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상세정보

상세정보

어떻게 의욕을 끌어낼 것인가 : 컬럼비아대학교 인간성향 대탐구

자료유형
단행본
서명 / 저자사항
어떻게 의욕을 끌어낼 것인가 : 컬럼비아대학교 인간성향 대탐구 / 하이디 그랜트 할버슨, 토리 히긴스 지음 ; 강유리 옮김
발행사항
서울 : 한국경제신문 : 한경BP, 2014
형태사항
291 p. ; 23 cm
원표제
Focus : use different ways of seeing the world for success and influence
ISBN
9788947529549
일반주기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는 능력 부록: 동기 성향 진단 워크북
일반주제명
Motivation (Psychology) Attention Success
000 01163camcc2200349 c 4500
001 000045800800
005 20140529091908
007 ta
008 140518s2014 ulk 000c kor
020 ▼a 9788947529549 ▼g 13320
035 ▼a (KERIS)BIB000013480085
040 ▼a 211044 ▼c 211044 ▼d 211009
041 1 ▼a kor ▼h eng
082 0 0 ▼a 153.8 ▼2 23
085 ▼a 153.8 ▼2 DDCK
090 ▼a 153.8 ▼b 2014z2
100 1 ▼a Halvorson, Heidi Grant, ▼d 1973- ▼0 AUTH(211009)20596
245 1 0 ▼a 어떻게 의욕을 끌어낼 것인가 : ▼b 컬럼비아대학교 인간성향 대탐구 / ▼d 하이디 그랜트 할버슨, ▼e 토리 히긴스 지음 ; ▼e 강유리 옮김
246 1 9 ▼a Focus : ▼b use different ways of seeing the world for success and influence
260 ▼a 서울 : ▼b 한국경제신문 : ▼b 한경BP, ▼c 2014
300 ▼a 291 p. ; ▼c 23 cm
500 ▼a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는 능력
500 ▼a 부록: 동기 성향 진단 워크북
650 0 ▼a Motivation (Psychology)
650 0 ▼a Attention
650 0 ▼a Success
700 1 ▼a Higgins, E. Tory ▼q (Edward Tory), ▼d 1946-, ▼e▼0 AUTH(211009)118769
700 1 ▼a 강유리, ▼e▼0 AUTH(211009)125565
900 1 0 ▼a 할버슨, 하이디 그랜트, ▼e
900 1 0 ▼a 히긴스, 토리, ▼e
945 ▼a KLPA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중앙도서관/제2자료실(3층)/ 청구기호 153.8 2014z2 등록번호 111718749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2 소장처 중앙도서관/제2자료실(3층)/ 청구기호 153.8 2014z2 등록번호 111810140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3 소장처 과학도서관/Sci-Info(1층서고)/ 청구기호 153.8 2014z2 등록번호 121229836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4 소장처 의학도서관/자료실(3층)/ 청구기호 153.8 2014z2 등록번호 131048661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중앙도서관/제2자료실(3층)/ 청구기호 153.8 2014z2 등록번호 111718749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2 소장처 중앙도서관/제2자료실(3층)/ 청구기호 153.8 2014z2 등록번호 111810140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과학도서관/Sci-Info(1층서고)/ 청구기호 153.8 2014z2 등록번호 121229836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의학도서관/자료실(3층)/ 청구기호 153.8 2014z2 등록번호 131048661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컨텐츠정보

책소개

컬럼비아대학교 동기과학센터(MSC)를 운영하는 하이디 그랜트 할버슨과 토리 히긴스의 책. 저자들은 이 책에서 20년에 걸친 인간행동 연구와 심리 실험을 통해 동기부여에 관한 과학적 원칙과 접근법을 제시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사람들이 세상을 이해하고 행동하는 방식은 둘로 나눌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인간에게는 ‘성취지향(promotion focus)’과 ‘안정지향(prevention focus)’이라는 두 가지 행동 동기가 있음을 밝힌다. 이 가운데 어떤 동기가 더 지배적인가에 따라 사람은 두 유형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이해가 동기부여에 관한 중요한 열쇠임을 지적한 것이다.

