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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미 채식 밥상 : 고혈압·당뇨·비만을 치유하는 건강 식탁 프로젝트 (4회 대출)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김은경
서명 / 저자사항
현미 채식 밥상 : 고혈압·당뇨·비만을 치유하는 건강 식탁 프로젝트 / 김은경 글·요리
발행사항
서울 :   청림Life :   청림출판,   2010  
형태사항
215 p. : 천연색삽화 ; 25 cm
총서사항
오마이 쿡 ;002
ISBN
9788996534822
비통제주제어
현미 , 채식 , 밥상 , 영양식단 , 자연밥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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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장정보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의학도서관/보존서고4/ 청구기호 641.5636 2010 등록번호 131044432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컨텐츠정보

책소개

고혈압, 비만, 당뇨병, 콜레스테롤, 동맥경화, 심뇌혈관질환, 대장암, 골다공증, 빈혈 등의 예방과 치유 효과가 매우 높다고 알려진 약식동원 음식을 소개한다. 약식동원(藥食同原), 먹는 것이 바르지 못하면 병이 생기고, 병이 생겨도 먹는 것을 바르게 하면 병이 낫는다.’는 뜻으로 질병 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약물과 일상적으로 섭취하는 음식물의 근원이 동일하다는 의미이다.

혈압, 당뇨, 비만 등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다름 아닌 현대인들의 식습관과 생활습관이 주원인이다. 건강하려면 내 몸이 원하는 적정 수준의 영양과 양에 맞추어 현명하게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현미에 들어 있는 섬유질은 변비와 대장암을 예방해주고, 콜레스테롤을 낮춰 동맥경화증을 비롯한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적게 먹어도 배가 부르는 포만감을 가져오고, 변을 무르게 하여 변비를 막아주기도 하는 등 과식과 비만을 미리 예방해준다. 이외에도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철결핍성 빈혈을 방지하는 등 ‘완전식품’의 모든 면모를 갖추고 있다.

무엇을 먹느냐에 따라 당신의 건강이 좌우된다!

‘약식동원(藥食同原), 먹는 것이 바르지 못하면 병이 생기고, 병이 생겨도 먹는 것을 바르게 하면 병이 낫는다.’는 뜻으로 질병 치료를 위해 사용하는 약물과 일상적으로 섭취하는 음식물의 근원이 동일하다는 의미이다.
‘현미 채식 밥상’은 고혈압, 비만, 당뇨병, 콜레스테롤, 동맥경화, 심뇌혈관질환, 대장암, 골다공증, 빈혈 등의 예방과 치유 효과가 매우 높다고 알려진 최고의 약식동원 음식이다. 덤으로 다이어트 효과도 얻을 수 있는 ‘현미 채식 밥상’, 지금 바로 시작하자. 우리 몸이 좋아진다!

○ 현미 채식 밥상, 왜 좋을까?
고혈압, 당뇨, 비만 등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다름 아닌 현대인들의 식습관과 생활습관이 주원인이다. 건강하려면 내 몸이 원하는 적정 수준의 영양과 양에 맞추어 현명하게 음식을 섭취해야 한다.
현미에 들어 있는 섬유질은 변비와 대장암을 예방해주고, 콜레스테롤을 낮춰 동맥경화증을 비롯한 고혈압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적게 먹어도 배가 부르는 포만감을 가져오고, 변을 무르게 하여 변비를 막아주기도 하는 등 과식과 비만을 미리 예방해준다. 이외에도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철결핍성 빈혈을 방지하는 등 ‘완전식품’의 모든 면모를 갖추고 있다.
하지만 현미만으로는 채소와 과일에 들어 있는 미네랄, 비타민, 유기산, 항산화물질 등을 섭취할 수 없다. 이것이 현미밥을 먹으면서도 채식을 꾸준히 해야 하는 이유이다. 채소와 과일은 탄수화물, 비타민 A와 C, 엽산을 제공하여 눈을 좋게 하고, 피부를 부드럽게 하며, 피를 맑게 하므로 건강뿐만 아니라 미용적인 측면에서도 중요하다.

○ 현미 채식 밥상, 어떻게 먹어야 할까?
건강을 위해 ‘현미 채식 밥상’을 시작했다고 하더라도 영양의 불균형을 잃지 않는 것이 관건이다. 또한 아무리 건강에 좋다고 하더라도 맛이 없으면 ‘괴로운 밥상’이 되고 만다. 건강과 맛을 한 번에 잡는 현미 채식 밥상의 노하우를 알아보자.
1. 제철 식재료를 최대한 활용하라.
2. 다양한 방법으로 조리하라.
3. 화학조미료를 피하라.
4. 체중 조절을 하려면 짠 음식과 콩을 피하라.
5. 가능한 통째로 먹고, 기간을 조절하여 먹어라.

○ 균형 잡힌 식생활을 위한 사계절 맞춤 식단 : 96품 요리 소개
― 향긋한 내음으로 맞이하는 봄 식탁
― 색색의 채소로 꾸미는 화려한 여름 식탁
― 알알이 꽉 찬 열매의 풍성함, 가을 식탁
― 추위를 이긴 채소들의 건강함 가득, 겨울 식탁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김은경(지은이)

“시장에 가면 계절마다 새로운 채소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때에 맞춰 올라오는 채소들이 품고 있는 사계절의 온기와 채 마르지 않은 촉촉한 흙을 대할 때마다 자연의 섭리를 새록새록 느낍니다. 고맙고 행복합니다.” 요리할 때 세상에서 가장 흐뭇한 웃음을 짓는 저자는 프랑스 요리학교 ‘르 꼬르동 블루’를 수료하고 일본 ‘vegetable & fruits’ 협회의 채소 소믈리에 과정을 이수한 국내 1호 채소 소믈리에이다. 채소에 관해서라면 끊임없이 배우고 몰두한 덕분에 많은 잡지와 TV에 나오는 채소 관련 단골 인물이 되었다. 한국 채소 소믈리에 회장이자 '압구정 요리 선생님', '쿠킹 노아'라는 애칭으로 불리는 인기 요리 선생님이다. 지은 책으로는 <<현미 채식 밥상>>, <<채소로 cook해>>, <<실패 없는 요리 백과>> 등이 있다. www.cookingnoah.com

