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상세정보

상세정보

Web standards solutions : 웹 표준 첫걸음 (6회 대출)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Cederholm, Dan 박수만, 역 정유한, 역
서명 / 저자사항
Web standards solutions : 웹 표준 첫걸음 / 댄 씨더홈 지음 ; 박수만, 정유한 옮김
발행사항
의왕 :   에이콘,   2012  
형태사항
349 p. : 삽화 ; 24 cm
총서사항
에이콘 웹 프로페셔널 시리즈 = Web professional series ; 42
원표제
Web standards solutions : the markup and style handbook (special ed.)
ISBN
9788960772755 9788960770935 (set)
일반주기
색인수록  
총서편자: 박수만  
기술감수자: Drew McLellan, Matt Heerema  
「실용예제로 배우는 웹 표준」의 개정판임  
일반주제명
Web sites -- Design -- Standards HTML (Document markup language) XHTML (Document markup language)
000 01333camcc2200397 c 4500
001 000045692782
005 20120225130007
007 ta
008 120224s2012 ggka 001c kor
020 ▼a 9788960772755 ▼g 94560
020 1 ▼a 9788960770935 (set)
035 ▼a (KERIS)REQ000022157755
040 ▼a 211062 ▼c 211062 ▼d 211009
041 1 ▼a kor ▼h eng
082 0 4 ▼a 005.72 ▼2 22
085 ▼a 005.72 ▼2 DDCK
090 ▼a 005.72 ▼b 2012
100 1 ▼a Cederholm, Dan
245 1 0 ▼a Web standards solutions : ▼b 웹 표준 첫걸음 / ▼d 댄 씨더홈 지음 ; ▼e 박수만, ▼e 정유한 옮김
246 1 9 ▼a Web standards solutions : ▼b the markup and style handbook ▼g (special ed.)
260 ▼a 의왕 : ▼b 에이콘, ▼c 2012
300 ▼a 349 p. : ▼b 삽화 ; ▼c 24 cm
440 0 0 ▼a 에이콘 웹 프로페셔널 시리즈 = ▼x Web professional series ; ▼v 42
500 ▼a 색인수록
500 ▼a 총서편자: 박수만
500 ▼a 기술감수자: Drew McLellan, Matt Heerema
500 ▼a 「실용예제로 배우는 웹 표준」의 개정판임
650 0 ▼a Web sites ▼x Design ▼v Standards
650 0 ▼a HTML (Document markup language)
650 0 ▼a XHTML (Document markup language)
700 1 ▼a 박수만, ▼e
700 1 ▼a 정유한, ▼e
740 2 ▼a 실용예제로 배우는 웹 표준
900 1 0 ▼a 씨더홈, 댄, ▼e
945 ▼a KLPA

소장정보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과학도서관/Sci-Info(1층서고)/ 청구기호 005.72 2012 등록번호 121217442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No. 2 소장처 과학도서관/Sci-Info(1층서고)/ 청구기호 005.72 2012 등록번호 121217443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B M

컨텐츠정보

책소개

<실용예제로 배우는 웹 표준>의 개정판으로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웹 표준 기술을 적용한 실제 사례가 가득한 명실상부한 웹 표준 입문서. 이 책은 웹 사이트를 제작할 때 기본으로 지켜야 하는 웹 표준에 대한 내용을 담고 있다. 이 책의 초판이 나왔을 때는 웹 표준이 도입되기 시작한 시기였다. 개정판이 나온 지금은 대부분의 사이트가 웹 표준을 기반으로 제작되고 있을 정도로 웹사이트 제작 환경이 많이 변했다. 예전에는 기술적으로 한발 더 앞서 나가기 위해서 이 책을 읽었다면 이제는 웹사이트 제작의 기초를 익히기 위해 누구나 거치는 과정이 되었다. 앞으로도 웹사이트 제작뿐만 아니라 웹에 대한 이해를 위해 시간이 지나도 변하지 않고 책꽂이에 한 권씩 꽂혀있는 기본서가 될 것이다.

