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상세정보

상세정보

부자들의 가계부 : 마이너스 가계부 탈출 프로젝트 (7회 대출)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박종기
서명 / 저자사항
부자들의 가계부 : 마이너스 가계부 탈출 프로젝트 / 박종기 지음.
발행사항
서울 :   청림출판,   2013  
형태사항
238 p. : 삽화 ; 21 cm
ISBN
9788935209774
000 00541namcc2200193 c 4500
001 000045767970
005 20131004104008
007 ta
008 131002s2013 ulka 000c kor
020 ▼a 9788935209774 ▼g 13320
040 ▼a 211009 ▼c 211009 ▼d 211009
082 0 4 ▼a 332.024 ▼2 23
085 ▼a 332.024 ▼2 DDCK
090 ▼a 332.024 ▼b 2013z19
100 1 ▼a 박종기
245 1 0 ▼a 부자들의 가계부 : ▼b 마이너스 가계부 탈출 프로젝트 / ▼d 박종기 지음.
260 ▼a 서울 : ▼b 청림출판, ▼c 2013
300 ▼a 238 p. : ▼b 삽화 ; ▼c 21 cm

소장정보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의학도서관/자료실(3층)/ 청구기호 332.024 2013z19 등록번호 131047176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컨텐츠정보

책소개

<부자 통장>과 <젊은 부자> 등 전작을 통해 평범한 사람들이 한 푼 두 푼 모아 경제적 고충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 저자의 재테크 노하우를 아는 데서 그치지 않고 직접 실천할 수 있도록 고안된 실전 재테크 다이어리다. 경제 및 재정관리 교육 전문가로 10만 명이 넘는 수강생에게 돈을 다루고 관리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전수해온 저자는 사람들이 재테크에서 놓치고 있는 것을 짚어주고 재테크는 방법보다는 실천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일깨운다.

이 책은 실제로 가계부를 작성해가며 낭비성 지출이 없는지, 보험 가운데 중복된 상품은 없는지, 부채는 어떻게 상환할 것인지, 자녀 교육비와 노후 준비 사이의 균형은 어떻게 찾을 것인지 등 7단계 프로그램을 통해 스스로 답을 찾도록 이끈다. 실제로 다이어리를 써보면서 지금까지 책을 읽고 강연을 들어도 정작 실천하지 못했던 것들을 하나하나 해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저자의 머니세미나를 수강하며 재정관리를 받았던 30대 맞벌이 부부의 실제 사례를 참고해 독자들이 직접 다이어리를 작성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단계별로 제시된 과제를 완수해가다 보면 누구나 재정 상태가 놀랍게 개선되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특별히 쓰는 것도 없는데
매달 간신히 적자를 면할 뿐이다?”
ABC 가계부를 쓰면서 줄줄 새는 낭비성 지출부터 찾아라!
베스트셀러 《부자 통장》《젊은 부자》저자 박종기의 실전 재테크 다이어리

