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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학운 김옥경의) 몸을 살리는 자연식 밥상 365 (4회 대출)

자료유형
단행본
개인저자
김옥경
서명 / 저자사항
(송학운 김옥경의) 몸을 살리는 자연식 밥상 365 / 김옥경 지음
발행사항
서울 :   백년후,   2010  
형태사항
340 p. : 천연색삽화 ; 25 cm
ISBN
9788996498803
일반주기
색인수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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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5 ▼a 부록: 1. 조리도구, - 2. 자연식 재료 구하기, - 3. 계절별 자연식 식단표

소장정보

No. 소장처 청구기호 등록번호 도서상태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No. 1 소장처 세종학술정보원/과학기술실/ 청구기호 641.563 2010z3 등록번호 151294682 도서상태 대출가능 반납예정일 예약 서비스 C

컨텐츠정보

책소개

자연식 밥상 백과사전. 그동안 ‘자연식 밥상’이라는 이름으로 지면으로나 화면으로 소개된 단편적인 정보들을 모두 아울러 정리하고 다듬어 이 한 권의 책에 담았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자연식에 관한 모든 궁금증과 지침, 요리방법 등을 총망라되어 자연식이 궁금한 사람들, 자연식을 실천해보고 싶은 사람들이라면 꼭 구비하고 봐야 할 책이 될 것이다.

● 남편을 살리고 수많은 말기 암환자를 살린 김옥경의 자연식 레시피 총 망라
● 봄.여름.가을.겨울 / 아침.점심.저녁 식사의 특수성을 감안한 총 127끼니 350품의 레시피
● 편리하고 쉽게 한 끼 식사 전체를 구성할 수 있는 끼니별 밥상 구성


“밥이 예방약이고 치료약이다”

암에 걸려 시한부 인생을 선고받은 남편을 오로지 ‘음식’으로 고친 드라마 같은 이야기의 주인공 송학운 김옥경 부부의 자연식 가이드가 나왔다.
음식으로 병을 치료한다 하면, 만병을 통치하는 기적의 식품을 떠올리기 십상이다. 실제로 그러한 ‘기적의 효능’을 강조하는 식품 관련 건강서적이 넘쳐나는 것도 사실이다. 아마도 사람들에게 그러한 식품은 ‘먹을거리’가 아니라 ‘약’으로 받아들여질 것이다.
그러나 송학운 김옥경의 자연식은 우리가 매일 밥상에서 대하는 ‘먹을거리’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 특별한 재료를 쓰거나 조리법에 비방이 숨어있는 것도 아니다. 그저 자연에서 온 재료만을 이용하고, 최대한 자연스럽게 조리한다는 것이 비방이라면 비방이다. 몸에 좋다고 한 가지 음식만 찾는 것도 경계한다. 제철에 나는 먹을거리들을 골고루 과하지 않게 먹는 소박한 밥상이 자연식 밥상이라는 것이다.
그럼에도 많은 사람들이 ‘자연식’에 대해 궁금해 한다. 자연식을 통해 말기암환자였던 남편 송학운이 살아났고, 이 부부가 만든 자연식을 먹고 많은 말기암 환자들이 병을 고치거나 호전되는 기적 같은 일이 벌어졌기 때문이다.
사실, 이치로 따진다면 먹는 것 이상으로 사람의 몸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없다. 특히 매일 대하는 밥상은 건강의 기초이자 전부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이다. 이러한 사실은 미국 콜롬비아대학의 연구 결과를 통해서도 증명된다. 20년간에 걸쳐 중국의 15억 인구를 대상으로 먹는 음식과 질병, 특히 암, 당뇨, 고혈압, 심장병 사이의 관계를 연구했던 ‘차이나 스터디’라는 프로젝트의 결론은 “먹는 것이 예방약이고 치료약”이라는 것이었다. 이에 비춰 생각해보면 자연식을 먹고 병이 나았다거나 몸이 좋아졌다는 것은 지극히 자연스럽고 당연한 결과라고까지 할 수 있다. 규칙적이고 건강한 식생활을 강조하는 송학운 김옥경 부부의 자연식 밥상은 바로 우리 몸에 최상의 효과를 발휘하는 ‘예방약이고 치료약’이기 때문이다.


“자연식, 어떻게 해야 하나요?”