동기 성향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성향이 개인적 측면과 직업적 측면에서 그 사람의 강점과 약점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저자는 업무를 대하는 태도부터 자녀 양육, 연애, 의사결정 방식, 정치적 관점에 이르기까지 성향이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실험과 사례를 통해 살핀다.

한편으로 자신의 성향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과 필요에 따라 성향을 전환하는 방법을 함께 알려준다. 또한 상대방의 동기에 맞춰 의욕을 끌어내는 방법을 제시하면서 동기 성향에 대한 이해를 통해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고 상대방에게 효과적으로 영향력을 미칠 수 있음을 밝힌다.

컬럼비아대학교 동기과학센터가
20년간 인간행동 연구로 밝혀낸 동기 성향의 비밀

당신은 성취지향형인가 안정지향형인가?
어떻게 상대의 열정과 에너지를 끌어낼 것인가?


어떤 상황에서 더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을까? 무엇이 우리의 동기를 강하게 또는 약하게 만들까? 컬럼비아대학교 동기과학센터(MSC)를 운영하는 저자 하이디 그랜트 할버슨과 토리 히긴스는 《어떻게 의욕을 끌어낼 것인가》에서 20년에 걸친 인간행동 연구와 심리 실험을 통해 동기부여에 관한 과학적 원칙과 접근법을 제시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사람들이 세상을 이해하고 행동하는 방식은 둘로 나눌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인간에게는 ‘성취지향(promotion focus)’과 ‘안정지향(prevention focus)’이라는 두 가지 행동 동기가 있음을 밝힌다. 이 가운데 어떤 동기가 더 지배적인가에 따라 사람은 두 유형으로 나눌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이해가 동기부여에 관한 중요한 열쇠임을 지적한 것이다.
똑같은 상황에서도 사람들은 전혀 다른 이유로 움직인다. 직장에서 열심히 일하는 이유가 어떤 사람에게는 승진하기 위해서일 수 있지만, 어떤 사람에게는 해고당하지 않기 위해서일 수 있는 것이다. 이때 승진하기 위해 일하는 사람은 현재보다 더 나은 상태를 추구하는 ‘성취지향형’으로, 해고당하지 않기 위해 일하는 사람은 더 나쁜 상황을 막으려는 ‘안정지향형’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똑같이 열심히 일하는 두 사람이라 해도 다른 동기를 갖고 있다면 전혀 다른 사고와 행동을 하게 된다. 때문에 각자의 성향에 적합한 동기부여 방식이 필요한 것이다.
동기 성향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성향이 개인적 측면과 직업적 측면에서 그 사람의 강점과 약점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저자는 업무를 대하는 태도부터 자녀 양육, 연애, 의사결정 방식, 정치적 관점에 이르기까지 성향이 미치는 영향을 다양한 실험과 사례를 통해 살핀다. 한편으로 자신의 성향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과 필요에 따라 성향을 전환하는 방법을 함께 알려준다. 또한 상대방의 동기에 맞춰 의욕을 끌어내는 방법을 제시하면서 동기 성향에 대한 이해를 통해 스스로 동기를 부여하고 상대방에게 효과적으로 영향력을 미칠 수 있음을 밝힌다.

