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Detail View

Detail View

지금 여기서 행복할 것 : 아들러가 가르쳐준 행복 제1법칙 (Loan 9 times)

Material type
단행본
Personal Author
岸見一郎, 1956- 박재현, 역
Title Statement
지금 여기서 행복할 것 : 아들러가 가르쳐준 행복 제1법칙 / 기시미 이치로 지음 ; 박재현 옮김
Publication, Distribution, etc
서울 :   엑스오북스,   2015  
Physical Medium
223 p. : 삽화 ; 21 cm
Varied Title
不幸の心理幸福の哲学 : 人はなぜ苦悩するのか
ISBN
9788998266141
General Note
아들러 심리학의 심플한 행복 메뉴얼  
000 00000cam c2200205 c 4500
001 000045839126
005 20150724113604
007 ta
008 150723s2015 ulka 000c kor
020 ▼a 9788998266141 ▼g 13190
035 ▼a (KERIS)BIB000013794822
040 ▼a 223009 ▼c 223009 ▼d 211009
041 1 ▼a kor ▼h jpn
082 0 4 ▼a 152.42 ▼a 158.1 ▼2 23
085 ▼a 152.42 ▼2 DDCK
090 ▼a 152.42 ▼b 2015
100 1 ▼a 岸見一郎, ▼d 1956- ▼0 AUTH(211009)33646
245 1 0 ▼a 지금 여기서 행복할 것 : ▼b 아들러가 가르쳐준 행복 제1법칙 / ▼d 기시미 이치로 지음 ; ▼e 박재현 옮김
246 1 9 ▼a 不幸の心理幸福の哲学 : ▼b 人はなぜ苦悩するのか
246 3 ▼a Fukō no shinri kōfuku no tetsugaku : ▼b hito wa naze kunōsurunoka
246 3 ▼a 아들러가 가르쳐준 행복 제일법칙
260 ▼a 서울 : ▼b 엑스오북스, ▼c 2015
300 ▼a 223 p. : ▼b 삽화 ; ▼c 21 cm
500 ▼a 아들러 심리학의 심플한 행복 메뉴얼
700 1 ▼a 박재현, ▼e▼0 AUTH(211009)115935
900 1 0 ▼a 기시미 이치로, ▼e
900 1 0 ▼a Kishimi, Ichirō, ▼e
945 ▼a KLPA

Holdings Information

No. Location Call Number Accession No. Availability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No. 1 Location Main Library/Monographs(3F)/ Call Number 152.42 2015 Accession No. 111739282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B M

Contents information

Book Introduction

<미움받을 용기>의 저자가 제시한 아들러 심리학의 심플한 행복 매뉴얼. ‘나는 과연 행복해질 수 있을까? 행복이란 도대체 무엇일까? 우리는 왜 행복하지 않을까?’ 저자는 누구나 행복을 원하는데 행복하다고 느끼는 사람이 별로 없는 이 시대를 ‘행복 증후군’에 빠진 시대라고 진단한 뒤 행복한 삶은 도대체 어떤 삶인지, 행복해지기 위해 어떤 마음을 가져야 하는지, 더 나아가 일상을 어떻게 살아야 행복해지는지 제대로 살펴보자며 독자들에게 손을 내민다.

이 책은 아들러 심리학의 기본 정신을 바탕으로 삼아 행복의 본질에 한발한발 접근해 들어간다. 인간은 홀로 살 수 없으므로 나와 타자, 나와 세상과의 관계를 바르게 세팅해야 하는데 그게 가능할 때 인생은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 핵심 포인트. 인생이 달라질 수 있다는 말은, 생을 행복한 삶으로 바꿀 수 있다는 뜻이다.

저자는 자신의 인생 경험과 직접 상담했던 수많은 임상 사례, 동서고금의 철학자와 문학가들의 삶을 넘나들면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적용해 볼만한 심리학적, 철학적 처방전을 내놓는다. 그냥 사는 게 아니라 잘 사는 삶은 어떤 것일까, 마음의 평화 속에서 인생을 즐기며 살 수는 없을까, 고민하는 사람에게 실천 가능한 해결책 제시해 준다.

<미움받을 용기>의 저자가 제시한
아들러 심리학의 심플한 행복 매뉴얼


초장기 베스트셀러 <미움받을 용기>를 통해 한국과 일본에서 아들러 열풍을 불러일으킨 심리학자 기시미 이치로가 제시하는 ‘행복의 심리학, 행복의 철학’.

‘나는 과연 행복해질 수 있을까? 행복이란 도대체 무엇일까? 우리는 왜 행복하지 않을까?’
저자는 누구나 행복을 원하는데 행복하다고 느끼는 사람이 별로 없는 이 시대를 ‘행복 증후군’에 빠진 시대라고 진단한 뒤 행복한 삶은 도대체 어떤 삶인지, 행복해지기 위해 어떤 마음을 가져야 하는지, 더 나아가 일상을 어떻게 살아야 행복해지는지 제대로 살펴보자며 독자들에게 손을 내민다.