댄 씨더홈은 웹 표준 광신자는 아닙니다. 그저 웹 표준을 사용하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는 사실을 경험을 통해 아는 사람일 뿐입니다.
이 책은 실무에 바로 적용할 수 있도록 웹 표준 기술을 적용한 실제 사례가 가득한 참고서입니다. 날마다 직접 웹 표준 기술을 사용하는 사람이 직접 쓴 내용이니까 믿을 만한 내용이라고 할 수 있겠죠.
- 드류 맥르란, 웹 표준 프로젝트

『Web Standards Solutions Special Edition 한국어판』은 댄 씨더홈(Dan Cederholm)의 베스트 셀러인 『실용예제로 배우는 웹 표준』의 새로운 개정판입니다. 웹 표준은 웹 디자이너와 브라우저 제조사들이 동일한 기술을 사용하도록 World Wide Web Consortium(W3C)가 제정한 표준 기술입니다. 웹 표준을 활용하면 다양한 환경의 사용자에게 안전하게 컨텐트를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미래 호환성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또 웹 표준을 사용함으로써 스크린 리더, 휴대폰, 휴대용 기기 등 다양한 장치에서 호환 가능한 결과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HTML, XHTML, CSS 모두 웹 표준 기술의 산물입니다.

이 책은 웹 표준의 장점을 이해하기 위한 필수 안내서입니다.
XHTML과 CSS 같은 웹 표준은 이미 많이 알려진 기술입니다. 웹 관련 직종에 있다면 웹 표준에 대해서 들어봤을 것입니다. 하지만 웹 표준을 지원하는 웹 브라우저가 점차 늘어가고 있고, 웹 디자이너와 웹 개발자가 웹 표준이 주는 실질적인 이점을 이해하고 이를 준수하려고 하는 움직임이 많아지고는 있지만, 웹 표준으로 사이트를 구축하는 것은 아직까지 쉬운 일은 아닙니다. 웹 표준의 혜택을 완벽하게 이해하고 웹 표준을 이용해 효율적으로 사이트를 구현해야만 비로소 웹 표준의 진수를 아는 것입니다.

『Web Standards Solutions Special Edition 한국어판』은 16장으로 구성돼있습니다. 각 장에서는 여러 가지 웹 표준 개념의 이론과 실습을 다루며,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문제에 대해 여러 가지 다양한 해결방법을 보여줍니다. 이 책을 통해 다단 레이아웃, 이미지 바꿔치기, 테이블과 리스트 제대로 사용하기 등의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이런 접근방법을 통해서 웹 표준의 핵심사항을 빠르게 이해하고 소화해 제대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 이 책에서 다루는 내용 ★

■ 쉽고 효율적인 웹 페이지 레이아웃 구성방법
■ XHTML 엘리먼트를 소스를 최적화시켜 이해하기 쉽게 작성하는 올바른 방법
■ 웹 페이지를 구성하는 엘리먼트를 다양하게 꾸밀 수 있는 CSS 활용법


★ 이 책의 구성 ★

이 책은 2부로 구성돼 있습니다. 1부는 마크업, 2부는 CSS에 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각 장은 특정 질문에 대한 답변 형식으로 구성돼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동일한 결과를 만들어 내는 여러 가지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기도 합니다. 각 방법에 대해서는 장점과 단점을 따져가며 상세하게 설명할 것입니다. 또 각 장의 마지막 부분에는 부록을 제공해 그 장에서 설명한 내용과 관련된 고급 마크업과 CSS에 대해서 소개할 것입니다.


★ 추천의 글 ★

여러분은 지금 한 권의 요리책을 들고 있습니다. 디자이너인 댄 씨더홈은 웹 표준을 준수하면서도 예쁘고 가벼울 뿐만 아니라 웹 접근성을 제공하는 사이트 제작 방법을 군더더기 없는 설명과 함께 명쾌한 예제들을 통해 보여줍니다.

