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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하게 사고하라 : 뇌 수행을 향상시키기 위한 신경과학자의 처방 (5회 대출)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Restak, Richard M., 1942- 김영채 金濚埰, 역
서명 / 저자사항
스마트하게 사고하라 : 뇌 수행을 향상시키기 위한 신경과학자의 처방 / Richard Restak ; 김영채 역
발행사항
서울 :   유원북스,   2013  
형태사항
xii, 302 p. : 삽화, 도표 ; 23 cm
원표제
Think smart : a neuroscientist's prescription for improving your brain's performance
ISBN
9788997926138
서지주기
참고문헌(p. 287-294)과 색인수록
일반주제명
Brain -- Aging -- Prevention Mental work Nutrition Mind and body Self-care, Heal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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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장정보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중앙도서관/제3자료실(4층)/ 청구기호 612.82 2013z5 등록번호 111698318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컨텐츠정보

책소개

지난 5년 동안 뇌에 관하여 그리고 그것의 기능과 수행에 관하여 매우 흥미로운 새로운 발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매력적이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이 저술에서 뇌 전문가인 Richard Restak 박사는 자신의 동료들에게 - 이들은 세계의 지도적인 뇌과학자이고 연구자들이다 - 하나의 중요한 질문을 제시하고 있다.

나의 뇌가 보다 효과적으로 작동케 하려면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이들이 보여준 놀라우면서도 실천가능한 대답들이 ‘스마트 하게 사고하라’란 본서의 바탕을 이루고 있다. Restak 박사는 우리의 뇌에 관한 최신의 과학적 발견을 정말로 이해하기 쉬운 스타일로 설명하면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가장 강력한 뇌라는 조직이 최고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게 할 수 있는 통찰을 제시해 주고 있다. 당신은 아래의 것들을 학습하게 될 것이다.

[서 문 ]

“나의 뇌가 최선의 기능을 유지토록 하려면 무엇을 해야 할까요?”

나는 이러한 질문을 자주 받는다 . 나는 이미 인간의 뇌에 관한 책을 18 권이나 집필했기 때문에 이런 질문을 하는 마음을 쉽게 이해한다. 최근에 나는 나 자신의 뇌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내가 무엇을 할 수 있는지를 발견하고자 개인적으로 방랑의 여행을 해 보기로 결심하였다. 이것은 매우 중요한 것 같이 보였다 . 왜냐하면 시간이 얼마 있지 않아 나 자신도 일반적으로 보아 뇌 기능이 쇠퇴하는 나이가 되며 그래서 뇌 기능을 유지하기 위한 조치를 의도적으로 취해야 하기 때문이다.

나는 신경학자로서 그리고 신경과학 관련의 저자로서의 경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보다 유리한 입장에서 이 과제를 다룰 수 있다고 본다 .지난 몇년 동안 나는 세계일류의 여러 신경과학자들 (뇌 연구자)과 친교를 맺게 되었다. 나는 이들과 신경과학 관련의 각종 컨퍼런스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이들의 실험실에서 이들이 연구하고 있는 것들을 관찰하고,그리고 자신들이 발견한 것들을 설명하고 있는 각 종의 저술들을 읽어 볼 수 있었다. 이 분야에서 세계 최고인 이들 뇌 과학자들에게 “당신의 뇌가 최적의 기능을 수행토록 하기 위하여 당 신은 무엇을 하고 있나요 ?”라고 질문하는 것은 너무나 자연스러운 것 이었다 .

이들이 내게 들려 준 대답은 나에게는 놀라운 것이었다. 그리고 이들의 대답은 독자인 당신도 놀라게 할 것이라 나는 믿는다. 뇌 연구에 관한 나 자신의 최신의 연구와 함께 이들 뇌 과학자 들이 들려 준 대답들을 활용하여, 나는 이 저술에서 당신의 뇌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그러한 개인적인 프로그램을 제시해 보려고 한다.
자신의 뇌가 최적의 기능을 다할 수 있게 그것을 개발하거나 유지 하는데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본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젊었든 늙었든 간에 , 부유하든 가난하든 간에 , 남자든 여자든 간에 , 본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통찰은 당신 의 뇌가 보다 더 효율적이고 , 보다 더 효과적이고 , 그리고 보다 더 활동적인 사람으로 살아가게 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


[역자 후기]