이 책은 아들러 심리학의 기본 정신을 바탕으로 삼아 행복의 본질에 한발한발 접근해 들어간다. 인간은 홀로 살 수 없으므로 나와 타자, 나와 세상과의 관계를 바르게 세팅해야 하는데 그게 가능할 때 인생은 완전히 달라질 수 있다는 것이 핵심 포인트. 인생이 달라질 수 있다는 말은, 생을 행복한 삶으로 바꿀 수 있다는 뜻이다.

행복은 다른 누구도 아닌 나 자신의 인생을 살 때 비로소 가능해지는데, 그러자면 나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변화시켜야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다만 내 모든 것을 일시에 바꿀 수는 없으므로 완전하지 않은 ‘지금의 나’를 받아들이고 과거(의 습관 혹은 트라우마)에 사로잡힌 ‘과거의 나’와 결별하겠다는 결심부터 하라고 주문한다. 라이프스타일은 고정불변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의지에 따라, 자신의 선택에 따라 얼마든지 바꿀 수 있다는 것이다.

나를 받아들이는 태도를 바꾸는 동시에 타자와의 관계도 바로잡아야 한다. 나를 힘들게 하는 존재로 단정지어버린 이 세상의 수많은 ‘타자’는 적이 아니라 친구라고 믿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내가 나 자신을 위해 살듯이 타자도 그 자신의 인생을 산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타자 위에 설 생각도, 타자를 내 마음대로 할 생각도 버려야 한다는 말이다.

저자는 자신의 인생 경험과 직접 상담했던 수많은 임상 사례, 동서고금의 철학자와 문학가들의 삶을 넘나들면서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적용해 볼만한 심리학적, 철학적 처방전을 내놓는다. 그냥 사는 게 아니라 잘 사는 삶은 어떤 것일까, 마음의 평화 속에서 인생을 즐기며 살 수는 없을까, 고민하는 사람에게 실천 가능한 해결책 제시해 준다.

■ 출판사 리뷰

아들러가 우리에게 가르쳐준 행복 제 1법칙은 ‘지금 여기서 행복할 것’. 행복은 미뤄뒀다가 나중에 얻는 삶의 목표가 아니라 지금 이 순간 삶의 과정 속에서 자연스럽게 다가오는 결과라고 ‘행복철학자’ 기시미 이치로는 단언한다.

‘지금 여기서 행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저자는 지금의 나를 긍정하고, 지금 마주하는 사람(타자)을 적이 아닌 친구로 대하고, 지금 벌어지고 있는 상황을 나 스스로 풀어야 할 과제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강조한다.

지금의 나는 어딘가 모자라고 왠지 과거(의 습관 혹은 트라우마)에 사로잡혀 있고 뭔가에 쫓기고 있지만 그런 모습마저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이다. ‘나’는 다른 누구도 아닌 내 인생을 만들어가는 도구인데 그 도구를 사랑하지 않고서는 내 인생을 행복하게 만들 수 없다.

지금의 나는 홀로 존재할 수 없다. 세상 수많은 사람과 알게 모르게 연결되어 있는 것이다. 때문에 나를 둘러싼 그 많은 사람들을 나는 과연 어떻게 대하고 있는지 되새겨봐야 한다. 나를 힘들게 하는 적으로 받아들인다면 세상은 전쟁터이고 인생은 늘 고달플 것이다. 그러나 그들을 진심으로 친구로 받아들이겠다고 마음먹는 순간 놀랍게도 세상은, 인생은 달라진다.

지금 내 앞에서 벌어지는 상황은, 지금 내가 살고 있는 인생은 누구도 아닌 내가 선택한 결과이자 내가 해결해야 할 과제다. 설령 누군가의 권유 혹은 강요가 있었다고 해도 그것을 받아들인 건 바로 나 자신이다. 따라서 내가 선택한 것은 내가 책임지겠다는 각오가 필요하다. 아무도 내 인생은 책임져주지 않기 때문이다.

‘지금 여기서 행복할 것’이란 삶의 모토는 이처럼 결코 만만하게 성취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무엇이 행복인지조차 쉽게 말할 수 없는 시대 속에서 나를 긍정하고, 타자를 친구로 받아들이며, 세상을 내가 머물러야 하는 곳으로 인정하는 그야말로 혁명적인, 그러나 실천 가능한 ‘발상의 전환’이 필요한 것이다.

저자는 발상의 전환은 라이프스타일을 바꾸는 것이고 그것은 마음만 먹으면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용기를 불어넣어준다. 너무 일찍 정해버렸을지도 모를 내 라이프스타일을 점검하고 새로운 생을 살아가도록 귀에 쏙쏙 들어오는 언어로 인생 컨설팅을 해준다. 일부만 소개하면.

