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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서 조절 코칭북 : 내 감정의 주인이 되어라

정서 조절 코칭북 : 내 감정의 주인이 되어라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이지영
서명 / 저자사항
정서 조절 코칭북 : 내 감정의 주인이 되어라 / 이지영 지음
발행사항
서울 :   시그마프레스,   2011   (2012)  
형태사항
xii, 450 p. : 삽화 ; 23 cm
ISBN
9788958326786
일반주기
부록: 다른 사람에게 감정을 표현하거나 조절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개인차  
감정의 주인이 되기 위해 필요한 지침서  
서지주기
참고문헌(p. 431-446)과 색인(p. 447-450) 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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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6 ▼a 이 책은 2009년도 서울디지털대학교 학술연구지원비에 의해 연구되었음
945 ▼a KLPA

소장정보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중앙도서관/교육보존(보건)/ 청구기호 152.4 2011z9 등록번호 141081059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2 소장처 중앙도서관/제2자료실(3층)/ 청구기호 152.4 2011z9 등록번호 111690417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컨텐츠정보

책소개

감정의 주인이 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실습을 다룬다. 제1부에서는 정서와 정서 조절을 이해하고, 정서 조절 방법의 종류와 특징을 알아본다. 제2부에서는 이를 기초로 하여 정서 조절 4단계 과정에 따라 효과적으로 정서를 조절하는 방법을 실습한다.

감정의 주인이 되기 위해 필요한 지침서『정서 조절 코칭북』. 이 책은 감정을 다루는 데 필요한 지식과 이를 바탕으로 감정의 주인이 되는 실습 과정을 다루고 있다.

하루하루 감정의 소용돌이에 이리저리 휩쓸리고 있는 우리들에게 '아하, 내가 그렇게 힘들었던 게 이것 때문이었구나.', '아, 나만이 그런 게 아니었구나'하고, 모든 사람들이 겪고 있는 감정에 속시원히 그 원인과 해답을 줄 수 있는 바로 그런 책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일반인뿐 아니라, 상담 및 임상 심리 관련 분야의 전공자가 상담 및 임상 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이지영(지은이)

서울디지털대학교 상담심리학부 정교수. 서울대학교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에서 상담·임상 심리학을 전공하여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서울대학교 대학생활문화원에서 전임 상담원 및 특별 상담원으로 근무했고, 서울대병원에서 임상심리 수련 과정을 이수했다. 한국심리학회가 공인한 상담심리사 1급이자 임상심리전문가, 보건복지부가 공인한 정신보건임상심리사, 한국게슈탈트상담심리학회에서 인정한 게슈탈트치료전문가다. 한국상담심리학회와 한국임상심리학회의 학술이사를 역임했고, 현재 한국상담심리학회 홍보이사와 한국게슈탈트상담심리학회 선임이사를 역임하고 있으며 서울디지털대학교 군경소방상담 전공주임으로 재직 중이다. 또한 정서조절코칭센터와 정서조절코칭연구소를 운영하고 있다. 저서 《정서조절코칭북》과 《나는 왜 감정에 서툴까?》의 일부 내용은 국정교과서 내용으로 채택된 바 있으며, 《생각이 크는 인문학 : 감정》과 《어린이 심리스쿨》은 ‘청소년 권장도서’, 한국어린이교육문화 연구원의 ‘으뜸책’으로 선정되었다.

