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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이트 스쿨

자료유형
단행본
서명 / 저자사항
나이트 스쿨 / 리처드 와이즈먼 지음 ; 한창호 옮김
발행사항
서울 : 와이즈베리, 2015
형태사항
335 p. : 삽화 ; 23 cm
원표제
Night school
ISBN
9788937834912
일반주기
부록: 학교에 간 도널드와 코끼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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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중앙도서관/제2자료실(3층)/ 청구기호 154.6 2015 등록번호 111731360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2 소장처 세종학술정보원/인문자료실1/ 청구기호 154.6 2015 등록번호 151325353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중앙도서관/제2자료실(3층)/ 청구기호 154.6 2015 등록번호 111731360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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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텐츠정보

책소개

전 세계 심리학 열풍을 일으킨 괴짜심리학자 리처드 와이즈먼의 새로운 프로젝트! 이번엔 수면을 연구한다. 우리가 그동안 너무나 오랫동안 간과하고 있었던 수면의 중요성을 일깨우며 잃어버린 3분의 1의 시간을 찾도록 도와주는 현대인들의 필수 강의다. 리처드 와이즈먼 교수 특유의 대규모 프로젝트를 통해 모인 수백 만 건의 꿈 보고서가 저장된 ‘드림뱅크’와 과거 수백 건의 수면 연구 사례를 근거로 잠과 꿈의 신비하고 과학적인 매커니즘을 8개의 주제별 강의로 살펴본다.

쇼트 슬리퍼(short sleeper)와 슈퍼 슬리퍼(super sleeper)의 사례로 살펴보는 수면 부족의 치명적 위험과 수면의 질을 높이는 방법, 갓난아기와 어린아이를 위한 수면 팁과 같은 실질적인 정보는 물론, 몽유병과 야경증, 코골이와 같은 수면 중 이상행동에 대한 과학적 분석과 아직도 정복되지 않은 영역인 꿈에 대한 궁금점들을 흥미진진하게 풀어나간다.

400만 불면 인구를 위한
리처드 와이즈먼 교수의 흥미진진한 수면 수업!

책 소개


전 세계 심리학 열풍을 일으킨 괴짜심리학자 리처드 와이즈먼의 새로운 프로젝트! 이번엔 수면을 연구한다. 2010년 영국에서는 수면제 처방 1,500회로 성인 열 명 중 한 명이 불면증에 시달리는 것으로 집계된 바 있고, 우리나라도 불면 인구 400만 시대에 들어섰다. 이처럼 수면 장애는 현대인의 고질적인 질병으로 떠올랐다. 하지만 여전히 이것을 심각하게 생각하기보다는 대수롭지 않은 질병으로 치부해버릴 때가 많다. ‘잠은 보약’이라는 말처럼 질 좋은 수면은 우리 몸의 해독제 역할을 하며 기억력을 높여주고 신체의 여러 기능을 활성화 시켜준다. 반면 잠이 부족하면 만성 피로에 비만의 가능성도 높아진다. 이런 건강에 대한 치명적 문제 외에도 하루의 3분의 1에 해당하는 긴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행복과 부유할 가능성에까지 영향을 준다면?
『나이트 스쿨』은 우리가 그동안 너무나 오랫동안 간과하고 있었던 수면의 중요성을 일깨우며 잃어버린 3분의 1의 시간을 찾도록 도와주는 현대인들의 필수 강의다. 리처드 와이즈먼 교수 특유의 대규모 프로젝트를 통해 모인 수백 만 건의 꿈 보고서가 저장된 ‘드림뱅크’와 과거 수백 건의 수면 연구 사례를 근거로 잠과 꿈의 신비하고 과학적인 매커니즘을 8개의 주제별 강의로 살펴본다. 쇼트 슬리퍼(short sleeper)와 슈퍼 슬리퍼(super sleeper)의 사례로 살펴보는 수면 부족의 치명적 위험과 수면의 질을 높이는 방법, 갓난아기와 어린아이를 위한 수면 팁과 같은 실질적인 정보는 물론, 몽유병과 야경증, 코골이와 같은 수면 중 이상행동에 대한 과학적 분석과 아직도 정복되지 않은 영역인 꿈에 대한 궁금점들을 흥미진진하게 풀어나간다.
와이즈먼 교수는 그동안 자기 계발은 깨어 있는 시간의 삶을 개선하는 데만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며, 수면의 과학을 이해하여 잠든 시간을 잘 활용하면 인생은 훨씬 더 달라질 것이라고 주장한다.

출판사 리뷰

만성 피로, 우울증, 기억력 감퇴, 이유 없이 살이 찐다…
혹시, 밤에 잠은 잘 주무시나요?


