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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심장이 되라 : 불안한가, 걱정되는가 그래도 지고 싶지 않다면 강심장이 되라 (Loan 23 times)

Material type
단행본
Personal Author
김병준
Title Statement
강심장이 되라 = Don't be afraid, have a steelherat! : 불안한가, 걱정되는가 그래도 지고 싶지 않다면 강심장이 되라 / 김병준 지음
Publication, Distribution, etc
서울 :   중앙books,   2011  
Physical Medium
308 p. : 삽화 ; 23 cm
ISBN
9788927802198
General Note
대한민국 대표 스포츠심리학자 김병준 교수가 전한는 불안을 극복하는 6가지 전술  
Bibliography, Etc. Note
참고문헌: p. 307-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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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Location Call Number Accession No. Availability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No. 1 Location Main Library/Monographs(3F)/ Call Number 152.46 2011z1 Accession No. 111632695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B M
No. 2 Location Main Library/Monographs(3F)/ Call Number 152.46 2011z1 Accession No. 111632696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B M
No. 3 Location Sejong Academic Information Center/Humanities 1/ Call Number 152.46 2011z1 Accession No. 151300983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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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 1 Location Sejong Academic Information Center/Humanities 1/ Call Number 152.46 2011z1 Accession No. 151300983 Availability Available Due Date Make a Reservation Service M

Contents information

Book Introduction

귀네슈 감독 초청, 국내 최초로 프로 축구단의 심리상담역으로 활동한 김병준 교수가 불안을 극복하는 6가지의 구체적인 방법을 스포츠심리학자의 시선에서 밝힌 책. 승리를 위한 자신만의 독특한 습관, '루틴'을 일반 단행본에서 처음 소개한다. 축구, 야구, 골프, 테니스, 발레, 사이클, 씨름 등 다양한 종목의 선수들이 효과를 본 구체적인 사례가 수록되어 있다. 단순한 '마음 수련법'을 뛰어 넘는 '구체적인 불안 극복법'을 제시한다.

저자는 자신의 20년 노하우가 압축된 이 책을 통해 중요한 상황에서 당황하거나 불안해하지 않고, 능숙하게 대응할 수 있는 강심장이 되는 6가지 구체적인 방법(승리를 위한 나만의 독특한 습관인 루틴 만들기, 생각만으로 먼저 이기는 이미지 트레이닝의 방법, 슬럼프를 극복하는 자기 암시법, 잡념을 버리고 온전히 현재에만 집중할 수 있는 몰입의 방법, 남의 평가나 시선에도 흔들리지 않는 노력성향의 태도, 극단의 상황에도 무던해질 수 있는 가혹조건 만들기)을 알려준다.

"강한 정신력은 타고나는 것이 아니라
단련되는 것이다!"


불안을 극복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스포츠심리학자의 시선에서 기술한 이색적인 책 <강심장이 되라, 김병준 지음, 2011>이 출간돼 화제다. 이 책의 저자이자 대한민국 대표 스포츠 심리학자인 김병준 교수는 이 책을 통해 앞날을 가로막는 불안과 초조함을 압도하는 강심장이 되기 위해서는 자기 자신만의 독특한 승리의 습관, 루틴(Routin)을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한다.
김병준 교수는 국내 최초로 귀네슈 감독의 초청을 받아 FC 서울 프로축구단 심리상담역으로 활동했던 멘털 코치다. 현재 한국스포츠심리학회 부회장이자 인하대학교 사범대 체육교육과 부교수로 스포츠심리 측정과 심리훈련을 연구 중이다. 김병준 교수는 20년 동안 다양한 종목에서 활동하는 운동선수들의 개인 면담을 포함해 홍명보 호에 따로 특강을 하는 등 예비, 현역 프로 선수들에게 약한 마음을 바로잡고 어떤 상황에서도 불안해 하거나 당황하지 않는 강심장이 되는 법을 전수해 왔다.

신체적, 정신적으로 극한의 상황에 있는 스포츠 선수들도 효과를 본
'불안을 극복하는 6가지 구체적인 방법'


저자는 자신의 20년 노하우가 압축된 이 책을 통해 중요한 상황에서 당황하거나 불안해하지 않고, 능숙하게 대응할 수 있는 강심장이 되는 6가지 구체적인 방법(승리를 위한 나만의 독특한 습관인 루틴 만들기, 생각만으로 먼저 이기는 이미지 트레이닝의 방법, 슬럼프를 극복하는 자기 암시법, 잡념을 버리고 온전히 현재에만 집중할 수 있는 몰입의 방법, 남의 평가나 시선에도 흔들리지 않는 노력성향의 태도, 극단의 상황에도 무던해질 수 있는 가혹조건 만들기)을 알려준다.
저자는 운동선수가 겪는 불안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마주치는 불안과 비교했을 때 단연 최고라고 전한다. 국가대표 선수의 경우 4년 동안 준비한 올림픽, 피땀 흘린 4년의 결과가 순식간에 결판난다. 메달을 딴 선수는 인정받지만 그 외에는 모두 패배자다. 너무나 짧은 순간 4년의 결과가 결정되기에 불안감과 긴장감은 어디에 비할 바가 없다. 이처럼 승리하거나, 아니면 패배하거나 하는 극단적인 상황과 싸우는 존재의 스포츠 선수들에게 불안극복은 선택이 아닌 필수다. 박찬호, 김연아, 박태환, 최경주와 같은 선수들도 모두 훌륭한 기량에 쉬이 흔들리지 않는 차분한 마음과 자신감 등이 결합돼 최고의 성과를 낸 케이스다.