댄 씨더홈은 단순히 표준 기반 웹 디자인의 독창성이나 사업적인 측면에 대해서 설명하려는 것이 아닙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다른 저자들이 이미 다룬 바 있습니다. 이 책을 읽고 있는 여러분은 웹 표준을 준수한 디자인이 제공하는 웹 접근성이나 사업적 측면의 장점 등에 대해 이미 잘 알고 계신 분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렇다면 또다시 웹 표준이 무엇인지 등 개략적인 부가 설명은 필요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요한 것은 소매를 걷어붙이고 적용해 볼 수 있는 실용적인 내용들이겠죠. 바로 이 책에서 이런 내용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댄 씨더홈은 웹 페이지 구성이나 내비게이션 메뉴처럼 거의 대다수의 웹 사이트에서 사용되는 요소들을 아주 자연스러운 말로 풀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의 블로그인 simplebits.com에서 여러 사람에게 가르쳤던 방법을 이용해, 직장 상사나 고객이 갑작스럽게 사이트 변경을 요청할 경우에 쉽고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웹 표준 활용법을 보여줍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 방법을 사용할 경우 사용자들이 사이트를 쉽게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 책이 어떤 방식으로 쓰여졌는지, 시간과 비용이 절감되는 이유가 무엇인지를 보여주는 간단한 사례를 들어 보겠습니다.

초기 페이지는 3단 레이아웃에, 세부 컨텐트 페이지는 2단 레이아웃이 되도록 기획한 사이트를 디자인하고 있다고 합시다. 보통의 경우라면 2개의 HTML 테이블을 만들어 각각 템플릿으로 활용하게 될 것입니다. W3C가 추천하는 새로운 방법은 적은 용량으로 의미를 살린 XHTML 소스로 컨텐트 내용을 구조화시키고, 레이아웃은 CSS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작업 경험이 많은 웹 디자이너라면 어렵지 않게 "XHTML 템플릿과 CSS를 2개씩 써서 2단 레이아웃과 3단 레이아웃을 만들면 되겠군"이라고 생각할지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 책에서는 XHTML 구조와 스타일 시트를 이용해 각각의 레이아웃을 만드는 방법을 보여줍니다. 각각의 레이아웃으로 전환하기 위해서 단지 엘리먼트의 class 속성을 적용하기만 하면 됩니다.

이 작은 책 안에는 이렇듯 저자의 통찰력이 담긴 다양한 방법들이 가득합니다. 이런 방법을 통해 복잡한 업무를 단순화시켜 작업능률은 높이 올라가고 창의적인 시도를 많이 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 중에 어떤 방법은 저자가 직접 고안한 것이고, 어떤 방법은 표준 기반으로 작업하는 웹 디자이너들의 우수사례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이 모두를 위한 최선의 방법이 바로 이 책 안에 있습니다.
자, 이제 즐겨보세요.

- 제프리 젤드먼 / 『Designing with Web Standards』의 저자


★ 한국 독자들에게 전하는 인사 ★

Greetings, Korean readers!
When I first began writing this book, I simply had no idea it would eventually make its way from the Northeast United States (where I'm based), all the way around the globe. It illustrates the reach of web standards, and the desire and importance to simplify your work with markup and style. It's an honor to have had this book translated into Korean, enabling you to read it in the comfort of your own language.
I hope you enjoy the book - and thanks very much for reading!
Dan Cederholm

한국의 독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제가 처음 이 책을 쓰기 시작했을 때는 이 책이 제가 살고 있는 미 동북부에서 세계 전 지역으로 퍼져 나갈 거라고 상상도 못했습니다.
이 책은 웹 표준에 대한 풍부한 내용과 더불어 마크업과 스타일 작성에 관련된 업무를 단순명료하게 해줄 중요한 사실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이 좀 더 편하게 읽으실 수 있도록 한국어판이 출간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즐겁게 읽으시길 바라며 이 책을 읽어주신 것에 대해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댄 씨더홈 드림


★ 저자 서문 ★

이 책 『Web Standards Solutions Special Edition』은 『실용예제로 배우는 웹 표준』의 개정판입니다. 웹 표준이 바뀌지 않는데 개정판을 만들 필요가 있었을까요? 비록 표준을 정의하는 법칙은 바뀌지 않았지만 환경이 변했습니다. 이 책의 초판이 나온 이후에 모든 브라우저들이 새로운 버전으로 업그레이드 됐습니다(인터넷 익스플로러 7과 8, 크롬, 파이어폭스 3, 사파리 4, 오페라 9). 그리고 이들 브라우저에서 현재의 (그리고 계속 발전하는) 표준을 지원하는 수준이 점점 빨라지고 있습니다. 모든 주요 브라우저 제조사들이 표준에 맞게 만드는 데 신경을 쓰기 때문에 예전에 비하면 웹 표준에 맞춘 작업을 하기 쉬워졌습니다. 반면 아직도 오래된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이 남아 있기 때문에 예전처럼 복잡한 처리는 계속해서 해야합니다.