전기의 발명에 이어 스마트폰의 출현으로 24시간 접속 가능한 인터넷 시대를 맞으면서 깨어 있는 시간이 점점 길어지고 있다. 이는 잠든 시간이 축소되고 있다는 말도 된다. 밤에 쉽게 잠들지 못하는 인구가 늘어나며 급기야 우리나라도 불면 인구 400만 시대를 맞았다. 이것은 세계적인 추세다. 2010년 영국에서는 수면제 처방 1,500회로 성인 열 명 중 한 명이 불면증에 시달리는 것으로 집계된 바 있고 미국에서는 교통사고의 4분의 1이 졸음운전이라고 한다. 수면 장애가 인생을 위기로 몰아넣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아직도 우리 인생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장막 뒤의 시간에 대해 너무도 모른다. 『나이트 스쿨』은 이러한 밤의 시간에 대한 과학적 수업을 담은 책이다.(밤의 학교에서 벌어지는 판타지한 이야기가 담긴 소설이 아님)
괴짜심리학자 리처드 와이즈먼 교수가 ‘수면’에 주목하게 된 것은 당연하다. 우리가 오랫동안 ‘비과학’적으로 접근하며 착각과 편견의 필터로 바라본 분야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좀비 같은 몰골로 남들이 퇴근할 때 출근하여 사람들의 자는 것을 들여다보는 수면과학자들이야말로 상당히 괴짜스러운 과학자들이다.
게다가 수면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으로, 그래서 수면의 질을 높이고 꿈을 통제하는 것으로 인생이 달라지는 변화를 맞는다면? 와이즈먼 교수는 이러한 지식이 심리질환을 예방하고 생산성 향상을 돕는 등 삶 전반의 질을 높이는 일이기 때문에 대중적 지식으로 널리 퍼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그럼 이제는 다음의 진술들을 진실과 거짓으로 판별해보고 이 책의 구입을 결정해보자.

(1) 잠잘 때는 뇌의 스위치를 끈 셈이다.
(2) 잠을 덜 자고도 일을 잘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3) 낮잠은 게으름의 징표다.
(4) 코골이는 성가시지만 아무런 해가 없다.
(5) 나는 언제 졸린 지 안다.
(6) 꿈이란 무의미한 생각과 이미지들로 이루어져 있다.
(7) 잠이란 약골들을 위한 것으로 생산적인 사람들은 침대에서 시간을 덜 보낸다.
(8) 충분한 잠을 자는 데 별 문제가 없으므로 개선할 점이 없다.
(9) 취침 전에 약간의 술을 마시면 잠이 잘 온다.
(10) 나는 주말에 못 잔 잠을 만회할 수 있다.
(11) 잠을 많이 자는 10대들은 게으름을 피우고 있는 것이다.
(12) 잠자리에 들기 전에 치즈를 먹으면 악몽을 꾼다.

잠잘 때의 뇌는 어떤 상태인지, 잠이 부족하면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낮잠은 효용이 있는지, 코골이는 위험하진 않은지, 어제 꾼 그 꿈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10대들은 왜 그렇게 아침잠을 못 깨는지, 수면 학습은 진짜 효과가 있는지… 우리가 궁금했던 그리고 잘못 알고 있었던 잠의 진실을 와이즈먼 교수의 흥미진진한 수업을 통해 만날 수 있다. 수업료는 단돈 14,000원.


답: 모두 거짓

편집자 노트

최근 MBC 예능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에서 전현무 씨의 심각한 코골이에 대한 사연이 방송된 적 있다. 수면 중 무호흡이 일어나 심할 경우 150번 정도 깨다보니(책에 따르면 그것은 마이크로 각성으로 잠에서 깨면 전혀 기억하지 못한다.) 수면의 질이 급격히 저하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게다가 코골이의 소음으로 이혼의 사유가 되는 일도 늘고 있다고 한다. 코골이뿐 아니라 시차, 수면 사이클이 틀어져 불면을 겪는 경우도 흔히 볼 수 있다. 이러한 장애가 어떤 매커니즘에서 비롯되는 것인지, 어떻게 하면 원하는 대로 숙면을 취할 수 있는지에 대한 팁을 소개하고 있다는 점은 이 책의 중요한 포인트다. 하지만 더 흥미로웠던 것은 과거 학창시절 그렇게도 오전 수업 듣는 것이 힘들었던 이유, 자다가 중간에 깨는 시간이 비슷한 까닭, 시험을 치다가 당혹스러운 상황이 된다든지 이가 빠지는 것이 세계 보편적인 꿈이라는 점, 꿈을 자각할 수도 있다(자각몽, 루시드 드림)는 점 등이다. 사례도 많고 강의를 하듯 설명하고 있어서 쉽고 흥미롭게 읽을 수 있다는 점도 장점이다. 제목도 제목이니만큼 머리맡에 두고 잠이 안 올 때 몇 장씩 읽으면 좋을 것 같다. 수면 장애로 출근 시간 맞추기도 버거워 책 표지의 올빼미 얼굴이 되곤 하는 회사 동료들에게 바친다.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리처드 와이즈먼(지은이)

