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상세정보

상세정보

(번 슈미트의) 체험 마케팅 : 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 모듈을 활용한 총체적 체험의 창출 (6회 대출)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Schmitt, Bernd 윤경구, 역 금은영, 역 신원학, 역
서명 / 저자사항
(번 슈미트의) 체험 마케팅 : 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 모듈을 활용한 총체적 체험의 창출 / 번 슈미트 지음 ; 윤경구, 금은영, 신원학 옮김
발행사항
서울 :   김앤김북스,   2013  
형태사항
352 p. : 삽화 ; 23 cm
원표제
Experiential marketing : how to get customers to sense, feel, think, act, and relate to your company and brands
ISBN
9788989566618
서지주기
참고문헌: p. 344-352
일반주제명
Branding (Marketing) Corporate image
000 00000cam c2200205 c 4500
001 000045898944
005 20170310163626
007 ta
008 170308s2013 ulka b 000c kor
020 ▼a 9788989566618 ▼g 03320
035 ▼a (KERIS)BIB000013353464
040 ▼a 211061 ▼c 211009 ▼d 211009
041 1 ▼a kor ▼h eng
082 0 4 ▼a 658.8/27 ▼2 23
085 ▼a 658.827 ▼2 DDCK
090 ▼a 658.827 ▼b 2013z9
100 1 ▼a Schmitt, Bernd ▼0 AUTH(211009)88690
245 2 0 ▼a (번 슈미트의) 체험 마케팅 : ▼b 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 모듈을 활용한 총체적 체험의 창출 / ▼d 번 슈미트 지음 ; ▼e 윤경구, ▼e 금은영, ▼e 신원학 옮김
246 1 9 ▼a Experiential marketing : ▼b how to get customers to sense, feel, think, act, and relate to your company and brands
260 ▼a 서울 : ▼b 김앤김북스, ▼c 2013
300 ▼a 352 p. : ▼b 삽화 ; ▼c 23 cm
504 ▼a 참고문헌: p. 344-352
650 0 ▼a Branding (Marketing)
650 0 ▼a Corporate image
700 1 ▼a 윤경구, ▼e
700 1 ▼a 금은영, ▼e▼0 AUTH(211009)46635
700 1 ▼a 신원학, ▼e▼0 AUTH(211009)131256
900 1 0 ▼a 슈미트, 번, ▼e
945 ▼a KLPA

소장정보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중앙도서관/제3자료실(4층)/ 청구기호 658.827 2013z9 등록번호 111768537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컨텐츠정보

책소개

오늘날 고객은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의사결정자라기 보다는 감각적이고 감성적인 존재이다. 그들은 브랜드나 제품에 대해 감각하고, 느끼고, 창조적으로 인지하고, 행동하고, 관계하고 싶어한다. 이처럼 고객을 체험적 욕구를 가지는 존재로 받아들이는 것이 마케팅 기획의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이 책은 총 3부로 이루어졌는데, 1부에서는 마케팅의 주요 트렌드, 전통적 마케팅과 체험 마케팅의 특징과 차이, 전략적 체험 모듈과 5가지 고객 체험에 대해 개괄적으로 살펴본다. 2부에서는 풍부한 사례를 통해 5가지 고객 체험 유형을 심도있게 분석한다.

마지막 3부에서는 체험 마케팅의 궁극적 목표인 총체적 체험과 체험 혼합의 개념과 원칙, 사례를 다루고, 체험 마케팅의 구조적, 전략적, 조직적 문제들을 집어보면서, 전통적 마케팅 기업이 체험 지향적 조직으로 변화하기 위한 방법을 설명한다.

이 책은 오늘날 고객이 부여하는 의미의 본질이 무엇인가를 찾아내지 않으면 마케팅에서 성공할 수 없으며, 그 본질이 바로 고객의 체험에서 찾아져야 함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자신의 고객들이 어떤 체험들을 가치 있게 여기고, 그것들을 어떻게 통합적으로 창조해야 할지를 고민하는 경영자나 마케팅 관리자들에게 훌륭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브랜드와 기업에 대한 강렬한 체험은 어떻게 창출되는가
체험 마케팅과 브랜딩에 관한 최고의 명저

마케팅의 목적은 무엇이어야 하는가: 고객 체험의 창조
피터 드러커는 "경영의 유일한 목적은 고객을 창조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 책의 저자 번 슈미트는 "마케팅의 목적은 가치 있는 고객 체험을 창조하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오늘날 고객은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의사결정자라기 보다는 감각적이고 감성적인 존재이다. 그들에게 구매는 기능적 특징이나 편익, 품질과 같은 기본적 필요만을 충족시키는 과정이 아니다. 그들은 브랜드나 제품에 대해 감각하고, 느끼고, 창조적으로 인지하고, 행동하고, 관계하고 싶어한다. 이처럼 고객을 체험적 욕구를 가지는 존재로 받아들이는 것이 마케팅 기획의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고 저자는 주장한다.