이 책은 여러분에게 무기를 지급하기 위해 쓰게 됐습니다. 그 무기란 바로 여러분이 속한 프로젝트에서 웹 표준을 해결책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며, 이 무기를 통해 마크업과 스타일에 있어 올바른 선택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될 것입니다. 한 장 한 장 넘어가면서 흔히 사용하던 실제 사례를 들어 웹 디자인 방법들을 비교해가며 어떤 방법이 왜 더 나은지 해답을 찾을 것입니다. 그러한 비교를 통해 우리가 수행할 프로젝트에 가장 적합한 방법을 찾고 이를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옮긴이의 말 ★

2004년에 초판이 나온 이 책은 개정판에서 내용이 크게 바뀌지는 않았습니다. 일부 코드 작성 패턴의 수정이 대부분이며 내용상의 변화는 없습니다. 그만큼 웹 표준이라는 영역은 이름에도 드러나 있듯이 표준으로서 단단한 기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처음 이 책의 초판 『실용예제로 배우는 웹 표준』이 나왔을 때만 해도 대한민국의 웹은 표준과는 거리가 먼 코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동안 브라우저도 많이 발전했고 종류도 다양해지는 등 환경의 변화를 거치면서 웹을 만드는 코드 구조도 많이 변화했습니다. 이제는 더 이상 웹 표준으로 제작했을 때의 장점에 대해 설명하며 웹 표준 기반 사이트 제작을 독려할 필요가 없을 정도로 거의 대부분 웹사이트가 웹 표준 기반으로 만들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책에 들어 있는 내용은 웹이 존재하는 한 표준으로서 존재하며 언제까지나 계속 유효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1판 옮긴이의 말 ★

1993년 넷스케이프를 겨우 설치하고 띄운 회색 바탕에 파란색 링크로 가득 찬 야후 Yahoo! 웹 페이지는 태어나서 처음 본 웹 문서였다. 그 때는 그저 이 HTML 문서를 왜 홈페이지라고 부르는지 궁금하기만 했다. 그로부터 몇 년 후… 국내 웹사이트들의 화려한 변신이 시작됐다. "와, 테이블에 이렇게 바탕을 깔아 그 위에 흰색 바탕의 테이블에 패딩을 주고 작은 이미지들을 끼워 넣으면 이렇게 되는구나!" 우리 웹 디자이너/코더의 능력을 보니 감탄이 절로 나왔다. 하지만 그렇게 쌓인 화려한 테크닉이 이제는 우리의 발목을 잡고 있다.

웹 표준 기반 디자인과 개발의 핵심은 의미를 살린 결과물이다. 나머지 장점들은 모두 저절로 따라온다.

■ 의미를 살리다 보니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코드가 생성된다
■ 코드가 깔끔해지면 기존 코드의 용량이 몇십분의 일로 줄어든다
■ 의미를 살린 마크업으로 스타일을 마음대로 입힐 수 있게 된다
■ 문서구조와 문서모양을 별도의 파일로 컨트롤할 수 있다
■ 어떤 웹 브라우저나 스크린리더에서 보더라도 한결같은 결과물을 얻게 된다
■ (이해도/유지보수성/접근성이 높아지며, 서버/네트웍 비용 절감 등 여러 자연스러운 부수효과를 낳는다)

원서를 처음 접한 후 혼자서 보다가 우리 회사 웹 디자이너들에게도 읽히려고 번역을 시작했는데 드디어 한 권의 책으로 나오게 됐다. "기획자, 개발자, 디자이너가 함께 보는~"이라는 부제처럼 이 책이 웹에 종사하고 있는 모든 이가 웹 표준의 필요성을 이해하고 새롭게 시도해 보려는 첫걸음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을 확신한다.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댄 씨더홈(지은이)

