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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은 습관이다 : 부정의 나를 긍정의 나로 바꾸는 힘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박용철
서명 / 저자사항
감정은 습관이다 : 부정의 나를 긍정의 나로 바꾸는 힘 / 박용철 지음
발행사항
서울 :   추수밭,   2013   (2014)  
형태사항
250 p. : 도표 ; 22 cm
ISBN
9791155400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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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텐츠정보

책소개

지난해 10월 출간되어 독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던 <감정연습>을 쓴 박용철 저자의 책. '감정도 습관이 된다'는 단순하지만 유용한 원리를 바탕으로 감정 조절법을 알려주어, 습관이 된 부정적인 감정에서 벗어나 긍정적인 감정습관을 들일 수 있도록 안내한다.

감정이 습관이 된다는 사실은 역설적으로 우리에게 희망을 주기도 한다. 행복한 감정습관을 들일 수 있다면, 그것은 어떤 시련이 와도 돌파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이 되어 줄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1~2장에서 감정습관이 우리 마음에 어떻게 영향을 주고 어떤 모습으로 등장하는지를 살펴보고 3장에서는 감정습관에서 비롯된 대인관계습관에 대해 설명한다. 4장에서는 부정적인 감정습관을 수정하는 방법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책에서 소개하는 방법들을 차근차근 연습하고, 자극적인 쾌감이 아닌 소소한 즐거움에 익숙해지면 누구나 부정의 감정습관에서 벗어나 긍정의 감정습관을 만들 수 있다. 감정 때문에 힘들어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내용들이 가득한 책이다.

왜 어떤 사람은 늘 행복하고, 어떤 사람은 늘 불행한가?
부정의 나를 긍정의 나로 바꾸는 감정습관의 힘


즐거운 감정은 스치듯 빨리 지나가는데, 고통스러운 감정은 왜 오랫동안 벗어날 수 없을까?
감정도 습관이 된다. 우울, 불안, 걱정, 분노, 슬픔 등 부정적인 감정에서 벗어나기 힘든 것은 이러한 감정이 습관이 되었기 때문이다. 우리 뇌는 새로운 것보다 익숙한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감정 역시 유쾌한 감정이라고 해서 더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설령 그것이 괴롭고 아프더라도 익숙한 감정을 선택한다. 따라서 감정을 잘 다스리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감정습관부터 알아야 한다.
감정이 습관이 된다는 사실은 역설적으로 우리에게 희망을 주기도 한다. 행복한 감정습관을 들일 수 있다면, 그것은 어떤 시련이 와도 돌파할 수 있는 강력한 힘이 되어 줄 것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우리를 불행하게 하는 감정습관을 벗어나 평생 무너지지 않을 행복한 감정습관을 만드는 방법을 안내한다.

고통스러운 감정에서 벗어나기 힘든 것은
감정습관 때문이다!


잠들기 전에 하루를 돌아보면 즐거운 일보다 우울한 일이 더 많은가? 일이 잘 되어 가거나 애인과의 관계가 좋은데도 왠지 모르게 마음이 불안한가? 내 인생에 행복이란 어울리지 않고 삶은 원래 고통이라고 생각하는가? 그렇다면 당신은 부정적인 감정습관에 빠져 있을 가능성이 높다.
흡연이나 군것질 같은 행동만 습관이 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느끼는 감정도 습관이 된다. 예를 들어 오랫동안 혼자 시간을 보내는 데 익숙해진 사람은 누군가와 함께 지내는 것을 낯설고 불편하게 느낀다. 외로움 혹은 고독이란 감정이 습관이 된 탓이다. 또 오랜 세월 불안과 걱정을 달고 살았던 사람은 상황이 좋아지고 걱정거리가 다 해결된 뒤에도 계속 불안해한다. 심지어 걱정거리가 없으면 일부러 걱정할 일을 만들고, 일어나지 않은 일을 미리 걱정한다. 불안이란 감정이 습관이 되었기 때문이다.
이러한 감정습관은 한번 뿌리박히면 쉽게 바뀌지 않는다. 외로움에서 벗어나고 싶은데도, 또 머리로는 불안할 이유가 없다는 것을 아는데도 이미 굳어진 감정습관 때문에 마음이 내 뜻대로 되지 않는 것이다. 《감정은 습관이다》는 이처럼 우리를 괴롭히는 부정적인 감정습관에서 벗어나, 행복한 감정습관을 만드는 방법을 안내하는 책이다.