영국 허트포드셔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거짓말, 속임수, 미신, 행운, 웃음, 사랑 등 주류 심리학계에서 다루지 못하던 독특한 주제를 다루는 심리학자로 알려져 있다. 심리학을 대중에게 알린 공로를 인정받아 영국 유일의 ‘심리학 대중화 교수’ 직에 임명되었다. 스위스경제포럼, 구글,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 캘리포니아공과대학 등에서 기조연설을 했고 그가 실시한 대규모 참여 실험 프로젝트에는 전 세계 20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참여해 150개 이상의 TV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 각지에 소개되었다. 유튜브 채널은 5억 회가 넘는 누적 조회수를 자랑한다. 《사이언티픽 아메리칸》은 리처드 와이즈먼 교수를 가리켜 ‘오늘날 가장 흥미롭고 혁신적인 실험 심리학자’라고 했다. 영국 미디어에서 가장 많이 인용되는 심리학자이며 최근에는 《인디펜던트》 일요판에서 선정한 ‘영국을 더 살기 좋은 곳으로 만드는 100인’에 포함되었다. 저서로는 30개 이상의 언어로 번역된 베스트셀러 『괴짜심리학』을 비롯해 『지금 바로 써먹는 심리학』 『59초』 『미스터리 심리학』 『잭팟 심리학』 『나이트 스쿨』 등이 있으며, 그의 저서들은 전 세계에서 300만 권이 넘게 판매되었다. 유튜브: Quirkology 페이스북/트위터: @RichardWiseman

한창호(옮긴이)

서울대학교에서 영문학, 국악 작곡을 전공하고 철학을 부전공했으며, 동국대학교 대학원 선학과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전문번역가로서 옮긴 책으로 《EQ 감성지능》 《괴짜심리학》 《나는 침대에서 내 다리를 주웠다》 등이 있다.

정보제공 : Aladin

목차

목차
머리말 : 최고의 잠을 위하여 = 9
과제 : 올빼미인가, 종달새인가? = 14
Lesson 1 수면의 과학 = 17
 뇌전도 장치의 발명
 잠의 비밀
 렘수면
 잠의 비밀이 밝혀지다
 수면의 사이클
 체내시계
 지하에서도 작동하는 체내시계
 올빼미형, 종달새형?
 체내시계 맞추기
과제 : 나의 잠 평가하기 = 56
Lesson 2 수면 부족의 치명적 위험 = 59
 잠들지 않는 세상
 잠 안 자고 버티기
 수면 부족으로 인한 치명적 결과
 수면과 일의 능률
 수면 부족은 비만을 유발한다?
 수면과 정신 건강
 잃어버린 3분의 1의 인생
과제 : 잠자는 자세로 성격 알아보기 = 88
Lesson 3 최고의 잠을 자는 비결 = 93
 토막잠 여러 번 자기
 조금만 자도 괜찮은 사람들
 잠을 잘 자는 비결
 갓난아기와 어린아이들을 위한 일곱 가지 수면 팁
과제 : 입과 코 테스트 = 126
Lesson 4 수면 중 이상행동 = 129
 몽유병자들
 잠꼬대하는 사람들
 야경증
 수면 중 이상행동
 코골이와 수면 중 무호흡증
 코골이 방지법
과제 : 중간고사 = 158
Lesson 5 수면학습과 낮잠의 힘 = 163
 수면이 기억력을 높인다
 학습에 필요한 수면
 신체 능력 학습을 위한 몇 가지 수면 팁
 낮잠의 효과
 뉴로 낮잠
과제 : 나이트 스쿨 꿈 일기 쓰기 = 192
Lesson 6 꿈의 해석 = 197
 꿈에 예언적 힘이 있는 걸까?
 꿈에 텔레파시 효과가 있는 걸까?
 꿈 형사들
 초보자를 위한 꿈 해몽 가이드
 프로이트 박사 호출하기
과제 : 프로이트인 척하기 = 228
Lesson 7 꿈이여, 해결사여! = 231
 꿈은 일상을 반영할까?
 꿈은 우울증을 완화시킨다?
 꿈 요법
 꿈을 통한 문제 해결
 꿈이여, 해결사여!
과제 : 최면과 꿈의 상관관계 = 264
Lesson 8 달콤한 꿈 만들기 = 269
 놀라운 자각몽 체험
 자각몽과 능력 개발
 꿈을 통제할 수 있을까?
 Dream : ON 프로젝트
 반동 효과와 꿈
 악몽을 몰아내는 법
 꿈과 자기 계발
총정리 : 잠자리에 들 시간 = 301
부록 : 학교에 간 도널드와 코끼리 = 311
감사의 말 = 315
주(註) = 3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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