어떻게 고객 체험을 창조할 것인가 1: 체험 마케팅의 전략적 토대로서 전략적 체험 모듈
체험 마케팅의 핵심 아이디어 중 하나는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유형의 체험을 창조하는 것이다. 이러한 체험 유형이 바로 전략적 체험 모듈(SEMs)이다. 각각의 전략적 체험 모듈은 고유의 독특한 구조와 마케팅 법칙을 가지고 있다. 전략적 체험 모듈은 감각적 체험(SENSE), 감성적 체험(FEEL), 인지적 체험(THINK), 신체적 체험 및 전반적인 라이프스타일 체험(ACT), 그리고 준거집단이나 준거문화와 관련되어 발생하는 사회적 아이덴티티 체험(RELATE)을 포함한다.

o 감각(SENSE). 감각 마케팅은 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과 관련된 감각적 체험을 창조하기 위해 감각에 호소한다. 고급 초콜릿 브랜드인 리차트 초콜릿은 로고 디자인에서부터 금색과 은색으로 양각된 문자가 새겨진 포장, 서로 다른 패턴과 색상으로 이루어진 장식에 이르기까지 한마디로 '시각적 감각을 위한 향연'이다.
o 감성(FEEL). 감성 마케팅은 브랜드와 관련된 다양한 강도의 감성적 체험을 창조하기 위해 사람들의 느낌과 감정에 호소한다. 클리니크 화장품의 향수 '해피(Happy)'는 그 이름이 주는 메시지를 강조하는 구매시점 비디오 광고에서 제품의 밝은 오렌지색 포장을 비추면서 모델이 유쾌하게 웃으며 뛰어노는 모습을 보여 준다.
o 인지(THINK). 인지 마케팅은 창조적으로 고객을 사로잡는, 인지적이고 문제해결적인 체험을 창조하기 위해 고객의 지성에 호소한다. 마이크로소프트의 "오늘 가고 싶은 곳이 어디인가?" 슬로건은 컴퓨터와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이 의미하는 바를 창조적으로 이해시킨다.
o 행동(ACT). 행동 마케팅은 고객의 신체적인 체험, 라이프스타일, 그리고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나이키의 "Just do i" 캠페인은 육체적 운동에 대한 체험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다.
o 관계(RELATE). 관계 마케팅은 개인적이고 사적인 감정의 차원을 뛰어넘어 개인적 체험을 증가시키고, 개인을 자신의 이상적인 자아나 타인, 문화들과 연관시킨다. 오토바이 자체에서부터 할리 데이비슨과 관련된 상품들, 몸에 새긴 할리 데이비슨 문신까지, 소비자들은 할리 데이비슨을 그들 아이덴티티의 일부로 여긴다.

어떻게 고객 체험을 창조할 것인가 2: 체험 마케팅의 전술적 도구로서 체험제공수단과 체험 그리드
체험의 창조는 체험제공수단을 통해 이루어지는데, 어떤 체험제공수단을 사용하느냐는 체험 마케팅의 성공을 결정짓는 주요 요인 중 하나이다. 체험제공수단에는 커뮤니케이션, 시각적/언어적 아이덴티티, 제품 외관, 공동 브랜딩, 공간적 환경, 웹사이트와 전자매체, 인적 요소 등이 있다. 체험제공수단의 실행은 어떤 전략적 체험 모듈을 위해 그것이 디자인되었는가에 따라 달라진다. 감각 모듈을 위한 광고는 감성 모듈을 위한 광고와 다르다. 감성 모듈을 위한 웹사이트는 인지 모듈을 위한 웹사이트와 다르다. 이 책에서는 전략적 체험 모듈들과 체험제공수단들을 각각 세로축, 가로축으로 하는 '체험 그리드(Experiential Grid)'를 구성함으로써 체험 마케팅 전략을 기획하는 방법을 제시한다.

체험 혼합과 총체적 체험: 뉴 비틀의 사례
전략적 체험 모듈과 체험제공수단을 활용하는 것은 체험 마케팅의 출발점이지 목표점은 아니다. 체험 마케팅의 궁극적인 목적은 완전한 체험적 호소로서 총체적 체험을 창조하는 데 있으며, 총체적 체험으로 가는 과정에서 둘 이상의 전략적 체험 모듈을 결합한 체험 혼합을 거치게 된다. 뉴 비틀은 5개의 전략적 체험 모듈을 통합된 체험적 호소 안에 결합한 총체적 캠페인의 놀라운 사례이다.