웹 디자이너이자 작가이며 디자인 스튜디오인 심플비츠(SimpleBits)의 창업자다. 표준기반 웹 디자인 전문가로 유명한 저자는 구글, MTV, ESPN, 패스트 컴퍼니(Fast Company), 블로거(Blogger), 야후 등 다양한 회사의 작업을 했고 일부 프로젝트는 해피 코그(Happy Cog)와 같이 공동작업하고 있다. 그는 고객과의 작업, 저서, 강연 모두에 웹 표준을 활용해 유연하고 변화에 대처할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들어낸다. 댄은 베스트셀러인 『웹 2.0을 이끄는 방탄웹』(박수만 옮김, 에이콘출판사, 2009년)과 『실용예제로 배우는 웹 표준』(박수만 옮김, 에이콘출판사, 2005년)의 저자다. 또 웹, 기술, 인생 전반에 대한 글을 올리는 유명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으며, 개인 취미로는 우쿠렐레를 연주한다. 댄은 아내 케리와 두 명의 아이들 잭, 텐리와 같이 매사추세츠의 살렘에서 살고 있다.

박수만(옮긴이)

명지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부와 대학원(소프트웨어 공학 전공)을 졸업했으며, 에이콘 출판사에서 펴낸 『실용예제로 배우는 웹 표준』(2005년), 『CSS 마스터 전략』(2006년), 『방어형 웹사이트 기획』(2008년), 『(개정판) 웹 2.0을 이끄는 방탄웹』(2009년), 『Tagging 태깅』(2011년)을 번역했다. 미투데이와 네이버 밴드 사업을 총괄 기획한 그는 2013년 비트패킹컴퍼니(http://beatpacking.com)를 통해 다시 한 번 창업하고, 새로운 모바일 음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더 자세한 정보는 그의 개인웹사이트(http://sumanpark.com)에서 볼 수 있다.

정유한(옮긴이)

서울대학교 컴퓨터공학과를 졸업하고 정보설계/UX전문가로 여러 기업의 다양한 서비스를 설계하고 있다. 『웹디자인 2.0 고급 CSS』(2008년), 『HTML5 첫걸음』 (2010년), 『The Design of Sites 한국어판』(2011년) 등 기획, 디자인, 개발 여러 영역의 번역을 담당했다.

