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상세정보

상세정보

운명의 주인 영혼의 선장

운명의 주인 영혼의 선장 (1회 대출)

자료유형
단행본
단체저자명
인디고서원
서명 / 저자사항
운명의 주인 영혼의 선장 / 인디고서원 엮음
발행사항
부산 :   인디고서원,   2013  
형태사항
392 p. ; 22 cm
ISBN
9788996310730
일반주기
희망을 꿈꾸는 청소년들의 뜨거운 인문 토론의 기록  
000 00696camcc2200241 c 4500
001 000045772525
005 20131029162557
007 ta
008 131026s2013 bnk 000c kor
020 ▼a 9788996310730 ▼g 03000
035 ▼a (KERIS)REW000000192764
040 ▼d 211009
082 0 4 ▼a 001.3 ▼2 23
085 ▼a 001.3 ▼2 DDCK
090 ▼a 001.3 ▼b 2013z27
110 ▼a 인디고서원
245 1 0 ▼a 운명의 주인 영혼의 선장 / ▼d 인디고서원 엮음
260 ▼a 부산 : ▼b 인디고서원, ▼c 2013
300 ▼a 392 p. ; ▼c 22 cm
500 ▼a 희망을 꿈꾸는 청소년들의 뜨거운 인문 토론의 기록
536 ▼a 이 책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출판지원사업 선정작임
945 ▼a KLPA

소장정보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중앙도서관/제2자료실(3층)/ 청구기호 001.3 2013z27 등록번호 111705720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컨텐츠정보

책소개

진실한 책읽기와 글쓰기를 통해 자기 삶의 '운명의 주인, 영혼의 선장'을 꿈꾸는 청소년들의 세상을 향한 정의로운 외침. 더 이상 책을 읽지 않는 시대가 되어가고 있다. TV, 인터넷, 스마트폰과 같은 장치들로 인해 정보의 홍수에서 살아가고 있지만 정작 그 속에 진실을 담고 있는 내용은 찾기 어렵다. 그 매체들은 세계를 향해 열린 창이 될 수도 있지만, 동시에 지배적인 매체들에 의해 억압되는 우리 정신의 감옥이 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오늘날 우리에게 읽고 쓰는 행위로서 인문학은 어떤 의미가 있을까? 시대의 진실을 드러내는 글은 사람의 영혼을 성장케 하고, 그렇게 성장한 영혼들이 결국엔 세상을 바꾸어 왔고, 앞으로도 바꾸어 나갈 것이다. 인디고 서원에서 함께 공부하며 살아가고 있는 청소년들의 목소리가 여러분에게 작은 희망의 씨앗을 전할 수 있기를 기대하는 마음으로 본책을 집필했다.

★ 2013년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출판지원사업 선정작!

더 이상 책을 읽지 않는 시대,
그래도 여전히 책읽기가 혁명인 이유!


인문학의 위기를 언급하는 것은 이제 새삼스럽다. 그럼에도 인문학 열풍이 불고 있는 지금 책의 위기는 그 어느 때 보다 심각하다. 서점은 하나둘 문을 닫고, 청소년들은 문제집과 자습서만 보는데다, 어른들조차 왜 책을 읽어야 하는지 의문을 갖는 경우가 많다. 다른 한편으로 책은 이제 또 하나의 소비주의의 대상으로 전락했다고도 볼 수 있다. 대형 출판사들의 인기 작가 팬 사인회나 북 콘서트는 오히려 책의 본질을 흐리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지금 한국의 청소년들이 치열한 입시 경쟁에 빠져 삶의 자기 주도권을 잃어가고 있다고 평가받는 것은 그들의 잘못만은 아니다. 명백한 경쟁의 논리를 자기와의 싸움으로 포장해 실패의 책임을 개인에게 돌려버리는 구조에서, 청소년들은 이제 더 나은 삶을 꿈꾸는 법도, 의지도, 용기도 지켜갈 수 없는 실정이다. 점점 더 허약하고 나약해지는 아이들은 자신에게 상처주고 있는 실체가 무엇인지 정확히 알지도 못한 채, 타인에 대한 공감 능력의 부재와 그로 인한 무한한 이기주의 속에서 하루하루를 힘겹게 버텨내고 있다. 과연 이 아이들이 자라서 만들어갈 세상은 어떤 모습일까?