돈에 대한 통제력을 높이고 부자의 꿈을 실현하라


특별히 사치를 하지도 않는데 한 달이 지나면 어김없이 통장은 텅 비고, 한 달 벌어 한 달 먹고살며 겨우 버티지만 대출금 생각에 잠이 안 온다는 사람들. 당장 생활비도 부족한데 자녀 교육비에 노후 준비는 그림의 떡이라는 사람들이 대다수다.
하루가 멀다 하고 재테크 책이 쏟아지고, 자산관리 전문가가 넘쳐나는 시대. 돈을 모으고 불릴 수 있다는 각종 정보는 가득하지만 왜 주변에 돈에 쫓기는 사람들만 넘쳐나고 부자들은 찾아보기 힘든 걸까. 수많은 재테크 책을 읽고, 재무 상담을 받고, 조금이라도 혜택을 더 주는 금융기관을 찾아 헤매도 정작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세상에 알려진 부자 되는 방법은 많지만 사실 부자가 되는 비결은 간단하다. 바로 ‘적게 쓰고 많이 모으는 것’이다. 돈에 대한 통제력을 높이고 아껴 쓰고 저축하는 것이 부자가 되는 유일한 길이라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실제로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은 드물다.
《부자들의 가계부》는 베스트셀러《부자 통장》과 《젊은 부자》 등 전작을 통해 평범한 사람들이 한 푼 두 푼 모아 경제적 고충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 저자의 재테크 노하우를 아는 데서 그치지 않고 직접 실천할 수 있도록 고안된 실전 재테크 다이어리다.
경제 및 재정관리 교육 전문가로 10만 명이 넘는 수강생에게 돈을 다루고 관리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전수해온 저자는 사람들이 재테크에서 놓치고 있는 것을 짚어주고 재테크는 방법보다는 실천이 더 중요하다는 사실을 일깨운다.
《부자들의 가계부》는 실제로 가계부를 작성해가며 낭비성 지출이 없는지, 보험 가운데 중복된 상품은 없는지, 부채는 어떻게 상환할 것인지, 자녀 교육비와 노후 준비 사이의 균형은 어떻게 찾을 것인지 등 7단계 프로그램을 통해 스스로 답을 찾도록 이끈다. 실제로 다이어리를 써보면서 지금까지 책을 읽고 강연을 들어도 정작 실천하지 못했던 것들을 하나하나 해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저자의 머니세미나를 수강하며 재정관리를 받았던 30대 맞벌이 부부의 실제 사례를 참고해 독자들이 직접 다이어리를 작성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단계별로 제시된 과제를 완수해가다 보면 누구나 재정 상태가 놀랍게 개선되는 것을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아는 것을 실천하게 하는 단계별 재정관리 프로그램

재정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재테크에 관한 해박한 지식이 아니라 낭비를 없애고 저축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다. 재정적으로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하는 말은 한결 같다. 돈을 모으고 싶어도 모을 돈이 없고, 자녀 교육은 어떻게 시킬지, 노후는 어떻게 준비해야 할지 막막하다는 것이다.
이 경우 저자가 제시하는 해결책은 지출을 줄이고 저축해서 돈을 모으는 것이다. 그러나 실제로 이 방법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그저 걱정만 하고 있을 뿐, 방법을 알면서도 실천하지 않기 때문에 시간은 흘러가고 불안한 미래가 닥쳐오는데도 항상 똑같은 고민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것이다.
이런 사람들을 위해 저자는 다짐이나 계획에서 그치지 않고 반드시 실천할 수 있도록 구체적이고 단계적인 7단계 재정관리 프로그램을 제시한다.
1단계는 현재 자신의 재정 상태를 파악하는 단계다. 가장 먼저 자산과 부채 현황을 살펴 문제점과 해결책을 찾는다. 2단계는 ABC 가계부를 작성하며 낭비성 지출을 찾고 자신의 돈이 어디로 흘러가는지 현금흐름을 파악한다. 3단계에서는 저축에 앞서 가장 먼저 대출부터 상환한다. 4단계는 본격적인 재테크의 시작인 종잣돈 모으기 단계다. 5단계는 내 집 마련 단계로 자신에게 적합한 주거용 집의 규모를 따져보고 자금 계획을 세운다. 6단계에서는 자녀 학자금과 노후자금을 동시에 준비하는 계획을 세운다. 7단계에서는 현재의 수입 외에 추가 소득을 확보해 재정적 목표 실현을 앞당기도록 한다.
책에서 제시된 부부의 예시를 참고로 하여 다이어리의 빈칸을 채워가다 보면 어떻게 지출을 줄여야 할지 저축은 얼마나 해야 할지 깨달을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낭비를 없애고 저축하는 습관을 기르게 되며 종잣돈을 모아 점차 자산을 불려나가는 노하우까지 터득하게 된다.