정보제공 : Aladin

목차

목차
머리말 _ 당신은 감정의 주인으로 살고 있는가 = ⅶ
제1부 감정의 주인이 되기 위해 필요한 지식 = 1
 1. 정서는 우리에게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 = 3
  정서란 무엇인가 = 11
  정서에 대한 역사적 견해 = 14
  정서의 기능 = 16
  정서를 바르게 이해하자 = 23 
 2. 정서적 정보를 처리하는 능력 : 정서지능 = 35
  정서지능 개념의 발달 = 43
  정서지능의 차원에 대한 관점 = 46 
 3. 정서 조절이란 무엇인가 = 57
  정서 조절은 통제, 대처 방어와 어떻게 다른가 = 65
  정서 조절의 유래 = 67
  정서 조절에 대한 다양한 정의 = 68
  저자가 제안하는 정서 조절의 정의 = 73
 4. 정서 조절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75
  문제초점적 대처 vs 정서초점적 대처 = 78
  정서 유발 과정을 고려한 구분 = 79
  정서 조절 방법의 경험적 구분 = 82
  적응적 방법의 세 가지 경험적 구분 : 능동적 방법 vs 회피ㆍ분산적 방법 vs 지지추구적 방법 = 86
  정서 조절 방법의 체계적 구분 방식 제안 = 87
 5. 당신의 평소 정서 조절 방법의 사용 패턴은? : 정서 조절 방법 사용 패턴 자가진단 = 101
  정서 조절 방법에 대한 몇 가지 궁금한 것 = 101
  정서 조절 방법 사용 패턴을 알기 위한 자가테스트 = 106
  정서 조절 방법 사용 패턴에 대한 자가진단 : 정서 조절 방략 프로파일 해석 = 116
 6. 정서 조절은 정신 건강에 어떠한 영향을 끼치는가 = 141
  정신 건강 영역에서 정서 조절에 대한 학문적 관심 = 142
  정서 조절 곤란 = 143
  정서 조절과 정신병리의 관계 = 144
  정서 조절 방법과 정신병리의 관계 = 145
  정서 조절 방법이 정신 건강에 끼치는 영향 = 155
  정서 조절 방법이 정서 조절 능력에 끼치는 영향 = 161
 7. 적응적 정서 조절 방법 vs 부적응적 방법 = 167
  정서 조절 방법의 적응성에 대한 선행 연구 = 172
  정서 조절 방략 질문지(ERSQ)의 특징 = 173
  정서장애 집단의 정서 조절 방법 = 175
  체험적 정서 조절 방법의 효과 = 184
제2부 감정의 주인이 되기 위해 필요한 실습 = 191
 8. 부적응적인 정서 조절 방법의 사용을 줄여라 = 193
  인지적 정서 조절 방법 = 196
  체험적 정서 조절 방법 = 210
  행동적 정서 조절 방법 = 213
 9. 효과적인 정서 조절 4단계 이론 = 219
  단계 Ⅰ : 알아차리기 = 222
  단계 Ⅱ : 주의분산적 방법을 도입하기 = 225 
  단계 Ⅲ : 접근적인 체험적 방법 도입하기 = 225
  단계 Ⅳ : 접근적인 인지적 방법을 도입하기 = 229
 10. 단계 Ⅰ : 알아차리기 = 231
  I-1. 정서 조절의 첫 시작 : 감정에 주의를 기울인다 = 232
  I-2. 감정을 명명한다 = 252
  I-3. 알아차림 : 내적인 상태와 외적인 환경을 파악한다 = 263
 11. 단계 Ⅱ : 주의분산적 방법을 도입하기 = 271
  인지적 방법 = 274
  체험적 방법 = 276
  행동적 방법 = 279
  생리적 방법 = 281
 12. 단계 Ⅲ : 접근적인 체험적 방법 도입하기 = 289
  정서적 체험이 필요한 순간 = 290
  정서적 체험의 효과 = 292
  정서를 다룰 때의 지침 = 295
  정서의 세 가지 구분 : 정서 중심 치료 = 297
  체험적 방법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조건 = 308
  효과적인 체험적 방법 사용의 4단계 = 310
  감정을 해소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대안적인 방법 = 322
 13. 단계 Ⅳ : 접근적인 인지적 방법을 도입하기 = 329
  정서에 대한 인지적 관점 = 329
  주요 정서들의 원인 = 335
  Ⅳ-1. 감정의 원인과 과정을 이해한다 = 349
  Ⅳ-2. 합리적이고 적응적인 사고로 대체한다 = 383
  가장 적극적이고 접근적인 행동 방법 : 문제해결 행동 취하기 = 395
 14.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방법 = 401
  먼저 효과적인 정서 조절 과정 4단계를 거쳐라 = 404
  You-Message 기법을 사용하지 마라 = 406
  I-Message 기법을 사용하라 = 408
  감정을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세 가지 요소 = 409
맺음말 : 내 감정의 주인이 되어라 = 413
부록 다른 사람에게 감정을 표현하거나 조절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 : 개인차 = 419
참고문헌 = 431
찾아보기 = 4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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