‘뇌 수행을 향상시키기 위한 신경과학자의 처방’ - 이것은 본서의 부제이고 또한 담고 있는 내용이다. 저자는 먼저 뇌의 성장과 발달, 그리고 뇌의 기능과 나이에 따른 변화를 알기 쉬운 용어로 분석하고 있다. 그리고 이에 바탕하여, 뇌를 건강하게하고 강화함으로서 뇌의 인지적 수행을 향상시키고 최대화 할 수 있는 다양한 처방을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제시하고 있다. 세계최고의 정신과학자이고 동시에 ‘뇌’와 ‘마음’에 관한 최고의 저술가인 저자는 다양한 자료를 활용하여 이 분야의 전문가나 일반인 모두에게 적절하고 지적으로 흥미로운 언어로 이들을 제시하고 있다. 참고로 장별의 내용을 요약해 본다.

( 1 ) Ⅰ부는 스마트한 뇌의 성장, 발달과 기능에 대한 기본적인 원리를 다룬다.
- 뇌의 구조와 기능은 사고하는 생활경험에 따라 개인마다 독특한 형태로 발달하며, 또한 긍정적 또는 부정적인 방향으로 끊임없이 변화해 갈 수 있다. 스마트한 사고는 타고난 뇌의 잠재력을 최대화하는데 목적이 있다.
- 신경회로가 생성되고 강화될수록 뇌의 기능은 더욱 스마트하게 발달해 간다.
이러한 뇌의 발달과 성공을 결정하는 일차적 변수는 경험할 수 있는 ‘기회’와 끈질 긴 ‘노력’이지 유전인자가 아니다.
- 연령에 따라 뇌 기능은 일반적으로 쇠퇴해 간다. 그러나 뇌의 변화를 보충하고 강화한다면 비록 나이가 들어도 대부분의 사람은 여전히 긍정적인 생활을 하고 그리고 적극적으로 일하고 공부할 수 있다.

( 2 ) Ⅱ 부는 뇌의 보호와 영양을 다루고 있는데 거기에는 좋은 다이어트와 보조식품 사용, 적절한 운동, 수면 및 겉잠(낮잠) 등에 대한 처방이 포함되어 있다.

( 3 ) Ⅲ 부에서는 뇌기능을 개발하고 유지하기 위한 구체적인 요령을 처방하고 있다. 이들은 모두가 뇌기능을 개발하고 유지하기 위한 것이며, 통칭하여 ‘뇌 운동’ 또는 ‘인지 운동’이라 부를 수 있다.
- ‘기억’의 기능을 연습하는 것을 가장 강조하고 있다. 여기에는 감각기억 운동, 작업기억 운동, 장기기억 운동 및 일반적인 기억을 증대시키는 것,
- 주의집중, 시각적 사고, 기억법의 활용, 및 다양한 감각기능을 사용하는 것,
- 숙고적인 연습을 습관화하여 하던 일을 하던 데로 단순히 반복하는 것이 아니라 이전보다 더 잘하기 위하여 고독하게 생각하고 치열하게 노력한다.

( 4 ) Ⅳ 부에서는 보다 강력한 뇌 만들기 위하여 액션비디오 게임, 뇌 향상 훈련 도구 및 각종 인지기능 운동을 위한 프로그램의 활용 등을 다루고 있다. 그러나 비디오 게임(특히 엑션 비디오 게임)은 습관 형성적이고, 심지어는 몰입의 위험이 있고 주관적 초조감과 함께 ‘끊임없이’ 게임을 하려는 중독성이 있기 때문에 시간을 제한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 번에 한 시간 정도, 일주일에 두세 시간 이상은 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

( 5 ) Ⅴ부에서는 ‘창의적인’ 뇌 만들기 위한 요령을 처방하고 있다. 거기에는 수면, 각성이완 기법을 통한 통찰, 시각적 사고의 활용, 그리고 창의력 증진을 위한 단계들을 제시하고 있다.

( 6 ) Ⅵ 부에서는 최적의 뇌 기능에 장애되는 것과 이들을 보충할 수 있는 요령을 제시하고 있다.
- 하나 이상의 여러 과제를 동시적으로 수행하지 아니하는 것,
- 연령에 따른 뇌 변화를 보완하기 위하여 적절한 과제를 선택하고, 더욱 노력하여 최적화하고, 그리고 필요한 부분을 보충하는 것,
- 나이가 들어서도 전문지식을 더욱 개발한다면, 다음의 세대에 더 많은 지식을 전이해줄 수 있고, 그리고 젊은 세대보다 더 ‘지혜로워’질 수 있는 것,
- 계속적인 평생 학습/교육과 기억훈련, 대인간의 친교관계의 유지 그리고 스트레스 관리를 위하여 노력한다. 이들은, 특히, 노화해 가면서 걸리기 쉬운 여러 질환 - 정보처리 능력의 둔화, 기억상실, 우울증, 및 알츠하이머 병 등의 치매에 대하여 대비, 지연 또는 역전시키는데 효과적이다.

