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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정조절설명서 : 자기고백에 도전하는 셀프 힐링 워크북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Spradlin, Scott E. 김송호, 역
서명 / 저자사항
감정조절설명서 : 자기고백에 도전하는 셀프 힐링 워크북 / 스콧 스프라들린 지음 ; 김송호 옮김
발행사항
서울 :   지상사,   2012  
형태사항
302 p. ; 25 cm
원표제
Don't let your emotions run your life : how dialectical behavior therapy can put you in control
ISBN
9788965021490
일반주기
부록: 감정 관련 단어  
우울, 불안, 분노, 폭력, 자해, 자살 주체할 수 없는 격한 감정에서 벗어나 평온을 되찾는 단계별 치유 매뉴얼  
서지주기
참고문헌: p. 301-302
일반주제명
Emotions Dialectical behavior therapy Self-realiz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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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장정보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중앙도서관/교육보존(보건)/ 청구기호 152.4 2012z6 등록번호 141081062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2 소장처 중앙도서관/제2자료실(3층)/ 청구기호 152.4 2012z6 등록번호 111674236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컨텐츠정보

책소개

아마존닷컴 심리치료 분야 9년 연속 베스트셀러로, 세계적으로 공인된 ‘변증법적 행동치료’ 기술을 기반으로 한 ‘자가 치료 매뉴얼’이다. 우울과 분노를 오가며 감정의 기복이 매우 심하고, 예측할 없는 극단적인 행동을 보이며, 자해나 자살 시도, 알코올중독이나 약물중독 등의 증상을 보이는 ‘경계선인격장애(BPD,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를 치료하기 위해 개발된 ‘변증법적 행동치료(DBT, Dialectical Behavior Therapy)’ 기술을 기반으로, 감정 조절 실패에서 유발되는 ‘격한 반응’을 미리 예측하고, 이해하고, 피하고, 바꿀 수 있도록 도와준다. 워크시트와 연습문제, 단계별 지침을 통해서 우리에게 변증법적 행동치료의 비결을 단계별로 전수해주고 있다. 변증법적 행동치료는 이미 세계적으로 그 치료 효과가 검증된 것으로, 이 책을 통해 감정을 효과적으로 조절하고 평온한 느낌을 회복함으로써 삶의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아마존닷컴 심리치료 분야 9년 연속 베스트셀러”
학교와 사회에서의 극심한 경쟁, 경제난, 취업난, 만연한 이기주의와 무관심 등으로 현대인의 대부분은 감정의 위기 상황에 내몰리고 있다. 어린 학생들은 왕따와 교내폭력, 성적 비관 등으로 자살을 선택하고, 어른들은 생계와 신병 문제, 소외감 등으로 세상을 등지고 있다.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선택까지는 아니더라도, 우리 대부분은 감정 조절이 안 되는 심각한 상황에 빠지곤 한다. 의학적으로 ‘미친’ 정도까지는 아니지만, 그에 준하게 감정 조절에 곤란을 겪고 ‘격한 반응’으로 주변인들을 놀라게 하는 사람이 급증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조절할 수 없는 감정 때문에 가장 크게 고통을 받는 사람은 물론 본인이지만, 이를 지켜보는 가족과 이웃, 친구, 동료들도 그에 못지않은 고통을 느끼게 된다. 따라서 감정 조절 곤란으로 야기되는 모든 문제는 개인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구성원 모두가 함께 고민하고 해결해야 할 사회적인 문제이며, 개개인의 인생뿐 아니라 사회 분위기 전체를 좌우할 수 있는 중요한 문제라는 점을 인식해야 한다.

세계적으로 공인된 ‘변증법적 행동치료’ 기술을 기반으로 한 ‘자가 치료 매뉴얼’
변증법적 행동치료(DBT, Dialectical Behavior Therapy)는 세계적인 심리연구가이자 치료사인 마샤 리네한 박사가 개발한 심리치료 기술로, 자신의 고통스러운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을 터득하고 그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자해나 자살 같은 위기 상황에 처하지 않도록 돕는 심리치료 방법이다. 특히 경계선인격장애의 전형적인 증상인 우울증, 불안증, 성적 장애, 알코올중독, 약물중독, 10대의 자살 충동 등에 뛰어난 치료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인정받고 있다.
《감정조절설명서》는 이 변증법적 행동치료 기술을 기반으로 감정 조절에 실패함으로써 유발되는 ‘격한 반응’을 미리 예측하고, 이해하고, 피하고, 바꿀 수 있도록 도와준다. 워크시트와 연습문제, 단계별 지침을 통해서 우리에게 변증법적 행동치료의 비결을 단계별로 전수해주고 있다. 책에서 제시하는 방법을 따라하는 동안 점차적으로 격한 감정을 추스르고 안정적으로 감정을 조절하는 자신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변증법적 행동치료는 이미 세계적으로 그 치료 효과가 검증된 것으로, 이 책을 통해 감정을 효과적으로 조절하고 평온한 느낌을 회복함으로써 삶의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스콧 스프라들린(지은이)

DBT(Dialectical Behavior Therapy, 변증법적 행동치료)를 이용하여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고 격한 반응을 보이는 환자들을 치료하는 전문 심리치료사다. 스프라들린은 워싱턴 주 시애틀에 있는 BTTG(Behavioral Technology Transfer Group, 행동기술 전수그룹)과 함께 DBT 심화훈련 과정을 완성하였다. 특히 포틀랜드 지역 메디컬센터의 위기대응센터에서 야간 담당 팀장으로 임무를 수행하면서 응급전화에 DBT를 적용한 경험이 환자의 치료와 교육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현재 캔자스 주 위치타에 있는 캔자스 DBT를 운영하면서 환자를 치료하는 한편, DBT의 이론과 실제를 전문가들과 학생들에게 교육하고 있다. 위치타 주립대학교 카운슬링 학과의 겸임교수다. 원서명 : Don't Let Your Emotions Run Your Life (February 9, 2003) Amazon Best Sellers Rank: #22,425 in Books (See Top 100 in Books) #57 in Books > Health, Fitness & Dieting > Mental Health > Mood Disorders