정보제공 : Aladin

목차

목차
추천의 글 = 4
저자 소개 = 6
한국 독자들에게 전하는 인사 = 7
감사의 글 = 8
기술 감수자 소개 = 10
옮긴이 소개 = 11
옮긴이의 말 = 12
1판 옮긴이의 말 = 13
들어가며 = 26
1부 마크업, 처음부터 제대로 배우기
 1장 리스트 = 35
  블로그 꾸미기 = 36
  퀴즈 시간 = 37
   방법 A:〈br/〉엘리먼트 사용 = 37
   줄 바뀜 문제 = 38
   방법 B: 블릿 활용 = 39
   방법 C: 좀 더 정확하게 = 40
   방법 D: 잘 감싸봅시다 = 42
  요약 = 43
  심화 학습 = 44
   불릿 감추기 = 44
   불릿 이미지를 넣어 더 예쁘게 = 45
   내비게이션 메뉴바로 활용해보기 = 47
   다양한 미니탭 모양 바꿔보기 = 50
 2장 머리글 = 53
  문서 제목을 마크업하는 가장 좋은 방법 = 54
   방법 A: 의미를 살린 방법? = 54
   방법 B: p와 b조합 = 55
   방법 C: 스타일과 내용 모두 살리기 = 56
  요약 = 59
  심화 학습 = 60
   스타일링 기초 = 60
   배경 지정 = 61
   아이콘 지정 = 63
   손쉬운 업데이트 = 64
   카멜레온 효과 = 65
  마무리 = 67
 3장 테이블을 쓰면 안 된다? = 69
  테이블이 적합한 경우 = 70
  테이블 기초 = 71
  요약 정보 덧붙이기 = 74
  테이블 헤더 = 75
  헤더와 데이터의 관계 = 76
  abbr 속성 = 78
  〈thead〉〈tfoot〉〈tbody〉 = 79
  테이블을 쓰면 안 된다? = 81
  심화 학습 = 82
   격자 만들기 = 82
   간격 붙이기 = 83
   헤더모양 수정 = 86
   헤더에 배경 이미지 지정 = 87
   ID에 아이콘 지정 = 89
  테이블 스타일 예제 = 92
  마무리 = 92
 4장 인용문 = 93
  방법 A: 의미를 살리지 못한 표현 = 94
  방법 B: 불필요한 클래스 지정 = 95
  방법 C: 최선의 선택,〈blockquote〉 = 95
   드라이버로 망치질하는 꼴 = 96
  요약 = 97
  심화 학습 = 97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cite 속성 = 98
   인라인 인용문 = 98
   〈blockquote〉스타일 입히기 = 100
  마무리 = 107
 5장 폼 = 109
  폼을 마크업하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 110
   방법 A: 테이블 이용 = 110
   방법 B: 테이블 쓰지 않기, 하지만 뭔가 답답하죠? = 111
   방법 C: 단순하고 접근성이 높은 방법 = 113
   방법 D: 정의 리스트 활용하기 = 116
  요약 = 118
  심화 학습 = 120
   탭인덱스 = 120
   자주 사용하는 폼을 위한 액세스 키 = 121
   폼 꾸미기 = 122
  마무리 = 133
 6장 구문표현 엘리먼트 = 135
  문서모양 vs. 문서구조 = 136
   〈strong〉과〈em〉이〈b〉와〈i〉보다 나은 이유 = 137
   〈em〉의 사용법 = 138
   굵은 글꼴이나 이탤릭체로 지정하는 경우 = 139
   굵은 이탤릭체로 지정하는 경우 = 140
  요약 = 142
  심화 학습 = 143
   문구 엘리먼트 = 143
   〈cite〉엘리먼트 = 143
   〈abbr〉과〈acronym〉 = 147
   〈code〉 = 149
   〈samp〉 = 150
   〈var〉 = 150
   〈kbd〉 = 151
  마이크로포맷 = 151
   추가 개념 = 152
   개념 설명 = 152
   hCard 사용 = 153
  마무리 = 158
 7장 앵커 = 159
  웹 페이지 내의 특정 위치를 가리키는 가장 좋은 방법은? = 160
   방법 A: name 속성만 있고, 내용은 없는 앵커 사용 = 160
   방법 B: name 속성과 내용을 모두 사용 = 161
   방법 C: name 속성 사용하지 않기 = 163
   방법 D: 종합 해결책 = 165
  요약 = 166
  심화 학습 = 167
   title 속성 = 167
   링크 꾸미기 = 169
  닻을 들어올리며 = 176
 8장 리스트의 고급 기능 = 179
  번호가 매겨진 리스트를 마크업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 180
   방법 A:〈ul〉사용하기 = 180
   방법 B:〈ol〉사용하기 = 182
  용어와 설명 묶음을 마크업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 184
   방법 A = 185
   방법 B = 186
   각 파트에 id 부여 = 189
  요약 = 189
  심화 학습 = 189
   숫자 모양 만들기 = 190
   CSS에 숫자 추가 = 191
   결과 화면 = 192
  마무리 = 193
 9장 마크업 용량 줄이기 = 195