이기고 싶은가, 잃지 않고 싶은가

저자는 각자 다른 개성을 지닌 사람들도 성향에 따라 분류하면 정확하게 둘로 갈린다고 단언한다. 즉 이미 가진 것을 지키려는 쪽과 더 많은 것을 얻으려는 쪽이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 컬럼비아대학교 동기과학센터의 연구원인 ‘존’과 ‘레이’라는 두 인물을 예시로 들고 있다.
안정지향형인 존은 사사건건 잘못된 부분을 지적하는 까다로운 인물이다. 존은 말쑥한 외모에 단어 선택이 날카롭고 게으름을 피우는 법이 절대 없다. 무엇보다 일이 잘못될 가능성을 끊임없이 생각하는 방어적 비관론자다. 그는 실수하지 않기 위해 필사적이며 늘 불안에 시달린다.
반면에 성취지향형인 레이는 천성이 낙천적이고 천하태평한 성격의 낙관론자다. 아이디어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레이는 사소한 일에는 신경 쓰지 않기 때문에 늘 이것저것을 잘 잃어버리고 외모에는 관심이 없다. 레이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이며 아무도 가지 않은 길을 가거나 지적 모험을 감수하는 데 주저하지 않는다.
성취지향형에게는 이익을 극대화하고 기회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낙천적이고 큰 그림을 생각하는 레이처럼 성취에 초점이 맞추어진 상태에서는 발전하고, 남보다 돋보이고, 열망을 채우고, 칭찬을 받고자 하는 욕망이 행동을 주도한다. 반면 안정지향형에게는 손실을 최소화하고 상황이 계속 굴러가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매사에 신중하고 꼼꼼한 존처럼 안정에 초점이 맞춰진 상태에서는 안전과 보안을 유지하고, 실수를 피하며, 의무와 책임을 다하고, 신뢰할 만하고 확고부동한 사람으로 비치고자 애쓴다. 이처럼 사람들이 주변 세계를 경험하는 방식, 곧 무엇에 주의를 기울이고 그것을 어떻게 해석하는지는 그 순간의 성향이 결정짓는다.

왜 한쪽 성향이 우세해지는가

인간에게는 태어날 때부터 두 가지 기본적인 욕구가 있는데, 보살핌을 받고자 하는 욕구와 안전하게 보호받고 싶어 하는 욕구다. 보살핌을 받는다는 건 먹을 것, 마실 것, 포옹과 애정의 손길, 재정적 지원까지 원하는 긍정적인 것을 다른 사람들이 준다는 뜻이다. 한편 안전하게 보호받는 것은 포식자, 독극물, 예리한 물체 등 부정적인 것을 피할 수 있도록 다른 사람들이 도와준다는 뜻이다.
성취지향 동기의 핵심은 보살핌에 대한 욕구의 충족에 있다. 사랑과 존경, 성취, 진보, 성장 등 인생을 긍정적인 것들로 채우는 것이다. 반면 안정지향 동기의 핵심은 안전에 대한 욕구의 충족에 있다. 이 경우에는 안위를 유지하고 옳은 행동을 하는 등 만족스러운 삶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일을 하는 게 중요하다. 인간은 선천적으로 보살핌과 안전을 동시에 추구하게 되어 있다. 그런데 어째서 한쪽 성향이 더 우세하게 되는 걸까. 가장 설득력 있는 답변은 양육 방식의 차이라는 것이다.
먼저 성공에 대해서는 애정 어린 칭찬을 듬뿍 주고 실패에 대해서는 애정과 관심을 철회하는 방식의 양육법이 있다. 이런 방식으로 길러진 아이들은 목표를 부모의(자라서는 남들의) 애정 어린 인정을 얻을 기회로 바라보게 된다. 이들은 이상을 달성하기 위해 전진하고, 칭찬할 만한 성과를 내는 방식으로 행동하는 데 인생의 초점이 맞추어진다.
이와는 반대로 실패에 대해서는 비판이나 처벌을 하지만 성공하면 일상이 유지되고 나쁜 일이 생기지 않도록 해주는 방식의 양육법도 있다. 이런 방식으로 길러진 아이들은 목표를 부모의(자라서는 남들의) 못마땅한 반응을 피하고 안전을 유지할 수 있는 기회로 여기게 된다. 이들은 의무와 책임을 다하고 남들을 만족시키며 평화를 유지하는 방식으로 행동하는 데 인생의 초점이 맞추어진다.
물론 성취나 안정이라는 목표를 추구하게 된 데에 오로지 부모만 영향을 끼친 것은 아니다. 자라난 문화나 근무 환경 역시 타인이 우리를 대하는 방식에 영향을 주고, 그것이 우리를 성취지향적인 사람 또는 안정지향적인 사람으로 만들기도 한다.
평균적으로 미국인들은 동아시아인들에 비해 성취지향적인 성향이 더 강하다. 미국 문화는 독립심을 높이 평가하고 개인의 성취를 강조하므로 성취지향적인 태도를 장려한다. 반면 동아시아 문화는 상부상조에 중점을 두고, 개인보다는 자신이 속한 집단을 중요시한다. 이 경우 집단에 대한 의무와 책임이라는 관점에서 자기 자신을 생각하고 목표를 세우므로 안정지향적 성향이 만들어진다.

