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상세정보

상세정보

지그할 때, 재그하라! : 헤가티의 49가지 창의적 생각법 (2회 대출)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Hegarty, John, 1944- 장혜영, 역
서명 / 저자사항
지그할 때, 재그하라! : 헤가티의 49가지 창의적 생각법 / 존 헤가티 지음 ; 장혜영 옮김
발행사항
서울 :   맥스media :   맥스교육 :   맥스미디어,   2016  
형태사항
135 p. : 삽화 ; 23 cm
원표제
Hegarty on creativity : there are no rules
ISBN
9791155714249
일반주제명
Creation (Literary, artistic, etc.) Creativity in advertising Creative ability Advertising --Psychological aspects
주제명(개인명)
Hegarty, John,   1944-  
000 00000cam c2200205 c 4500
001 000045889508
005 20161226162943
007 ta
008 161130s2016 ulka 000c kor
020 ▼a 9791155714249 ▼g 13190
035 ▼a (KERIS)BIB000014241186
040 ▼a 241008 ▼c 241008 ▼d 244002
041 1 ▼a kor ▼h eng
082 0 4 ▼a 153.35 ▼a 659.104 ▼2 23
085 ▼a 153.35 ▼2 DDCK
090 ▼a 153.35 ▼b 2016z5
100 1 ▼a Hegarty, John, ▼d 1944-
245 1 0 ▼a 지그할 때, 재그하라! : ▼b 헤가티의 49가지 창의적 생각법 / ▼d 존 헤가티 지음 ; ▼e 장혜영 옮김
246 1 9 ▼a Hegarty on creativity : ▼b there are no rules
246 3 ▼a 헤가티의 마흔아홉가지 창의적 생각법
260 ▼a 서울 : ▼b 맥스media : ▼b 맥스교육 : ▼b 맥스미디어, ▼c 2016
300 ▼a 135 p. : ▼b 삽화 ; ▼c 23 cm
600 1 0 ▼a Hegarty, John, ▼d 1944-
650 0 ▼a Creation (Literary, artistic, etc.)
650 0 ▼a Creativity in advertising
650 0 ▼a Creative ability
650 0 ▼a Advertising ▼x Psychological aspects
700 1 ▼a 장혜영, ▼e
900 1 0 ▼a 헤가티, 존, ▼e

소장정보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세종학술정보원/인문자료실1/ 청구기호 153.35 2016z5 등록번호 151332368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C

컨텐츠정보

책소개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존 헤가티의 책. 존 헤가티는 40년 동안 광고계에서 기발하고 혁신적인 광고를 만들어 온 크리에이터이다. 이 책은 존 헤가티가 직접 쓰고 그린 창의력의 바이블 같은 책이다. 그는 오랫동안 수많은 광고를 만들고 세계 최고의 사람들과 만나면서 느낀 경험들을 신선하고 솔직하게, 때로는 불편하고 혹은 과격할 정도로 직선적으로 쏟아내고 있다.

“There are no rules! 규칙은 없다!” 존 헤가티의 창의력 사전에는 규칙이란 없다. 그는 독자들에게 49가지 질문을 던질 뿐이다. 그는 끊임없이 ‘왜? WHY?’ 라고 질문을 던지면서 독자 스스로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답을 찾아가게 한다. 누구나 고개를 끄덕이는 ‘대담하라’, ‘단순하라’ 등에서부터 ‘좋은 아이디어 경계하기’, ‘협업과 안락함의 위험성’, ‘분노 효과’, ‘오리지널은 없다’, ‘책을 소화하는 아이디어’ 등 기존의 통념을 깨는 신선하고 혁신적인 방법들까지, 저자가 오랜 세월 경험으로 쌓은 창의적인 노하우, 날카로운 통찰이 집약되어 손에 잡히는 크리에이티비티의 바이블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의 제목 ‘지그할 때 재그하라!’는 세계적인 크리에이터로서 존 헤가티의 철학이 그대로 담긴 말이다. 남들과 다른 생각을 하고, 다른 곳을 보는 것! 그것이 바로 창의적 생각의 출발점이다. “지금, 당신의 재그zag는 어디에 있습니까?”

세계적인 크리에이터 존 헤가티가 던지는 49가지 창의력 돌직구!
간결하고, 도발적이고, 신선하고, 가슴을 찌르는 질문들!
당신의 '검은 양ZAG'은 무엇인가?