( 7 ) Ⅶ 부인 ‘에필로그’에서는 스마트한 인지수행을 위하여 좋은 다이어트, 신체적 및 인지적 운동(뇌 운동)과 함께 자신에 대하여 긍정적인 ‘무드’를 가지는 것과 스트레스 관리를 위한 적극적인 노력을 다시 강조하고 있다. 그리고 이들을 통합하는 프로그램을 할 수 있는 대로 일찍 시작할 것을 격려하고 있다. 일찍 시작할수록 뇌의 인지적 비축량은 늘어나고 노화에 따라 일어 날수 있는 인지적 쇠퇴를 크게 상쇄시킬 수 있다.

( 8 ) 본서는 뇌의 성장, 발달과 노화에 따른 뇌의 구조적 및 기능적인 변화를 ‘마라톤’에 비유하면서 마무리 하고 있다. ‘스마트한’ 사고는 ‘스마트한’ 마라톤 선수와 같다. 성공적인 마라토너는 첫째, 출발 전에 미리 예상하고, 준비하고 그리고 계획하며, 둘째, 도중에 피로하거나 힘들어 할 수 있는 자신의 수행을 체크하고, 평정심 갖고 이를 수용하고, 보충하며,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나의 마라톤이 끝나면 지금까지의 성취를 반성해 보고 또 다른 마라톤을 준비할 것이다. 뇌는 수없이 마라톤하면서 발달하고 노화해 갈 것이다. 삶이란 작은 마라톤들로 이루어진 하나의 긴 마라톤이라 볼 수도 있겠다.

본서는 뇌 기능에 대한 지식/정보에 보다 쉽게 접근해 보고 싶어 하거나, 자신의 인지적 수행을 최대화 하거나 또는 ‘알츠하이머 병’ 등 노화에 따른 뇌의 변화와 이에 따른 대응적인 조치에 관심 있는 사람이면 누구에게나 도움 될 것이다. ‘생각하며’ 읽는 사람, 특히 대학생과 장년?노년의 독자들에게 일독을 권하고 싶다. 감사합니다.

김영채



[홍보자료]


세계 최고의 신경과학자이며 베스트 셀러의 저자가 펴낸 이 저서는 우리 신체에서 가장 강력한 조직인 뇌를 어떻게 향상시키고 건강하게 만들 수 있는 지를 보여주고 있다.

지난 5년 동안 뇌에 관하여 그리고 그것의 기능과 수행에 관하여 매우 흥미로운 새로운 발견들이 이루어지고 있다. 매력적이고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이 저술에서 뇌 전문가인 Richard Restak 박사는 자신의 동료들에게 - 이들은 세계의 지도적인 뇌과학자이고 연구자들이다 - 하나의 중요한 질문을 제시하고 있다: 나의 뇌가 보다 효과적으로 작동케 하려면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이들이 보여준 놀라우면서도 실천가능한 대답들이 ‘스마트 하게 사고하라’란 본서의 바탕을 이루고 있다. Restak 박사는 우리의 뇌에 관한 최신의 과학적 발견을 정말로 이해하기 쉬운 스타일로 설명하면서 우리가 가지고 있는 가장 강력한 뇌라는 조직이 최고의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게 할 수 있는 통찰을 제시해 주고 있다. 당신은 아래의 것들을 학습하게 될 것이다:

? 하루에 1마일(약 1.7 Km)을 걸으면 어떻게 해서 당신의 뇌를 좋게 할 수 있는지
? 손과 손가락 민첩성을 증가시키면 어떻게 해서 정신적 민첩성을 증가시키고 또한 장수를 누리게 되는지
? 당신의 집중력과 초점을 잃지 않고 어떻게 하면 몇 가지의 과제를 동시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지
? 비디오 게임이 당신의 뇌에 끼칠 수 있는 긍정적인 효과
? 매일 세 개의 단어를 학습하는 것이 당신의 뇌에 작용할 수 있는 이득