성향은 움직인다

일단 우세한 성향에 대해 이해하고 나면 상황을 지나치게 단순화해서 모든 사람이 언제나 같은 방식으로 동기부여를 받는 것처럼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 생활의 여러 영역에서 우세한 성향이 다르게 나타나는 것은 흔히 있는 일이다. 일에서는 성취지향적인 사람도, 가족이나 재무 관계에서는 문제를 피하는 데 열중하기도 한다. 그리고 선천적으로 신중한 사람도, 배우자가 지나치게 자녀를 걱정하는 경우 육아에서는 성취지향 성향을 좀 더 높임으로써 양쪽의 균형을 맞추기도 한다.
현재 상황이 이득과 관련되는지 손실과 관련되는지 분명한 경우에는 그 상황에 맞는 적절한 성향이 유발된다. 가령 검사 결과를 들으려고 진찰 순서를 기다리는 동안에는 안정지향적 성향이 우세해지고, 복권 당첨 번호가 발표되는 동안에는 성취지향적 성향이 우세해진다. 또 회사에서 가장 판매 실적이 높은 사람에게 큰 보너스를 주겠다고 약속한다면 성취지향적 분위기가 조성된다. 반대로 가장 실적이 낮은 영업사원을 해고하겠다고 위협하면 다들 안정지향형으로 옮겨 간다.
나이도 성향의 변화에 중요한 요인이 된다. 젊은 사람들에게 성취지향적 사고방식이 지배적으로 나타난다는 사실은 별로 놀라운 일이 아니다. 청년기는 미래에 대한 희망이나 이상적으로 하고자 하는 일에 초점을 맞추는 시기고, 많은 것을 책임져야 하는 위치도 아니며, 마음만 먹으면 뭐든 할 수 있다고 믿을 때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 성향의 무게중심이 움직이기 시작한다. 어느덧 대출도 갚아야 하고, 집도 수리해야 하며, 자녀에게도 목돈이 들어갈 시기가 된다. 나이를 먹을수록 이미 손안에 들어온 것, 열심히 노력해서 이룬 것들을 지키고 싶어 하는 마음이 강해진다. 결과적으로 나이가 들면서 안정지향적 사고방식이 될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상대의 성향을 파악하는 단서들

다른 사람의 성향은 어떻게 파악할 수 있을까? 이를 통해 그 사람에게 적합한 업무를 할당하고 전달하려는 메시지의 내용을 맞춤화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 다른 사람이란 배우자나 직원, 자녀, 학생, 유권자가 될 수도 있고 제품을 팔고자 하는 잠재 소비자가 될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성향을 파악할 때는 먼저 나이나 문화, 개인적 가치, 직업 등의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그 외에 일상에서 단서를 찾는 방법도 있다. 직원들이 승진에 관심이 있는가 아니면 자기 할 일에만 매달리는가? 타깃 소비자는 부가 기능을 더 좋아하는가 아니면 안정성과 낮은 비용을 선호하는가? 상사는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받아들이는가 아니면 무시하는가? 자녀에게 흡연이 위험하다고 이야기하면 귀담아듣는가 아니면 딴짓을 하는가? 이처럼 일상적인 행동은 지배적인 동기 성향에 대한 실마리를 제공한다.
상대방의 우세한 성향을 파악하는 건 무척 중요하다. 사람들은 어떤 주장이 옳다고 느낄 때 더 쉽게 동기부여가 되기 때문이다. 주장과 아이디어가 듣는 사람의 성향과 같은 언어로 표현될 때 그들이 설득당할 가능성이 더 높아진다. 다음은 일상의 행동 방식을 통해 성향을 파악할 수 있는 단서들이다.

성취지향형의 사람들
일 처리 속도가 빠르다.
여러 가지 대안을 고려한다.
새로운 기회를 순순히 받아들인다.
미래를 장밋빛으로 전망한다.
긍정적인 피드백을 추구하고 그게 없으면 활력을 잃는다.
일이 순조롭게 흘러갈 때 기쁨과 자신감을 느낀다.