송학운 김옥경 부부의 자연식은 책으로, 방송으로 이미 널리 알려져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다. 혹자는 부부가 운영하는 <자연생활의 집>을 찾아 자연식과 자연생활을 직접 체험해보기도 하고, 혹자는 부부가 낸 책이나 출연한 방송을 보고 따라해 보기도 하며 자연식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려 한다. 좀더 적극적인 사람들은 필자 부부에게 직접 상담을 청하거나 홈페이지(www.naturalhouse.co.kr)에 질문을 남긴다.
이러한 관심과 궁금증들을 접하며 필자는 새로운 책의 아이디어를 떠올렸다. 자연식에 관심을 가졌을 뿐 아니라 직접 자신의 밥상을 바꾸려는 사람들은 ‘자연식 요리는 어떻게 만드는가’도 중요하지만 식단을 구성할 수 있는 보다 실질적이고 상세한 안내서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들었던 것이다.
《송학운 김옥경의 몸을 살리는 자연식 밥상 365》는 그러한 필요와 자연식을 보다 쉽고 상세하게 소개하고픈 저자의 바람이 한데 모아져 만들어진 책이다. 그에 따라 이 책은 자연식을 알고 이해할 뿐 아니라 쉽게 자기 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지침서가 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 그렇게 활용될 수 있도록 책의 내용과 편집에도 몇 가지 특성을 부여했다.

첫째, 끼니 별로 보여주고 그 조리법을 상세하게 소개했다.
자연식 밥상은 아침, 점심, 저녁이 달라야 하고 봄, 여름, 가을, 겨울이 달라야 한다. 말하자면 봄날 아침의 식단과 겨울 저녁의 식단이 같을 수가 없다. 봄과 겨울에 나는 재료가 다르고, 아침과 저녁에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영양소들이 다르며, 그 음식들을 처리해야 할 우리 몸의 조건이 다르기 때문이다. 자연식을 한다는 것은 한 가지 요리 아이템을 넣거나 빼는 것이 아니라 식단을 바꾸는 것이다. 그래서 이 책에서는 식단을 구성하는 원리를 설명하고, 식단을 구성하는 요리 레시피들을 한꺼번에 제시해 놓았다. 독자들은 책에 소개된 대로 따라하기만 하면 쉽게 자연식 식단으로 바꿀 수 있다. 또 그 레시피 하나하나가 쉽다. 우리가 보통 먹는 음식들과 달라 얼핏 어려워 보일지 모르지만 막상 해 보면 더 쉽고 간단하고 시간도 적게 걸린다.

둘째, 자연식 밥상의 일 년 계획을 모두 담았다.
매끼 아침, 점심, 저녁뿐만 아니라 계절 별로 달라지는 제철 음식과 과일까지 포함된 사계절 자연식 식단표를 만들고, 그에 따른 밥상도 함께 보여준다. 식단표는 따로 붙여두고 그대로 따라해 보거나 재량껏 응용해 본다면 집에서도 보다 풍성한 자연식 밥상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활용할 수 있는 자연식 레시피가 풍부하다.
그렇게 밥상 위주로 담다 보니 자연식으로 만들 수 있는 요리가 아주 풍부하게 수록되어 있다. 언제든지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자연식 레시피가 총 350개에 이른다. 이것만으로도 이 책은 자연식을 위한 귀중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넷째, 정보와 원칙들을 꼼꼼하게 채웠다.
맛있고 건강한 자연식 밥상을 차리기 위해 알아야 두어야 할 기본 정보와 원칙들을 꼼꼼하게 담았다. 자연식을 하려는 사람들이 궁금해 할 법한 건강 정보나 요리 정보 또한 빈틈없이 채웠다. 이를 통해 만드는 사람도 먹는 사람도 자연식이 왜 우리 몸에 이로운지, 어떻게 이로운지 충분히 알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도시락 파트를 따로 구성했다.
자연식을 하는 사람들이 가장 곤란해 하는 외식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도시락 파트를 따로 구성했다. 직장을 갈 때나, 나들이 갈 때, 혹은 간단한 외출 시에 활용하면 좋을 것이다.


정보제공 : Aladin

저자소개

김옥경(지은이)

불규칙한 식습관과 육식을 고집하다 말기 직장암 판정을 받은 남편을 살리고자 자연식 요리연구가가 된 주인공. 20년이 지난 현재, 6개월 시한부 인생을 선고받았던 남편 송학운 선생은 암 완치는 물론 건강한 삶을 유지해 수많은 암 환자들의 희망이 되고 있다. 남편을 위해 궂은일을 마다않고 자연식 요리를 익히고, 개발한 그녀 덕분이다. 암 환자를 살린 그녀의 밥상은 맵고, 짜고, 달지 않은 것이 특징. 그 흔한 인공 조미료 하나 없이 재료 본연의 맛을 살려 감칠맛을 낸다. 특히 그녀만의 자연식 샐러드는 가장 인기 있는 메뉴로 꼽힌다. 지금도 매달 백여 명의 사람들이 그녀의 자연식 요리를 맛보기 위해 양산 <자연생활의 집>을 찾고 있다.