“이미 여러 권의 저서를 출판한 신경과학자이고 과학저술가인 Restak 박사는 본서를 통하여 매우 복합적인 과학적 토픽을 일반 독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설명해 주고 있다.”
- The New York Times Book Review

“Restak은 네레이션의 명수이다.”
- The Washington Post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리처드 레스탁(지은이)

글쓰기를 비롯해 텔레비전과 라디오 출현 등 다양한 매체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신경과학자. 복잡한 주제들을 예리하면서도 이해하기 쉽게 다루기로 정평이 나 있다. 현재 조지워싱턴 대학교 의과대학 신경과 임상 교수로 재직 중이며 신경학과 정신건강의학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미국정신건강의학회의 전 회장을 역임했다. 지은 책으로 《스마트하게 사고하라》, 《용서하기로 선택하기》,《은퇴 없는 삶을 위한 전략》등이 있다.

김영채(옮긴이)

경북대학교와 University of New Hampshire에서 석사, 그리고 Michigan State University에서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고, University of Missouri 와 University of Michigan 박사추수과정에서 연구하였다. 계명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대통령 자문 교육개혁심의회 상임 전문위원, 대학평가위원장, 및 대한사고개발학회장 등을 역임하였다. 그리고 창의력의 이론과 개발(교육과학사), 사고력 교육(유원북스), 사고와 문제해결 심리학(박영사), 독서이해와 글쓰기(교육과학사) 및 스마트하게 사고하라(유원북스) 등의 다수의 저서, 역서와 논문들이 있다. 현재 Gifted Child Quarterly(National Association for Gifted Children)와 ‘사고개발'(대한사고개발학회)의 편집위원이고 International Journal of Creativity & Problem Solving(Korean association for Thinking Development)의 편집장이다. 그리고 창의력 한국 FPSP의 대표이며 계명대 심리학과의 명예교수이다. (이메일: fpsp209@gmail.com)

정보제공 : Aladin

목차


Ⅰ부 뇌를 발견하라 = 1
 뇌를 보강하라 = 8
 뇌가 성숙해 가게 만들어라 = 12
 청년의 뇌 = 16
 성인의 뇌 = 18
Ⅱ부 뇌의 보호와 영양 : 기본적인 원리 = 23
 '뇌의 다이어트'를 찾아서 = 25
 체중을 통제하라 = 28
 뇌에 좋은 것은 심장에도 좋다 = 31
 술은 적당하게 그리고 선택적으로 마셔라 = 40
 보조 식품을 현명하게 사용하라 = 42
 더 많이 운동하라 = 45
 수면과 겉잠에 주목하라 = 53
 불면증을 해소하라 = 60
 겉잠의 힘을 즐겨라 = 64
Ⅲ부 뇌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 = 69
 지능이라는 수수께끼 = 77
 감각기억을 날카롭게 하라 = 86
 일반적 기억을 증대시켜라 = 104
 기억의 예술을 계발하라 = 112
 기억에는 외적인 한계가 있는가? = 123
 작업기억을 향상시켜라 = 129
 당신이 가지고 있는 어휘를 확대시켜라 = 143
 보다 도전적인 단어의 철자를 말해 보라/써 보라 = 147
 숙고적으로 연습하는 습관을 가져라 = 151
Ⅳ부 보다 강력한 뇌 만들기 위한 테크놀로지 활용하기 = 165
 인지적 대 물리적인 복제 = 172
 비디오 게임과 장노년의 뇌 = 177
 '브레인 짐' 프로그램의 활용 = 185
Ⅴ부 창의적인 뇌 만들기 = 187
 창의력을 끌어올리는 데 수면을 활용하라 = 191
 시각적 사고의 힘 = 201
 창의력 증진을 위한 4단계 = 207
Ⅵ부 최적의 뇌기능에 장애되는 것, 그리고 이들을 어떻게 보충할 수 있는가? = 217
 연령에 따른 뇌의 변화를 보충하라 = 223
 장노년 뇌의 강점과 어드밴티지 = 226
 직장에서 뇌건강을 유지하라 = 231
 퇴직 : 재정의가 필요한 하나의 개념 = 234
 알츠하이머 병에 대하여 균형 있는 시각을 가져라 = 237
 인지적 비축량을 증대시켜라 = 240
에필로그 : 이십일 세기의 뇌 = 263
관련문헌 리스트 = 287
역자 후기 = 295
색인 = 2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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