승리를 위한 자신만의 습관 '루틴'을 강조한 첫 대중서!

이 책은 다른 대중교양서에서 소개된 바 없는 '루틴(Routin)'을 구체적으로 다루고 있다는 것에 차별점을 두고 있다. 루틴이란 어떤 일을 하면서 최적의 조건을 갖추기 위해 일정한 절차에 따라 순차적으로 준비하는 행동, 생각, 느낌 등을 말한다. 스포츠심리학에서는 선수가 습관적으로 하는 행동 절차를 뜻한다.
2010년 포르야구 한국시리즈 최우수선수상을 받은 SK 와이번스의 박정권 선수(본문 59p)도 자신의 루틴을 철저히 지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는 먼저 왼발로 땅을 고른 후 오른손으로 배트를 느리게 스윙한다. 그리고 심호흡 후 양쪽 어깨를 체크하고 오른발 뒤꿈치를 업다운시키는 것이 이 선수 특유의 루틴이다. 그는 이 루틴을 그대로 지킨 타석에서 투런 홈런을 날렸다. 육상 국가대표 정순옥 선수(69p)도 자신만의 멀리뛰기 수행 루틴이 있고, 심지어 한 고등학생 골퍼는 자신만의 실수극복 루틴(77p)을 통해 잃어버린 자신감을 되찾았다고 한다.
일반인들도 자신만의 루틴을 통해 불안과 두려움을 극복해 최선의 성과를 이룰 수 있다. 긴장되거나 힘들 때 심호흡을 세 번 하거나, 20초 동안 하늘을 잠시 바라본다던가, 왼쪽 가슴이나 어깨를 가볍게 두어번 치고 일을 시작하거나 하는 굉장히 사소하지만 잠시 마음을 다잡게 하는 행동들이 모두 개인이 만들 수 있는 루틴이라 할 수 있다.
프로젝트를 야심차게 준비했는데 막상 생각대로 안될 때 매일이 초조하고 조바심이 나는 직장인, 지금 다니는 회사를 언제까지 다닐 수 있을까 하는 미래에 대한 막연한 염려에 휩싸인 기업의 임원, 중요한 시험인데 불합격하면 어떻게 하나 걱정부터 먼저 드는 수험생, 출산 후에 다시 취직할 수 있을까 하는 걱정에 휩싸인 주부 등 진로나 앞날에 대한 막연한 걱정과 불안감에 지친 일반인들은 이 책을 통해 자신만의 불안극복법을 세워볼 수 있다. 이 책에는 축구, 야구, 골프, 테니스, 발레, 사이클, 씨름 등 다양한 종목에서 활동하는 선수들이 효과를 본 다양하며 구체적인 루틴들이 수록돼 있으며 정신적, 신체적으로 늘 극한 상황과 맞서야 되는 선수들에게도 통용되는 방법인 만큼 그 효과는 탁월하다.
<강심장이 되라>는 저자가 20년 동안 선수들을 상담한 노하우와 연구 결과의 집합체다. 따뜻하고 자상하지만 선수 개개인의 장단점을 날카롭게 파악하고 보완하는 그의 특유의 가르침을 받고 좌절과 방황을 접고 진로에 대한 명확한 목표를 세운 선수가 수없이 많다고 전해진다.
저자는 스포츠심리학이라는 학문이 비단 스포츠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거듭 강조한다. 스포츠 선수들의 훈련에 큰 도움이 되는 학문인만큼, 구체적이고 바로 실행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정신력 또한 경기의 일부라는 사실. 자칫 누구나 할 수 있는 이야기로 그칠 수 있는 주제들을
스포츠심리학자만의 특별한 시선으로 구체화한 책이라 더욱 특별하다!"
홍명보 축구 감독_추천의 글 중에서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Author Introduction

김병준(지은이)