존 헤가티는 40년 동안 광고계에서 기발하고 혁신적인 광고를 만들어 온 세계 최고의 크리에이터이다. 이 책은 존 헤가티가 직접 쓰고 그린 창의력의 바이블 같은 책이다. 그는 오랫동안 수많은 광고를 만들고 세계 최고의 사람들과 만나면서 느낀 경험들을 신선하고 솔직하게, 때로는 불편하고 혹은 과격할 정도로 직선적으로 쏟아내고 있다.
“There are no rules! 규칙은 없다!” 존 헤가티의 창의력 사전에는 규칙이란 없다. 그는 독자들에게 49가지 질문을 던질 뿐이다. 그는 끊임없이 ‘왜? WHY?’ 라고 질문을 던지면서 독자 스스로 창의적으로 생각하고 답을 찾아가게 한다. 누구나 고개를 끄덕이는 ‘대담하라’, ‘단순하라’ 등에서부터 ‘좋은 아이디어 경계하기’, ‘협업과 안락함의 위험성’, ‘분노 효과’, ‘오리지널은 없다’, ‘책을 소화하는 아이디어’ 등 기존의 통념을 깨는 신선하고 혁신적인 방법들까지, 저자가 오랜 세월 경험으로 쌓은 창의적인 노하우, 날카로운 통찰이 집약되어 손에 잡히는 크리에이티비티의 바이블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의 제목 ‘지그할 때 재그하라!’는 세계적인 크리에이터로서 존 헤가티의 철학이 그대로 담긴 말이다. 남들과 다른 생각을 하고, 다른 곳을 보는 것! 그것이 바로 창의적 생각의 출발점이다. “지금, 당신의 재그zag는 어디에 있습니까?”

인공지능 시대, 불안한 미래에
나약하기만 한 인간은 무엇으로 살아남을 것인가?


2016년, 전 세계는 인공지능 알파고와 이세돌의 대결에 주목했다. 하지만 이세돌의 패배로 모든 사람들은 충격에 빠졌고, 로봇이 지배하는 디스토피아를 그린 SF 영화에서 상상했던 미래 사회가 당장 현실화될 거라는 위기감에 사로잡혔다. 의사, 변호사, 교수 등 직업 피라미드의 맨 꼭대기에 있는 직업군까지 예외 없이 로봇으로 대체될 것이라는 위협적인 예측 앞에서 사람들은 인공지능으로는 대체할 수 없는 인간의 고유한 능력이 무엇인지 찾아내야했다. 그리고 모두 한목소리로 내놓은 결론은, 창의성! 사전적인 의미는 새로운 생각이나 개념을 찾아내거나 기존에 있던 생각이나 개념들을 새롭게 조합해 내는 과정, 즉 무(無)에서 유(有)를 만들어 내는 창조를 뜻한다.
창의성은 우리가 입고 있는 옷, 살고 있는 빌딩, 먹는 음식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삶을 이루는 모든 것들에 크나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제 우리의 미래가 창의성에 달려 있다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다.
이 책의 저자이며 세계적인 크리에이터 존 헤가티는 창의성을 ‘자아의 표현’이라고 정의한다. 그에 따르면 우리 모두는 창의성을 갖고 있으며 이를 이끌어내서 발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우리는 매일 아이디어를 떠올립니다. 인류가 만드는 가장 심오한 생산품들이죠. 대단한 아이디어, 시시한 아이디어, 웃기는 아이디어, 불경한 아이디어에서 획기적인 아이디어까지, 아이디어는 인류의 발전에 추진력이 되어 왔습니다. 아이디어는 창의성에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중략) 인종, 신념, 피부색, 성, 연령에 관계없이 아이디어를 낼 수 있는 우리는 얼마나 탁월한 존재입니까! 아이디어는 항상 당신을 위해 존재하고 당신이 생각해 주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_25쪽

그러면 무엇이 창의성을 자극하고 영감을 주고 지속시키는가? 이 책은 이러한 질문에 답을 찾기 위한 충실한 안내서이자 해설서가 될 것이다.

세상이 지그할 때, 재그하라!

빌 게이츠, 스티브 잡스, 래리 페이지, 일론 머스크! 이들이 창의적인 사고로 이 시대를 만들고 움직이는 리더라는데 이견이 있는 사람은 아마도 없을 것이다. 그렇다면 이들을 남보다 더욱 창의적이게 하는 힘은 무엇인가? 이 책의 저자인 존 헤가티는 창의적인 사람들의 특징을 이렇게 말한다. 그들은 세상을 보는 관점에 질문을 던지고, 해석하고, 끊임없이 탐색하고, 일반적인 관행 따위는 과감하게 무시하고,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기존의 사유 방식에 대담하게 도전함으로써 새로운 것을 만들어낸다고. 이처럼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무모한 대담함이 창의성의 본질이며, 이것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이라고.
광고계의 살아 있는 전설로 불리는 존 헤가티는 리바이스의 블랙진 론칭 광고를 통해 세상을 놀라게 했다. 청바지가 등장하지 않는 혁신적인 광고를 통해 그는 옷이 아닌 이미지를 광고함으로써 신선한 충격을 주었고, 사람들은 열광했다.
“블랙 리바이스, 세상이 지그하면 재그하라!”
리바이스 담당자들은 포스터를 보자마자 충격에 빠졌습니다.
“도대체, 이 그림 어디에 청바지가 있다는 겁니까?” … (중략)
나는 포스터에 담긴 블랙진의 이미지를 이렇게 설명했지요. “당신은 다릅니다. 당신은 이 많은 군중 속의 한 사람이 아닙니다. 당신은 이 무리와 다른 존재입니다.” - 50쪽