안정지향형의 사람들
일 처리가 느리고 주도면밀하다.
만반의 준비를 한다.
짧은 마감 시한에 스트레스를 받는다.
알려진 일 처리 방식을 고수한다.
칭찬이나 낙관론을 거북스러워한다.
일이 순조롭게 흘러갈 때에도 경계심을 잃지 않으려 한다.

어떻게 의욕을 끌어낼 것인가

성취지향형과 안정지향형이 각자 맡은 일을 성공적으로 완수하게 하려면 무슨 말을 해주어야 할까? 메시지를 상대방의 성향에 맞출 경우 훨씬 더 효율적인 동기부여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더 나은 성과를 달성하게 하거나, 특정 제품을 가지고 싶게 하거나, 어떤 아이디어나 신념을 수용하게 할 수 있다. 성향과 메시지 전달의 적합성을 만들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동기 적합성’이란 동기부여 방식과 개인의 성향이 조화를 이루는 상황을 가리키는데 예컨대 일의 종류나 처리 방식, 주변의 피드백 등이 성향과 일치할 때 동기 적합성을 느낀다고 표현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사람들이 원하는 것과 그걸 손에 넣는 방법 즉 목표에 도달하는 방식까지 일치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가령 체중을 줄이는 방법은 덜 먹거나 더 운동하는 것이다. 사람들은 결과만이 아니라 과정에서도 각자 선호하는 방식이 있고 어느 쪽을 선호하느냐는 그가 성취지향인지 안정지향형인지에 따라 결정된다. 의사결정 방식, 고려하는 정보의 종류, 목표를 추구하기 위해 택하는 전략 등 우리가 사용하는 수단이 현재의 성향을 뒷받침해줄 때 동기 적합성을 느낀다.
자동차를 팔 때 연비에 대해 이야기한다고 해보자. 성취지향형에게는 ‘더 높은 연비’라고 이야기해야 하지만 안정지향형에게는 그걸 ‘더 낮은 연료비’라고 설명해야 한다. 성취지향형은 최신이나 최고를 원하는 사람이므로 그에게는 자동차를 구입할 경우 누리게 되는 부가 기능으로 관심을 끌어야 한다. 하지만 안정지향형은 열등한 제품을 구입하는 실수를 원치 않는 사람이므로 그에게는 구매하지 않는 게 어떤 실수인지 강조해야 한다.
이때 고객이 사는 결과물은 똑같다. 하지만 두 사람이 어떻게 해서 그 차를 구입하게 됐느냐는 완전히 상반된 동기에서 비롯된다. 한쪽은 더 높은 연비, 부가 기능 등 뭔가 좋은 걸 얻을 기회를 움켜잡기 위한 전략을 따랐다. 그리고 다른 한쪽은 높은 연료비 부담, 열등한 제품 등 뭔가 나쁜 걸 피하기 위한 전략을 따랐다. 특정한 메시지나 제품에서 어떤 버전이 직원, 자녀, 학생, 고객에게 효율적으로 먹힐 것인가가 동기 적합성을 만들어내는 요령의 핵심이다.
한편 사람들은 자신의 동기부여에 도움이 되는 피드백에 관심을 기울이는 방법으로 스스로 동기 적합성을 창출해낸다. 성취지향형 구매자들은 치약을 살 때 미백, 구취 제거 등 얻을 수 있는 효과에 초점을 맞춘 설명에 관심을 기울인다. 반면 안정지향형의 구매자들은 치약이 충치, 치석, 치은염 예방에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에 관한 설명에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토리 히긴스(지은이)

컬럼비아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이자 경영대학원 교수이며, 컬럼비아대학교 동기과학센터의 소장으로 재임 중이다. ‘조절 초점(regulatory focus) 이론’으로 동기과학 분야에 혁명을 일으킨 주인공이다. 뉴욕대학교에 재직 중이던 1980년대에 사회심리학과 성격심리학의 기반을 만들며 사회인지과학 분야의 구심점 역할을 했다. 이후 컬럼비아대학교에서 행동 동기 및 사회적 발달에 관한 연구를 주도하고 있다. 실험사회심리학 분야의 탁월한 업적을 인정받아 심리과학협회의 윌리엄 제임스 석학 회원상(William James Fellow Award for Distinguished Achievements in Psychological Science)을 수상했으며, 미국심리학협회(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의 과학 공로상, 컬럼비아대학교 우수 강의 총장상 등을 받았다. 저서로 ≪즐거움과 고통 그 너머Beyond Pleasure and Pain≫가 있다.

