 사오정을 이끌고 서역으로 향했던 삼장법사를 본받은 마윈만의 삼장법사형 리더십을 설명한다. 서양에서는 스티브 잡스가 소크라테스와 점심을 먹고 싶어 했던 이유를 생각해 본다. 그는 기술과 인문학을 융합하여 아이폰에 남다른 의미를 부여했다. 아이폰은 잡스의 놀라운 인문학 사고를 바탕으로 세상에 둘도 없는 ‘물건’이 되었다. 플라톤에서 호메로스 그리고 카프카에 이르기까지 인문고전을 즐겨 읽었던 스티브 잡스의 놀라운 생각을 들여다본다.

마지막으로 창의성을 빛낸 영화감독과 과학자의 이야기를 전한다.
천재 감독으로 불리는 크리스토퍼 놀란과 제임스 카메론 감독. 두 사람의 성공담을 각각 [인터스텔라]와 [아바타]로 읽는다. 두 영화에서 읽혀지는 교훈은 우리에게 인문학 독서로 새롭게 삶을 바라보게 한다. 한편, 과학 이론을 바탕으로 영화의 스토리를 더욱 짜임새 있게 만든 저력과 영화 속에 숨겨진 또 다른 의미를 알아본다.
국내에도 이미 익숙한 과학자인 스티븐 호킹. 저자는 최근 개봉했던 스티븐 호킹의 일대기를 다룬 영화 [사랑에 대한 모든 것]으로 스티븐 호킹을 이야기한다. 운동신경장애(루게릭병)를 앓고도 연구에 매진하여 놀라운 이론을 발표한 스티븐 호킹의 힘은 어디서 비롯됐을까? 그의 삶을 되돌아보며 삶의 소중함을 깨닫는 시간을 갖는다.

왜 인문학을 공부해야 하는가? 저자는 앨빈 토플러의 말을 들어 앞으로는 보이지 않는 부(지식, 정보, 아이디어)가 세상을 지배할 것이라고 강조한다. 이것이 바로 인문학 독서를 권장하는 이유이다. 인문학 독서는 나를 발전시켜 힘차게 내일을 준비하게 만든다. 또한 새로운 삶의 지향점이 된다. 그 지향점이 목표를 향해 한 발자국씩 나아가 결국 성공의 길로 향하게 한다. 이처럼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 세상에서 나를 받쳐 줄 인문학이야말로 삶에서 가장 필요한 존재다. 미래를 바꿀 인문학으로 삶의 뿌리를 튼튼하게 내리자.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다이애나 홍(지은이)

현재 한국독서경영연구원장이며, 책 읽기의 달인, 대한민국 1호 독서 디자이너라고 불리며 지난 15년간 삼성, 포스코, 현대, SK,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 전경련, 기획재정부, 서울시청, 강원도청, 시흥시청, 광양시청, 김해시청 등을 종횡무진하며 독서의 중요성을 설파하고 있다. 또한 서울대 AIP 독서클럽, 전경련 IMI, GAMP 독서클럽, 서울대 미래창조공부모임, 대한상공회의소 등에서 기업의 CEO와 임직원을 대상으로 독서경영 강의를 하고 있다. 지금 세계경제는 포스트 코로나로 위기에 처했는데, 이 책의 지은이는 여러 기업 현장에서 보고 듣고 느낀 바를 토대로 10년 후에도 살아남을 기업들의 성공전략 ‘초일류’를 발견했다. 이 책을 통해 국내를 넘어 세계 어디에서든 통하는 성공비결을 얻을 것이다. 지은 책으로는 『책읽기의 즐거움』, 『책을 안 읽으니 바쁠 수밖에』, 『다이애나 홍의 독서향기』, 『다이애나 홍의 독서여행』, 『책 속의 향기가 운명을 바꾼다』, 『다섯 친구』, 『세종처럼 읽고 다산처럼 써라』, 『CEO의 독서경영』, 『삶의 뿌리 인문학』, 『골프 싱글이 비즈니스 싱글이다』 등이 있다.

정보제공 : Aladin

목차

프롤로그 당신에게도 삶의 뿌리가 있는가? …6 

1장 미래가 막막하다면 사기(史記)를 읽어라 
사마천의 꿈에서 미래를 보다 …15 
절대고독은 명작을 남긴다 …20 
한 우물을 깊게 파라 …24 
인간답게 산다는 것 …28 
밑바닥에서 익힌 통치술 …32 

2장 광기와 열정 사이에 놓인 예술혼 
미쳐야 경지에 미친다 …41 
지독한 책읽기로 작품에 영혼을 불어넣다 …49 
작품 속에 빛나는 자유로운 영혼 …56 
사랑하는 사람은 늙지 않는다 …59 

3장 감동하고 사랑하고 전율하다 
무엇을 생각하며 꿈꾸고 있는가 …67 
감동하고 사랑하고 희구하고 전율하라 …73 
로댕의 생각하는 사람은 ‘근육질’이다 …80 

4장 행복은 중용의 덕을 지키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 중용의 덕을 말하다 …89 
탁월한 영혼이란 …93 
오직 사랑뿐 …96 
행복은 내 안의 별이다 …100 

5장 일은 곧 인격 수양이다 
100년을 내다보며 철학을 경영하다 …107 
리더의 철학을 바꾸면 기업이 산다 …111 
논어에서 배운 경천애인 …114 
왜 일을 하는가 …121 

6장 천 개의 재물보다 한 개의 배움을 더 중시하다 
천 개의 재물보다 한 개의 배움 …127 
방랑의 역사가 만들어 낸 변화 …130 
두 개의 별이 빛나다 …134 
시장은 ‘찾는’ 게 아니라 ‘창조하는’ 것 …141 
세상의 중심에 사랑을 심다 …146 

7장 삼성의 뿌리는 세종의 인재경영 
인재가 곧 힘이다 …151 
세종의 인재경영 vs 삼성의 인재경영 …157 
삼성이 강한 진짜 이유 …165 

8장 삼장법사에게 배운 마윈의 리더십 
서유기에서 답을 찾다 …173 
나무보다 숲을 보는 삼장법사형 리더 …177 
존경심은 쟁취하는 게 아니다 …181 
무협지도 훌륭한 경영 교과서 …184 
칭기즈칸 vs 마윈 …187 

9장 천재의 뇌에 접속하다 
잡스는 왜 소크라테스와의 점심을 꿈꿨나 …197 
낭만주의를 동경하는 기술 혁명가 …202 
인문학과 기술의 교차로에서 …206 
정의란 무엇인가 …211 

10장 상상하라, 그러면 현실이 된다 
천재들의 별의별 생각 …221 
이력서에 적을 수 없는 것 …228 
사랑은 운명을 바꾼다 …234 

에필로그 눈물이 떨어진 자리에도 꽃은 피어난다 …241

관련분야 신착자료

민음사. 편집부 (2021)
송상용 (2021)
인문한국(HK)연구소협의회. HK/HK+성과확산총괄센터 (2021)
東京大学未来ビジョン研究センタ- (2021)
21세기 장성아카데미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