국내 최초로 프로팀의 심리교육 전문가로 활동하면서 팀 응집력과 정신력을 끌어올려 강팀을 만드는 데 기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대한민국 대표 스포츠심리학자. 재능과 기량은 뛰어난데 마음이 약해 매번 좌절을 경험하는 스포츠 선수들의 마음을 치료하는 멘탈 코치로, FC서울(프로축구), NC다이노스(프로야구), LIG(프로배구), 미래에셋대우탁구단의 심리교육을 담당했다. 따뜻하고 자상하지만 선수 개개인의 장단점을 날카롭게 파악하고 보완해 주는 그의 가르침은 선수들에게 희망을 부여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있다. 서울대학교 체육교육과,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노스캐롤라이나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인하대학교 체육교육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한국스포츠심리학회 부회장을 맡고 있다. 저서로 『스포츠심리학의 이해』를 비롯해 『운동심리학: 이해와 활용』, 『체육학 연구방법』, 『태권도 인성교육』, 『강심장 트레이닝』, 『스포츠심리학』, 『자존감을 키우는 태권도 코칭언어』, 『나는 더 강해질 필요가 있다』 등이, 역서로 『강심장을 만드는 심리훈련』이 있다. 웹사이트 www.qe.or.kr(QE스포츠심리)로 대중과 소통한다.

Information Provided By: : Aladin

Table of Contents

목차
추천의 글|정신력도 경기의 일부다 홍명보 = 4
프롤로그|용기보다 걱정이 앞서는 모든 사람들에게 = 7
들어가기 전에|당신은 불안을 어떻게 극복하는가 = 16 
PART 1 당신은 강심장인가, 약심장인가  
 ACT 1 강심장은 불안을 피하지 않고 이용한다 
  1. 긴장, 피하는 것이 능사는 아니다 = 22
  2. 불안도 성공 에너지가 될 수 있다 = 28 
  3. 나에게 딱 맞는 최적의 에너지 존이란 = 32
  4. 감정 상태는 순간 전환이 가능하다 = 41
  5. 최악의 패닉 상태에서 벗어나는 법 = 45
  6. 궁합이 맞아야 마음을 다스릴 수 있다 = 50 
PART 2 어떤 위기에도 능숙히 대응하는 강심장의 6가지 전술 
 ACT 1 나만의 루틴을 만들어라 
  1. 승리를 위한 독특한 습관, 루틴 = 58
  2. 최적의 집중을 위한 루틴이란 = 65
  3. 평소 가던 길을 잘 다져라 = 67
  4. 실패를 위한 세리머니도 필요하다 = 74
  5. 아주 사소한 것도 반복하고, 일상화하라 = 81
  6. 마음을 숙달시키는 멘털 플랜 = 85
 ACT 2 상상하면 70%는 이루어진다 
  1. 상상의 놀라운 힘 = 92
  2. 상상한 만큼 움직여라 = 98
  3. 상대방의 눈이 되라 = 103
  4. 이미지, 똑똑하게 사용하는 법 = 110
  5. 프랙티스가 아닌, 트레이닝을 하라 = 115
  6. 혼자서 하는 이미지 트레이닝 = 125
 ACT 3 좋게 생각하면, 무조건 좋게 풀린다 
  1. 일단, 마음부터 편하게 먹자 = 132
  2. 강심장을 키우는 자기 암시 = 138
  3. 슬럼프 간단하게 극복하기 = 144
  4. 좋은 생각을 발생시키는 네 가지 방법 = 149
  5. 표적을 마음에 품어라 = 161
 ACT 4 지금, 이 순간에만 집중하라 
  1. 기분 좋게 빠져들어라 = 172
  2. 생각에 무게중심을 두어라 = 181
  3. 몸 가는 곳에 마음도 함께하라 = 186
  4. 나를 위한 최적 에너지 = 192
  5. 온전히 현재에 집중하는 법 = 196
  6. 불안에 유효기간을 설정하라 = 211
  7. 남의 눈은 신경 끄자 = 214
  8. 아무리 후회해도 소용없다 = 219
 ACT 5 '질지도 모른다'가 아닌 '반드시 이긴다'는 생각 
  1. 지레 겁먹고 포기한 적이 있는가 = 224
  2. 자신감을 얻는 4가지 원천 = 229
  3. '할 수 있다'는 생각이 중요한 이유 = 234
  4. 과시성향보다는 노력성향의 태도 = 238
  5. 자신감의 회복탄력성이 높은 노력성향 = 241
  6. 노력성향이 녹아든 스틸러스 웨이 = 248
  7. 통제 가능성을 구분하라 = 252
  8. 자신감을 발생시키는 4가지 비법 = 256
  9. 징크스 날리기 = 266
 ACT 6 결코, 실전을 놓치지 말라 
  1. 연습의 함정 = 272
  2. 가혹조건을 만들라 = 278
  3. 인도네시아 선수들에게 배우는 가혹조건 훈련법 = 282
  4. 60대 40 연습법 = 288
  5. 실전모의 피칭 훈련 = 293
에필로그|밥 먹을 땐 밥만 먹고, 잠잘 땐 잠만 자라 = 297
본문 용어 설명 = 299
참고 문헌 = 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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