단순하지만 강력한 감정습관의 힘

감정습관은 왜 생기는 것일까? 그것은 익숙한 것을 좋아하는 뇌의 원리에서 비롯된다.

뇌의 원리: 무의식적으로 뇌는 나에게 이로운 것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그저 평소에 유지했던 익숙한 상태를 필사적으로 지키려고 한다. (17쪽)

우리의 뇌는 원시 시대부터 생존을 위해 새로운 것보다는 익숙한 것을 선택하도록 진화해 왔고, 따라서 나에게 이롭든 해롭든 간에 기존의 상태를 필사적으로 유지하려 한다. 다이어트를 할 때 쉽게 원래 체중으로 돌아가는 것도 이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감정도 나에게 이로운 감정이라고 해서 더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 유쾌한 감정이든 불쾌한 감정이든 관계없이 익숙한 감정을 선호하는 것이다.
‘감정도 습관이 된다’는 것은 어떻게 보면 단순한 사실이지만 정작 이를 제대로 인식하고 있는 사람은 거의 없다. 이제껏 이러한 내용을 자세히 다룬 책도 없었다. 그러나 이 단순한 사실을 아는 것만으로도 감정을 조절하고 부정적인 감정에서 벗어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따라서 자신의 감정을 깊이 이해하고 조절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먼저 스스로가 어떤 감정습관에 빠져 있는지를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부정의 감정습관을 벗어나
긍정의 감정습관을 굳혀라


그동안 정신과 전문의로서 많은 환자들을 상담하고 치료해 온 저자는 구체적이고 생생한 사례들을 통해 심리학적인 내용을 알기 쉽게 들려준다. 독자들은 책에 등장하는 다양한 사람들의 이야기에 스스로를 대입해 보며 자신의 감정습관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책의 1~2장에서는 감정습관이 우리 마음에 어떻게 영향을 주고 어떤 모습으로 등장하는지를 살펴본다. 뇌가 익숙한 감정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하는 교묘한 속임수들을 알아보고, 이에 대항하기 위한 방법도 들려준다. 특히 2장에서 다루는 교감신경에 대한 내용은 감정습관을 근본적으로 바꾸기 위해 꼭 눈여겨봐야 할 부분이다.
3장에서는 감정습관에서 비롯된 대인관계습관에 대해 다룬다. 우리는 스스로 의식하지 못한 채 비슷한 인간관계를 반복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역시 하나의 습관이라는 것이다. 저자는 왜곡된 관계습관을 ‘친밀감 폭식형’, ‘친밀감 포기형’, ‘친밀감 거식형’과 같이 세 가지로 나누고 각 유형별 극복법을 제시한다.
4장에서는 부정적인 감정습관을 수정하는 방법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본다. ‘상상 노출법’, ‘회피 요법’, ‘자극 통제법’, ‘감정 스위치’ 등 당장 실천할 수 있는 실용적인 방법들을 알려 준다. 부정적인 감정습관을 극복했다면 이제 긍정적인 감정습관을 새롭게 들여야 한다. 마지막 장에서는 행복한 감정습관을 만드는 방법을 안내한다.

다행히도 누구나 행복할 수 있다!

주위를 둘러보면 특별히 좋은 일이 없어도 늘 즐겁고 행복해 보이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큰 문제가 없는데도 항상 우울하고 힘들어 보이는 사람도 있다. 이 두 사람의 차이는 바로 감정습관이다.
생각해 보면 참 억울한 일이다. 행복한 감정이 습관화된 사람은 계속 행복할 가능성이 높고, 불행한 감정이 습관화된 사람은 계속 불행할 가능성이 높다니 말이다. 그러나 저자는 감정습관이 강력하긴 하지만 절대 바꿀 수 없게 정해져 버린 것은 아니며, 많은 이들이 행복이라는 새로운 감정습관의 길로 들어선 것을 보았다고 말한다. 책에서 소개하는 방법들을 차근차근 연습하고, 자극적인 쾌감이 아닌 소소한 즐거움에 익숙해지면 누구나 부정의 감정습관에서 벗어나 긍정의 감정습관을 만들 수 있다. 그리고 그렇게 익힌 새로운 감정습관은 쉽게 무너지지 않는 단단한 행복을 가져다줄 것이다.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박용철(지은이)