하이디 그랜트 할버슨(지은이)

컬럼비아 경영대학원 동기과학센터 부소장이며, 《어떻게 의욕을 끌어낼 것인가(Focus, 토리 히긴스 공저)》, 《성공하는 사람들의 9가지 다른 점(Nine Things Successful People Do Differently)》, 《기회가 온 바로 그 순간(Succeed)》등을 펴낸 세계적인 베스트셀러 저자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패스트 컴퍼니>, <99U>, <애틀랜틱>, <사이콜로지 투데이> 등의 매체에 글을 기고하고 있다. 또한 뉴로리더십 연구소(NeuroLeadership Institute)의 선임 컨설턴트로 활동하면서, 의사결정 과정의 무의식적 편견을 깨트리고 조직 성장 마인드를 육성할 수 있는 전략을 여러 조직과 협력하여 개발하고 있다. 이 책에서 하이디는 우리가 타인에게 오해받는 이유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떻게 그런 상황을 바로잡을 수 있는지 설명해준다. 우리 대부분은 ‘내가 보는 나’와 ‘남들이 보는 나’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고 추측한다. 또 남들이 우리를 제대로 이해할 것이라고 가정한다. 하지만 일상생활의 수많은 순간에 미묘한 심리적 편향들이 인간의 시야를 가로막기 때문에, 남들이 우리를 보는 방식은 왜곡될 수밖에 없다. 또 우리가 남들을 바라볼 때도 마찬가지다. 이 책에서는 인간의 인식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그 원리를 알려주면서, 우리가 남들에게 메시지를 명확하게 전달하는 동시에 긍정적인 인상을 심어줄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해서 조언한다. 사회심리학 분야 최고 권위자이자 베스트셀러 저자인 할버슨은 수많은 연구 사례와 예화들을 곁들여가며 세상을 인식할 때 우리의 심리가 어떻게 반응하는지를 아주 흥미롭게 들려준다. 하이디는 컬럼비아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가족과 함께 미국 뉴욕 주 펠햄에 살고 있다. 저자 웹사이트: www. heidigranthalvorson.com

강유리(옮긴이)

성균관대학교에서 영문학을 공부했으며, 현재 펍헙번역그룹에서 좋은 책을 발굴하고 옮기는 작업에 매진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나는 퇴근 후 사장이 된다』, 『스타벅스 웨이』, 『크리에이터의 생각법』, 『감정 식사』, 『실리콘밸리의 잘 나가는 변호사 레비 씨, 스티브 잡스의 골칫덩이 픽사에 뛰어들다!』, 『인벤톨로지』, 『딴생각의 힘』, 『깊이 있는 관계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등이 있다.