“멋있게 살아가는 방법이 꼭 공부만 있는 것은 아니잖아요. 일주일에 몇 번은 딱딱한 공부에서 벗어나서 노래하고, 그림 그리고, 바깥 공기를 쐬고 싶습니다.
끝이 없는 수업시간과 지루한 선생님들. 이건 '진짜' 필요한 정보와 사실이 수업시간에 거론된 적이 없기 때문이죠. 진정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삶의 문제와 관련된 것을 배우는 것이에요.”


『운명의 주인 영혼의 선장』에서 만나게 될 청소년들은 조금 다르다. 휴일에 놀러 나가는 아이에게 엄마가 전교 1등은 지금도 공부한다며 면박을 주자, 곧장 전교 1등에게 전화를 걸어 지금 뭐하냐고 묻는 한 아이의 목소리는 한없이 유쾌하기만 하다. 그러나 그 안에는 세상을 향한 통렬한 비판의 목소리가, 그리고 지금과는 완전히 다른 세계에 대한 열망이 담겨 있다. 청소년들은 토론하며 복잡하게 꼬여 보이던 사회적 문제들에 대해서 명료하게 응답한다. 오직 본질적인 것만을 이야기하는 청소년들의 진지한 목소리는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복잡한 문제들의 해결지점을 뜻밖으로 간단히 제시한다.

윤리적 요구에 눈 감지 말고
뜨겁게 응답하라!


사그라질 줄 모르는 ‘힐링’의 바람은 어두운 시대의 단면이라고 일컬어진다. 무한경쟁과 각박한 현실에 지친 현대인의 초상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치유를 추구하는 이 시대는 정작 긴급하게 도움을 요청하는 장면에는 눈을 감는다. 가수를 뽑기 위한 오디션 프로그램은 회당 60만 명의 사람들이 유료 문자 투표에 참여하지만, 참혹한 현장에서 간단한 치료를 받지 못해 죽어가고 있는 아이를 돕기 위한 프로그램 ARS 기금의 숫자는 더디게 올라가는 것이 현실이다. 윤리적인 요청과 그에 대한 책임을 요청하는 사안에 ‘대중’은 관심이 없기 때문이다.

인디고 서원 출판사의 신간 『운명의 주인 영혼의 선장』은 이런 상황에서도 책을 읽는 것이 어떤 의미가 있는지 묻는 책이다. 더 인간다운 삶에 대한 상상력은 오직 책을 읽는 것으로만 회복할 수 있다. 사람들은 혁명이 거창하고 피 흘려서 이뤄내는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당장 오늘 나의 하루부터 새롭게 생각하는 방법을 찾아 실천하는 것이 무엇보다 소중한 내면의 혁명이다. 이 책을 함께 쓴 청소년들은 어쩌면 책을 통한 혁명을 믿는 마지막 세대가 될지도 모른다. 이 책은 결코 그 희망이 마지막이 되지 않아야 한다는 생각으로 시작되었다. 보이지 않고 들리지 않는 목소리에 귀 기울이도록 하는 인문학 본원의 역할을 가슴에 품고, 희망을 꿈꾸는 청소년들의 뜨거운 인문 토론의 기록이 바로 『운명의 주인 영혼의 선장』이다.