박 정신건강의학과 원장입니다. 경희대학교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경희의료원에서 정신과 전문의 과정을 마쳤어요. 예현병원과 대성병원에서 정신과 진료 과장을 역임했습니다.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정회원이자 대한정신건강의학과의사회 정책위원, 대한불안의학회 평생회원입니다. 과거의 트라우마가 현재에 미치는 영향에 관심이 많고 한국 특유의 심리 현상에 관련한 논문들을 국내외에 발표했습니다. 《감정은 습관이다》와 《감정연습》을 지었습니다. 블로그 www.euffovis.blog.me 페이스북 www.facebook.com/euffovis 감정 조절, 심리학, 정신과 관련 지식들이 쉬운 내용으로 담겨 있습니다.

정보제공 : Aladin

목차


Prologue : 감정습관의 힘 = 4
Chapter 1 왜 어떤 사람은 늘 행복하고, 어떤 사람은 늘 불행한가 _ 감정습관의 힘 = 13
 뇌는 좋은 감정보다 익숙한 감정을 선호한다 = 15
 감정에도 금단 증상이 있다 = 22
 불안을 찾아 헤매는 마음속 하이에나 = 29
 익숙한 감정을 유지하려는 뇌의 속임수 = 35
 마음은 아닌데 나도 모르게 욱하는 이유 = 40
 뇌가 익숙한 감정습관에 집착하는 이유 = 45
 행복보다 불행이 편한 사람들 = 50
Chapter 2 감정습관은 어떻게 우리 마음을 조종하는가 _ 감정습관의 작동 방식 = 59
 교감신경과 감정습관 = 61
 감정은 가면을 바꿔 쓰고 나타난다 = 70
 우울과 쾌락 사이를 오가는 롤러코스터 = 78
 스트레스 해소가 스트레스를 키우는 역설 = 86
 파괴적인 감정습관은 자극을 먹고 산다 = 96
 도파민과 세로토닌 = 101
Chapter 3 왜 우리는 비슷비슷한 만남을 반복하는가 _ 감정습관과 대인관계 = 109
 대인관계도 습관이다 = 111
 친밀감 폭식형 vs 거부형 vs 포기형 = 119
 내 옆에 남을 사람을 주도적으로 선택하라 = 128
 나의 관계습관이 타인과의 관계습관을 결정한다 = 137
 습관이 된 사람 떠나보내기 = 148
 아무도 건너뛸 수 없는 이별의 정석 = 158
Chapter 4 부정의 나를 긍정의 나로 바꾸는 법 _ 부정의 감정습관 수정하기 = 167
 새로운 감정을 상상하라 - 상상 노출법 = 169
 자극과 감정의 연결고리를 찾아라 - 생각습관 수정하기 = 177
 감정을 유발하는 상황을 바꿔라 - 회피 요법 = 186
 부정적인 자극을 최소화하라 - 자극 통제법 = 194
 단숨에 긍정의 감정으로 옮겨 타라 - 감정 스위치 = 200
Chapter 5 평생 무너지지 않을 행복한 감정습관 만들기 _ 긍정의 감정습관 굳히기 = 207
 작은 감정들이 나를 살아 있게 한다 = 209
 스쳐 가는 감정들을 내 편으로 만드는 법 = 215
 걱정은 '걱정하는 시간'에 몰아서 하기 = 220
 변화는 일상의 작은 습관에서 시작된다 = 224
 긍정을 부르는 말, 행복을 만드는 표정 = 229
 사소하지만 의미 있는 것들 = 237
 행복한 감정습관의 완성, 비전 세우기 = 241
Epilogue : 다행히도 누구나 행복할 수 있습니다 = 2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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