흰 양 무리 속에 서 있는 한 마리 검은 양, 즉 ‘반대 방향을 봄으로써 새로운 것을 찾는 것!’ 이것이 바로 헤가티가 독자에게 전하고자 하는 주된 메시지다. 책 속에는 이처럼 헤가티가 수많은 광고를 만들면서 경험한 자신의 이야기뿐만 아니라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면서 느낀 생생한 사례들, 세상을 변화시킨 위대한 사람들과 작품들의 탄생 배경 들이 시대를 넘나들며 풍부하게 담겨 있다.
우리가 익히 알고 있는 레오나르도 다 빈치, 르네 마그리트에서부터 2012년 런던 올림픽 개막식 행사를 드라마틱하게 성공시키며 이후 새로운 올림픽 개막식의 모델을 만들어낸 데니 보일 감독, 산책 중에 떠오른 영감으로 새로운 상품을 만든 패션 디자이너 폴 스미스, 화장실 두루마리 휴지에 쓴 소설로 현대 소설의 방향을 바꾸어 놓은 소설가 잭 캐루악, 패셔너블한 디자인으로 진공청소기의 정의를 바꾼 제임스 다이슨, 냅킨 위에 그린 스케치로 완성한 건물 ‘더 샤드’에 이르기까지… 헤가티의 목소리로 듣는 생생한 사례들은 독자들의 호기심과 관심을 사로잡아 좀처럼 책에서 눈을 뗄 수 없게 한다. 헤가티는 말한다. “지금 당장, 이 책을 읽고 먹어 치우라”고!

끊임없이 질문하라! WHY?
규칙은 없다! THERE ARE NO RULES!


창의성이 중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아고 있지만, 창의성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아는 사람은 많지 않다. 그렇다면 창의성은 어떻게 키우고 발전시키는가? 이 책에서 헤가티는 창의성을 키우기 위한 49가지 방법을 제시하고, 각각의 방법마다 독자에게 끊임없이 ‘왜?’라고 질문함으로써 창의성에 이르는 여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한다. ‘무엇이 당신을 흥분시키는가?’, ‘무엇이 당신의 추진력이 되는가?’, ‘당신의 아이디어는 진실을 건드리는가?’, ‘당신의 아이디어는 대담하거나 도전적인가?’ 등 이러한 질문들은 언뜻 간단해 보이지만, 막상 답을 하려면 어느 것 하나 녹록지가 않다. 각각의 질문에는 오랜 시간 크리에이터로 명성을 쌓아온 존 헤가티의 창의적인 노하우와 실천 방법들이 담겨 있어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통해 자연스럽게 창의성의 비밀을 알게 된다.
헤가티는 창의성을 키우는 또 하나의 방법으로 기존의 사고방식, 관습, 규칙, 생각 등 당신이 갖고 있는 모든 규칙을 깰 것을 주문한다. 우리 모두는 자유와 창의성을 위해 싸워야 할 때이며, 사고를 제한하는 전체주의적 신념에 반기를 들고, 그것들을 골탕 먹여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늘 깨어 있고, 과감하고 대담하게 모든 규칙을 깰 수 있어야 한다.

“세상에, 개막식을 망칠 생각인가”, “이런 것은 여태껏 본 적이 없는데…”,
“그게 받아들여질 거라고 생각하는 거예요?” … (중략)
공식에 따리 생산해 내는 것이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아무 소용없습니다.
어떻게 해야 공식을 따르지 않고 뭔가를 만들어 낼 수 있을까요?
대담하라! - 33쪽

규칙을 깬다는 것은 때로는 지나치게 도전적일 수 있어서 두렵다. 하지만, 그럴수록 자기 자신과 자신의 비전을 믿고 대담하게 앞으로 나아가야 하는 것이다.
헤가티는 이러한 방법들을 고리타분하고 장황하게 설명하는 대신에 간략하고 짧고 캐주얼한 문장으로 압축해서 직접 그린 삽화와 함께 실어 누구나 쉽게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한국어판에서는 헤가티가 책 속에서 예를 든 다양한 광고 이미지나 예술 작품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QR코드를 삽입하여 해당 이미지와 간단한 설명을 함께 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이 책은 규칙을 깨자는 메시지에 맞춰, 책이 가지고 있는 형식적 고정 관념을 깨기 위해 가방에 쏙 들어가는 포켓 사이즈 크기에, 세련된 디자인으로 다이어리나 지갑처럼 들고 다닐 수 있도록 특별 제작하였다. 늘 가까이 두고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마다 펼쳐 보면 도움을 주는 훌륭한 친구가 되어 줄 것이다.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존 헤가티(지은이)