나는 혼자서는 내가 될 수 없고, 나의 고유성은 타자에 의해 부여됩니다. 타자를 통해 나를 찾게 되는 것이지요.

‘내가 나를 위해 내 인생을 살지 않으면, 누가 나를 위해 살아 줄 것인가’

지배하지도 않고 지배당하지도 않는 사람만이 진정으로 자립한 존재라고 할 수 있지요. 그럴 때라야 비로소 인간답게 살아가는 것입니다.

상대는 내 뜻대로 움직이게 할 수도, 지배할 수도 없습니다.

이상적인 사람을 머릿속에서 지우고 그 누구도 아닌 이 사람과 함께 살아가는 것, 이 사람과 사이좋게 진심으로 존경하며 살아가는 것, 바로 이런 생각을 매일 새롭게 결심하는 것입니다.

상대에게 관심이 있으면 상대를 모른다고 생각하고, 그 전제 위에서 서서히 알아가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무엇이 자신에게 주어졌는지가 아니라 주어진 것을 어떻게 사용하는지가 중요하다.”

자신조차 자신을 사랑하지 않는다면 어느 누가 나를 사랑해줄까요?

우리는 지금밖에 행복할 수 없습니다. 살아 있어서 좋았다. 그렇게 생각할 수 있는 순간은 과거에도 미래에도 존재하지 않지요. 그런 순간에 생은 완성됩니다.

“일반적인 인생의 의미는 없다. 인생의 의미는 자기 자신이 부여하는 것이다.”

비록 인생의 의미를 발견할 수 없어도 지금 이곳이 아닌 곳에서 행복을 추구할 게 아니라 ‘지금 여기’서 살아가는 수밖에 없습니다. 지금 행복하지 않다면 눈앞에 있는 행복을 놓치고 마는 겁니다.

인생에서 수동적인 태도는 결코 자신을 자기 인생의 주인공으로 만들지 못합니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Author Introduction

기시미 이치로(지은이)

철학자. 1956년 일본 교토에서 태어났다. 교토대학교 대학원 문학 연구과 박사과정(서양 고대철학사 전공)을 수료했다. 프로이트, 융과 함께 심리학의 3대 거장으로 일컬어지는 알프레드 아들러 철학 전공자로, ‘인간은 변할 수 있고 누구나 행복해질 수 있다’는 아들러 철학의 정수를 담은 《미움받을 용기》로 일본과 한국 모두에서 엄청난 반향을 일으켰다. 2006년 심근경색으로 쓰러진 이후, 남은 삶을 의미 있게 살아나가기 위한 철학에 골몰했으며, 나날이 무기력해지고 짊어질 짐은 늘어나는 중년 독자들의 고민을 바탕으로 이 책을 저술했다. 《아들러 심리학을 읽는 밤》, 《리더는 칭찬하지 않는다》, 《나이 든 부모를 사랑할 수 있습니까》 등 다수 도서가 국내에 번역되었다.

박재현(옮긴이)

상명대 일어일문학과를 졸업하고 일본으로 건너가 일본외국어전문학교 일한 통번역학과를 졸업했다. 이후 일본도서 저작권 에이전트로 일했으며, 현재는 출판기획 및 전문 번역가로 활동 중이다. 옮긴 책으로 《니체의 말》, 《괴테의 말》, 《하루에 한 번, 마음 돌아보기》, 《아들러 심리학을 읽는 밤》, 《인생이 잘 풀리는 철학적 사고술》, 《버텨내는 용기》, 《노력은 외롭지 않아》, 《배움은 어리석을수록 좋다》 등이 있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Table of Contents

들어가는 말 
행복이란 도대체 무엇일까 4 

제1장 우리는 왜 행복하지 않을까? 
고뇌와 불행에 대하여 13 
목적 없는 행동은 없다 24 
인생의 과제 앞에서 32 

제2장 행복을 부르는 인간관계 
나를 넘어서 43 
나를 지배하려는 사람을 어떻게 할 것인가 48 
감정은 어떻게 컨트롤하나 57 
인간관계를 개선하려면 70 
서로서로 믿어야 하는 이유 83 
너무 가깝지도 너무 멀지도 103 

제3장 행복을 만드는 라이프스타일 
행복은 라이프스타일에 달려 있다 109 
나를 받아들이는 법 121 
타인 받아들이기 136 
누군가에게 도움되기 142 

제4장 행복하다는 것, 잘 산다는 것 
인생은 구체적이다 159 
과거부터 바꾸면 된다 169 
불완전하다는 것 인정하기 175 
운명을 바꾸는 힘 191 
인생의 부조리에 어떻게 맞설 것인가 201 
지금 여기서 208 

나가는 말 
내 인생에 의미 부여하기 221

New Arrivals Books in Related Field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