감각. 100미터만 떨어져 있어도 자신의 차와 경쟁사의 차를 구분하기 어려운 자동차 시장에서 비틀의 둥그런 모양은 자동차를 시각적으로 확연히 차별화한다.
감성. 비틀의 감성적 호소는 그 디자인만큼이나 두드러진다. 이 차는 따뜻한 감정과 애정, 그리고 향수를 불러일으킨다. 비틀의 한 광고는 이렇게 묻는다. "안아줄까? 운전할까?"
인지. 이전의 비틀은 그 전설적인 'Think small' 캠페인으로 교통수단 니즈에 대한 모든 세대들의 사고방식을 완전히 바꾸어놓았다. 새로운 비틀도 그 아우라를 잃지 않았다. 비틀은 "일생에 딱 두 번"이란 한 광고문구처럼 복고적이면서 미래지향적이다.
행동. 비틀은 분명 대담한 주장을 펼치면서 개인주의자가 되라고 말한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을 변화하게 만드는 재미있는 라이프스타일 자동차로서 비틀을 구입한다.
관계. 비틀은 과거에 히피족들의 아이콘이었던 것만큼이나 오늘날에도 그렇다. 히피족이었던 사람들은 비틀을 통해 젊은 시절을 되살리고, 60년대 스타일을 쿨하다고 받아들였던 X세대들도 비틀이 자신과 관련되어 있다고 생각한다.

어떻게 총체적 체험을 창조할 것인가: 체험 수레바퀴
전략적 체험 모듈들은 서로 연결될 수 있는데, 그러한 연결을 만들어내는 도구가 바로 체험 수레바퀴이다. 체험 수레바퀴는 새로운 체험 모듈을 추가하여 전체 형태를 확대하면서 체험 혼합과 총체적 체험을 만들어낸다. 체험 수레바퀴의 핵심적인 문제는 체험 모듈과 체험 모듈을 이어주는 체험 연결고리를 찾아내어 사용하는 것이다.

뉴 비틀은 총체적 체험을 만들기 위해 체험 연결고리를 사용한 좋은 예이다. 파격적인 복고-미래적 디자인은 감각적 모듈로부터 감성적 모듈로의 연결고리를 제공한다. 감성 모듈의 일부 요소들은 감성 모듈을 인지 모듈로 연결시키는 데 사용될 수 있다. 즉, 모든 사람이 사랑하고 그토록 깊은 감정을 느끼는 이 자동차는 대체 어떤 유형의 차인가?라는 생각을 하게 만든다. 인지 모듈은 자동차의 독특함과 개인주의를 통해서 행동에 대한 연결고리를 제공하는데, 특히 라이프스타일에 약간의 자극을 원하는 운전자들이 그에 해당된다. 60년대에 그랬던 것처럼, 비틀 운전자들의 반문화적인 태도는 자동차의 사회문화적 측면에 대한 연결고리가 될 수 있으며, 이는 관계적 체험의 창출로 이어진다.

체험 지향적 조직의 구축: 디오니시안 조직 문화
전략적 체험 모듈의 선정 문제, 전략적 체험 모듈과 체험제공수단 간의 문제(체험의 강도, 폭, 깊이, 연계 등), 체험 브랜딩 문제와 같은 체험 마케팅의 전략적 문제들을 가장 잘 다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조직 자체가 체험 지향적이 되어야 한다. 체험 지향적 조직은 열정적이고 창조적이며 혼돈 속에서 발전하는 디오니시안 조직문화를 갖고 있으며, 창의성과 혁신을 강조하고, 환경에 있어서 폭넓고 장기적인 트렌드를 주시하는 헬리콥터 관점을 갖는다. 아울러 물리적 환경과 직원들의 체험적 성장을 중시한다. 이 책에서는 체험 지향적 조직으로 변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들을 제시한다.

이 책의 주요 구조
이 책은 총 3부로 이루어졌는데, 1부에서는 마케팅의 주요 트렌드, 전통적 마케팅과 체험 마케팅의 특징과 차이, 전략적 체험 모듈과 5가지 고객 체험에 대해 개괄적으로 살펴본다. 2부에서는 풍부한 사례를 통해 5가지 고객 체험 유형, 즉 전략적 체험 모듈을 심도있게 분석한다. 마지막 3부에서는 체험 마케팅의 궁극적 목표인 총체적 체험과 체험 혼합의 개념과 원칙, 사례를 다루고, 체험 마케팅의 구조적, 전략적, 조직적 문제들을 집어보면서, 전통적 마케팅 기업이 체험 지향적 조직으로 변화하기 위한 방법을 설명한다.