또한 입시제도, 학교폭력, 원자력 발전소, 용산참사, 제주 강정마을 등과 같이 한국사회의 뜨거운 이슈들뿐만 아니라, 자유, 평등, 평화, 사랑과 같은 본질적인 가치에 대한 청소년들의 토론이 담겨 있다. 정치, 경제, 문화, 교육, 사회 등 삶 전반의 문제에 대해 청소년들은 각 주제마다 한 권 이상의 책을 읽고 지금 이 시대에 필요한 질문을 던지고 답한다. 누군가 던져준 주제에 답하는 것이 아니라, 직접 삶에서 겪은 문제의식을 풀어나가기 위해 치열하게 토론하고, 무엇이 행복하고 의미 있는 삶의 조건인지, 왜 세계는 평등하지 않은지, 자유를 누린다는 것은 무엇인지 온몸으로 고민하며 소통한다. 문학, 역사?사회, 철학, 예술, 교육, 생태?환경의 다양한 분야의 책들을 통해 펼친 사유가 운명적으로 정의로운 사회를 향한 희망으로 이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운명의 주인, 영혼의 선장이 된 아이들의
세상을 향한 뜨거운 메시지!


『운명의 주인 영혼의 선장』은 청소년 인문학 운동을 꾸준히 지속해오고 있는 인디고 서원이 직접 기획하고 제작하여 출판한 책이다. 간행물윤리위원회, 대한출판문화협회,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문화체육관광부 등에서 여러 번 우수도서에 선정되었던 기획력을 바탕으로, 이 책 역시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의 ‘2013년 1인 출판사 출판지원 사업’에 당선된 작품이다. 또한 책의 기획과 청소년들의 열정에 공감한 이성표 일러스트레이터가 표지와 내지 디자인에 참여하며 더욱 의미 있는 출판을 해낼 수 있었다. 청소년들의 진정성 있는 토론은 또래의 친구들에게는 물론, 청소년 자녀를 둔 부모님, 그리고 이들과 함께 교육의 장을 이끌어가고 있는 선생님들께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진실과 정의를 꿈꾸고 용기와 순수를 간직하는 삶이 한낱 이상으로 치부되는 지금, 이 어려운 시절에도 더 아름다운 세상을 향한 창조적 열정으로 꿈꾸기를 멈추지 않는 작은 혁명가들이 여기 있다. 이 젊은 혁명가들은 일상의 행복과 세상의 아픔을 함께 느끼는 일을 놓치지 않는다. 이 목소리들이 씨앗이 되어 독자들이 각자의 삶의 장에서 배움과 소통의 장들을 틔어내고, 스스로 ‘운명의 주인, 영혼의 선장’이 되어 함께 아름다운 연대를 이루어 나간다면 우리가 꿈꾸는 정의롭고 아름다운 세상은 더디게라도 반드시 올 것이다.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인디고 서원(엮은이)

2004년에 문을 연 청소년을 위한 인문학 서점입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더 아름다운 세상을 향한 창조적 열정으로 꿈꾸기를 멈추지 않는 작은 혁명가들이 여기 있습니다. 진실과 정의, 용기와 순수를 가진 이 혁명가들이 꿈꾸는 세상은 모든 사람이 자유와 평등을 누리며 사랑과 행복의 삶을 살 수 있는 에코토피아입니다. 그러나 이 젊은 혁명가들은 일상의 아름다움과 세상의 아픔을 함께 느끼는 일을 놓치지 않습니다. 지금 옳다고 생각한 바를 실천하는 것이야말로 이들의 혁명 방식입니다. 각자의 삶의 장에서 배움과 소통의 장들을 만들어내고 그 아름다운 연대를 통해 이들이 꿈꾸는 정의롭고 아름다운 세상은 더디게라도 반드시 올 것입니다. www.indigoground.net

정보제공 : Aladin

목차

여는글 

1장 I''m dreaming 
2장 나를 고발한다 : 내 삶의 존재 방식을 찾아서 
3장 말할 수 없는 자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기 
4장 이 세상 그늘진 곳의 명백한 불의를 직시하는 법 
5장 새로운 세대의 탄생 
6장 공동선을 향하여 
7장 나날이 한 걸음씩 
8장 운명의 주인 영혼의 선장 

함께 읽은 책

관련분야 신착자료

21세기 장성아카데미 (2021)
Braunstein, Florence (2021)
세명대학교. 인문예술대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