정보제공 : Aladin

목차

목차
머리말 : 먹는 것이 예방약이고 치료약이다 = 4
추천의 글 : 이 책을 항상 여러분의 주방에 두고 활용하기를 = 8
프롤로그 : 자연식 밥상
자연식이란 = 18
 자연식 식단 구성 원칙 = 20
 끼니 별 자연식 밥상 = 21
 자연식 조리법 = 22
 자연식 재료들 = 23
 자연식 조미료 = 26
 천연 양념장 만들기 = 29
 천연 향신료 = 32
자연식 밥상의 감초 과일 = 34
 자연식 밥상에 자주 오르는 과일들 = 36
아침 밥상
 하루의 시작을 든든하게 왕처럼 먹는 아침 식사 = 42
 포인트 메뉴 1 아침에 챙기는 필수 단백질 두유 = 44
 포인트 메뉴 2 에너지를 주는 죽 = 46
 봄
  월 : 현미완두콩죽과 완두콩두유 밥상 = 48
  화 : 현미채소죽과 흑임자두유 밥상 = 51
  수 : 현미브로콜리죽과 두유 밥상 = 53
  목 : 마죽과 토마토두유 밥상 = 56
  금 : 양송이수프와 쑥두유 밥상 = 59
  토 : 감자수프와 딸기두유 밥상 = 61
  일 : 현미견과류죽과 알로에두유 밥상 = 64
 여름
  월 : 아욱죽과 멜론두유 밥상 = 68
  화 : 파프리카죽과 인삼두유 밥상 = 71
  수 : 콩죽과 포도두유 밥상 = 73
  목 : 녹두죽과 복숭아두유 밥상 = 76
  금 : 잣죽과 수박두유 밥상 = 79
  토 : 부추죽과 우무묵두유 밥상 = 82
  일 : 시금치두유과 시금치죽 밥상 = 85
 가을
  월 : 대추죽과 참깨두유 밥상 = 88
  화 : 단호박밥과 밤두유 밥상 = 90
  수 : 고구마죽과 고구마두유 밥상 = 93
  목 : 단호박수프와 자색고구마두유 밥상 = 95
  금 : 표고버섯죽과 단호박두유 밥상 = 98
  토 : 마늘스파게티와 검은콩두유 밥상 = 101
  일 : 기장죽과 들깨두유 밥상 = 104
 겨울
  월 : 검은콩죽과 마두유 밥상 = 108
  화 : 팥죽과 두유 밥상 = 111
  수 : 율무죽과 캐슈너트두유 밥상 = 114
  목 : 해초죽과 호두두유 밥상 = 117
  금 : 닭맛죽과 해바라기씨두유 밥상 = 119
  토 : 감자그라탕과 피스타치오두유 밥상 = 122
  일 : 오트밀죽과 아마씨두유 밥상 = 125
점심 밥상
 잘 먹어야 잘 산다 풍성하게 먹는 점심 식사 = 130
 포인트 메뉴 : 고기보다 더 맛있고 영양 많은 밀고기 = 132
 봄
  월 : 쑥밥과 새싹말이밀고기 밥상 = 136
  화 : 완두콩밥과 두부조림 밥상 = 139
  수 : 현미밥과 밀고기꼬지구이 밥상 = 143
  목 : 산나물밥과 곰피두부말이 밥상 = 146
  금 : 머위쌈밥과 얼갈이배추된장국 밥상 = 149
  토 : 기장밥과 밀고기닭강정 밥상 = 152
  일 : 죽순초밥과 삼색탕수 밥상 = 155
  자연식 정보 : 자연식 시작하기 전 몸속 청소, 과일단식 = 158
 여름
  월 : 메밀밥과 새송이버섯조림 밥상 = 160
  화 : 매실초밥과 우무묵오이냉국 밥상 = 163
  수 : 모둠채소비빔밥과 감자국 밥상 = 166
  목 : 애호박밥과 두부찜 밥상 = 169
  금 : 김치쌈밥과 밀고기떡갈비 밥상 = 172
  토 : 보리밥과 밀불고기 밥상 = 175
  일 : 양배추쌈밥과 밀고기주물럭 밥상 = 178
 가을
  월 : 현미검정콩밥과 버섯전골 밥상 = 182
  화 : 단호박밥과 밀고기새송이보쌈 밥상 = 185
  수 : 우엉당근밥과 새송이구이밀고기 밥상 = 188
  목 : 연근밥과 모둠버섯들깨찜 밥상 = 192
  금 : 은행밤밥과 밀고기우엉말이갈비 밥상 = 195
  토 : 팥잡곡밥과 미역국 밥상 = 198