에필로그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가 가치를 갖는 것은 고객이 그 제품이나 브랜드에 무언가 의미를 부여했기 때문이다. 이 책은 오늘날 고객이 부여하는 의미의 본질이 무엇인가를 찾아내지 않으면 마케팅에서 성공할 수 없으며, 그 본질이 바로 고객의 체험에서 찾아져야 함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은 자신의 고객들이 어떤 체험들을 가치 있게 여기고, 그것들을 어떻게 통합적으로 창조해야 할지를 고민하는 경영자나 마케팅 관리자들에게 훌륭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번트 H. 슈미트(지은이)

감성 중심의 소비자 취향을 끌어내어 브랜드화하는 전략에서 최고 권위자로 평가받고 있는 경영학자이다. 특히 고객들이 제품의 품질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므로 고객에게 제공하는 남다른 ‘체험’만이 구매결정의 중요한 변수가 될 수 있다는 ‘체험 마케팅’으로 전 세계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 이제 한발 더 나아가 ‘빅 씽크’의 전도사가 된 번트 슈미트는 소니, 포드, IBM, 지멘스 등 세계 유명 기업과 한국의 롯데그룹, 아모레퍼시픽 등을 컨설팅하고 있다. 1년 중 대부분의 시간을 비즈니스 투어를 하며 전 세계를 떠돌아다니는 그는 스스로 ‘유목민 같은 삶(Nomadic Life)’을 살고 있다고 말한다. 독일 태생으로 현재 일본인 아내와의 사이에 7살짜리 아들을 둔 그는 아들 역시 다양한 감성을 녹여 아버지처럼 ‘세계 시민권자’로서 세상을 누비며 살아주기를 바란다. 코넬 대학교에서 심리학 박사학위를 취득한 번트 슈미트는 1988년부터 미국 컬럼비아 대학교 경영대학원의 로버트 D. 콜킨스 국제경영학 석좌교수로 있다. 글로벌 브랜드 리더십 센터장으로도 활동 중인 그는 주로 전략, 창의성, 혁신에 관해 전 세계의 임원들에게 조언하고 있다. 특히 소비자 포장제품, 자동차, 전자, 소프트웨어, 금융서비스, 제약, 화장품, 예술 관련 기업을 비롯하여 B2C, B2B 시장의 기업에 컨설팅을 제공해왔으며, 활발한 강연활동과 함께 종종 세계적인 회의의 기조 연설자로도 활약한다. 저서로는 『마케팅의 미학』, 『체험 마케팅』, 『고객체험관리』 등이 있다. ‘빅 씽크’에 대한 더 많은 정보는 www.MeetSchmitt.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윤경구(옮긴이)

십수년간 여러 브랜드 전문사에 근무하면서 브랜드전략 컨설팅, 기업이미지 통합CI, 신규브랜딩BI개발 전략플래닝 업무를 약300여 개 담당해 풍부한 경험과 실적을 쌓아왔다. 대기업에서 중견기업, 중소기업에 이르기까지 브랜드 경영의 틀을 정립하는 내부 브랜드 관리시스템 구축과 임직원을 브랜드 챔피언으로 육성하는 교육훈련프로그램에 전문성을 발휘하고 있다. 경희대학교 대학원 경영학 박사 수료. 현재 경희대학교에 출강하고 있다. 그동안 함께 옮긴 책으로 <힐과 레더러의 브랜드 포트폴리오전략>, <마크 고베의 공익적 브랜딩>, <국가이미지와 기업경쟁력>이 있다.

신원학(옮긴이)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에서 기업교육학을 공부하고 동국대학교에서 호텔경영 박사과정을 수료했다. 대명리조트와 CJ엠디원에서 CS경영혁신과 HRD업무를 담당하였으며, 현재 (주)와이앤하우컨설팅의 대표이다. 기업이 가짜 일을 하지 않도록, 진짜 일을 할 수 있는 Real Work 교육프로그램을 국내에 보급하고 있다.