재테크보다 빚부터 먼저 갚아라

돈을 모으고 불리기 전에 대출이 있다면 대출부터 가장 먼저 갚아야 한다. 과거처럼 경기가 호황일 때는 재테크 수익률이 높아 대출을 이용해 투자하는 것도 자산을 늘리는 방법이 될 수 있었지만 지금은 재테크로 대출 이자 이상의 수익을 내기가 어렵다. 따라서 대출이 있다면 저축이나 투자에 앞서 가장 먼저 대출부터 갚아야 한다.
대출을 갚는 방식은 만기일시상환과 원리금균등상환, 원금균등상환으로 나뉜다.
만기일시상환은 이자만 납부하다가 만기가 되었을 때 원금을 한꺼번에 갚는 방법이다. 이는 시세차익을 남기기 위해 투자 목적으로 부동산을 구입했다가 단기간에 처분할 때 유용한 방법이다. 하지만 주거 목적으로 집을 구입했다면 만기일시상환은 위험하다. 당장은 이자만 내므로 부담이 덜 하지만 만기 시점에 모아놓은 돈이 없다면 자칫 집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주택담보대출이 있다면 원리금 균등상환이나 원금균등상환으로 바꿔야 하며, 상환 기간은 은퇴 이전으로 설정해야 한다.
원금균등상환은 대출 원금을 대출 기간으로 나누어 매달 일정하게 원금을 갚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시간이 갈수록 원금이 줄어들기 때문에 이자도 함께 줄어든다. 초기에는 비교적 상환금이 많지만 나중에는 점점 상환금이 줄어드는 장점이 있다.
원리금균등상환은 원금과 이자를 매달 균등하게 갚는 방식이다. 초기에는 원금은 적게, 이자는 높게 내다가 시간이 갈수록 원금 비중이 높아지고 이자는 적게 책정되어 매달 일정한 금액을 상환하게 된다.
그렇다면 가장 유리한 상환 방식은 어떤 것일까? 이자만 놓고 따져본다면 원금균등상환의 이자가 가장 적다. 하지만 첫 달에 가장 큰 금액을 상환해야 하니 재정 상태를 파악한 후에 결정해야 한다. 매달 정해진 금액으로 일정하게 대출을 갚고 싶다면 원리금균등상환을 선택하면 된다.

등록금 천만 원 시대 자녀 학자금 마련 방법

자녀 한 명을 대학까지 졸업시키려면 얼마나 들까? 현재 대학 등록금을 천만 원으로 가정하고 지금까지 등록금 평균 인상률인 7퍼센트를 적용해서 계산하면 15년 후 자녀 한 명당 대학을 졸업시키려면 대략 1억 1,000만 원이 필요하다.
이 정도 금액을 마련하려면 4퍼센트 수익률을 가정할 때 45만 원씩 15년 동안 적금을 납입해야 한다.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일이다. 그렇다면 자녀의 경제적 자립을 위한 ‘자립금 통장’을 만들어주는 것이 해결책이 될 수 있다. 자녀 명의로 된 통장에 매달 돈을 넣어주면서 자녀와 함께 통장을 관리하는 것이다. 자녀가 대학에 들어갈 때쯤에는 이 통장에 얼마가 있든 더 이상 부모는 관여하지 않고 부족하면 부족한대로 스스로 해결하게 해야 한다.
그렇다면 자녀 자립금 통장으로는 어떤 상품이 좋을까? 자녀가 열 살 이하라면 준비 기간이 10년 이상 남았기 때문에 시간을 통해 수익률을 끌어올릴 수 있는 상품을 선택한다. 장기 상품의 경우 보험사에서만 취급하고 있고 대부분 복리이자와 비과세 혜택을 부여하므로 건실한 보험사에 수익자를 자녀로 하여 가입하면 된다.
초등학교 6학년 이하의 자녀가 있다면 증권사의 적립식 펀드가 좋다. 장기저축보험으로는 제대로 효과를 볼 수 없고 은행에 넣기에는 기간이 길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중기 상품인 적립식 펀드가 적당하다. 매달 꾸준히 5년 이상 납입한다면 은행 이자 이상의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다.
자녀가 중고생의 경우라면 성인까지 남은 기간이 5년 이하에 불과하다. 복리 수익을 기대할 수도 없고, 적립식 펀드 또한 수익을 기대하기에는 기간이 짧다. 안정적인 은행의 적금에 넣는 것이 좋다.