  일 : 우엉연근초밥과 모둠버섯회 밥상 = 201
 겨울
  월 : 팥밥과 단호박밀고기말이 밥상 = 206
  화 : 돌솥밥과 밀고기장어구이 밥상 = 209
  수 : 수수기장밥과 메밀김치말이전 밥상 = 212
  목 : 현미밥과 배추김치말이밀고기 밥상 = 215
  금 : 강낭콩밥과 밀고기장조림 밥상 = 218
  토 : 콩밥과 밀고기밤채말이 밥상 = 221
  일 : 검정콩밥과 버섯찌개 밥상 = 224
저녁 밥상
 몸도 마음도 휴식하기 위한 준비 간소한 저녁 식사 = 228
 포인트 메뉴 자연식에서도 최고의 기본 반찬, 김치 = 230
 봄
  월 : 죽순짬뽕과 양파피클 밥상 = 234
  화 : 열무국수와 찐 단호박 밥상 = 236
  수 : 쑥칼국수와 죽순장아찌 밥상 = 238
  목 : 샐러리부추만두찜과 치자단무지 밥상 = 240
  금 : 자연식커리와 부추김치 밥상 = 242
  토 : 사천자장과 단호박오븐구이 밥상 = 244
  일 : 잔치국수와 감자오븐구이 밥상 = 246
  자연식 정보 : 자연식과 함께 실천하는 건강한 물 마시기 = 248
 여름
  월 : 애호박편수와 오이소박이 밥상 = 250
  화 : 메밀수제비와 열무생절이 밥상 = 252
  수 : 캐슈너트감자옹심이와 깍두기 밥상 = 254
  목 : 통밀스파게티와 파프리카피클 밥상 = 256
  금 : 물냉면과 냉면김치 밥상 = 258
  토 : 메밀국수와 삶은 연근 밥상 = 260
  일 : 통밀콩국수와 열무물김치 밥상 = 262
  자연식 정보 : 암을 예방하는 건강생활 = 264
 가을
  월 : 모둠버섯들깨국수와 배추겉절이 밥상 = 266
  화 : 도토리묵국수와 깻잎겉절이 밥상 = 268
  수 : 단호박죽과 나박김치 밥상 = 270
  목 : 양송이브로콜리덮밥과 비트김치 밥상 = 272
  금 : 채소비빔쟁반국수와 통밀건빵 밥상 = 274
  토 : 통밀수제비와 파김치 밥상 = 276
  일 : 김치만두국과 갓김치 밥상 = 278
  자연식 정보 : 건강의 기본 섬유질 식사, 자연식 = 280
 겨울
  월 : 매생이떡국과 늙은호박김치 밥상 = 282
  화 : 현미팥죽과 동김치 밥상 = 284
  수 : 미역조랭이떡국과 배추김치 밥상 = 286
  목 : 콩나물김치국밥과 무말랭이장아찌 밥상 = 288
  금 : 무밥과 무국 밥상 = 290
  토 : 자연식궁중떡볶이와 토란오븐구이 밥상 = 292
  일 : 무청시래기밥과 매생이국 밥상 = 294
자연식 도시락 : 언제 어디서나 즐기는 자연식, 자연식 도시락 = 298
 직장인 도시락
  ① 김치볶음밥도시락 = 300
  ② 표고버섯초밥도시락 = 301
  ③ 전주비빔밥도시락 = 303
  ④ 봄나물장아찌주먹밥도시락 = 304
  ⑤ 마늘볶음밥도시락 = 305
 나들이 도시락
  ① 누드김밥도시락 = 307
  ② 채소주먹밥도시락 = 309
  ③ 통밀식빵도시락 = 311
  ④ 모둠튀김도시락 = 312
  ⑤ 통밀햄버거샌드위치도시락 = 314
 어르신 도시락
  ① 현미찹쌀통팥떡도시락 = 315
  ② 머윗잎주먹밥도시락 = 317
  ③ 찰밥도시락 = 318
  ④ 통죽순밥도시락 = 320
  ⑤ 새싹곤약버섯회덮밥도시락 = 322
  자연식 정보 : 간식을 먹으면 안 되는 이유 = 324
부록
 조리도구들 = 326
 자연식 재료 구하기 = 329
 한눈에 보는 계절 별 자연식 식단표 = 331
 찾아보기 = 3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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