금은영(옮긴이)

런던 메트로폴리탄 대학 마케팅 석사학위 및 카이스트 경영대학 최고 컨설턴트 과정을 졸업했으며, 특허청 산하 소속기관인 충북지식재산센터에서 브랜드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다. 국제무역, 광고대행사 AE, 마케팅 기획 등 서비스 마케팅 영역에서 쌓은 다양한 경험을 바탕으로 중소기업 대상 브랜드 경영 컨설팅과 교육을 제공하고 있으며, 지역 브랜드 관련 자문 및 평가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정보제공 : Aladin

목차

1부 체험 마케팅 혁명 

01 마케팅 패러다임의 변화: 특징과 편익에서 고객 체험으로 
21세기의 새로운 마케팅 트렌드 3가지 
새로운 마케팅의 시대로 진입하고 있는가 
전통적 마케팅의 4가지 특징 
전통적 마케팅은 F&B 마케팅이다 
전통적 마케팅의 장점, 단점, 그리고 결점 
그럼, 브랜딩은 어떤가 
체험 마케팅의 부상 
체험 마케팅의 4가지 특징 
BRAND=ID에서 BRAND=EX로의 전환 
핵심 요약 

02 체험 마케팅의 범위 
교통수단 분야 
앤티 앤스: 과도기적 환경에서 체험의 창조 
기술 제품 분야 
산업재 분야 
뉴스와 엔터테인먼트 분야 
컨설팅, 의료, 다른 전문 서비스 분야 
금융 상품 분야 
체험 마케팅에 대한 전통적 마케터들의 
이후 책 내용에 대한 전반적 개괄 

03 고객 체험의 관리를 위한 프레임워크 
체험이란 무엇인가 
정신 유형학과 체험 
체험 마케팅의 전략적 토대: 전략적 체험 모듈(SEMs) 
체험 혼합과 총체적 체험 
전략적 체험 모듈의 내적 구조 
체험 마케팅의 구현 도구: 체험제공수단(ExPros) 
핵심 요약 

2부 체험의 유형: 전략적 체험 모듈 

04 전략적 체험 모듈 1: 감각 
미학적 마케팅의 재고찰 
타이드의 감각 마케팅 
감각 마케팅의 개념과 기획 도구 
『번 슈미트의 미학적 마케팅』을 넘어서 
감각 마케팅 
감각 마케팅의 전략적 목표 
감각적 임팩트를 위한 S-P-C 모델 
핵심 요약 

05 전략적 체험 모듈 2: 감성 
아시아와 유럽의 하겐다즈 카페 
캠벨 수프 
왜 감성이 중요한가 
정서적 체험 
사건, 행위자, 대상에 대한 감정 
정서는 주로 소비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 
감성 광고의 역할은 무엇인가 

06 전략적 체험 모듈 3: 인지 
제너시스 엘더케어 : 노인에 대한 사고의 전환 
애플 컴퓨터의 재기 
인지 캠페인의 핵심 
인지의 개념: 확산적 사고와 수렴적 사고 
방향제시적이고 연상적인 인지 캠페인 
집중과 주의 
인지 마케팅의 원칙: 놀라움, 호기심 유발, 도발 
핵심 요약 

07 전략적 체험 모듈 4: 행동 
질레트 마하 3 
우유 콧수염 캠페인 
마사 스튜어트 리빙 
전통적 마케팅과 행동적 체험 
신체적 체험 
라이프스타일 
상호작용 
핵심 요약 

08 전략적 체험 모듈 5: 관계 
성공적인 관계 캠페인 사례 
관계 마케팅과 사회적 영향 
사회적 범주화와 정체성 
다문화적 가치 
확인의 필요성 
마이클 조던 향수 사례 
범주화와 동일시를 넘어서 
핵심 요약 

3부 체험 마케팅의 구조적, 전략적, 조직적 문제 

09 체험 혼합과 총체적 체험 
뉴 비틀 
시세이도의 5S 매장 
슈퍼마켓에서의 체험 혼합과 총체적 체험 
체험 혼합 
체험 혼합의 구축 도구: 체험 수레바퀴 
총체적 체험의 장 
핵심 요약 

10 체험 마케팅의 전략적 문제 
문제 1: 어떤 전략적 체험 모듈을 활용할 것인가 
문제 2: 체험 그리드와 관련된 전략적 문제 
문제 3: 기업 브랜딩과 하위 브랜딩 
문제 4: 신제품, 브랜드 확장, 파트너십 전략 
문제 5: 글로벌 체험 브랜딩 
핵심 요약 

11 체험 지향적 조직의 구축 
디오니시안 문화 
창의성과 혁신 
헬리콥터 관점 갖기 
물리적 환경 
채용, 훈련, 그리고 개인의 체험적 성장 
적절한 외부 전문가들과 일하기 
핵심 요약 

에필로그

관련분야 신착자료

물류산업진흥재단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