정보제공 : Aladin

목차

목차
Prologue : 맛과 영양을 한 번에, 현미 채식 밥상 = 4
Basic Info. 1 현미 채식 밥상, 왜 좋을까? = 8
Basic Info. 2 현미 채식 밥상, 어떻게 먹어야 할까? = 10
Vegetable Info. 사계절 제철 채소 정보 = 12
Cooking Info. 1 현미 제대로 고르기&맛있는 현미밥 짓기 = 20
Cooking Info. 2 천연 재료를 이용한 밑국물 만들기 = 22
Cooking Info. 3 이 책의 계량법&눈대중 손대중 계량법 = 24
Part 01 향긋한 내음으로 맞이하는 봄 식탁
 참나물 두유죽 = 28
 취나물밥 = 30
 깻잎퓌레 조갯살 현미리소토 = 32
 봄나물 두부 현미 김밥 = 34
 달래간장 콩나물 현미밥 = 36
 죽순 두부국 = 38
 쑥 모시조개 된장국 = 40
 두릅순전골 = 42
 쑥 두부 완자탕 = 44
 아스파라거스 참깨무침 = 46
 바지락 봄나물무침 = 48
 더덕 새송이버섯 고추장구이 = 50
 감자 옷을 입은 죽순전 = 52
 생취 두부말이튀김 = 54
 죽순 견과류볶음 = 56
 참나물 도라지무침 = 58
 두부마요네즈 방풍나물무침 = 60
 햇양파 당면냉채 = 62
 도토리묵 유채무침 = 64
 메밀전병 봄나물말이 = 66
 딸기 콩물주스 = 68
 토마토 햇양파주스 = 68
 케일 콩물주스 = 69
 아스파라거스 당근주스 = 69
 Recipes Info. 1 현미 채식 밥상 봄 식단 = 70
Part 02 색색의 채소로 꾸미는 화려한 여름 식탁
 피망 속으로 들어간 현미밥 & 토마토소스 = 74
 블루베리 수삼비빔밥 = 76
 멍게 현미비빔밥 = 78
 비지 현미밥 = 80
 즉석 현미 주먹밥 = 82
 노각감정 = 84
 호박잎 얼큰찌개 = 86
 애호박 깻잎 된장찌개 = 88
 미역 참외 국 = 90
 가지 피망절임 = 92
 카레 숙주나물 무침 = 94
 깻잎 양배추김치 = 96
 열무 된장무침 = 98
 알감자 마늘조림 = 100
 말린 도토리묵볶음 = 102
 현미약고추장과 쌈 = 104
 겨자잎 영양쌈 = 106
 파프리카 오색월남쌈 = 108
 옥수수 채소볶음 = 110
 애호박 소박이찜 = 112
 수박 복숭아주스 = 114
 포도 생강주스 = 114
 블루베리 오미자청주스 = 115
 살구 홍시셔벗 = 115
 Recipes Info. 2 현미 채식 밥상 여름 식단 = 116
Part 03 알알이 꽉 찬 열매의 풍성함, 가을 식탁
 근채류 곤약현미밥 = 120
 버섯 현미리소토 = 122
 연잎차 연자현미밥 = 124
 단감 밤 현미솥밥 = 126
 현미 아욱죽 = 128
 토란 얼큰 들깨탕 = 130
 연근볼 버섯전골 = 132
 아욱 된장국 = 134
 유부 버섯탕 = 136
 표고버섯 양배추볶음 = 138
 감자장아찌 = 140
 생표고버섯 밑동 울타리콩조림 = 142
 당근전 = 144
 들기름향의 그릴 모듬채소 = 146
 북어 보푸라기를 올린 우엉볶음 = 148
 견과 연근 마늘조림 = 150
 느타리버섯초회 = 152
 단호박 연근범벅 = 154
 단호박카레 = 156
 고추냉이깻잎소스 마샐러드 = 158
 토란 깨경단 = 160
 견과찰떡 = 162
 무화과 배주스 = 164
 인삼 참깨두유 = 164
 Recipes Info. 3 현미 채식 밥상 가을 식단 = 166
Part 04 추위를 이긴 채소들의 건강함 가득, 겨울 식탁
 시래기 현미밥&고추간장양념 = 170
 오곡김밥 = 172
 무말랭이 버섯밥 = 174
 뿌리채소솥밥 = 176
 녹두 마영양죽 = 178
 얼큰한 배추전골 = 180
 황태 콩나물 무 해장국 = 182
 단호박 청국장찌개 = 184
 버섯 만둣국 = 186
 무 검은깨무침 = 188
 포항초 두유마요네즈무침 = 190
 알배기배추 초간단 백김치 = 192
 메밀묵두루치기 = 194
 포항초 사과겉절이 = 196
 꼬막 실곤약 미나리무침 = 198
 크림소스 무팬구이 = 200
 콩된장소스 부추전 = 202
 두부 부추잡채 = 204
 매실마소스 브로콜리무침 = 206
 두 가지 무말랭이나물 = 208
 통밀 당근케이크 = 210
 제주당근 아보카도주스 = 212
 미숫가루 바나나주스 = 212
 고구마 시나몬주스 = 213
 Recipes Info. 4 현미 채식 밥상 겨울 식단 = 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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