정보제공 : Aladin

목차

목차
프롤로그 = 11
1부 당신은 어떤 성향을 가졌는가
 1장 인간성향에 숨겨진 비밀
  인간의 본능적인 욕구 = 24
  왜 한쪽 성향이 우세해지는가 = 26
  성향은 움직인다 = 30
  어떤 정보에 솔깃해하는가 = 31
  선택의 갈림길 = 34
  하나보다 둘이 낫다 = 38
  어떤 성향이냐에 달렸다 = 39
 2장 성취지향과 안정지향의 결정적 차이
  실패 가능성이 의욕을 부른다? = 44
  자신의 성향을 파악하라 = 48
  격려의 말은 아껴두라 = 50
  자신의 성향에 맞추라 = 54
 3장 어떻게 업무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가?
  인재 활용의 비결 = 61
  창의성과 혁신에서 더 빛난다 = 63
  디테일에 강하다 = 66
  속도인가, 정확도인가 = 69
  협상을 잘하는 비결 = 71
  누가 더 나은 리더일까? = 74
 4장 어떤 양육 방법이 더 나을까?
  무엇이 우리의 행동을 결정하는가 = 80
  부정적 감정을 없애는 방법 = 82
  확고한 지침을 가져라 = 84
  어떤 유형의 부모인가 = 85
  지나침은 모자람만 못하다 = 90
  자녀의 성향에 맞게 조정하라 = 92
  좋은 양육법을 포기하지 마라 = 94
 5장 당신이 사랑에 그토록 서툰 이유
  사랑을 바라보는 서로 다른 시선 = 98
  관계의 모호함에 대처하는 방법 = 100
  사랑은 모두들 바보로 만든다 = 102
  애정 전선에 빨간 불이 들어올 때 = 104
  관계를 유지하는 상반된 이유 = 105
  용서를 하는 이유가 다르다 = 107
  내게 맞는 짝은 어떤 성향일까? = 109
 6장 어떤 선택과 결정을 내리는가
  문제를 풀어가는 방법 = 118
  큰 그림이냐, 세밀한 부분이냐 = 121
  휴양지를 정하는 방법의 차이 = 123
  새로운 것이냐, 검증된 것이냐 = 125
  위험한 길인가, 안전한 길인가 = 127
  머리인가, 가슴인가 = 128
  시간이 얼마나 오래 걸릴까 = 130
  어떤 제품을 구입하는가 = 131
  속임수가 안 통하는 사람들 = 135
  손을 떼야 할 시기 = 137
 7장 세상을 바라보는 두 가지 성향
  정치적 관점도 성향이다 = 143
  어떤 성향이 투표율에 영향을 미칠까? = 146
  다수가 소수를 경계하는 이유 = 148
  독립적이냐, 상호의존적이냐 = 152
  끼리끼리가 생기는 이유 = 155
  편견과 차별을 물리치는 법 = 159
  예상이 깨졌을 때 = 161
 8장 상대의 성향을 간파하는 단서들
  나이가 들수록 성향이 움직인다 = 165
  성향에 맞는 직종과 스포츠가 있다 = 166
  일상의 행동방식을 살펴라 = 169
  가치관과 말투에서 드러난다 = 172
  상대의 성향을 바꿀 수 있다 = 174
2부 어떻게 의욕을 끌어낼 것인가
 9장 목표에 도달하는 방식까지 일치시켜라
  원하는 것을 주기만 하면 될까? = 188
  고급 와인에 적합한 와인잔 = 192
  적합하다는 느낌은 무엇인가 = 193
  설득의 두 가지 경로 = 195
  적합한 언어인가 = 201
  나의 성향에 부합하는가 = 202
  어떻게 공정성을 높일까? = 204
 10장 적절한 동기 메시지를 맞춰라
  원하는 대로 하게 내버려두라 = 209
  적합한 보상책을 사용하라 = 211
  원하는 결과를 이끌어내는 동기 적합성 = 215
  과정의 즐거움 = 223
  어떤 리더가 각 성향에 적합할까? = 224
 11장 설득력을 높이는 동기 적합성의 법칙
  메시지의 설득력을 끌어올려라 = 229
  동기 적합성을 만들어내는 전달 방법 = 232
  살짝 찔러주는 효과 = 236
  동기 적합성이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라 = 239
 12장 상대에게 영향력을 발휘하는 방법
  정말 갖고 싶다는 욕구를 만들라 = 243
  동기 적합성에 부합하라 = 245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라 = 248
  문화적 차이를 고려하라 = 251
  돈주머니를 풀게 하는 법 = 252
 13장 동기를 자극하는 3단계 전략
  먼저 성향을 파악하라 = 258
  성향에 부합하는 메시지를 작성하라 = 259
  메시지에 적합한 언어를 사용하라 = 260
에필로그 = 276
동기 성향 진단 워크북 = 280

관련분야 신착자료

Jacobson, Edith (2020)
Mele, Alfred R (2020)
Warburton, Nigel (20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