노후자금 똑똑하게 준비하기

노후 준비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연금 상품이다. 연금은 국민연금과 퇴직연금, 개인연금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노후자금은 연금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준비할 수 있는데 연금을 기본으로 하고 부족한 금액을 다른 방법으로 보완하도록 한다.
노후자금 마련 계획을 세울 때는 가장 먼저 은퇴 이후에 필요한 생활비가 얼마인지 생각해본다. 국민연금과 퇴직연금 수급액을 가장 먼저 계산한 다음 생활비에서 부족한 금액을 주택연금, 즉시연금, 월 지급식 금융상품, 상가나 오피스텔 등 수익형 부동산의 월세 등 다양한 방법으로 충당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여러 가지 방법 중에서 어떤 식으로 노후 생활비를 충당할 것인지는 각자의 성향에 따라 다르다. 안정을 중시한다면 개인연금 위주의 상품이 좋고, 투자를 통해 자산을 늘린 후에 노후자금을 충당할 계획이라면 즉시연금이나 월 지급식 상품을 선택하면 된다.
개인연금은 매달 얼마씩 넣을 것인지 고민할 게 아니라 은퇴 이후 생활비가 얼마 필요한지 먼저 계산하고, 부족한 액수만큼 개인연금에 가입하도록 한다.

추천의 글

가계부를 쓰다가도 쉽게 포기하곤 했는데 마음을 다잡고 다시 시작하려고 합니다. ABC 가계부를 쓴 지 두 달째, 벌써 낭비성 지출이 지난달보다 절반 정도 줄었답니다. _회사원, 이지연

지출 관리는 정말 자기 자신과의 싸움이더라고요. 생각 없이 다녔던 동네 마트에 대한 경각심도 생기고 생활 패턴도 바꾸게 됐습니다. _회사원, 김송이

가계부에서 낭비성 지출인 C항목을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저축을 더 늘리는 건 절대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었네요. _주부, 이혜정

지금 중학교 2학년인데 대표님 말씀대로 10원도 빠뜨리지 않고 매달 꼬박꼬박 가계부를 쓰고 있어요. 책을 다 읽고 나니까 벌써 부자가 된 것 같습니다. _중학생, 김고은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박종기(지은이)

실질적인 방법으로 돈을 다루는 능력을 키워주는 머니 트레이너. 수준 높은 경제 교육을 실현하는 ‘머니앤리치스’의 전 대표이자 ‘라온투자일임(주)’의 대표 이사이다. 은행, 증권, 보험 등 금융업계에 몸담으면서 돈의 흐름과 돈 불리는 시스템을 터득한 저자는 주식 투자로 수천억대 자산가가 된 ‘지중해 부자’를 만나면서 올바른 투자 원칙에 눈을 뜨게 되었고, 안정적이고도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투자 일임사까지 운영하고 있다. 또한 자신만의 특별한 노하우로 이뤄낸 자산 증식 방법이 입소문을 타면서 2010년부터 강연을 시작한 후 세미나와 개인 상담을 통해 수천 명의 삶에 재정적인 변화를 안겨주었다.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LG전자, 삼성화재, KBS 등 주요 기업체와 관공서에서 연 200여 회 강연을 하고 있으며, 그의 강연을 들은 청중만 100만 명이 넘는다. 2011년부터는 하상 장애인 복지관, 여주 우리집 등 시각 장애인 및 복지관 아이들을 위한 무료 경제 교육에도 힘쓰고 있다. 지은 책으로는 《부자 통장》《부자탄생》《지중해 부자》《또봉이 통장》《투자 천재 또봉이》 등 10여 권이 있다.

정보제공 : Aladin

목차


프롤로그|부자의 꿈을 실현하라! = 5
재정관리 1단계 : 우리 집 자산 현황 파악하기 = 14
재정관리 2단계 : ABC 가계부 쓰기 = 36
재정관리 3단계 : 대출 상환하기 = 162
재정관리 4단계 : 종잣돈 모으기 = 172
재정관리 5단계 : 내 집 마련 계획 세우기 = 184
재정관리 6단계 : 자녀 잘비금 및 노후자금 마련하기 = 196
재정관리 7단계 : 추가 소득을 위한 자기계발 재테크하기 = 220

관련분야 신착자료

西部忠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