세계에서 가장 많이 크리에이티브 상을 수상한 영국의 광고회사 BBH(Bartle Bogle Hegarty)의 창업자로 현역 최고의 크리에이티브 디렉터이다. D&AD 영국의 디자인과 고 디자인상인 D&AD의 President’s Award를 수상했으며, 뉴욕의 Art Directors Club 명예의 전당에 올랐고, 광고계의 오스카상이라 불리는 ‘칸라이언즈 크리에이티비티 페스티벌(칸국제광고제)’에서 광고계에 지대한 공헌과 업적을 세워 온 사람에게 시상하는 ‘산 마르크 사자상(Lion of St. Mark)’을 첫 번째로 수상했다. 2007년에는 광고계에 쌓은 업적을 인정받아 영국 여왕으로부터 기사 작위를 받았다. 광고계의 살아 있는 전설로 크리에이티비티의 상징처럼 여겨지고 있다.

장혜영(옮긴이)

WIN2STAR 경영연구소 대표이며, 한국장학재단 멘토, Women in Innovation 창립 멤버이다. 국내광고대 행사에서 AE로 시작해서 여성 최초로 외국계 광고대행사의 지사장을 역임하기까지 광고계에서 23년을 보냈으며, Leo Burnett 일본과 미국 본사에서 근무를 했다. 현재는 비즈니스 코칭과 퍼실리테이션 워크샵을 운영하는 KPC(전문코치)와 국제공인퍼실리테이터(IAF-CPF)로 활동하고 있다. '지그할 때 재그하라'를 통해 크리에티비티의 구루인 존 헤가티의 철학을 이해하고, 많은 사람들에게 전하고 싶다고 한다.

정보제공 : Aladin

목차

들어가는 말 
1. 백지에 맞서기 The Blank Page 
2. 아이디어와 오리지널 Ideas 
3. 대담하라 Fearlessness 
4. 혼돈 vs. 프로세스 Chaos vs. Process 
5. 우리는 모두 예술가 We are All Artists 
6. 단순함의 진리 Simple Truths 
7. 머리 vs. 가슴 Head vs. Heart 
8. 분노 효과 Get Angry 
9. 간결하게 말하기 Words are a Barrier to Communication 
10. 병렬의 힘 Juxtaposition 
11. 지그할 때 재그하라 Zag 
12. 스토리텔링, 마음을 사로잡는 기술 Storytelling 
13. 기술, 창의성의 도구 Technology 
14. 냉소주의와 거리두기 Cynicism 
15. ‘왜?’, 창의적 무지 Why? 
16. 직업이 아닌 몰입 Pre/occupation 
17. 나만의 철학 Philosophy 
18. 헤드폰 벗어 던지기 Remove your Headphones 
19. 최고와 어울리기 Mix with the Best 
20. 이코노미스트지를 읽는다는 것 Read The Economist 
21. 존경하되 숭배하지 않는다 Respect Don’t Revere 
22. 좋은 것은 위대한 것의 적 Good is the Enemy of Great 
23. 설득의 기술 Persuasion 
24. 전문가 되기 Specialize 
25. 연습, 성공의 열쇠 Practice Makes Perfect 
26. 새로운 페이지를 넘길 때 When to Turn Over the Page 
27. 협업, 독인가? 약인가? Collaboration 
28. 최고의 파트너십 Two’s Company 
29. 성찰하라 Reflection 
30. 나쁜 날씨 효과 Bad Weather 
31. 건강한 에고 Ego 
32. 자만을 경계하라 Hubris 
33. 편집, 새로운 창조 Editing 
34. 예측, 빛과 그림자 Don’t Second-Guess 
35. 유행을 따른다는 것 Beware of Fashion 
36. 타이밍 만들기 Timing 
37. 마음을 사로잡는 프레젠테이션 Presentation 
38. 명성의 힘 The Power of Fame 
39. 실패도 계획한다 Failures 
40. 돈, 돈, 돈 Money, Money, Money 
41. 비평을 이겨 내는 법 Don’t Read About Yourself 
42. 기교의 가치 Craft 
43. 자리 바꿔 앉기 Swap Seats 
44. 매카트니 신드롬 The McCartney Syndrome 
45. 지금, 이 순간을 산다 Think Short Term 
46. 안락함의 함정 Don’t Get Too Comfortable 
47. 10년의 법칙을 피하는 방법 The Ten-Year Rule(And How to Avoid It) 
48. 즐기자 Fun 
49. 이런 생각들을 소화 시켜라 Digest these thought

관련분야 신착자료

Marmion, Jean-François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