김송호(옮긴이)

서울대학교에서 학사, KAIST에서 석사를 거쳐 미국 퍼듀대학교에서 화학공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공학을 전공했음에도 《인공지능 공존 패러다임》, 《대한민국 이공계 공돌이를 버려라》, 《신의 존재를 과학으로 입증하다》, 《행복하게 나이 들기》, 《퇴직은 행복의 시작이다》 등 다양한 분야에 대한 20여 권의 책을 저술했다. 옮긴 책으로는 《나폴레온 힐의 성공 철학》, 《감정조절 설명서》, 《어니스트 시그널》 등이 있다.

정보제공 : Aladin

목차

목차
머리말
제1부 감정의 본질
 제1장 감정 : 전체 시스템 반응 = 21
  관찰 가능한 것들과 관찰 불가능한 것들 = 23
  감정과 사고의 융합 = 26
  스티브의 분노 : 운전의 결말 = 27
  감정의 조류 = 29
  감정의 밀물과 썰물에 대한 반사작용 = 30
  감정 상태ㆍ특성ㆍ무드 = 36
  기쁨에 끝이 있는 것처럼 고통에도 끝이 있다 = 37
 제2장 감정은 무엇을 위한 것인가 = 39
  감정의 기능 = 40
  감정의 생리기능 = 43
  조력자로서의 감정 = 45
 제3장 1차적 감정과 2차적 감정 = 47
  '거품을 문 개' 이야기 = 48
  1차적 감정 알아보기 = 49
  2차적 감정 = 51
  '거품을 문 개' 다시 생각하기 = 55
  2차적 감정의 예 = 56
  2차적 감정에 대한 통찰 = 58
제2부 감정을 명명하고 설명하기
 제4장 왜 나의 감정은 그렇게 많은 상처를 주는가 = 63
  생물학과 감정 = 64
  취약성 = 65
  판단, 자기고백, 해석 = 67
  본보기, 무력화, 다른 환경적인 영향 = 72
  무력화를 경험해보았는가? = 74
  당신의 감정적 역할 모델들 = 81
  감정적 고통의 근원 = 84
 제5장 감정에 주의 기울이기 = 85
  주의 기울이기의 본질 = 86
  주의 기울이기의 '무엇' 기술 = 87
  주의 기울이기의 '어떻게' 기술 = 89
  자신의 감정을 명명하고 설명하기 = 91
  행동에 주의 기울이기 실습 = 95
  감정에 주의 기울이기 실습 = 103
  주의 기울이기 다이어리 = 110
 제6장 감정 유발 요인 알아내기 = 112
  외부적인 유발 요인 : 상황 = 114
  내부적인 유발 요인 : 생각들 = 120
  연결하기 = 126
 제7장 느낌 받기 : 충동과 행동 = 129
  느낌을 느끼기 = 129
 제8장 감정의 부산물 = 142
  감정의 부산물 관찰하기 = 146
  부산물로부터 배우기 = 147
제3부 감정 조절의 방해 요인 줄이기
 제9장 자기고백에 도전하기 = 153
  감정에 영향을 주는 무의식적인 생각들 = 154
  자기 자신에게 '해야 한다'고 하고 있는가? = 157
  사람들에게 신호를 보내야 하는가? = 158
  자기고백과 판단 기록하기 = 159
  변증법적으로 생각하기 VS. 이분법적으로 생각하기 = 160
  자기무력화 = 162
 제10장 감정 회복을 위한 라이프스타일 바꾸기 = 168
  긍정적인 감정 증가시키기 = 176
  장기 라이프스타일 변화 = 181
  긍정적인 것에 주의 기울이기 = 183
 제11장 격한 감정 바꾸기 = 189
  격한 감정에 대한 특별한 전략들 = 190
  감정에 반대되는 행동 하기 = 191
  좋은 감정이 나쁘게 변할 때 = 200
  지식을 기술로 전환하기 = 205
제4부 감정적으로 숙련된 삶 살아가기
 제12장 관계를 맺는 기술 = 209
  IPE(대인관계 유효성) 기술 = 210
  IPE 기술 적용하기 = 214
  개인적인 상호작용에 주의 기울이기 = 217
  어려운 사람 다루기 = 220
  노출 치료법 = 224
  DEAR MAN GIVE FAST 기억술 = 228
  IPE 워크시트 = 233
 제13장 친밀한 관계 기술 = 236
  화해 요청하기 = 241
  관계에 주의 기울이기 적용 = 243
  결혼과 감정 = 244
  관계의 전제 정립하기 = 247
  합의하기 = 248
  합의 지키기 = 250
 제14장 생존과 수용 = 254
  위기 생존 기술 = 255
  위기 생존 전략 = 256
  진정하기의 방해물 = 269
  비상용 도구 만들기 = 274
  위기극복 네트워크 구성하기 = 276
  전화로 도움 청하기 = 277
  전문가와 조치하기 = 278
  수용하는 기술과 고통으로부터 배우기 = 280
 제15장 감정을 명명하고 설명하기 복습 = 283
부록 : 감정 관련 단어 = 292
참고문헌 = 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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