  웹 표준을 지켜 사이트를 만들면 마크업 용량을 줄일 수 있을까? = 196
   하위 선택자 = 197
   방법 A: 클래스 정의 = 197
   방법 B: 좀 더 자연스럽게 = 198
   불필요한〈div〉제거 = 202
   방법 A:〈div〉사용 = 202
   방법 B:〈div〉제거 = 203
   그 밖의 사례 = 203
  요약 = 204
  심화 학습 = 205
   기본 마크업 구조 = 205
   스타일 입히기 = 206
   불릿 모양 바꾸기 = 208
   테두리 추가 = 209
  마무리 = 211
2부 웹 표준 스타일의 세계로
 10장 CSS 적용하기 = 215
  CSS를 문서에 어떻게 적용하나요? = 216
   방법 A:〈style〉엘리먼트 사용 = 216
   방법 B: 외부 스타일시트 사용 = 218
   방법 C:@import 사용 = 219
   방법 B와 방법 C를 조합한 다중 스타일시트 활용법 = 222
   일반(lo-fi) 스타일과 고급(hi-fi) 스타일 = 223
   캐스케이드 효과 활용 = 224
   방법 D: 인라인 스타일 = 226
  요약 = 227
  심화 학습 = 229
   대체 스타일 = 229
  스타일 초기화 = 234
   reset.css 예제 = 235
  마무리 = 237
 11장 인쇄를 위한 스타일 = 239
  인쇄를 위한 스타일은 어떻게 지정하나요? = 240
   미디어 타입 = 240
   대상을 지정하는 두 가지 방법 = 241
   방법 A: media 속성 = 241
   방법 B:@media 혹은@import = 242
   여러 값 지정 = 243
   화면 스타일과 인쇄 스타일 분리하기 = 243
   인쇄용 스타일시트 만들기 = 245
  마무리 = 251
 12장 CSS로 레이아웃 잡기 = 253
  CSS로 2단 레이아웃을 어떻게 만드나요? = 254
   방법 A: 사이드바 띄우기 = 255
   방법 B: float을 두 번 사용하기 = 261
   방법 C: 컨텐트 띄우기 = 262
   방법 D: 포지셔닝 = 266
  요약 = 274
  심화 학습 = 275
   박스 모델 문제 = 275
   가짜 컬럼 = 280
  마무리 = 283
 13장 텍스트 스타일 = 285
  어떻게 하면 텍스트를 근사하게 꾸밀 수 있나요? = 286
   사용자마다 다른 웹 브라우저 기본 글꼴 = 287
   줄 간격 조정 = 287
   font-family에 글꼴 모아놓기 = 288
   커닝(글자 간격) = 290
   드랍캡 = 291
   텍스트 정렬 = 292
   텍스트 변형 = 294
   소형 대문자 = 295
   문단 들여쓰기 = 296
   색대비 가독성 = 296
  마무리 = 297
 14장 이미지 바꿔치기 = 299
  CSS로 텍스트 이미지를 표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300
   아직은 진행 중 = 300
   사용에 유의 = 301
  방법 A: FIR 방법 = 301
   마크업 = 301
   엘리먼트 추가 = 302
   CSS = 302
   배경 이미지 지어하기 = 303
   장점 = 304
   단점 = 304
   장단점을 저울질해봅시다 = 305
  방법 B: LIR 방법 = 305
   마크업과 CSS = 306
   박스 모델 문제 = 307
   단점 = 307
  방법 C: 파크 방법 = 308
   마크업과 CSS = 308
   역시 완벽하지는 않은 방법 = 309
  방법 D: sIFR 방법 = 309
  요약 = 311
  심화 학습 = 313
   로고 모양 바꾸기 = 313
   예제 = 313
   로고 이미지 세트 = 314
   CSS = 315
   하이퍼링크 스타일 지정 = 315
   결과 = 316
  접근성이 뛰어난 이미지 탭 롤오버 = 317
   문제 = 318
   해결책 = 318
   마크업: 하나의 리스트로 해결 = 318
   세 가지 상태를 가진 이미지 = 319
   모두를 가능케 해주는 CSS = 320
   결과 = 322
   이 방법을 사용하는 이유 = 322
   문제점: 고정된 텍스트 크기 = 322
   호환성 = 323
   마무리 = 323
 15장〈body〉를 위한 스타일 = 325
  2단 또는 3단으로 자유롭게 변경하기 = 326
   마크업과 스타일 구조 = 328
   〈body〉에 클래스 지정 = 330
   그 밖의 다양한 활용 방안 = 331
  사용자가 머물고 있는 위치 알리기 = 332
   내비게이션 바 구현을 위한 리스트 = 332
   각 파트 지정 = 333
   CSS의 마법 = 334
  마무리 = 335
 16장 새로운 도약 = 337
  이제 어디로 가야 할까요? = 338
   관련 기관과 간행물 = 338
   영향력 있는 블로그 = 340
   관련 도서 = 344
 맺는 말 = 345
찾아보기 = 347

관련분야 신착자료

Ramamurthy, Bina (20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